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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이버시 염려와 제도적 신뢰가 프라이버시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전자상거래와 위치기반서비스의 비교
Impact of Privacy Concern and Institutional Trust on Privacy Decision Making: A Comparison of E-Commerce and Location-Based Service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2 no.1, 2017년, pp.69 - 87  

김상희 (부산대학교 경영연구소) ,  김종기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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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프라이버시 염려와 제도적 신뢰가 프라이버시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프라이버시 계산 이론을 중심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프라이버시 계산 이론을 기반으로 프라이버시 이익과 프라이버시 위험이 정보제공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 프라이버시 염려와 제도적 신뢰가 프라이버시 계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때,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대상에 따른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전자상거래 분야와 위치기반서비스 분야에 대한 비교를 하고자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위치기반서비스 그룹에서 프라이버시 위험과 정보제공행동 간의 관계를 제외하고 다른 인과관계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전자상거래와 위치기반서비스 그룹에 있어 구성개념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프라이버시 염려의 구성요인인 인식구성개념을 제외하고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상거래 그룹이 위치기반서비스 그룹에 비해 프라이버시 염려가 높고 제도적 신뢰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가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수집되는 개인정보에 대해 더욱 민감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ttempted to Clarify the Eeffect of Privacy Concern and Institutional Trust on Privacy Decision based on Privacy Calculus Perspective. We Developed a Research Model Suggesting that the Influence of Privacy Benefit and Privacy risk on the Information Disclosure Behavior and the Influe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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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때, 이익은 현시점에서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반면에 위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축적되는 잠재적인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여러 요인에 의해 형성된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정보에 대해 걱정하는 정도인 프라이버시 염려와 개인정보가 개인적으로 보장되고 있다는 믿음을 나타내는 제도적 신뢰가 프라이버시 위험을 완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개인정보의 유형에 따라 프라이버시 인식이나 행동에 대한 차이를 파악하고자 전자상거래 그룹과 위치기반서비스 그룹을 비교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프라이버시 염려와 신뢰를 독립적인 요인으로 보는 관점에서 이들이 프라이버시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프라이버시 계산을 중심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먼저, 프라이버시 행동은 개인정보 제공에 따른 이익과 위험의 계산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

가설 설정

  • [H1] 프라이버시 염려는 프라이버시 위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제도적 신뢰는 프라이버시 위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프라이버시 이익은 정보제공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프라이버시 위험은 정보제공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각 구성개념은 개인정보의 유형(전자상거래, 위치기반서비스)에 따라 차이가 존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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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UIPC 모델에서 공정성 이론을 토대로 설명하는 프라이버시 염려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IUIPC 모델에서는 프라이버시 염려의 구성요소를 공정성 이론을 토대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수집은 분배 공정성과 관련되는 개념으로 소비자가 개인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익의 가치를 기준으로 기업에 의해 수집되는 개인정보의 양에 관한 염려를 뜻한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기업에 의해 수집되는 개인정보의 양이 제한되기를 원하며, 이는 프라이버시 염려의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4-5,20]. 둘째, 통제는 기업에 제공한 개인정보에 대하여 통제력을 상실하는 것에 대한 염려로 절차 공정성에 근거를 두고 있다. 소비자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옵트아웃(Opt-out)이나 직접 승인하는 단계와 같은 형식적인 절차가 주어질 때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통제력을 높게 인지하게 되며 따라서 프라이버시 염려가 감소하게 된다[5,20]. 셋째, 인식은 정보 프라이버시 정책에 대하여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정도를 의미하며, 상호작용 공정성 및 정보 공정성과 관련이 있다. 기업의 정보 프라이버시 실행에 대한 인식은 정보 투명성 문제를 포함하는 개념이다[21-22]. 소비자는 자신의 개인정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확실하지 않으면 정보제공을 꺼리게 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기업은 프라이버시 정책 하에서 개인정보를 어떻게 다루는지에 대해 소비자에게 명확하게 공개해야할 필요가 있고, 이는 프라이버시 염려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5,20].
프라이버시 염려란? 정보 프라이버시 연구에서 프라이버시 염려(Privacy concern)는 프라이버시를 측정하기 위한 개념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져 왔다. 프라이버시 염려는 프라이버시에 발생할 수 있는 손실에 대한 우려를 의미하며, 특히 통제권에 대한 손실이 강조되고 있다[1]. 프라이버시 염려는 프라이버시 분야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다루어지는 만큼 체계적인 측정을 위해 다양한 측정모델이 개발되었다.
Mayer et al.은 신뢰를 심리학적 관점에서 무엇이라고 정의하고 있는가? Mayer et al.[10]은 신뢰를 심리학적 관점에서 피신뢰자(Trustee)의 행동에 대해 신뢰자(Trustor)가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려는 의지로 정의하고 있다. 능력(Ability), 호혜성(Benevolence), 무결성(Integrity)으로 구성되는 신뢰성(Trustworthiness)은 피신뢰자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형성에 영향을 주는 속성으로,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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