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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대기시간에서 사용자 경험의 의미와 서비스 디자인 원칙
Meaning of Waiting Experience and Principles of Service Desig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 2017년, pp.270 - 286  

권오균 (연세대학교 HCI Lab.) ,  김현영 (연세대학교 HCI Lab.) ,  김보명 (연세대학교 HCI Lab.) ,  이지인 (연세대학교 HCI Lab.) ,  하태훈 (연세대학교 HCI Lab.) ,  이인성 (연세대학교 HCI Lab.) ,  김진우 (연세대학교 HCI Lab.)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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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를 제공해주는데 있어서 대기시간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대기는 현대사회에서 서비스를 받는데 있어 피할 수 없는 경험이며 서비스 만족도에 악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사용자가 서비스 대기 시간에 겪게 되는 경험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 대기시간의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로 인해 사용자가 겪게 되는 경험들을 탐색해 보았다. 그 결과 대기 경험의 총체적인 시퀀스를 4단계로 나눠 밝혀냈으며, 인지된 시간 자체 보다는 기대하는 시간과 인지된 시간의 차이가 중요하고, 주문 이전 보다 이후의 대기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사용자는 대기 중 자이가르닉 효과에 의해 시간을 더 길게 느끼고 주위 눈치를 보기 때문에 미디어에 몰입하지 못한다는 사실도 발견하였다. 도출된 발견들을 통해 대기시간에 사용자가 보는 미디어의 끝을 서비스를 제공받는 시점과 일치시키는 완성된 느낌을 제공해야 하며, 사용자가 최대한 정확한 대기시간을 예측할 수 있도록 예측 가능성을 제공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사용자가 대기시간 동안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고 느끼게 해야 한다는 세 가지 서비스 디자인 원칙을 제시하였다. 추가적으로 그 목적으로 가는 단계적이고 현실적인 대안도 제시하였다. 이는 서비스 제공자 가 전략 구축 시 디자인 원칙으로 활용하여 서비스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aging waiting experience is critical for providing service because waiting is an inevitable experience. We explored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waiting experience of the customers and the experience they face, in order to find out the meaning of waiting experience of the customer. As a resul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의 대기시간을 조절하는 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서비스의 대기시간을 조절하는 두 가지 기술은 물리적인 대기시간을 줄이는 운용 관리와 사용자의 인지된 대기시간을 줄이는 인지 관리이다[14]. 하지만 서비스의 운용적 결함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인지 관리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점점 증가하고 있다[5].
사용자들의 대기시간과 관련된 불만이 줄어들지 않고 있다는 점은 어떠한 통계를 통해 알 수 있는가? 하지만 이렇게 최적화된 대기시간 하에서도 여전히 사용자들의 대기시간과 관련된 불만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이는 의료서비스의 불만족 이유 중 대기시간 관련 불만이 비싼 의료비에 이은 2위(44.0%)를 차지하고 있다는 보건복지 통계연보[22]의 결과와 계산대 앞 대기시간(39.3%)에 대한 개선요구가 가장 많다는 2015년 경북지역 시장연구소의 통계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다. 이는 현재 상황과 같은 비교적 짧은 대기시간에 대한 인지적인 접근의 연구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자이가르닉 효과란 무엇인가? 자이가르닉 효과(Zeigarnik effect)란 끝마치지 못하거나 완성되지 못한 일이 마음속에 계속 남아 있게 되는 효과를 일컫는 말이다[61]. 즉, 어떤 일에 집중할 때 끝마치지 못하고 중간에 그만두게 되면 이것이 해결되지 않는 한 긴장상태가 계속되고 머릿속에 오랫동안 남아 있게 된다는 이론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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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윤성원, 서비스디자인시대가 온다, 한국디자인진흥원 정책개발팀, p.3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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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Meryl Paula Gardner, "Mood states and consumer behavior: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pp.281-300,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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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Mary Jo Bitner, Bernard H. Booms, and Mary Stanfield Tetreault, "The service encounter: diagnosing favorable and unfavorable incidents," The Journal of Marketing, pp.71-84, 1990. 

  17. Elizabeth C. Clemmer and Benjamin Schneider, "Managing customer dissatisfaction with waiting: applying social-psychological theory in a service setting," Advances in Services Marketing and Management, Vol.2, No.1, pp.213-229,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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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Elizabeth C. Clemmer and Benjamin Schneider, Toward understanding and controlling customer dissatisfaction with waiting, Marketing Science Institute, 1989. 

  20. 박유식, "대기시간이 서비스품질평가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제15권, 제1호, pp.1-25, 2000. 

  21. 정현영,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서비스 환경과 대기시간이 고객의 품질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1호, pp.413-423, 2011. 

  22. 보건복지부, 2015년 보건복지통계연보, 2015. 

  23. E. Torresa, J. S. Domingueza, L. Valdesb, and R. Azab, "Passenger waiting time in an airport and expenditure carried out in the commercial area,"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11, No.6, pp.363-367, 2005. 

  24. 최은주, "공항 내 항공기 탑승객의 대기시간관리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연구, 통권 27호, pp.241-260, 2006. 

  25. David A. Tansik and Robert Routhieaux, "Customer stress-relaxation: the impact of music in a hospital waiting room,"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10, No.1, pp.68-81,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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