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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구조개념 주제의 창의융합조형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동향분석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 for Development of Creative Convergent Formative Education Program of Natural Structure Concep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 2017년, pp.465 - 474  

최한희 (숭실대학교 아하크리에이티브센터) ,  임경란 (숭실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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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연구조 개념의 창의융합조형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 관련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자연구조 개념은 프렉탈(fractal), 키네틱(kinetic), 바이오미미크리(biomimicry)로 한정하였다. 학술연구정보서비스를 활용하여 자연구조개념과 관련한 최근 10년간의 국내 연구동향을 분석한 결과, 편차는 있으나 교육 관련연구는 이 세 주제 모두 미흡하였으며 프랙탈의 경우는 수학 교과에 편중되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형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조사이기 때문에 프랙탈, 키네틱, 바이오미미크리를 주제로 한 조형 관련 연구 동향을 추가로 분석하였고 이 세 주제가 다루어지고 있는 분야와 상세내용을 파악하였다. 자연의 가진 원천적 특성을 이해하고 무한에 가까울 만큼의 방대한 조형원리를 교육주제로 활용함은 매우 유의미하다 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해 자연구조개념의 교육프로그램이 매우 미흡함을 파악하였기에 후속으로 국외에서의 자연구조개념을 주제로 한 교육 관련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체계적 창의융합조형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trends of related research as a basic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creative convergent formative education program of natural structure concept. This study sought to identify research trends present in previous studies. The nature structure of the preliminary resear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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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때문에 본 연구에서의 자연구조 개념은 자연 패턴의 자기유사성 및 순환성의 프랙탈(fractal), 움직임과 운동역학을 뜻하는 키네틱(kinetic), 자연생태모방 바이오미미크리(biomimicry)로 한정하였다. 따라서 관련연구동향 분석도 프랙탈, 키네틱, 바이오미미크리 주제의 교육 관련연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2차 분석결과 자연구조 개념을 주제로 한 교육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음이 확인되었고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본 연구는 창의융합조형교육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이기에 자연구조 개념을 주제로 한 조형관련 연구들을 추가로 추출하여 연구동향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구조 개념을 주제로 한 교육 관련연구 동향을 파악함에 있다. 이러한 연구동향을 파악해야하는 이유는 본 연구의 후속으로 계획한 자연구조 개념을 주제로 한 창의융합조형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기초자료로 활용할 목적 때문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구조 주제의 창의융합조형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기초자료로 활용할 관련 연구 동향을 파악함에 있다. 본 연구에서의 자연구 조는 프랙탈, 키네틱, 바이오미미크리로 한정하고 이와 관련한 최근 10년간의 교육 및 조형연구 동향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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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엘빈 토플러는 한국교육에 대해 뭐라 언급했는가? 한국 학생들은 하루 10시간 이상을 학교와 학원에서 자신들이 살아갈 미래에 필요하지 않을 지식을 배우기 위해 그리고 존재하지도 않는 직업을 위해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 아침 일찍 시작해 밤늦게 끝나는 지금 한국의 교육제도는 산업화 시대의 인력을 만들어 내기 위한 것이었다[1].”
창의성 교육은 여러 교육기관에서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가? 이런 시대적 요구에 따라 21세기형 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적 융복합교육이 시도 되고 있으나 입시 중심의 수렴적 교육풍토로 인하여 뿌리내리지 못하고 있으며 체계적 교육프로그램도 미흡한 현실이다. 여러 교육기관에서 창의력 교육은 중시되고는 있으나, 대부분 교과목과 연계된 진학교육에 치중한 지능 계발에 더욱 초점이 맞춰져 있다[2].
조형관련 연구동향은 어떠한 것으로 나타나는가? 이와 같은 교육연구동향 분석에 대한 보완으로 프랙탈, 키네틱, 바이오미미크리 주제의 조형관련 연구동향을 살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프랙탈은 건축, 실내디자인, 산업디자인 등 디자인 예술 분야 전반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로 프랙탈 기하학이 적용된 사례, 이를 활용한 패턴디자인등에 관련한 연구를 다수 확인하였다. 키네틱을 주제로 한 연구에서는 타이포그래피 분야에서 움직임을 적용한 디자인에 관하여 가장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이외에 공간에서의 가변성 등에 적용된 키네틱 개념 등의 연구를 확인 할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바이오미미크리는 건축분야에서 많은 연구들이 확인되고 대다수가 생체모방기술이 적용된 건축사례조사 문헌이었다. 이외에 생체모방기술이 적용된 산업분야 에서의 디자인 사례, 생체모방 표현특성과 방법을 다룬 문헌 등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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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ttp://news.donga.com/3/all/20160630/78952025/1 

  2. 안성혜, 송수미, "창의력 계발을 위한 학습게임의 프로토타입 제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7호, pp.112-119, 2008. 

  3. 안종혁, "창의교육에 있어 예술 활동을 통한 창의실습도서에 대한 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106-115, 2012. 

  4. 이진민, 남오철, "타장르에 보여지는 프랙탈 패턴과 화예디자인의 형태와 색채에 관한연구," 한국화예디자인학회 논문집, 제8권, pp.57-82, 2003. 

  5. 이태영, 프렉탈 기하학 원리를 응용한 환경디자인 방법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p.7, 1999. 

  6. http://computationallegalstudies.com/tag/evolution-of-law/ 

  7. George Rickey, translated by 윤난지, Kinetic Art, 열화당, 1965(1988) 

  8. 송민정, "키네틱아트의 재조명을 통한 뉴미디어 아트의 물질성에 대한 고찰," 디지털 융복합 연구, 제13권, 제3호, pp.263-270, 2015에서 재인용. 

  9. 송민정, "키네틱아트의 재조명을 통한 뉴미디어 아트의 물질성에 대한 고찰," 디지털 융복합 연구, 제13권, 제3호, pp.263-270, 2015. 

  10. 지경준, 홍은주, "키네틱아트를 도입한 STEAM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초등과학교육, 제84권, 제3호, pp.276-287, 2015. 

  11. 남미경, "생체모방디자인의 전개와 표현특성에 관한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제19권, 제4호, pp.256-268, 2013. 

  12. 홍성엽, 이철호, "생체모방에 기반한 지속가능한 디자인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예술포럼, 제14권, pp.539-548, 2013. 

  13. 최재필, 이정원, 안의순, 손동화, 박근송, "바이오 미미크리 건축연구를 위한 생체정보 뷴류체계 구축," 대한건축학회지, 제31권, 제6호, pp.65-73, 2015. 

  14. http://blog.naver.com/jangsseon/20124847135 

  15. 이병민, "대학에서의 창의성 발현을 위한 문화콘텐츠 교육 개선방안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482-49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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