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를 위해 담배 연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사용자에게 편안함을 줄 수 있는 흡연 부스를 디자인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으로 첫째, 흡연부스에 대한 의식조사, 둘째 제품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조사, 셋째 감성어휘에 의한 흡연부스 감성평가 조사를 하였다. 흡연부스에 대한 의식조사결과, 대부분 모든 사람들이 터미널, 역에 흡연부스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디자인 선호도에 조사결과로 첫째, 외부 흡연자를 위한 디자인부스는 딱딱하고 투박한 이미지 보다는 멀리서도 알기 쉽고 거부감이 들지 않는 형태의 디자인으로 제작되어져야 한다. 둘째, 원색 계열의 색상보다는 화이트와 파스텔 톤의 난색계열 및 밝은 색상을 적용하여 디자인한다. 셋째, 흡연부스이므로 내부 순환 필터 문제가 잘 관리 될 수 있도록 한다. 감성어휘에 의한 감성평가결과 자극물에 대하여 4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인지하고 있었다. 각 인자의 함축 언어로 1인자에 대한 대표 이미지 언어는 '기능적 감정' 2인자의 대표 이미지 언어는 '심리적감정' 3인자의 대표 이미지 언어는 '색상감정' 4인자의 대표 이미지 언어는 '형태감정'으로 정의하였다. 흡연자와 비 흡연자 양쪽 모두를 위해 담배연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어야 하며 혼자만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디자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를 위해 담배 연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사용자에게 편안함을 줄 수 있는 흡연 부스를 디자인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으로 첫째, 흡연부스에 대한 의식조사, 둘째 제품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조사, 셋째 감성어휘에 의한 흡연부스 감성평가 조사를 하였다. 흡연부스에 대한 의식조사결과, 대부분 모든 사람들이 터미널, 역에 흡연부스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디자인 선호도에 조사결과로 첫째, 외부 흡연자를 위한 디자인부스는 딱딱하고 투박한 이미지 보다는 멀리서도 알기 쉽고 거부감이 들지 않는 형태의 디자인으로 제작되어져야 한다. 둘째, 원색 계열의 색상보다는 화이트와 파스텔 톤의 난색계열 및 밝은 색상을 적용하여 디자인한다. 셋째, 흡연부스이므로 내부 순환 필터 문제가 잘 관리 될 수 있도록 한다. 감성어휘에 의한 감성평가결과 자극물에 대하여 4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인지하고 있었다. 각 인자의 함축 언어로 1인자에 대한 대표 이미지 언어는 '기능적 감정' 2인자의 대표 이미지 언어는 '심리적감정' 3인자의 대표 이미지 언어는 '색상감정' 4인자의 대표 이미지 언어는 '형태감정'으로 정의하였다. 흡연자와 비 흡연자 양쪽 모두를 위해 담배연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어야 하며 혼자만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디자인이 필요하다.
This study aims to suggest improved design for both non-smokers and smokers to minimize inconvenience of smoke, at the same time, allow smoking in comfortable environment. The study was researched in three categories: First, consciousness research regarding smoking booth, second, preference research...
This study aims to suggest improved design for both non-smokers and smokers to minimize inconvenience of smoke, at the same time, allow smoking in comfortable environment. The study was researched in three categories: First, consciousness research regarding smoking booth, second, preference research regarding product design, and third, research on emotional words about smoking booth by emotion evaluation. The result of design preference research was, first of all, smoking booth for smokers should be designed in both notable and familiar shape rather than stiff and rough shape. Second, color for the booth should apply warm colors such as white, pastel, and bright tone rather than prime colors. Third, the internal circulation filter in smoking booth should be managed thoroughly. In addition, extra seats and ventilation design is necessary to prevent passive smoking. The result of emotion evaluation was that people recognized certain words in four aspects. Each image word for factor 1 was "functional emotion', factor 2 was "psychological emotion", factor 3 as "color emotion", and factor 4 as "shape emotion". User-centered service design is necessary for both smokers and non-smokers, to minimize the damage by smoke and to spend time for short break.
This study aims to suggest improved design for both non-smokers and smokers to minimize inconvenience of smoke, at the same time, allow smoking in comfortable environment. The study was researched in three categories: First, consciousness research regarding smoking booth, second, preference research regarding product design, and third, research on emotional words about smoking booth by emotion evaluation. The result of design preference research was, first of all, smoking booth for smokers should be designed in both notable and familiar shape rather than stiff and rough shape. Second, color for the booth should apply warm colors such as white, pastel, and bright tone rather than prime colors. Third, the internal circulation filter in smoking booth should be managed thoroughly. In addition, extra seats and ventilation design is necessary to prevent passive smoking. The result of emotion evaluation was that people recognized certain words in four aspects. Each image word for factor 1 was "functional emotion', factor 2 was "psychological emotion", factor 3 as "color emotion", and factor 4 as "shape emotion". User-centered service design is necessary for both smokers and non-smokers, to minimize the damage by smoke and to spend time for short bre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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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국내외 사용하고 있는 흡연부스 제품을 선정하고 비교 분석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흡연부스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평가 방법으로는 세 가지가 진행하였다.
금연 구역은 늘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흡연율에 비해 부족한 흡연 부스의 확충을 위하고 비 흡연자에게는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흡연자가 실내외에서 흡연할 수 있는 흡연부스 디자인을 위하여 먼저 문헌조사와 현재 흡연 부스로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는 국내외 제품에 대하여 분류하고 각 흡연부스의 특성 및 문제점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조사방법으로 먼저 문헌에 의한 이론적 내용 및 선행사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국가는 국민이 쾌적한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법률로써 흡연권을 제한할 수는 있지만, 헌법상 보장된 흡연권자들의 기본권이 최소한으로 제한되도록 금연구역지정 시설을 최소화하고, 흡연자들이 흡연할 수 있는 장소를 길거리를 포함한 금연구역에 설치하는 배려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흡연자와 비 흡연자 모두를 위해 흡연 공간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개인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흡연 부스디자인에 대한 기능과 디자인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의자형태의 흡연 부스의 국내외 제품디자인 조사와 조형적 외형 디자인에 대한 평가 및 디자인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흡연 부스에 대한 시각적 반응을 형용사 단어로 표기하도록 하고 이에 형식화 과정을 부여하였으며 상호 형성되는 호응적 관계를 유추할 수 있다. 이것으로 흡연 부스의 선호이미지와 디자인요소를 고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먼저 제품 디자인과 관련된 연상법에 의한 감성 형용사 1,700단어를 추출하고, 추출되어진 감성단어 가운데 흡연 부스디자인과 연관되는 단어 150개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는 흡연자와 비 흡연자 모두를 위해 흡연 공간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개인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흡연 부스디자인에 대한 기능과 디자인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의자형태의 흡연 부스의 국내외 제품디자인 조사와 조형적 외형 디자인에 대한 평가 및 디자인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실제 사용되고 있는 각 제품에 대한 디자인 감성평가와 질문지 조사를 통하여 인터페이스 및 형태의 선호도를 파악하였다. 조사결과를 토대로 흡연 부스 디자인 제작 시에 문제점과 그 방향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범위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흡연부스에 대한 의식조사와 디자인 선호도 및 감성 평가 결과에 대한 내용으로 흡연 부스 디자인 안을 제시하였다. 디자인 전개를 위해 연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제작 진행하였다.
제안 방법
공공시설(터미널, 역)흡연부스에 대하여 어떠한 의식을 가지고 있는지 흡연자 비흡연자를 대상으로 흡연부스 의식조사를 하였다. 최종 질문내용으로 다음 [표 4]와 같이 정리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국내 공공시설(터미널, 역)에서 제공하고 있는 흡연 부스 디자인에 대한 감성 언어를 추출하여 제품디자인 제작 시 고려하여 디자인 제작한다. 흡연 부스에 대한 시각적 반응을 형용사 단어로 표기하도록 하고 이에 형식화 과정을 부여하였으며 상호 형성되는 호응적 관계를 유추할 수 있다.
다인 면접의 질문지 조사에 대한 각 어휘에 대한 대표적인 감성 형용사 언어를 추출하였으며, 추출된 최종 선호 자극물에 대한 형용사 이미지를 추출하고, 이를 통계처리에 의한 요인분석과 제품에 대한 대표요인을 찾아 디자인 제안 및 제작과정에 고려한다.
흡연부스에 대한 의식조사와 디자인 선호도 및 감성 평가 결과에 대한 내용으로 흡연 부스 디자인 안을 제시하였다. 디자인 전개를 위해 연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제작 진행하였다.
현재 흡연 부스는 터미널, 역, 공공기관 등 많은 곳에 설치되었다. 또한 관리인을 지정해 하루 2회 이상 내부 청소를 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하지만 하루 평균 1000명 이상이 이용하는 흡연부스를 관리하기는 쉽지 않다.
먼저 흡연의식 조사결과 건물의 입구나 외진 곳에 설치하자는 의견을 수렴하여 딱딱한 이미지의 디자인에서 친근하며 주변 환경요소와 어울리며, 감성평가결과의 심리적 감정요소인 따뜻하고 사용하기 쉬운 디자인으로 제작 진행하였다. 또한 디자인 조사 평가결과 보완내용으로 형태적인 요소로 단조롭다거나 견고하지 않고 안정적이지 않다는 의견을 고려하여, 심플하고 안정적인 형태가 되도록 디자인 제작한다. 본 연구에서 디자인 제시안은 스케치 작업을 통한 모델링 및 3D목업 작업 까지 제작한 것으로 실제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사용자 평가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조사방법으로 먼저 문헌에 의한 이론적 내용 및 선행사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또한 실제 사용되고 있는 각 제품에 대한 디자인 감성평가와 질문지 조사를 통하여 인터페이스 및 형태의 선호도를 파악하였다. 조사결과를 토대로 흡연 부스 디자인 제작 시에 문제점과 그 방향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이것으로 흡연 부스의 선호이미지와 디자인요소를 고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먼저 제품 디자인과 관련된 연상법에 의한 감성 형용사 1,700단어를 추출하고, 추출되어진 감성단어 가운데 흡연 부스디자인과 연관되는 단어 150개를 추출하였다. 추출한 150단어에서 제품 디자인평가 중요 요소인 기능 5개, 형태 5개, 심미 5개로 총 15개로 나누어 조사를 진행하였다.
먼저 흡연의식 조사결과 건물의 입구나 외진 곳에 설치하자는 의견을 수렴하여 딱딱한 이미지의 디자인에서 친근하며 주변 환경요소와 어울리며, 감성평가결과의 심리적 감정요소인 따뜻하고 사용하기 쉬운 디자인으로 제작 진행하였다. 또한 디자인 조사 평가결과 보완내용으로 형태적인 요소로 단조롭다거나 견고하지 않고 안정적이지 않다는 의견을 고려하여, 심플하고 안정적인 형태가 되도록 디자인 제작한다.
흡연부스 디자인에 대한 여러 가지 인상과 정보, 감각, 경험을 감성이미지 언어로 형용사적 명칭으로 부여하는 설문응답으로 이루어졌으며, 감성 어휘에 관하여 문헌에서 제시하고 있는 형용사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변수는 척도 순화과정을 통하여 일부항목을 제거하였다. 먼저, 타당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국내에서 판매 제공하고 있는 흡연부스 가운데 가장 판매도와 제품디자이너에게 조사 결과 디자인이 우수하다고 생각되어지는 제품 30개 가운데 4개 제품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흡연 부스 디자인에 대하여 제품에 대한 기능성, 형태, 색채에 대한 질문 150가지를 추출하고 그 가운데 기능, 형태, 색채에 관한 대표 질문 5가지를 선정하여 질문지 작성을 진행하였다.
첫째, 흡연부스에 대한 어떠한 의식을 가지고 있는지 흡연자, 비흡연자에 대한 의식조사, 둘째, 현재 국내에서 제작 판매되고 있는 5가지 제품을 선정하고 디자인 평가 조사를 진행하였다. 셋째, 실제 흡연부스 디자인에 대한 감성평가를 실시하여 대표 감성요인을 추출하고 디자인 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실험에 있어 조사방법은 질문 내용에 대한 대인 면접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국내에서 판매 제공하고 있는 흡연부스 가운데 가장 판매도와 제품디자이너에게 조사 결과 디자인이 우수하다고 생각되어지는 제품 30개 가운데 4개 제품을 선정하였다.
실험은 2016년 08월1일∼15일에 걸쳐 진행되었으면 대인면접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금연 구역은 늘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흡연율에 비해 부족한 흡연 부스의 확충을 위하고 비 흡연자에게는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흡연자가 실내외에서 흡연할 수 있는 흡연부스 디자인을 위하여 먼저 문헌조사와 현재 흡연 부스로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는 국내외 제품에 대하여 분류하고 각 흡연부스의 특성 및 문제점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조사방법으로 먼저 문헌에 의한 이론적 내용 및 선행사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또한 실제 사용되고 있는 각 제품에 대한 디자인 감성평가와 질문지 조사를 통하여 인터페이스 및 형태의 선호도를 파악하였다.
평가 방법으로는 세 가지가 진행하였다. 첫째, 흡연부스에 대한 어떠한 의식을 가지고 있는지 흡연자, 비흡연자에 대한 의식조사, 둘째, 현재 국내에서 제작 판매되고 있는 5가지 제품을 선정하고 디자인 평가 조사를 진행하였다. 셋째, 실제 흡연부스 디자인에 대한 감성평가를 실시하여 대표 감성요인을 추출하고 디자인 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제품 디자인과 관련된 연상법에 의한 감성 형용사 1,700단어를 추출하고, 추출되어진 감성단어 가운데 흡연 부스디자인과 연관되는 단어 150개를 추출하였다. 추출한 150단어에서 제품 디자인평가 중요 요소인 기능 5개, 형태 5개, 심미 5개로 총 15개로 나누어 조사를 진행하였다.
흡연 부스 디자인에 대하여 기능측면 5가지(기능적인 측면에 대한 선호도), 형태적 측면 5가지(형태의 안정감과 선호도), 색채와 관련 5가지(색에 대한 선호도)전체 15가지 내용의 항목을 만들어 질문지 조사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알 수 있었다.
흡연부스 디자인에 대한 여러 가지 인상과 정보, 감각, 경험을 감성이미지 언어로 형용사적 명칭으로 부여하는 설문응답으로 이루어졌으며, 감성 어휘에 관하여 문헌에서 제시하고 있는 형용사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변수는 척도 순화과정을 통하여 일부항목을 제거하였다.
대상 데이터
(1) 응답자는 질문에 응한 250명을 대상으로 하고 이 가운데 20세 이하는 제외한 구성비를 산출하였다.
조사는 부산, 경남지역 산업디자인 종사자 100명을 대상으로 남자 50명 여자 50명이 참여 하였다. 2016년 6월 01일부터 6월 30일 까지 한 달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측정 변인은 디자인 집단 20-50대 50명으로 질문 대상자를 표집 하였다.
실험에 있어 조사방법은 질문 내용에 대한 대인 면접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국내에서 판매 제공하고 있는 흡연부스 가운데 가장 판매도와 제품디자이너에게 조사 결과 디자인이 우수하다고 생각되어지는 제품 30개 가운데 4개 제품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흡연 부스 디자인에 대하여 제품에 대한 기능성, 형태, 색채에 대한 질문 150가지를 추출하고 그 가운데 기능, 형태, 색채에 관한 대표 질문 5가지를 선정하여 질문지 작성을 진행하였다.
부산 경남지역 흡연자 비흡연자를 대상으로 성별, 연령별 20세 이상의 250명을 대상으로 흡연부스 의식에 대하여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부산, 경남지역 산업디자인 종사자 100명을 대상으로 남자 50명 여자 50명이 참여 하였다. 2016년 6월 01일부터 6월 30일 까지 한 달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측정 변인은 디자인 집단 20-50대 50명으로 질문 대상자를 표집 하였다.
참가자는 흡연자와 비흡연자 50명을 대상으로 흡연 부스 디자인에 대한 감성어휘 실험을 하였다. 실험은 2016년 08월1일∼15일에 걸쳐 진행되었으면 대인면접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측정변수는 척도 순화과정을 통하여 일부항목을 제거하였다. 먼저, 타당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측정변수는 구성요인을 추출하기 위해서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요인 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직교 회전방식(varimax)을 채택하였다.
먼저, 타당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측정변수는 구성요인을 추출하기 위해서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요인 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직교 회전방식(varimax)을 채택하였다.
성능/효과
(2) 응답자 가운데 80세 이상은 사회적인 활동이 거의 없으며 몸이 불편한 관계로 실제 인구와 많은 차이가 발생하였다.
첫째, 흡연부스 이미지가 딱딱하고 투박해 보이기보다는 사용자가 알기 쉽고, 흡연 부스를 이용함으로써 안정감과 심리적 편안함을 제공하는 디자인으로 제작되어져야 한다. 둘째, 원색 계열의 색상보다는 화이트와 파스텔 톤 색상, 오렌지 계열의 밝은 색상이 흡연 부스에 어울린다. 외형 색상에 대하여 여러 가지 색상을 이용하여 디자인 제작하는 것보다 단색의 색상을 사용하여 제공하는 것이 좋다.
터미널에 설치된 흡연부스디자인에 대한 조사결과로 좋다(26%), 좋지 않다(64%), 기타(20%) 결과였다. 디자인과 관련하여 좋지 않다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공간이 너무 좁다(34%), 외부색상이 좋지 않다(28%), 청결하지 않다(18%), 거부감이 든다(8%), 기타(12%)의 결과였다.
6이상이면 신뢰도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기능적, 심리적, 색상, 형태감정과 관련된 신뢰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A에 대한 조사결과 공기정화에 관련하여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으나 제품의 형태에 대하여 단조롭고 나쁘다는 내용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제품 색채에 대한 조사결과 대체로 시원해 보이며 깔끔하다는 의견이 많으며 본체 배색은 좋지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제품A에 대한 조사결과 공기정화에 관련하여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으나 제품의 형태에 대하여 단조롭고 나쁘다는 내용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제품 색채에 대한 조사결과 대체로 시원해 보이며 깔끔하다는 의견이 많으며 본체 배색은 좋지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제품B에 대한 조사결과 기능적인 측면에서 대부분 좋다는 결과였으며, 형태 디자인과 관련하여 디자인이 견고하지 않고 안정적이지 않다. 또한 단조로운 형태와 프레임이 직선적이며 딱딱하다는 의견이 많다.
첫째, 흡연부스 이미지가 딱딱하고 투박해 보이기보다는 사용자가 알기 쉽고, 흡연 부스를 이용함으로써 안정감과 심리적 편안함을 제공하는 디자인으로 제작되어져야 한다. 둘째, 원색 계열의 색상보다는 화이트와 파스텔 톤 색상, 오렌지 계열의 밝은 색상이 흡연 부스에 어울린다.
흡연부스가 설치된다면 이용할 것인가에 대한 조사결과로 이용할 것이다(73%), 이용하지 않는다(27%) 결과였다. 터미널에 설치된 흡연부스디자인에 대한 조사결과로 좋다(26%), 좋지 않다(64%), 기타(20%) 결과였다. 디자인과 관련하여 좋지 않다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공간이 너무 좁다(34%), 외부색상이 좋지 않다(28%), 청결하지 않다(18%), 거부감이 든다(8%), 기타(12%)의 결과였다.
흡연피해사례가 있는가에 대한 결과, 있다(92%), 없다(8%)의 결과로 거의 모든 사람이 흡연과 관련하여 피해사례가 있다. 흡연부스 설치 장소에 대한 조사결과로 각 건물 입구근처(33%), 외진 곳(48%), 정류장근처(6%), 벤치옆(2%), 기타(11%)의 결과로 외진 곳에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다.
흡연부스가 필요 없다라고 한 이유에 대한 조사결과, 보기 흉하다(6%), 눈치가보여서(6%), 흡연 부스 안 담배냄새가 심할 것 같아서(63%), 사용하기 불편해서(6%), 기타 (19%)의 결과였다. 흡연부스가 설치된다면 이용할 것인가에 대한 조사결과로 이용할 것이다(73%), 이용하지 않는다(27%) 결과였다. 터미널에 설치된 흡연부스디자인에 대한 조사결과로 좋다(26%), 좋지 않다(64%), 기타(20%) 결과였다.
후속연구
향후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흡연 부스를 제작 할 때 사용자를 고려한 안정적인 형태가 유지 되어야 하며 제품의 하부를 보다 안정 적으로 디자인하여 전체적으로 안정감 있게 보여야 한다. 향후 본 연구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와 실험으로, 공기정화 방식과 외부디자인을 함께 적용 디자인 제작 연구가 필요하다. 더욱이 혁신적인 디자인과 다양화가 이루어져 선진화 된 흡연 문화가 정착되어져야 할 것이다.
기능 위주의 제품이 아닌 사용자를 고려한 디자인 제작이 필요하다. 향후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흡연 부스를 제작 할 때 사용자를 고려한 안정적인 형태가 유지 되어야 하며 제품의 하부를 보다 안정 적으로 디자인하여 전체적으로 안정감 있게 보여야 한다. 향후 본 연구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와 실험으로, 공기정화 방식과 외부디자인을 함께 적용 디자인 제작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기 정화의 기본적인 원리는 무엇인가?
공기 정화의 기본적인 원리는 오염된 공기를 기기 내부의 팬으로 흡입하여 여러 가지 필터 및 공기 청정 시스템을 통과시켜 미세한 먼지, 세균, 오염물질, 유해가스등을 걸러내거나 분해시키면서 정화된 공기를 배출시키는 것이다[1]. 주요 기능으로는 먼지 등 입자상 물질의 제거, VOC(Volatile Organic Compound :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의 유해물질의 제거, 탈취기능, 곰팡이나 세균의 제거, 음이온 공급을 통한 최적 환경의 조성 등이다[2].
공기정화에서 필터식 제품의 3단계 필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필터 식은 보통 3단계 필터를 사용한다. 1단계는 큰 먼지를 걸러주는 프리필터, 2단계는 미세 먼지를 걸러주는 헤파필터, 3단계는 냄새를 제거해주는 활성탄 필터로 구성돼있다[3]. 필터 식 제품의 장점은 먼지나 불순물을 깨끗하게 걸러준다는데 있으며 헤파 필터가 미세먼지 제거 역할을 한다.
흡연부스의 내부 방식 중 제연방식은 무엇인가?
내부 방식으로 제연 방식과 자연흡기방식으로 나뉘어 있다. 제연방식은 안에 제연장치가 있어서 연기를 빨아들이고 맑은 공기를 밖으로 내뿜는 것으로 실의 상부에 설치된 창 또는 전용 제연구로부터 연기를 옥외로 배출하는 방식으로 전원이나 복잡한 장치가 필요하지 않으며, 평상시 환기 겸용으로 쓰여진다. 자연흡기방식은 창문이 모두 개방형으로 되어있으며 설치 및 제작에 유용하다.
참고문헌 (9)
보건복지부, 2013국민건강통계, 보건복지부, p.23, 2014.
최선, ""흡연자, 설 땅이 없다" 서울 금역구역, 여의도 14배," 이데일리, 2012.09.18.
김용진, "공기청정기 성능기준 마련 및 적정관리 방안," 한국기계연구원, p.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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