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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과학 테마별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순신 만들기 프로젝트)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탑동초등학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400012599
DB 구축일자 2014-07-12

초록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전 세계적으로 창의적인 융합인재 양성이 중요한 교육의 목표이며, 우리나라의 경우도 융합인재교육(STEAM)이 미래의 성장 동력이며, 세계 경쟁 속에서 우리나라가 우위를 점하기 위한 우리의 필연적인 교육임을 강조하고 있다.
과학교육은 과학·기술·공학에 대한 발전에 비해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수십 년 간 같은 내용과 개념으로 일관되어 왔으며, 최근 다양한 첨단과학기술 제품들에 익숙한 청소년들이 이런 과학교육에 흥미를 잃는 현상 발생, 또한 초·중등 과학교육에 의한 창의성 함양에도 많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 2
  • Ⅰ. 서 론 ... 3
  • 1. 연구의 필요성 ... 3
  • 2. 연구의 목적 ... 3
  • 3. 용어의 정의 ... 4
  • 4. 연구의 범위 ... 4
  • Ⅱ. 이론적 배경 ... 5
  • 1. 관련 이론 탐색 ... 5
  • Ⅲ. 연구의 설계 ... 11
  • 1. 대상 및 기간 ... 11
  • 2. 연구 계획 ... 11
  • 3. 연구 조직 ... 12
  • Ⅳ. 연구의 실제 ... 13
  • 1.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를 위한 환경 조성 ... 13
  • 2. 개발 프로그램 제시 ... 14
  • 3. 프로그램 적용 계획 ... 87
  • Ⅴ. 연구 과제의 결과 ... 87
  • 1. 검증 계획 ... 87
  • 2. 검증 방법 ... 87
  • 3. 검증 내용 ... 87
  • Ⅵ. 결론 및 제언 ... 164
  • 1. 결론 ... 164
  • 2. 제언 ... 164
  • Ⅶ. 참고 문헌 ... 165
  • 부록1. 검사지 ... 166
  • 부록2. 학생용 설문지 ... 169
  • 부록3. 교사용 설문지 ... 170
  • 끝페이지 ... 170

표/그림 (2)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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