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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 사면을 고려한 토목합성섬유의 계면 마찰특성 평가
Evaluation of Interfacial Frictional Characteristics between Geosynthetics by Considering Installation Slope Side

한국섬유공학회지 = Textile science and engineering, v.54 no.1, 2017년, pp.60 - 65  

차주희 (인하대학교 대학원 유기응용재료공학과) ,  안승재 (인하대학교 대학원 유기응용재료공학과) ,  박상훈 ((주)효성 타이어보강재 퍼포먼스유니트 산자사생산팀) ,  전한용 (인하대학교 유기응용재료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curing the stability of waste landfill is very important of environmental and economic side. In order to secure the stability of waste landfill, slope stabilization is essential. In addition, slope stability is strongly influenced by the contact shear strength of geosynthetics used as barrier wal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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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사면 안정성은 차수재로 사용되는 토목합성재료들의 접촉전단강도에 큰 영향을 받으므로 각 재료간의 정확한 접촉전단강도 파악은 매립지 설계 시 매우 중요한 인자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폐기물 매립지에 사용되는 지오텍스타일과 지오멤브레인의 실제 적용 환경을 고려해 고정된 사면에서의 마찰특성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폐기물 매립지의 실제 시공환경을 고려하여 사면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경사각에 따른 사면에서의 전단특성 평가가 가능한 기기를 제작하여 토목합성재료의 전단거동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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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폐기물 매립지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매립지 설계 시 중요한 것은? 폐기물 매립지의 안정성 확보는 환경적, 경제적 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폐기물 매립지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서는 사면 안정화가 필수적이다. 또한 사면 안정성은 차수재로 사용되는 토목합성재료들의 접촉전단강도에 큰 영향을 받으므로 각 재료간의 정확한 접촉전단강도 파악은 매립지 설계 시 매우 중요한 인자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폐기물 매립지에 사용되는 지오텍스타일과 지오멤브레인의 실제 적용 환경을 고려해 고정된 사면에서의 마찰특성을 분석하였다.
토목합성재료의 기능은? 토목합성재료는 각각 그 특성에 맞게 분리, 보강, 여과, 배수, 차수 등의 기능을 하며 최근에는 균열방지, 방수, 완충의 목적으로 터널, 옹벽, 사면보호, 폐기물 매립지 등에 사용된다. 특히 폐기물 매립지는 토목합성재료가 필수적으로 사용되어야하는 곳 중 하나로 분리, 보강, 차수 기능이 요구되며 지오텍스타일, 지오그리드, 지오네트, 지오멤브레인, 합성수지 점토라이너 등이 복합재료 형태로 쓰인다.
토목합성재료 최근 사용되는 곳은? 토목합성재료는 각각 그 특성에 맞게 분리, 보강, 여과, 배수, 차수 등의 기능을 하며 최근에는 균열방지, 방수, 완충의 목적으로 터널, 옹벽, 사면보호, 폐기물 매립지 등에 사용된다. 특히 폐기물 매립지는 토목합성재료가 필수적으로 사용되어야하는 곳 중 하나로 분리, 보강, 차수 기능이 요구되며 지오텍스타일, 지오그리드, 지오네트, 지오멤브레인, 합성수지 점토라이너 등이 복합재료 형태로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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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R. Reyes Ramirez and J. P. Gourc, "Use of the Inclined Plane Test in Measuring Geosynthetic Interface Friction Relationship", Geosynthetics International, 2003, 10, 165-175. 

  2. H. N. Pitanga, J. P. Gourc, and O. M. Vilar, "Interface Shear Strength of Geosynthetics: Ecaluation and Analysis of Inclined Plane Tests", Geotextiles and Geomembranes, 2009, 27, 435-446. 

  3. G. Stoltz, R. Gallo, D. Poulain, and Nathalie Touze-Foltz, "Testing Procedure with an Inclined Plane Device to Assess the Residual Friction Characteristics at Geosynthetics Interfaces", EUROGEO 5, p.5, Valence, Spain, 2012. 

  4. H. Y. Jeon and Y. I. Chung, "Stability Assessment of Geomembranes by Surface Defects Considering Size of Filling Materials", Text. Sci. Eng. 2006, 43, 141-146. 

  5. E. C. Shin and Y. I. Oh, "Interface Frictional Characteristics of Geosynthetic Liners and Stability Analysis of Waste Landfill", J. Korean Solid Wastes Engineering Society, 2000, 17, 862-874. 

  6. National Research Council, Ed., "Assessment of the Performance of Engineered Waste Containment Barriers", National Academies Press, Washington, D.C., 2007, pp.65-92. 

  7. L. Briancon, H. Girard, and J. P. Gourc, "A New Produre for Measuring Geosynthetic Friction with an Inclined Plane", Geotext. Geomembr., 2011, 29, 472-482. 

  8. B. M. Bacas, H. Konietzky, J. C. Berini, and C. Sagaseta, "A New Constitutive Model for Textured Geomembrane/ geotextile Interfaces", Geotext. Geomembr., 2011, 29, 137-148. 

  9. L. Briancon, H. Girard, and D. Poulain, "Slope Stability of Lining Systems-experimental Modeling of Friction at Geosynthetic Interfaces", Geotext. Geomembr., 2002, 20, 147-172. 

  10. J. P. Gourc and R. Reyes Ramirez, "Dynamics-based Interpretation of the Interface Friction Test at the Inclined Plane", Geosynthetics International, 2004, 11, 439-454. 

  11. ASTM D5261, "Standard Test Method for Measuring Mass per Unit Area of Geotextiles", 2010. 

  12. ASTM D 1505, "Standard Test Method for Density of Plastics by the Density-Gradient Technique", 2010. 

  13. ASTM D 638, "Standard Test Method for Tensile Properties of Plastics", 2014. 

  14. KS K ISO 12957-1, "Geosynthetics-Determination of Friction Characteristics-Part 1: Direct Shear Test", 2010. 

  15. KS K ISO 12957-2, "Geosynthetics-Determination of Friction Characteristics-Part 2: Inclined Plane Test",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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