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근·현대수학 교재 연구
Mathematics Textbook in Korea (1880-2016)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1 no.1, 2017년, pp.149 - 177  

이상구 (성균관대학교) ,  이재화 (한림대학교) ,  김영구 (성균관대학교) ,  이강섭 (단국대학교) ,  함윤미 (경기대학교)

초록

우리나라의 근 현대 수학 교재는 19세기말 아라비아 숫자를 이용한 필산(筆算)이 산학전문가들에게 소개되면서 선교사와 서당에서의 서양수학 교육을 시작으로 1894년 6월 28일 갑오교육개혁을 통하여 수학교육이 공교육에 포함된 이후 공식적으로 발간되기 시작하였다. 1905년 조선통감부를 통한 수학교과과정의 소개와 1910년 이후 일제강점기, 또 1945년 이후 군정에서의 수학교재 그리고 1948년 정부 수립이후 2015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거치면서 다양한 형식으로 발간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조선 말기부터 대한제국, 일제 강점기, 해방 후 미군 군정청, 대한민국 교육과정의 변화를 거치면서 개발되어 소개된 근 현대수학 교재들의 특징을 시대별로 분류하여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modern mathematics textbooks were introduced in the late 19th century Korea, arithmetic experts started to teach modern mathematics using Arabic numerals at village schools and churches. After the Gabo Education Reform of 1894, western mathematics education was included in public education a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00년 독립운동가이자 한국 근대수학교육의 아버지는 누구인가? 그러다가 1894년 6월 28일 갑오교육개혁 이후 수학교육이 공교육에 포함되어 정부차원의 수학교재가 공식적으로 발간되기 시작하였다. 1895년 <간이사칙문제집(簡易四則問題集)>을 시작으로(이상구 외, 2010), 1900년 독립운동가이자 한국 근대수학교육의 아버지 이상설(李相卨, 1870-1917. 자는 舜五, 호는 溥齋)이 편역한 수학교과서 <산술신서(算術新書)>가 발간된 후(설한국ㆍ이상구, 2009) 많은 우리말 수학책들이 발간되었다.
개화 태동기란? 개화 태동기는 근대 학교의 발상기이자 수학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일정하게 법제화되지 못했던 시기로 1880년부터 1894년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 중국은 아편전쟁 이후에 들어온 서양 선교사들에 의하여 새로운 대수학과 미적분까지를 포함한 서양 수학이 번역되기 시작하였고, 이들 선교사들이 1830년대부터 세우기 시작한 학교에서 사용할 교과서도 출판되었다.
우리나라의 근ㆍ현대 수학교재의 보급은 어떻게 이뤄졌는가? 우리나라의 근ㆍ현대 수학 도입은 19세기말 아라비아 숫자를 이용한 필산(筆算)이 산학전문가들에게 소개된 후 중국을 통하여 전해진 서양수학 내용에 보태서 시작되었다. 특히 근ㆍ현대 수학교재는 기독교선교사들의 입국과 더불어 서양수학 교육을 통하여 보급되었다. 그러다가 1894년 6월 28일 갑오교육개혁 이후 수학교육이 공교육에 포함되어 정부차원의 수학교재가 공식적으로 발간되기 시작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강윤호 (1973). 개화기의 교과용 도서, 교육출판사. (Kang, Y.H. (1973). Mathematics textbooks of late 19th Century, Education Publisher.) 

  2. 김영봉.김경수.강병재.나항진.박선미 (2008). 신 교육학개론, 서현사. (Kim, Y.B., Kim, K.S., Kang, B.J., Na, H.G. & Park, S.M. (2008). Introduction to Education, Seohyun-Sa.) 

  3. 박영민.김채식.이상구.이재화 (2011). 수학자 이상설이 소개한 근대자연과학: , 韓國數學敎育學會誌시리즈 E , 25(2), 341-360. (Park, Y.M., Kim, C.S., Lee S.-G. & Lee, J.H. (2011). Botany: A Modern Natural Science Book written by Mathematician Sang-Seol Lee,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5(2), 341-360.) 

  4. 박한식 (2001). 수학교육의 회고와 제 7 차 교육과정 및 교직수학 - 제 7 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교과서 검정심의와 관련하여, 韓國數學敎育學會誌 시리즈 E , 11, 451-468. (Park, H.S. (2001). Retrospective of mathematics educatio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and Mathematics for Teachers,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1, 451-468.) 

  5. 설한국.이상구 (2009). 이상설: 한국 근대수학교육의 아버지, 한국수학사학회지, 22(3), 79-102. (Seol, H.-G. & Lee, S.-G., (2009). Sang-Seol LEE: Father of Korean Modern Mathematics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2(3), 79-102.) 

  6. 손용근.김채식.이상구.이재화 (2012). 19世紀 朝鮮의 화학교과서, 한국수학논문집, 20(4), 541-563. (Son, Y., Kim, C.S., Lee, S.-G. & Lee, J.H. (2012). 19th Century Chemistry Book of Korean Mathematician Sang-Seol LEE, Korean J. Math. 20(4), 541-563.) 

  7. 신중필.노영순 (2000). 제 6.7차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분석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3(2), 83-97. (Shin, J.P. & Ro, Y.S. (2000). A Comparative and Analytic Study on the Sixth and Seventh Curriculum of Mathematics in High School, J. Korean School Math. Soc., 3(2), 83-97.) 

  8. 이상구.박종윤.김채식.이재화 (2013). 수학자 보재 이상설(李相卨)의 근대자연과학 수용-백승호초(百勝胡艸)를 중심으로, 韓國數學敎育學會誌 시리즈 E , 27(4), 487-498. (Lee, S.-G., Park, C.-Y., Kim, C.S. & Lee, J.H. (2013). Sang-Seol Lee's manuscript on modern physics in the late 19th century Korea,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7(4), 487-498.) 

  9. 이상구.이재화.변형우 (2011). 安鍾和의 에 대한 고찰,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5(4), 641-651. (Lee, S.-G., Lee, J.H. & and Byun, H. (2011). A study on An abridged version of the Joseon Mathematics(Su-Hak-Jeol-Yo), a mathematics book written by Jong-Hwa AN,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5(4), 641-651.) 

  10. 이상구.함윤미 (2009). 한국 근대 고등수학 도입과 교과과정 연구, 한국수학사학회지, 22(3), 207-254. (Lee, S.-G. & Ham, Y.M. (2009). Korean tertiary mathematics and curriculum in early 20th century,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2(3), 207-254.) 

  11. 이상구.홍성사.홍영희 (2009). 李相卨의 算書 數理, 한국수학사학회지, 22(4), 1-14. (Lee, S.-G., Hong, S.S. & Hong, Y.H. (2009). Lee Sang Seol's mathematics book Su Ri,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2(4), 1-14.) 

  12. 이상구.홍성사.홍영희.오채환 (2010). 19世紀 朝鮮의 數學 敎科書, 한국수학사학회지, 23(1), 1-24.. (Lee, S.-G., Hong, S.S., Hong, Y.H. & Oh, C.W. (2010). Mathematics Textbooks in the 19th Century Chosun,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3(1), 1-24.) 

  13. 정지호.심희보 (1987). 개화기의 한국수학교육, 한국수학사학회지, 4(1), 9-23. (Jung, J.H. & Sim, H.B. (1987). Mathematics education of 19th century Korea,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4(1), 9-23.) 

  14. 중동학원 (2007). 중동백년사 (1권, 학원사). (Joongdong Hakwon (2007). Hundred years of Joongdong (Vol. 1, History of Joongdong School).) 

  15. 한길준 (2009). 開化期의 算術敎科書에 대한 考察, 한국수학사학회지, 22(4), 83-96. (Han, G. J. (2009). A study on the arithmetic text books of Gwangmu-Yunghee period in Korea,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2(4), 83-96.) 

  16. 황혜정.나귀수.최승현.박경미.임재훈.서동엽 (2016).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Hwang, H.J., Na, G.S., Choe, S.-H., Park, K.-M., Yim, J.H. & Seo, D.Y. (2016). 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Moonumsa.)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