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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요식업 종사자의 인적자원관리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nfluence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of Franchise Restaurant Employees on Business Performance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2 no.2, 2017년, pp.7 - 13  

윤강석 (공주대학교) ,  임상호 (공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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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요식업 종사자의 인적자원관리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첫째, 프랜차이즈 종사자의 채용관리가 경영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평가관리(p<.05, ${\beta}=1.887$)가 업무향상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나, 재무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경력관리(p<.05, ${\beta}=1.715$)는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나, 업무향상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업무향상과 채용관리(.441), 업무향상과 평가관리(.476)는 p<.01 유의 수준으로 다소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재무성과와 채용관리(.375), 재무성과와 평가관리(.356), 재무성과와 경력관리(.371)는 p<.05 유의 수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요식업 종사자의 인적자원관리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채용관리, 경력관리, 평가관리가 업무향상, 재무성과에 대한 특성 요인의 중요도를 파악하고 특성요인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on the performance of franchise restaurant workers. First, employment management of franchisees did not h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business performance. Second, evaluation management (p<.05, ${\beta}=1.887$) show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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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채용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우수인력을 확보하지 못하게 될 뿐만 아니라 조기 이직으로 인한 유무형의 손실도 입게 된다 (박준혁, 2015). 따라서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프랜차이즈 요식업 종사자의 인적자원관리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고자 [Fig.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래차이즈 요식업 종사자의 인적자원관리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토대로 경쟁력 있는 인적자원관리로 조직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 분석을 통하여 경영성과에 대한 검증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요식업 종사자의 인적자원관리 유형에 따른 경영성과의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자 실증적 연구결과를 도출하고 실무적인 검증을 해 보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요식업 종사자의 인적자원관리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채용관리, 경력관리, 평가관리가 업무향상, 재무성과에 대한 특성 요인의 중요도를 파악하고 특성요인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인적 자원관리는 모든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경영 각 분야에서 성과달성에 발휘되는 필수기능이므로 조직체의 최고 경영층에서 하부의 일선관리자에 이르기까지 경영 각층에서 일하는 모든 실무관리자들의 기본적인 일반관리 기능이다. 즉, 경영의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조직체의 목표를 달성하고 이에 필요한 성과를 거주는 것을 가장 중요한 목적으로 삼고 있다. 이러한 인적자원 관리가 조직체의 목적달성에 기여하고 있는 능률과 생산성 고객 자금자산의 보전과 비용통제 등 경영 각 기능 분야에서 강조되고 있음은 물론 나이가 이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구성원의 적절한 자질과 은력 그리고 협조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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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적자원이라는 개념이 무엇으로 전환되고 있는가? 이러한 관리체계로 인하여 가맹점이 성장할 수 있으며, 더불어 프랜차이즈 본사는 내·외적으로 우수한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다(장문석, 2017). 또한, 인적자원이라는 개념 자체가 기업조직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단순한 생산요소의 하나로서의 인력 내지는 노동력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기업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가장 핵심적인 역량을 담당하는 전략적 자산이라는 인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세계화의 진행과 더불어 기업의 경쟁환경은 무한경쟁이라고 할 만큼 거세어지게 되었고 이러한 급격한 환경변화와 극심한 경쟁상황에서는 효율적인 사람관리를 통한 핵심 역량의 강화가 지속적인 경쟁력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게 되었다(양동현, 2008).
프랜차이즈란 무엇인가? 프랜차이즈는 1870년대부터 시작되어 전 세계에 보급 된 프랜차이즈 판매 시스템을 계기로 일방이 타방에게 상호 상표 등의 운영으로 영업하는 업체를 지칭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79년 햄버거 전문점, 롯데리아가 롯데1번가 지하에 점포를 개설한 것이 시초가 되고 있으며, 현재는 치킨부터 도시락, 문구, 액세서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종에 걸쳐 폭 넓게 적용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분야에 공정거래협약 제도가 도입된 이유는 무엇인가?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두 개의 독립된 사업자가 동일한 브랜드와 동일한 상품 및 서비스를 동일한 판매방식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두개의 독립된 사업자 즉,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 간에는 근본적으로 상 생과 협업이 필요하다(김영균, 2015). 이에 공정거래위원 회는 프랜차이즈 분야에도 공정거래협약 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지하고, 2013년 8월「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하 가맹사업법)」개정 시 ‘가맹본 부와 가맹점사업자 간 협약 체결의 권장 등’의 내용으로 가맹사업법 제15조의 4항을 신설하였다(이성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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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소믈리에타임즈(2017), "소믈리에 타임즈 보도자료". 

  2. 장문석(2017),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성과와 상품개발요인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치킨프랜차이즈 기업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장근일(2016), "인적자원 역량이 사회적 네트워킹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 곽근호(2011), "프렌차이즈 이용 고객의 점포선택 특성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이성희(2016),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협력엡체의 파트너십이 외부협업을 통해 거래성과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 권창심(2010), "호텔 조리부서의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7. 김현덕(1998), "호텔 조리부서의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실증적 연구 ", 한국조리학회, pp.167 - 187. 

  8. 호원례(2009), "호텔인적자원관리에 관한 연구", 동신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양동현(2008), "사람중심의인적자원관리가 인적자원관리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박준혁(2015), "개인-조직 적합이 채용 및 유지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3가지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1. 원종하(2007), "벤처기업의 인적자원관리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Vol.2, No.3, pp.61 - 102. 

  12. 이준우(2013), "감정노동자의 인적자원관리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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