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폴리텍대학의 입학 홍보방식이 입시 경쟁률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Admission Promotion Method of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on the Admission Competition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2 no.2, 2017년, pp.15 - 22  

이운성 (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 ,  임상호 (공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의 입학 홍보방식이 입시 경쟁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한국폴리텍대학 신입생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총 66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지면홍보(p<.01, ${\beta}=.363$)가 경쟁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면홍보가 경쟁률에 17.3%의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어 경쟁률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면홍보와 등록률은 .406으로 p<.01 수준의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미디어홍보와 등록률은 .297로 p<.05 수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고등학교계열, 한국폴리텍대학을 알게 된 동기에는 등록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입학형태에서는 수시가 정시보다 더 높게 나타나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의 입학 홍보방식이 입시 경쟁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지면홍보, 미디어홍보가 경쟁률과 등록률에 대한 특성 요인의 중요도를 파악하고 특성요인의 효과성을 검증한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he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the advertisement method of admission at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on the competition rate for entrance to university. A total of 66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among freshmen and undergraduates at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in Seoul. The first stud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한국폴리텍대학의 입학 홍보 방식이 입시 경쟁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고자 [Fig.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 대학의 입학 홍보 방식이 입시 경쟁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토대로 경쟁력 있는 입학 홍보가 입시 경쟁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 분석을 통하여 본 대학의 입시 경쟁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학령기 인구감소로 대학의 외부 환경의 변화로 대학 간의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 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대학 입학 홍보 활동이 입시 경쟁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결과를 도출하여 학문적이고 실무적인 검증을 해 보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의 입학 홍보방식이 입시 경쟁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지면홍보, 미디어 홍보가 경쟁률과 등록률에 대한 특성 요인의 중요도를 파악하고 특성요인의 효과성을 검증한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현행 입시제도의 중요한 입학전형자료는 무엇이 있는가? 대학의 현행 입시제도의 중요한 입학전형자료는 학생 생활기록부,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대학별 고사를 활용하고 있다. 대학 입시제도의 전형요소, 전형모형(일반전형, 특별전형, 입학사정관제) 및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학생생활기록부는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공식적인 결산 서류로서 교과 영역과 비교과 영역으로 나뉜다.
국내 대학시장에 홍보라는 개념이 도입된 배경은? 이처럼 국내 대학시장에 홍보라는 개념이 도입되게 된 것은 시장의 원칙이 국내 대학시장에도 접목되었기 때문이다. 보다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하 는 것이 대학경쟁력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교육수요자가 공급자인 대학보다 양적으로 줄어 들면서 가만히 앉아서 오는 학생들을 기다리다가는 다른 대학들에게 뒤쳐질 수 밖에 없고, 결국 도태되는 것이 국내 대학시장의 현 상황이다. 다시 말해 홍보하지 않는 대학은 대학의 미래를 포기하는 것과 같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이제 대학홍보는 대학경영의 최우선 순위이며 중대한 과제가 될 수 밖에 없다(오희정, 2008)고 하였으며, 2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한 연구에서는 대학 홍보는 직접적으로 대학 이미지나 경쟁력 지각에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대학이 추진하고 있는 전략에 대한 성과지각을 매개하여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수학능력 시험이란? 대학수학능력 시험의 사전적 의미는 1994학년도부터 대한민국의 대학 입학 평가에 도입된 시험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이라는 용어는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김연준.김화종.이구연(2014), "국립대학 공과계열의 학과별 입시경쟁률과 취업률의 연관분석", 한국통신학회, 343-344. 

  2. ebsi (2017), "ebsi 입시뉴스". 

  3. 류몽(2016), "한.중 대학입시제도 비교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대학원, 1-115. 

  4.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6),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방향 보도자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5. 조혜영(2016), "교대 신입생의 대학입학전형에 대한 인식", 교육논총, 1-17. 

  6.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14), "2017학년도 대학입학전형 기본사항", 한국대학교육협의회. 

  7. 뉴시스(2016), "뉴시스 보도자료". 

  8. 한국폴리텍대학홍성캠퍼스(2016), "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 2017학년도 입시 경쟁률 및 합격 내신등급", 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 

  9. 오희정(2008), "우수 신입생 유치를 위한 대학입시홍보 활동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1-90 

  10. 안현숙(2007). "전문대학 입시홍보실태 및 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대학원, 1-118 

  11. 서혜옥.김소연(2012), "대학교 홍보를 위한 포스터 디자인에 관한 연구-서울권 대학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 연구, 183-192. 

  12. 이지은.이은실(2014), "대학의 홍보마케팅을 위한 UI(University Identity)슬로건 브랜드 디자인 개발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483-491. 

  13. 고동원(2010), "지방전문대학홍보에서 인터넷 매체의 효율적 활용", 한국콘텐츠학회, 478-486 

  14. 윤민영(2010), "전문대학의 호의적 이미지 형성을 위한 홍보 전략", 한국전문대학교연구, 131-14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