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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의 영화화를 위한 영상 언어 연구 : <키리시마가 동아리활동 그만둔대>를 중심으로
Cinematic Language for Novel Adaptations : A Case Study of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 2017년, pp.634 - 661  

황우현 (호서대학교 문화콘텐츠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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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설이 성공적으로 영화화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를 통해 소설의 서사구조가 영화라는 매체에 적합한 서사구조로 바뀌어야만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음은 익히 알려져있다. 그러나 서사구조의 변경은 성공적인 영화화의 필요조건이기는 하지만 충분조건이 되지는 않는다. 제시된 서사구조에 영화다운 표현을 붙여야 비로소 좋은 결과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미지와 사운드의 구성과 배치를 말하는 영상 언어는 영화적인 표현의 핵심이다. 소설 "내 친구 기리시마 동아리 그만둔대"는 한 챕터 당 한 명의 일인칭 시점으로 고등학교 학생들의 일상을 그려낸 작품이다. 영화 <키리시마가 동아리활동 그만둔대>는 소설의 서사구조를 바꾸어, 전반부는 다양한 인물이 겹쳐보이도록 같은 시간대를 여러 번 반복하여 보여주고, 후반부는 인물들을 학교 옥상으로 모아 하나의 사건을 진행하는 단선적인 구도를 선택하였다. 그리고 이 구조를 표현하기 위해 여러 명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는 가로로 넓은 화면비, 반복되는 사건을 다르게 보여줄 수 있는 구도, 마지막 시퀀스에 힘을 주기 위한 조명과 음악의 대비 등 다양한 영상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procedure of successful novel adaptation. It is well known from precedent studies that narrative structure of novels should change forms to suit the media characteristics of films. But, the changing forms of narrative structure is not a sufficient condition of successful nov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매개는 무엇인가? 최근 하나의 원천 콘텐츠를 다른 장르의 매체를 통해 확장하는 재매개(re-mediation)가 활발하게 이루어지 고 있다. 다양한 감각의 체험을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 와, 이미 성공한 콘텐츠를 이용해 확장해나가려는 OSMU(One-Source Multi-Use)의 상업적 전략, 그리고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의 발전에 따른 새로운 매체의 발전 등의 조건이 어우러진 결과이다.
최근 재매개는 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가? 최근 하나의 원천 콘텐츠를 다른 장르의 매체를 통해 확장하는 재매개(re-mediation)가 활발하게 이루어지 고 있다. 다양한 감각의 체험을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 와, 이미 성공한 콘텐츠를 이용해 확장해나가려는 OSMU(One-Source Multi-Use)의 상업적 전략, 그리고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의 발전에 따른 새로운 매체의 발전 등의 조건이 어우러진 결과이다. 특히 웹툰 장르 의 TV드라마로의 재매개가 눈에 띄고 있다.
영화 <내부자들>이 받은 비판은 무엇인가? 1) 흥행적으로 성공 한 예로는 HUN(최종훈) 작가의 원작 웹툰을 영화화한 <은밀하게 위대하게>를 들 수 있겠으나,2) 그마저도 작 품의 평가가 좋지 못하다[2]. 흥행과 비평의 측면에서 성공적이었던 예로는 윤태호 작가의 『내부자들』을 원작으로 한 영화 <내부자들>이 있으나,3) 관객수를 늘 이기 위해 <내부자들: 디 오리지널>이라는 확장판을 원작 개봉 한 달여 만에 개봉하고, 그마저도 투자배급 사와 극장이 수입을 나누는 비율을 1:9까지 극단적으로 설정해 상영관을 늘였다는 비판을 받아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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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김미라, "크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사례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8호, pp.130-140, 2015. 

  2. 채희상, "웹툰의 매체전환 과정에 관한 연구 를 중심으로," 애니메이션연구, 제10권, 제2호, pp.194-210, 2014. 

  3. 김은영, 김훈순, "미디어 텍스트의 재매개 연구 - 만화 의 재매개 TV드라마와 영화 사례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2호, pp.240-273, 2012. 

  4. 심은진, "영화의 환상성," 문학과영상, 제7권, 제2호, pp.171-192, 2006. 

  5. 안정효, "원작 소설은 영화가 아니다," 현대소설연구, 제22호, pp.1-5, 2004. 

  6. 루이스 자네티, 영화의 이해, 케이북스, 2012. 

  7. 이수진, "만화에서 영화로의 전환," 프랑스학연구, 제42권, pp.455-480, 2007. 

  8. 정현선, " 원작소설과 각색영화의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고찰," 중국인문과학, 제36권, pp.379-398, 2007. 

  9. 정종화, 한국영화사_한 권으로 읽는 영화 100년, 한국영상자료원, 2007. 

  10. 송기정, "라클로의 '위험한 관계'와 세 편의 각색영화," 프랑스학연구, 제60권, pp.101-131, 2012 

  11. 안현주, "소설의 영화 각색과 의미 모호성의 문제: 소설 '위험한 관계'와 두 영화," 프랑스학 연구, 제42권, pp.433-454, 2007. 

  12. 조현일, "소설의 영화화에 대한 미학적 고찰 - 60년대 문예영화 과 를 중심으로," 현대소설연구, 제21권, pp.249-271, 2004. 

  13. 허만욱, "디지털 융합시대 판타지 영화의 매체 미학과 서사 변용 연구," 우리문학연구, 제39집, pp.341-371, 2013. 

  14. https://youtu.be/BsL8MIvmSOw, 의 국내 개봉 GV 영상, '원작자 아사이 료 특별 영상 메시지'. 

  15. http://ch.yes24.com/Article/View/25585, SNS를 통해 그려낸 청춘의 속내, 아사이 료 '누구'나 오키상 최연소 수상작가 '아시아 료'와의 만남, 노지은, 2015년 6월 21일 작가와의 만남. 

  16. 의 일본판 블루레이에 삽입된 북클릿 중 요시다 다이하치 감독 인터뷰, 모리 나오토(森直人). 

  17. 일본판 블루레이 북클릿 중 원작자 아사이료의 글. 

  18. 김정섭, "영상제작의 화면비율 연구," 디지털영상학술지, 제3권, 제1호, pp.31-51, 2006. 

  19. 황영미, "일인칭 소설의 영화화 - 을 중심으로," 문학과영상, 제2권, 제1호, pp.53-74, 2001. 

  20. 배상준, 영화 예술학 입문, 성신여자대학교출판부, 2009. 

  21. 최광영, 진승현, "'이와이 슌지'영화 속에 나타난 화면구성 연구," 영상기술연구, 제23권, pp.211-228, 2015. 

  22. 김경애, " 의 영상언어, 내러티브, 주제의식의상호작용," 문학과영상, 제9권, 제3호, pp.531-55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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