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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소셜로봇의 역할에 관한 고찰 -1인 가구 생활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ole of Social Robot in Aspect of User Experiences -Focus on Single-person Household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2, 2017년, pp.295 - 300  

최민영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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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1인 가구 내 개인이 직면할 수 있는 심리적 소외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인간과 정서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소셜로봇의 역할 탐색에 목적이 있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소셜로봇의 정의와 특징을 파악 후 소셜로봇의 현황과 미래 전망을 분석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향후 소셜로봇의 잠재적 수요자가 될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 30세 이하의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하여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소셜로봇에게 필요한 역할을 정리하였다. 그 결과 모든 실험자는 자신에게만 특화되어 상호작용할 수 있는 소셜로봇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나, 로봇과의 애착 형성 필요성에 대해서는 개인마다 차이를 보였다. 이를 통해 개인별 생활 방식 및 성향 등에 따라 소셜로봇에게 요구하는 점이 다르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따라서 향후 소셜로봇이 인간의 삶 속에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개별 맞춤형 소셜로봇의 기술 개발과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의 고려가 필요하다는 함의를 도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valuates exploration of social robot's role which can emotionally communicate with human as an alternative to heal psychological isolation for single-person households. At first, I conduct a study on literatured to understand the definition and characteristics of social robot then analyz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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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한 연구목적을 토대로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소셜로봇의 역할을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소셜로봇의 이론적 고찰 과정을 거친 후 사용자에게 더 나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용자 조사를 진행하고자 한다. 사용자의 정확한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하여 정성적 분석 방법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는 1인 가구 생활 방식에서 소셜로봇의 역할을 탐색한다. 오늘날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기술 등이 로봇과 접목해 인간과 상호작용 기능이 강화된 소셜로봇의 등장이 잇따르고 있다.
  • 본 연구는 1인 가구의 생활 방식을 파악하고 실수요자 중심에서 소셜로봇의 역할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사용자 중심에서 1인 가구 생활 방식을 분석하고 검토하여 대응 방안을 모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한 연구목적을 토대로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소셜로봇의 역할을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소셜로봇의 이론적 고찰 과정을 거친 후 사용자에게 더 나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용자 조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어느덧 로봇은 우리 곁에 성큼 다가와 있다[3]. 과연, 소셜로봇은 앞으로 우리의 삶 속에 들어와 감성을 공유하는 진정한 동반자로 자리 잡을 수 있을까? 소셜로봇이 단순히 물리적인 수행을 하는 기계장치의 역할이 아닌 정신적 부분까지 영향을 주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에 본 연구는 1인 가구의 생활 방식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소셜로봇의역할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 인간의 대체재로서의 소셜로봇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싶었기에 단순 인공지능이 구비할 수 있는 요건(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편리성) 이외에 ‘유희성’과 ‘의미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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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로봇은 어떤 기술들이 접목된 것인가? 본 연구는 1인 가구 생활 방식에서 소셜로봇의 역할을 탐색한다. 오늘날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기술 등이 로봇과 접목해 인간과 상호작용 기능이 강화된 소셜로봇의 등장이 잇따르고 있다. 최근 IT 업계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거대 기업들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소셜로봇’을 지목하고 나섰다[1].
현재의 소셜로봇은 어느 단계까지 이르렀는가? 최근 IT 업계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거대 기업들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소셜로봇’을 지목하고 나섰다[1]. 현재 소셜로봇은 물리적인 도움 외 정신적인 부분에서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다[2]. 소셜로봇은 구글홈 및 아마존 에코와 같은 기술적 능력을 구비하는 단순 인공지능의 역할을 넘어서 별도의 인격체로서의 가능성을 주목받고 있다.
소셜로봇에 내재한 중요한 함의 3가지는 무엇인가? 이것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소셜로봇에 내재한 중요한 함의를 다음과 같은 3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1) 대화 로봇이다. 소셜로봇은 사람과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사람이 원하는 내용을 파악하고 그것에 맞춰 작동한다. 또한, 단지 명령을 수행하는 기계가 아니라, 대화 상대로서 사람의 감정 상태를 파악하고 로봇 자신의 감정 상태도 사람에게 전달하는 식으로 정서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2) 자율 로봇이다. 소셜로봇은 사람이 명령을 내렸을 때만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로봇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과 규칙에 따라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스스로 자율적인 행동을 수행한다. 또한, 소셜로봇은 사람뿐만 아니라 각종 사물과도 통신을 하면서 명령을 내리거나 상태를 파악한다. (3) 학습 로봇이다. 소셜로봇은 사람과의 상호작용 또는 자율적으로 동작하면서 얻은 데이터를 통해 사람과 대화하는 능력과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능력이 지속해서 개선된다. 사용자에게 점점 더 최적화되고 수행 능력도 향상된다[7]. 사람과 상호작용하고 자율적으로 행동하면서 얻은 데이터를 축적해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수행 능력을 키워간다[8].이러한 소셜로봇의 개념을 아래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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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Ji tack Im, "Global Social Robot Market Status and Outlook", Vol. 28, No. 13, p.2, 2016. 

  2. Keong hun Kim, Jong Seok Choi, Eun dong Hwang, "Technology Trend and Industrial Outlook of Social Robot", Vol. 16-09, p.33, 2016. 

  3. The editorial staff, "[Irobot] The Golden Age of Soical Robot?", Vol. 52, p.39, 2015. 

  4. DOI: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770909&categoryId43659&cid43659 

  5. DOI: http://www.irobo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590 

  6. "Technology Roadmap for SME 2016-2018 Hight-tech Fusion", p.30. 

  7. Seok han "Ryu, Social Robot Important Points of in 2016", Dijieco Report, pp.2-3, 2016. 

  8. "Robot Banker, Sell Financial Instruments", cheil magazine, p.9. 

  9. In oh Yu, Dong yun Sin, "Robot for Emotion, Alternating Current, Communication, Socialbot". Donga Business Review, Vol. 83, 2011. 

  10. DOI: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4798128&memberNo15460786&vTypeVERTICAL 

  11. DOI: http://www.sisabiz.com/biz/article/154588 

  12. "Beyond Factory Robots: Market Forecast and Growth Trends for Consumer and Office Robots", BI Intelligence, 2014. 

  13. DOI: http://weekly.khan.co.kr/khnm.html?modeiewrid201605031430281&code116 

  14. Jae pil Kim, "The Future of Conversational Robot to Evolve into A.I",. Dijieco Report, p.4, 2016. 

  15. DOI: http://www.earlyadopter.co.kr/3202 

  16. DOI: http://www.irobotnews.com/news/articleView.tml?idxno5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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