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의 입학 홍보방식이 입시 경쟁률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Admission Promotion Method of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on the Admission Competi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의 입학 홍보방식이 입시 경쟁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한국폴리텍대학 신입생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총 66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지면홍보(p<.01, ${\beta}=.363$)가 경쟁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면홍보가 경쟁률에 17.3%의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어 경쟁률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면홍보와 등록률은 .406으로 p<.01 수준의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미디어홍보와 등록률은 .297로 p<.05 수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고등학교계열, 한국폴리텍대학을 알게 된 동기에는 등록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입학형태에서는 수시가 정시보다 더 높게 나타나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의 입학 홍보방식이 입시 경쟁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지면홍보, 미디어홍보가 경쟁률과 등록률에 대한 특성 요인의 중요도를 파악하고 특성요인의 효과성을 검증한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의 입학 홍보방식이 입시 경쟁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한국폴리텍대학 신입생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총 66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지면홍보(p<.01, ${\beta}=.363$)가 경쟁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면홍보가 경쟁률에 17.3%의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어 경쟁률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면홍보와 등록률은 .406으로 p<.01 수준의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미디어홍보와 등록률은 .297로 p<.05 수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고등학교계열, 한국폴리텍대학을 알게 된 동기에는 등록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입학형태에서는 수시가 정시보다 더 높게 나타나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의 입학 홍보방식이 입시 경쟁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지면홍보, 미디어홍보가 경쟁률과 등록률에 대한 특성 요인의 중요도를 파악하고 특성요인의 효과성을 검증한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This study The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the advertisement method of admission at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on the competition rate for entrance to university. A total of 66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among freshmen and undergraduates at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in Seoul. The first study...
This study The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the advertisement method of admission at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on the competition rate for entrance to university. A total of 66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among freshmen and undergraduates at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in Seoul. The first study revealed that the ground promotion (p<.01, ${\beta}=.363$) had an effect on the competition rate, with the ground promotion having a statistical effect on the competition rate and therefore having a significant competitive edge. Second, it was analyzed that the ground promotion and registration rates were correlated to the $p{\times}.01$ level with the. 297 level of media promotion and registration rates. Third, although the motivation for knowing the junior high school records and the Korean Polytechnic University did not significantly affect the registration rates, it was found that there were group differences because the admission patterns were higher than usual on time.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 of the admission promotion method on the competition rate of the university, identifying the importance of ground advertisement, media promotion to the competition rate and registration rate, and identifying the effectiveness of characteristic factors.
This study The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the advertisement method of admission at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on the competition rate for entrance to university. A total of 66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among freshmen and undergraduates at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in Seoul. The first study revealed that the ground promotion (p<.01, ${\beta}=.363$) had an effect on the competition rate, with the ground promotion having a statistical effect on the competition rate and therefore having a significant competitive edge. Second, it was analyzed that the ground promotion and registration rates were correlated to the $p{\times}.01$ level with the. 297 level of media promotion and registration rates. Third, although the motivation for knowing the junior high school records and the Korean Polytechnic University did not significantly affect the registration rates, it was found that there were group differences because the admission patterns were higher than usual on time.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 of the admission promotion method on the competition rate of the university, identifying the importance of ground advertisement, media promotion to the competition rate and registration rate, and identifying the effectiveness of characteristic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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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한국폴리텍대학의 입학 홍보 방식이 입시 경쟁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고자 [Fig.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 대학의 입학 홍보 방식이 입시 경쟁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토대로 경쟁력 있는 입학 홍보가 입시 경쟁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 분석을 통하여 본 대학의 입시 경쟁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학령기 인구감소로 대학의 외부 환경의 변화로 대학 간의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 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대학 입학 홍보 활동이 입시 경쟁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결과를 도출하여 학문적이고 실무적인 검증을 해 보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의 입학 홍보방식이 입시 경쟁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지면홍보, 미디어 홍보가 경쟁률과 등록률에 대한 특성 요인의 중요도를 파악하고 특성요인의 효과성을 검증한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설문지 문항은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9문항, 지면홍보 5문항, 미디어홍보 5문항, 인지도 5문항, 등록률 5문항 총 2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 신입생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2017년 05월 15일부터 05월 22일까지 설문지를 배부하여 응답이 누락된 설문지를 제외한 최종 66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설문대상자는 한국폴리텍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Table 2]와 같다.
데이터처리
IBM SPSS Statistics 2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 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응답자의 특 성에 따른 집단 간 차이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한 결과 경쟁률, 등록률은 입학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성능/효과
경쟁률, 등록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지면홍보(p<.01, β =.363, p<.01, β =.116 )로 나타나 지면홍보시 한국폴리텍대학의 인지도 및 홍보 효과가 높아 경쟁률과 등록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경쟁률과 등록률은 입학형태에서 수시가 정시보다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고등학교계열에서는 실업계(마이스터, 특성화)가 인문계 및 기타(고교재학포함)보다 더 높게 나타났고, 한국폴리텍대학을 알게 된 동기로는 TV, 라디오광고가 한국폴리텍대학 홈페이지, 인터넷광고 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선성 진단 결과 종속변인이 경쟁률, 등록율일 때 Durbin-Watson 값이 각각 1.939, 1.291로 모두 기준을 충족하여 잔차의 독립성이 확인되었으며 모든 변수의 공차 한계가 .801, .800으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홍보와 대학의 핵심전략 추진의 성과지각이 상호작용하여 대학 이미지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대학 이미지가 직접적으로 학생의 지원의사에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대학의 경쟁력 지각을 매개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대학광고를 시행할 경우 이미지 광고 보다는 현재 대학에서 추진 하고 있는 핵심전략 및 특성화 전략 등의 성과를 집중 부각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하였다(안현숙, 2007).
지방전문대학 신입생 들은 온라인 매체의 중요성이 오프라인 매체보다 낮았으며, 추가 모집시 여학생들의 인터넷 입시사이트 활용도 가 높았다. 그리고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은 수시,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은 추가모집 시기에 인터넷 매체의 활용도가 높았으며, 대학홈페이지의 경우 추가모집 시기에 활용도가 다른 모집시기에 비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홍보에 대한 정의는 각 학자마다 다르지만, ‘공중 (public)과의 유익한 관계를 맺기 위하여 사용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 또는 경영자에게 다양한 공중의 의견변화 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이러한 공중의 의견을 토대로 어떻게 행동해야 할 것인가를 상담하고 조직과 공중이 가장 우호적인 관계를 맺도록 정보를 교환하는 것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둘째, 대학의 홍보방식에 따른 등록률과의 상관관계는 지면홍보와 등록률은 .406으로 p<.01 수준의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미디어홍보와 등록률은 .297로 p<.05 수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등록률과 경쟁률 간의 상관계수 값은 .603으로 p<.01 수준의 다소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면홍보와 미디어홍보(.446), 지면홍보와 경쟁률, 지면홍보와 등록률은 각(.406)으로 p<.01 수준의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미디어홍보와 경쟁률 (.259), 미디어홍보와 등록률(.297)은 p<.05 수준의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시 말해 홍보하지 않는 대학은 대학의 미래를 포기하는 것과 같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이제 대학홍보는 대학경영의 최우선 순위이며 중대한 과제가 될 수 밖에 없다(오희정, 2008)고 하였으며, 2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한 연구에서는 대학 홍보는 직접적으로 대학 이미지나 경쟁력 지각에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대학이 추진하고 있는 전략에 대한 성과지각을 매개하여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홍보와 대학의 핵심전략 추진의 성과지각이 상호작용하여 대학 이미지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대학 이미지가 직접적으로 학생의 지원의사에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대학의 경쟁력 지각을 매개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시1차 모집은 9개 학과 143명의 신입생을 선발하는 가운데 1659명의 학생들이 지원했다. 또한, 자동차과는 11명 모집에 434명이 지 원해 40대 1로 작년에 이어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고, 전기과 17대 1, 컴퓨터응용기계설계과 13대 1, 자동화시스템과 10대 1 등 모든 학과가 예년에 비해 비슷하거나 다소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이는 차별화된 학사운영시 스템과 89.
변수를 정제하여 최종적으로 20개 변수를 사용하여 4개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KMO 값은 .755 로 나타났으며, Bartlett 구형성 검정 결과 p<.001 수준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 타당성이 검증되었다.
분산분석 결과 한국폴리텍대학의 입학 홍보방식에 따 른 경쟁률과 등록률은 고등학교계열, 한국폴리텍대학을 알게된 동기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집단 간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입학형태에서는 p<.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인구학적 특성(고등학교 계열, 대학을 알게 된 동기, 입학형태)에 따른 대학 등록률에 대한 집단 간 차이는 고등학교계열, 한국폴리텍대학을 알게 된 동기에는 등록률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입학형태에 서는 수시가 정시보다 더 높게 나타나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시1차 일반전형의 경쟁률은 전기과 6대 1, 자동차시 스템과 2.6대 1, 산업설비 자동화과 2.3대 1, 컴퓨터응용 기계과 2.2대 1로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내신등급은 전기과 4등급, 자동화시스템과 6등급, 산업설비 자동화과 6등급, 컴퓨터 응용기계과 6등급으로 나타났다.
신뢰도 분석 결과 모든 항목의 Cronbach’s Alpha값이 경쟁률 (.785), 등록률(.654), 미디어홍보(.591), 지면홍보(.679)로 신뢰수준은 대체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한국폴리텍대학의 입학 홍보방식이 입시 경쟁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지면홍보를 통한 수요자 중심의 홍보로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한국폴리텍 대학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임을 제안할 수 있다.
그러 나 많은 지방전문대학들이 온ㆍ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하 여 대학을 홍보하고 있으나 홍보매체에 대한 효과를 검 증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홍보 방안 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지방전문대학 신입생 들은 온라인 매체의 중요성이 오프라인 매체보다 낮았으며, 추가 모집시 여학생들의 인터넷 입시사이트 활용도 가 높았다. 그리고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은 수시,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은 추가모집 시기에 인터넷 매체의 활용도가 높았으며, 대학홈페이지의 경우 추가모집 시기에 활용도가 다른 모집시기에 비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한국폴리텍대학 홍보방식이 경쟁률에는 지면홍보(p<.01, β =.363)가 경쟁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면홍보가 경쟁률에 17.3%의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어 경쟁률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컴퓨터응용기계과가 15대 1로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고, 전기과 13대 1, 자동화시스템과 11대 1, 산업 설비자동화과 10대 1, 신소재응용과 9대 1 순으로 뒤를 이었다. 또한, 7개 학과 모두 고교 내신 성적 기준 평균 약 3등급의 우수한 학생들이 많이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뉴시스보도자료, 2016).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은 한국폴리텍대학 신입생 및 재학 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일반화하기에 제한점이 있다는 것이며, 향후 연구에서는 개인적 특성을 비롯하여 남녀 비율을 고려한 표본수와 지역 캠퍼스별로 더 확대하여 다양한 요인과 지역적 범위를 대상으로 입시 경쟁률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연구가 더 필요할 것으로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현행 입시제도의 중요한 입학전형자료는 무엇이 있는가?
대학의 현행 입시제도의 중요한 입학전형자료는 학생 생활기록부,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대학별 고사를 활용하고 있다. 대학 입시제도의 전형요소, 전형모형(일반전형, 특별전형, 입학사정관제) 및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학생생활기록부는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공식적인 결산 서류로서 교과 영역과 비교과 영역으로 나뉜다.
국내 대학시장에 홍보라는 개념이 도입된 배경은?
이처럼 국내 대학시장에 홍보라는 개념이 도입되게 된 것은 시장의 원칙이 국내 대학시장에도 접목되었기 때문이다. 보다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하 는 것이 대학경쟁력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교육수요자가 공급자인 대학보다 양적으로 줄어 들면서 가만히 앉아서 오는 학생들을 기다리다가는 다른 대학들에게 뒤쳐질 수 밖에 없고, 결국 도태되는 것이 국내 대학시장의 현 상황이다. 다시 말해 홍보하지 않는 대학은 대학의 미래를 포기하는 것과 같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이제 대학홍보는 대학경영의 최우선 순위이며 중대한 과제가 될 수 밖에 없다(오희정, 2008)고 하였으며, 2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한 연구에서는 대학 홍보는 직접적으로 대학 이미지나 경쟁력 지각에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대학이 추진하고 있는 전략에 대한 성과지각을 매개하여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수학능력 시험이란?
대학수학능력 시험의 사전적 의미는 1994학년도부터 대한민국의 대학 입학 평가에 도입된 시험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이라는 용어는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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