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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NS 브랜드 페이지에서 소비자-브랜드 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 - 준사회적 상호작용 역할을 중심으로 -
Factors affecting the development of consumer-brand relationships - The role of parasocial interaction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5 no.1, 2017년, pp.88 - 103  

박지선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  하세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growth in the popularity of social media sites has meant that social media has become an important communication channel for brands. Brands create brand pages on social media to cultivate positive and strong relationships with consumers. This study seeks to enhance our understanding of h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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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0; Labrecque, 2014; Lee & Cho,2014). 기업들은 SNS 공간에서 브랜드 계정, 즉 브랜드 페이지(brand (fan) page)를 만들어 마케팅 메시지 및 프로모션 정보를 전달하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브랜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소비자들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우호적 관계를 형성하고자 노력한다. 브랜드는 브랜드 페이지를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정보 및 광고 메시지를 전달할 뿐 아니라, 팬의 친구들에게 브랜드 관련 정보를 노출할 수 있으므로 잠재 소비자들에게도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다.
  • , 2010;Kalehoff, 2013; Labrecque, 2014). 이에 브랜드 마케터들은 활발한 상호작용과 우호적인 소비자-브랜드 관계 형성을 돕는 브랜드 페이지 환경을 디자인하여 소비자들과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촉진하고자 많은 노력을 한다. 하지만 SNS 브랜드 페이지에서 활동하는 소비자들에 대한 이해를 위한 체계적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 하지만 SNS 브랜드 페이지에서 활동하는 소비자들에 대한 이해를 위한 체계적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활발한 상호작용 및 이를 통한 성공적인 소비자-브랜드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어떤 환경이 필요한 것인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미디어가 중재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 중 하나인 준사회적 상호작용이론(parasocial interaction theory)을 이용하여 브랜드 페이지에서 소비자들의 감정적인 상호작용 및 이를 통한 소비자-브랜드 관계 형성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 TV 프로그램, 뉴스와 같은 전통적인 미디어 페르소나와 소비자의 가상의 사회적 관계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출발한 준사회적 상호 작용은 TV 홈쇼핑 채널, 브랜드 웹사이트, 온라인 커뮤니티 및 SNS와 같은 디지털 환경에서 지각된 호스트, 브랜드, 다른 소비자들, 또는 웹사이트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적용되어 제시되었다(Ballantine & Martin, 2005; Hoerner, 1999; Koening& Lessan, 1985; Labrecque, 2014; Rubin & Perse,1987a, 1987b; Stephens, Hill, & Bergman, 1996).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나아가 소비자들이 브랜드 페이지에 대하여 친근한 감정을 느끼며 가상의 상호작용을 느낄 수 있으며,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정도가 소비자-브랜드 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고 검증하고자 한다. 더욱이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제시하고, 영향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나아가 소비자들이 브랜드 페이지에 대하여 친근한 감정을 느끼며 가상의 상호작용을 느낄 수 있으며,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정도가 소비자-브랜드 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고 검증하고자 한다. 더욱이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제시하고, 영향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즉각적인 상호작용 또는 피드백을 통한 상호 작용이 가능한 소셜미디어의 특성에 따라 SNS 브랜드 페이지에서 지각된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은 소비자-브랜드 관계 형성에 더욱 중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준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이 방문한 브랜드 페이지에서 지각되는 준사회적 상호관계의 역할을 제시하고자 하며, 그 관계의 정도가 소비자-브랜드 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면대면 환경과 유사한 미디어 환경에서 주의를 집중(focused attention)하고 사회적 실재감(social presence)을 지각하며, 마치 면대면 커뮤니케이션과 유사하게 느끼고 행동한다(Daft & Lengel, 1986; Lombard & Ditton, 1997; Reeves & Nass, 1996). 이에 브랜드 페이지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실재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환경과 유사하게 느끼게 하여 지각된 준사회적 상호작용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소비자들의 지각된 집중된 주의와 사회적 실재감을 제시하고, 그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선행연구는 가상의 공간에서 사용자들의 실재감을 높이는 주요한 영향 요인으로서 생생함과 상호작용성을 제시하였다(Choi, Miracle, & Biocca, 2001; Coyle & Thorson, 2001; Steuer, 1992).
  • 즉, 가상의 공간에서 사용자들이 지각하는 생생함과 상호작용성은 사용자들로 하여금 직접적인 대면 커뮤니케이션 경험과 보다 유사하다고 느끼게 하고, 이는 사용자들의 가상의 관계 형성으로 이끌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소셜 미디어의 브랜드 페이지에서 준사회적 작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생생함, 상호작용성, 사회적 실재감 및 집중된 주의를 제시하고, 그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긴밀한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형성은 감정적인 유대관계를 통해 강화되며(Fournier, 1998),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쌍방의 커뮤니케이션과 이를 통해 상호관계에 대한 인식이 선행되어야 한다(Hunt & Morgan, 1997). 본 연구에서는 호의적이며 지속적인 소비자-브랜드 관계로 나타나는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 형성에 소비자들이 브랜드 페이지에서 가상의 상호관계에 대한 느낌인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이 중요할 것이라 제시한다.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브랜드 페이지와의 감정적인 유대관계인 인게이지먼트(affective engagement)와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를 제시하고, 그 영향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호의적이며 지속적인 소비자-브랜드 관계로 나타나는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 형성에 소비자들이 브랜드 페이지에서 가상의 상호관계에 대한 느낌인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이 중요할 것이라 제시한다.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브랜드 페이지와의 감정적인 유대관계인 인게이지먼트(affective engagement)와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를 제시하고, 그 영향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NS 브랜드 페이지가 소비자-브랜드 관계 형성을 통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브랜드 페이지에서 소비자가 느끼는 준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브랜드 페이지 특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느낌 (지각된 생생함, 지각된 상호작용성)과 브랜드 페이지에서 소비자들이 경험한 지각된 실재감(사회적 실재감, 집중된 주의)가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정도가 소비자들의 감정적 인게이지먼트와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준다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성공적인 소비자-브랜드 관계 형성의 결과인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SNS 브랜드 페이지의 역할을 알아보았다. 특히 준사회적 상호 작용 이론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이 SNS 브랜드 페이지에서 느낄 수 있는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정도가 궁극적으로 브랜드 충성도를 증진시킬 수 있음을 보여 주며, 브랜드 페이지 맥락에서 의사사회적 상호작용 이론(parasocial interaction theory)의 유용성을 검증 하였다.
  • 즉, TV, 라디오 등 전통 미디어의 등장인물 또는 미디어 제공자에 대해서 느끼는 가상적 관계를 뜻하는 준사회적 작용의 개념을 SNS 브랜드 페이지라는 새로운 채널에서의 소비자 인지 경험으로 적용 시켜 확인한 것이다. 이 이론을 바탕으로 SNS 브랜드 페이지 환경에서의 소비자 경험이 어떻게 브랜드와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 이론적 설명을 부여하였다.
  • 첫째, 브랜드 충성도 제고에 SNS 브랜드 페이지에서 활동하는 주요 소비자들의 행동과 인식에 대한 이해가 중요함을 강조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SNS 브랜드 팬 페이지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브랜드 페이지를 친구와 같은 대상으로 만들 것을 제안한다. 소비자들은 친구와 같은 브랜드 페이지에서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해당 브랜드에 대하여 충성도를 나타낸다.
  • 셋째, 본 연구에서는 응답자들에게 특정 브랜드 페이지를 제시하지 않고, 응답자들이 최근 방문했던 브랜드 페이지에 대한 경험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이는 본 연구는 특정 브랜드의 특성을 고려하기 보다는 SNS 브랜드 페이지에서 소비자-브랜드 관계 형성의 과정을 설명하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브랜드에 따라 브랜드 개성, 이미지 등 아이덴티티가 상이하며, 이에 따라 팬 페이지의 특성, 즉 미디어 페르소나에 있어서 차이가 존재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지각된 사회적 실재감은 지각된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지각된 집중된 주의는 지각된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지각된 생생함은 지각된 사회적 실재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지각된 생생함은 지각된 집중된 주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지각된 생생함은 지각된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지각된 상호작용은 지각된 사회적 실재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지각된 상호작용은 지각된 집중된 주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지각된 상호작용은 지각된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지각된 준사회적 상호작용은 브랜드 페이지와의 정서적 인게이지먼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0: 지각된 준사회적 상호작용은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브랜드 페이지와의 정서적 인게이지먼트는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는 SNS 브랜드 페이지가 소비자-브랜드 관계 형성을 통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브랜드 페이지에서 소비자가 느끼는 준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브랜드 페이지 특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느낌 (지각된 생생함, 지각된 상호작용성)과 브랜드 페이지에서 소비자들이 경험한 지각된 실재감(사회적 실재감, 집중된 주의)가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정도가 소비자들의 감정적 인게이지먼트와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준다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가설을 토대로 [Fig.
  • b : Numbers below the diagonal are squared correlation estimates of two constr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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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 세계 소셜 미디어 사용자의 증가추세는 어떠한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SNS) 사용자들은 매년 급속한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 자료에 의하면 전 세계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은 매년 10%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며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사용자수는 2019년 27억명에 이를 것이라 예상된다(Statista, 2016a). SNS는 많은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주요 채널이 되었으며, 소비자들이 브랜드 관련 정보를 획득하고 공유하는 방법을 변화시켰다(Hennig-Thurau et al.
준사회적 상호작용이란 무엇인가? 준사회적 상호작용(parasocial interaction)은 미디어가 중재하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미디어 소비자들이 미디어의 등장인물과 심리적으로 형성된 가상의 인간관계를 설명하는 개념이다(Horton & Wohl,1956). 준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에 따르면, 미디어 소비자들은 미디어에서 제시한 페르소나와 가상의 관계를 맺으며, 이러한 가상의 상호관계에서 마치 면대면 관계와 비슷한 정서적 밀착관계를 보인다고 한다(Horton & Wohl, 1956; Rubin, Perse, & Powell,1985; Stern, Russell, & Russell, 2007).
소비자가 브랜드 페이지에서 팬이 되는 대표적인 브랜드는 무엇인가? 소비자들이 브랜드 페이지에서 팬이 되는 주요 이유로서 Kalehoff(2013)는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이고 관계 지향적인 가치로 설명하였다. 감정적인 자산이 강한 디즈니, 코카콜라, 나이키 등이 다수의 팬을 보유한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물리적인 제약이 없는 디지털 환경에서 소비자들의 커뮤니티 활동은 활발해지고, 이러한 활동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가치를 제공하고, 감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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