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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1 no.1, 2017년, pp.149 - 177
이상구 (성균관대학교) , 이재화 (한림대학교) , 김영구 (성균관대학교) , 이강섭 (단국대학교) , 함윤미 (경기대학교)
우리나라의 근 현대 수학 교재는 19세기말 아라비아 숫자를 이용한 필산(筆算)이 산학전문가들에게 소개되면서 선교사와 서당에서의 서양수학 교육을 시작으로 1894년 6월 28일 갑오교육개혁을 통하여 수학교육이 공교육에 포함된 이후 공식적으로 발간되기 시작하였다. 1905년 조선통감부를 통한 수학교과과정의 소개와 1910년 이후 일제강점기, 또 1945년 이후 군정에서의 수학교재 그리고 1948년 정부 수립이후 2015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거치면서 다양한 형식으로 발간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조선 말기부터 대한제국, 일제 강점기, 해방 후 미군 군정청, 대한민국 교육과정의 변화를 거치면서 개발되어 소개된 근 현대수학 교재들의 특징을 시대별로 분류하여 소개한다.
Since modern mathematics textbooks were introduced in the late 19th century Korea, arithmetic experts started to teach modern mathematics using Arabic numerals at village schools and churches. After the Gabo Education Reform of 1894, western mathematics education was included in public education an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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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0년 독립운동가이자 한국 근대수학교육의 아버지는 누구인가? | 그러다가 1894년 6월 28일 갑오교육개혁 이후 수학교육이 공교육에 포함되어 정부차원의 수학교재가 공식적으로 발간되기 시작하였다. 1895년 <간이사칙문제집(簡易四則問題集)>을 시작으로(이상구 외, 2010), 1900년 독립운동가이자 한국 근대수학교육의 아버지 이상설(李相卨, 1870-1917. 자는 舜五, 호는 溥齋)이 편역한 수학교과서 <산술신서(算術新書)>가 발간된 후(설한국ㆍ이상구, 2009) 많은 우리말 수학책들이 발간되었다. | |
개화 태동기란? | 개화 태동기는 근대 학교의 발상기이자 수학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일정하게 법제화되지 못했던 시기로 1880년부터 1894년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 중국은 아편전쟁 이후에 들어온 서양 선교사들에 의하여 새로운 대수학과 미적분까지를 포함한 서양 수학이 번역되기 시작하였고, 이들 선교사들이 1830년대부터 세우기 시작한 학교에서 사용할 교과서도 출판되었다. | |
우리나라의 근ㆍ현대 수학교재의 보급은 어떻게 이뤄졌는가? | 우리나라의 근ㆍ현대 수학 도입은 19세기말 아라비아 숫자를 이용한 필산(筆算)이 산학전문가들에게 소개된 후 중국을 통하여 전해진 서양수학 내용에 보태서 시작되었다. 특히 근ㆍ현대 수학교재는 기독교선교사들의 입국과 더불어 서양수학 교육을 통하여 보급되었다. 그러다가 1894년 6월 28일 갑오교육개혁 이후 수학교육이 공교육에 포함되어 정부차원의 수학교재가 공식적으로 발간되기 시작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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