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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2, 2016년, pp.1 - 12
민현홍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황기현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Today, with the popularity of smart phones and the proliferation of SNS, anyone is exposed to the risk of personal information leakage. Unlike the prior studies of privacy, this research aims to identify the privacy factors affecting the provision intention of individual information from the SNS 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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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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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노소 누구든지 개인정보 유출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이유는? | 오늘날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SNS의 확산으로 빅데이터 시대가 도래하면서 남녀노소 누구든지 개인정보 유출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프라이버시 연구와는 달리 SNS 이용자의 개인정보 제공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프라이버시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 |
정보기술의 발전과 네트워크의 확산은 사이버공간에서 어떤 환경을 제공해주고 있는가? | 정보기술의 발전과 네트워크의 확산은 사이버공간에서 정보와 지식, 개인의 경험, 생각 등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고 있다. 그 중에서도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이용자들이 다양한 종류의 정보와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공유하고 상호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잘 알려져 있다. | |
소비자들의 프라이버시에 대한 우려나 염려가 나날이 커지고 있는 이유는 어떤 사건들 때문인가? | SNS 이용이 활성화 되고 이용자 수가 급증하는 이면에는 개인정보 유출과 프라이버시 침해라는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1]. 국내에서는 몇 해 전부터 더욱이 대규모 웹사이트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고객정보가 해킹 당하는 사건이나 최근에는 통신사를 비롯하여 은행 및 카드사와 같은 금융업계까지 대형 개인정보 유출 및 사생활 침해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2]. 이러한 사건들이 거듭 발생함으로 인해 대형 기업이나 금융기관에서 조차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나 정책이 미흡하다는 것을 인지하게 된 소비자들의 프라이버시에 대한 우려나 염려가 나날이 커지고 있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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