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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iging 모델기반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RBCC 엔진 유로 최적설계 및 분석
Design Optimization and Analysis of a RBCC Engine Flowpath Using a Kriging Model Based Genetic Algorithm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1 no.1, 2017년, pp.51 - 62  

채상현 (Institute of Advanced Aerospace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  김혜성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이관중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오세종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최정열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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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BCC 엔진의 공기흡입 모드 추진성능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인 유로 형상 설계를 위하여 최적설계 기법을 적용하였다. Kriging 모델 기반의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RBCC 엔진의 비추력을 최대로 하는 최적화를 수행하였으며, 분산분석법과 자가조직도를 통해 설계결과를 분석하였다. 램제트스크램제트의 설계 조건을 각각 고도 20 km, 마하수 4 및 30 km, 마하수 7 설정하여 최적화를 수행한 결과, 기본 형상에 비해 각 모드에서 약 7% 및 10%의 비추력 상승을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esign optimization method is applied for the flow path design of RBCC engine, an important factor for the determining the propulsion performance operating at air-breathing mode. A design optimization was carried out to maximize the specific impulse of the RBCC engine by using a genetic algorithm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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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일한 RBCC 엔진을 램제트 모드와 스크램제트 모드로 운용하였을 때, 두 가지 모드에서 모두 높은 비추력을 가지는 엔진을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러므로 목적함수는 Table 1과 같이 정의하였고, 설계 엔진의 운용조건은 Table 2와 같다.
  • 본 논문에서는 공기흡입 모드(램제트/스크램제트 모드)에서 적합한 RBCC 유로 형상에 대해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RBCC 엔진의 유로 해석기법은 준1차원 보존방정식을 사용하였고, 설계기법은 Kriging 모델 기반의 유전자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설계기법을 RBCC 엔진에 적용하여 각 설계변수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Kriging 모델 활용 설계기법은 Jones[15]에 의해, 설계 후 데이터 분석 방법은 Jeong[16]에 의해 제안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공기흡입 모드(램제트 및 스크램제트 모드)에서 최대 비추력을 갖는 RBCC 엔진의 형상을 도출하기 위하여, 공기역학 분야에서 개발된 유전자 알고리즘(GA, Genetic Algorithm) 기반의 최신 최적설계기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유전자 알고리즘은 Kriging 모델 기반하여 준1차원 유동에 대한 지배방정식을 통해 결과를 획득하였으며, 분산분석법(ANOVA, Analysis of Variance)과 자가조직도(SOM, Self-Organization Map)를 이용하여 정량적, 정성적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였다[12-16].

가설 설정

  • RBCC 엔진의 램제트와 스크램제트 모드에서 성능을 해석하기 위해 축방향의 변화만 고려되는 준1차원으로 가정하였다. Fig.
  • 본 엔진은 램제트 추진 시 고도 20 km, 마하 4, 스크램제트 추진 시 고도 30 km, 마하 7에서 운용되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2가지 모드에서 모두 높은 비추력을 갖는 엔진 형상 설계를 목표로 한다. 설계변수는 총 6개로, 위치에 따른 유로 면적 및 흡입구 각도의 하한값, 상한값을 설정하여 설계를 수행하였다.
  • 엔진 내부의 공기는 이상기체로 가정하였다. 그러므로 연료가 포함된 혼합기체의 경우 각 기체의 분자량을 고려하여 E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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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로 형상 설계를 위해 적용된 기법은? RBCC 엔진의 공기흡입 모드 추진성능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인 유로 형상 설계를 위하여 최적설계 기법을 적용하였다. Kriging 모델 기반의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RBCC 엔진의 비추력을 최대로 하는 최적화를 수행하였으며, 분산분석법과 자가조직도를 통해 설계결과를 분석하였다.
최적설계기법 두가지 기법의 장단점은? 최적설계기법은 크게 구배기반 기법과 비구배 기반 기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구배기반 기법은 탐색시작점에서 최적점 도출까지의 소요시간이 짧지만, 국소 최적점에 빠지기 쉽고 다목적함수 설계의 경우 가중치를 도입하는 등 우회적인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반면 비구배기반 기법은 직접설계영역의 모든 점을 탐색하기 때문에 최적점 도출까지 소요시간은 길지만, 전역 최적점을 획득할 수 있다.
램제트 및 스크램제트의 설계 조건은? Kriging 모델 기반의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RBCC 엔진의 비추력을 최대로 하는 최적화를 수행하였으며, 분산분석법과 자가조직도를 통해 설계결과를 분석하였다. 램제트 및 스크램제트의 설계 조건을 각각 고도 20 km, 마하수 4 및 30 km, 마하수 7 설정하여 최적화를 수행한 결과, 기본 형상에 비해 각 모드에서 약 7% 및 10%의 비추력 상승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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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im, H.S., Yang, W.S. and Choi, J.Y., "Sub-Orbital Hypersonic Flight Test Programs using Sounding Rockets and Small Launch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3, No. 3, pp. 243-256, 2015. 

  2. Noh, J., Choi, J.Y., Byun, J.R., Gil, H.Y., Yoon, H.G. and Lim, J.S., "DARPA's Hypersonic Vehicle and TBCC Engine Progra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4, No. 1, pp. 65-78, 2010. 

  3. Noh, J., Won, S.H., Parent, B., Choi, J.Y., Byun, J.R. and Lim, J.S., "Core Technologies of the X-51A SED-WR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2, No. 5, pp. 79-91, 2008. 

  4. Won, S.H., Jeung, I.S. and Choi, J.Y., "International Activities of the Development of Hypersonic Air-Breathing Engines Part II : Worldwide Scramjet Development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4, No. 10, pp. 99-110, 2006. 

  5. Won, S.H., Jeung, I.S. and Choi, J.Y., "International Activities of the Development of Hypersonic Air-Breathing Engines Part I : Scramjet Concept and Development Histo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4, No. 10, pp. 104-112, 2006. 

  6. Won, S.H., Jeung, I.S. and Choi, J.Y., "Overview on Hypersonic Scramjet Engine Developm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9, No. 1, pp. 67-83, 2005. 

  7. Ogawa, H., Alazet, Y., Pudsey, A. and Boyce, R.R., "Full Flow-Path Optimization of Axisymmetric Scramjet Engines," Proceedings of the 17th AIAA International Space Planes and Hypersonic Syste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San Francisco, C.A., U.S.A., AIAA 2011-2347, Apr. 2011. 

  8. Ahuja, V. and Hartfield, R.J., "Optimization of Combined Rocket and Ramjet/Scramjet Ballistic Missile Design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31, No. 6, pp. 1544-1550, 2015. 

  9. Torrez, S.M., Dalle, D.J. and Driscoll, J.F.,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of the Fuel Consumption of a Dual Mode Scramjet-Ramjet," Proceedings of the 47th AIAA/ASME/ 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San Diego, C.A., U.S.A., AIAA 2011-5757, Jul. 2011. 

  10. Oh, S.J. and Sung, H.G., "Optimal Shape of a Ramjet Intake by using a Response Surface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3, No. 10, pp. 68-74, 2005. 

  11. Park, I., Choi, J., Park, J., Gil, H. and Hwang, K., "Design of supersonic intake by using stochastic optimization method,"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Fall Conference, Yeo-su, Korea, pp. 895-899, Nov. 2012. 

  12. Son, C., Oh, S. and Yee, K., "Analysis of Relations between Ice Accretion Shapes and Ambient Conditions by Employing Self-Organization Maps and Analysis of Vari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9, No. 8, pp. 689-701, 2011. 

  13. Ha, H., Oh, S. and Yee, K., "Feasibility Study of Hierarchical Kriging Model in the Design Optimization Proc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2, No. 2, pp. 108-118, 2014. 

  14. Beachkofski, B.K. and Grandhi, R.V., "Improved Distributed Hypercube Sampling," Proceedings of the 43rd AIAA/ASME/ASCE/AHS/ASC Structures, Structural Dynamics, and Materials Conference, Denver, C.O., U.S.A., Apr. 2002. 

  15. Jeong, S., Chiba, K. and Obayashi, S., "Data Mining for Aerodynamic Design Space," Journal of Aerospace Comput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Vol. 2, No. 11, pp. 452-46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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