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선택과정에서 전자적 구전의 효과
The Effects of E-WOM in Selecting the Mobile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 2017년, pp.80 - 91  

이국용 (군산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온라인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에 전자적 구전의 효과는 상당하다 볼 수 있다. 실제로 많은 선행연구에서는 온라인 리뷰를 통한 제품정보의 획득이 구매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검토하기도 하였다. 온라인 구전 관련 선행연구에 대한 이론적인 검토를 통해 온라인 리뷰의 유용성의 결정요인과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모바일 앱 수용과정의 영향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모바일 앱에 대한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한 특성들을 선행연구로부터 도출하였으며, 온라인 리뷰의 유용성과 성과에 대한 기대, 그리고 정보원 신뢰성이 리뷰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 모바일 앱을 구매(무료 또는 유료)한 경험이 있는 228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 PLS(Partial Least Square) 기법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모바일 앱에 대한 사용자 리뷰의 신뢰성과 충분성, 도움정도 그리고 설득력이 리뷰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정보원 신뢰성 역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paper is to confirm the role of E-WOM(Electronic Worth of Mouth) in decision making of selecting the mobile application via smart-phone or tablet pc. Particularly i wished to confirm the effects of others' positive or negative reviews in purchasing(free downloading) mobile applic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모바일 앱 이용자들의 선택의사결정을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모바일 앱의 특성상 직접 만져보거나 사전 이용(시험적 사용), 판매자와의 대면접촉 등이 이루어지지 않는 원격 판매방식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해당 모바일 앱에 대한 이전 사용자들의 경험과 리뷰가 의사결정과정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미칠 것이라는 점에 기초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앱 선택과정에서 온라인 리뷰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었다. 기존정보수용을 살펴본 Sussman and Siegal[9]의 연구를 비롯하여 전자적 구전효과를 살펴본 Kwon and Chung[14], Lee and Koo[6], Baier and Stüber[12], Hausman and Siekpe[17], Lee and Koo[6], Luo 외 3인[7], Chang and Wu[2], Cheng and Ho[3], Filieri[4],Huang 외 3인[5], King 외 2인[28], Xu 외 2인[8] 등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통해 온라인 리뷰의 사용자 평가특성으로 신뢰성, 충분성, 도움정도 그리고 설득력 등의 네 가지 세부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총 14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모바일 앱 이용자들의 선택의사결정을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모바일 앱의 특성상 직접 만져보거나 사전 이용(시험적 사용), 판매자와의 대면접촉 등이 이루어지지 않는 원격 판매방식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해당 모바일 앱에 대한 이전 사용자들의 경험과 리뷰가 의사결정과정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미칠 것이라는 점에 기초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모바일 앱의 선택의사결정에서 이전 사용자들의 사용후기 또는 온라인 추천이 가장 중요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판단, 온라인 리뷰를 대상으로 수행한 여러 선행연구[2-9]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통해 모바일 앱에 대한 온라인 리뷰의 특성으로 신뢰성, 충분성, 도움정도, 설득력 등의 세부 요인을 도출하고 정보원 신뢰성과 유용성, 기대성과 등이 리뷰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온라인 리뷰에서 제공한 정보의 신뢰성은 리뷰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0 : 온라인 리뷰 작성자 신뢰성은 온라인 리뷰의 기대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 온라인 리뷰 작성자 신뢰성은 온라인 리뷰에 대한 수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 온라인 리뷰의 유용성은 리뷰에 대한 수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 온라인 리뷰의 유용성은 리뷰에 대한 수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4 : 온라인 리뷰에 대한 기대성과는 리뷰에 대한 수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온라인 리뷰에서 제공한 정보의 신뢰성은 기대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온라인 리뷰에서 제공한 정보의 충분성은 리뷰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온라인 리뷰에서 제공한 정보의 충분성은 기대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온라인 리뷰에서 제공한 정보의 도움정도는리뷰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 온라인 리뷰에서 제공한 정보의 도움정도는 기대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 온라인 리뷰에서 제공한 정보의 설득력은 리뷰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 온라인 리뷰에서 제공한 정보의 설득력은 기대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 온라인 리뷰 작성자 신뢰성은 온라인 리뷰의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기존 선행연구들에서는 온라인 상품평이나 이용후기가 소비자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하고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온라인 리뷰가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믿을 수 있는 내용으로 제공되는지 여부가 실제 소비자들의 의사결정과정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논리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앱을 선택하는 과정에 있어 사용자가 지각하게 되는 온라인 리뷰의 특성과 유용성, 기대성과의 영향력 관계를 다음과 같이 가정하였다.
  • Filieri[4]의 연구에서는 유용성을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온라인 리뷰가 제공하는 정보품질이 의사결정과정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Ponte 외 2인[25]의 연구에서도 온라인 관광상품구매시 종합적인 정보품질이 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제시한 바 있다. 이러한 여러 선행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온라인 리뷰에 대한 유용성이 리뷰 내용에 대한 기대성과와 수용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 또한 Hsu and Lin[27]의 연구에서도 기대성과가 높을수록 수용 또는 행위를 유발하고 있음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기대성과는 행위를 유발하는 주요 변수라고 볼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도 온라인 리뷰에 대한 기대성과는 리뷰 수용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제로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이전에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추천시스템이나 기사용자들이 작성하게 되는 리뷰 등에 많이 의존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온라인 환경에서는 오프라인과는 다르게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져보거나 경험할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루트를 통해 정보를 충분히 검색하고 이를 의사결정과정에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일 것이다. 따라서 실제로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이전에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추천시스템이나 기사용자들이 작성하게 되는 리뷰 등에 많이 의존하게 된다.
전자적 구전의 의미는 무엇이며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그동안 구전효과를 살펴본 대부분의 연구들은 마케팅 분야에서 소비자에 의한 추천(recommendations)의 영향력을 살펴본 경우가 대부분이며, 최근에 들어와서는 온라인 환경을 대상으로 하여 전자적 구전을 살펴보는 연구들이 일부 발표되고 있다. 인터넷과 같은 가상공간에 존재하는 구전이라는 의미라 할 수 있는 전자적 구전(eWOM : Electronic Word of Mouth)이라는 용어는 인터넷의 게시판이나 채팅을 통해 자신이 경험한 기업, 제품, 서비스와 관련된 부정적 혹은 긍정적 메시지를 다른 소비자에게 전달[10]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전자적 구전은 오프라인에 비해 온라인 상황에서의 구매 의사결정과정에 큰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모바일 앱이란 무엇인가? 모바일 앱(Mobile Apps)이란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 등 이동형 기기(Mobile Dvice)에서 사용가능한 응용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는 것으로 앱스토어(App Store: 애플스토어, Play 스토어, T-스토어, 네이버 스토어 등)로 불리는 일종의 온라인 장터에서 무료로 혹은 일정한 요금을 지불하여 다운로드 받아 설치․이용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IDC, http://www.idc.com/ 

  2. H. H. Chang and L. H. Wu, "An examination of negative e-WOM adoption: Brand commitment as a moderator," Decision Support Systems, Vol.59, pp.206-218, 2014. 

  3. Y. Cheng and H. Ho, "Social influence's impact on reader perceptions of online review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8, pp.883-887, 2015. 

  4. R. Filieri, "What makes online reviews helpful? A diagnosticity-adoption framework to explain informational and normative influences in e-WOM,"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8, pp.1261-1270, 2015. 

  5. A. H. Huang, K. Chen, D. C. Yen, and T. P. Tran, "A study of factors that contribute to online review helpfulnes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48, pp.17-27, 2015. 

  6. K. T. Lee and D. D. Koo, "Effects of attribute and valence of e-WOM on message adoption: Moderating roles of subjective knowledge and regulatory focu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8, pp.1974-1984, 2012. 

  7. C. Luo, X. Luo, M. Warkentin, and C. L. Sia, "Examining the moderating role of sense of membership in online review evaluations," Information & Management, Vol.52, pp.305-316, 2015. 

  8. P. Xu, L. Chen, and R. Santhanam, "Will video be the next generation of e-commerce product reviews? Presentation format and the role of product type," Decision Support Systems, Vol.73, pp.85-96, 2015. 

  9. S. W. Sussman and W. S. Siegal, "Informational influence in organizations: An integrated approach to knowledge adoptio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3, No.1, pp.47-65, 2003. 

  10. 박철, 이태민, "온라인 구전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비교문화적 실증연구," 경영학연구, 제35권, 제6호, pp.1617-1647, 2006. 

  11. 황윤용, 이국용, "개인적 성향과 이용후기 지각 특성이 모바일 마켓의 지속이용에 미치는 영향," 제26권, 제8호, pp.2021-2041, 2013. 

  12. D. Baier and E. Stuber, "Acceptance of recommendations to buy in online retailing,"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17, pp.173-180, 2010. 

  13. P. Gupta and J. Harris, "How e-WOM recommendations influence product consideration and quality of choice: A motivation to process information perspectiv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3, No.9-10, pp.1041-1049, 2010. 

  14. S. J. Kwon and N. Chung, "The moderating effects of psychological reactance and product involvement on online shopping recommendation mechanisms based on a causal map,"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9, pp.522-536, 2010 

  15. 황윤용, 이국용,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상품설명과 이용후기가 온라인 쇼핑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2권, 제1호, pp.195-218, 2010. 

  16. 김승운, 강희택, "온라인 피드백 메커니즘으로서 상품평 게시판의 지각된 효과성과 신뢰, 만족, 이용의도간의 관계구조분석,"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2권, 제2호, pp.53-69, 2007. 

  17. A. V. Hausman and J. S. Siekpe, "The Effect of Wen Interface Features on Consumer Online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2, pp.5-13, 2009. 

  18. P. A. Pavlou and D. Gefen, "Building effective online marketplaces with institution-based trus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15, No.1, pp.37-59, 2004. 

  19. S. Chaiken, "Heuristic versus systematic information processing and the use of source versus message cues in persua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39, No.5, pp.752-766, 1980. 

  20. D. H. Park, J. Lee, and I. Han, "The effect of on-line consumer reviews on consumer purchasing intention: The moderating role of invol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11, No.4, pp.125-148, 2007. 

  21. C. Park and T. M. Lee, "Information direction, website reputation and eWOM effect: A moderating role of product typ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2, No.1, pp.61-67, 2009. http://dx.doi.org/10.1016/j.jbusres.2007.11.017 

  22. M. Y. Cheung, C. Luo, C. L. Sia, and H. Chen, "Credibility of electronic word-of-mouth: Informational and normative determinants of on-line consumer recommend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13, No.4, pp.9-38, 2009. 

  23. W. Zhang and S. A. Watts, "Capitalizing on content: Information adoption in two online communities,"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9, No.2, pp.73-94, 2008. 

  24. 허성혜, 류성렬, 전수현, "온라인 리뷰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온라인 리뷰 품질과 동의성을 중심으로,"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and Management, 제16권, 제4호, pp.41-58, 2009. 

  25. E. B. Ponte, E. Carvajal-Trujillo, and T. Escobar-Rodriguez, "Influence of trust and perceived value on the intention to purchase travel online: Integrating the effects of assurance on trust antecedents," Tourism Management, Vol.47, pp.286-302, 2015. 

  26. 이국용, 김승운, "온라인 상품평이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 긍정적/부정적 상품평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 ,"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4권, 제3호, pp.87-104, 2012. 

  27. C. L. Hsu and J. C. C. Lin, "What drives purchase intention for paid mobile apps? - An expectation confirmation model with perceived value,"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14, pp.46-57, 2015. 

  28. R. A. King, P. Racherla, and V. D. Bush, "What We Know and Don't Know About Online Word-of-Mouth: A Review and Synthesis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28, pp.167-183, 2014. 

  29. W. W. Chin,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for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G. A. Marcoulides (Ed.),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London: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p.295-236, 1998. 

  30.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31. D. Barclay, R. Thompson, and C. Higgins, "The Partial Least Squares (PLS) Approach to Causal Modeling: Personal Computer Adoption and Use an Illustration," Technology Studies, Vol.2, No.2, pp.285-309, 1995. 

  32. J. F. Hair,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 6th ed., Prentice-Hall, 2010. 

  33. W. W. Chin and J. Dibbern, "A permutation based procedure for multigroup PLS analysis: results of tests of differences on simulated data and a cross cultural analysis of the sourcing of information system services between germany and the USA," In: V. Esposito Vinzi, W. Chin, J. Hensler, and H. Wold (Eds.,) Handbook PLS and Marketing, Berlin, Heidelberg, New York: Springer, 2007. 

  34. M. Tenenhaus, V. Esposito Vinzi, Y. Chatelin, and C. Lauro, "PLS path modeling," Computational Statistics and Data Analysis, Vol.48, pp.159-205, 2005.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