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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기반 지식정보를 활용한 맛집 추천 앱의 효과: 프라이버시 계산을 중심으로
The Effectiveness of Apps Recommending Best Restaurant through Location-based Knowledge Information: Privacy Calculus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2 no.1, 2017년, pp.89 - 106  

장택붕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Soonchunhyang University) ,  임현아 (Department of international cultural, Soonchunhyang University) ,  최재원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Soonchunhy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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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의 모바일 기기의 확산으로 세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이하 앱) 시장 규모가 확대되면서, 위치기반서비스(Location-Based Service: LBS)가 새로운 서비스로 주목 받고 있다. 하지만 LBS 앱 관련 제도와 법규가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에서 LBS 앱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개인 사생활 침해 가능성 및 개인 정보유출과 같은 프라이버시 염려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과 한국 사용자가 사용하는 맛집 앱을 대상으로 LBS 앱 사용자의 인지된 가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맛집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 개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얻게 되는 인지된 가치와 그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비자가 정보의 유용성을 인지하며 정보에 대한 통제능력이 높을수록 정보에 대한 인지된 가치가 증가하는 것을 증명하였다. 또한 위치기반서비스 앱 활용능력이 프라이버시 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정보에 지각된 취약성이 프라이버시 위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증명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와 달리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는 프라이버시 계산에 구성되는 프라이버시 이익과 위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dvanced mobile devices environment, the market share of mobile application has been increased. Among various mobile services, Location-based Service (LBS) is an important feature to increase user motivation related to purchase intention on mobile. However, individual privacy has also increased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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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회적 실재감, 명성, 그리고 정보통제능력 등의 요인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프라이버시 염려 감소는 위치기반서비스의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따라서 본연구는 위치기반서비스를 지원하는 맛집 앱을 사례로 프라이버시 문제가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프라이버시 계산 이론의 변인을 중심으로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된 가치를 살펴보고, 이에 따라 인지된 가치와 정보 통제능력, 정보유용성 사이의 관계를 연구 하였다.
  • 본 연구는 위치기반서비스 맛집 앱 이용에 있어서 정보 프라이버시와 프라이버시 계산 및 프라이버시 염려에 관련하여 인지된 가치가 프라이버시 계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Figure 1]과 같은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프라이버시 계산 개념에서는 프라이버시 이익과 위험, 인지된 가치와 선행연구를 통한 연구변수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위치기반서비스 맛집앱 한국과 중국 사용자를 중심으로 위치기반서비스와 사용자의 프라이버시의 영향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 첫째, 기존 연구에서 인지된 가치는 프라이버시 위험과 프라이버시 이익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지 않았고, 위치기반서비스와 프라이버시의 결합 분야에서는 더욱 드물다. 본 연구는 위치기반서비스를 기반으로 인지된 가치와 프라이버시 이익과 위험에 각각 미치는 요인을 실증함으로써, 인지된 가치가 프라이버시 이익과 위험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는 나중에 다른 연구자에게 관련 연구 영역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위치기반서비스를 바탕으로 하는 맛집 앱을 이용할 경우 인지된 가치와 그 밖의 요인들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해 연구 하였다. 이에 따라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 및 프라이버시 계산의 프라이버시 위험과 이익에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정보통제능력과 정보 유용성이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과 위치기반 앱 활용능력과 지각된 취약성이 프라이버시 계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연구변수들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각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는 [Table 1]과 같다.
  • 본 연구는 정보통제능력과 정보 유용성이 위치기반서비스의 인지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과 위치기반서비스 앱 활용능력과 지각된 취약성이 프라이버시 계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통한 분석을 수행하 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프라이버시 계산 개념에서는 프라이버시 이익과 위험, 인지된 가치와 선행연구를 통한 연구변수를 도출하였다.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프라이버시 위험, 프라이버시 이익, 그리고 인지된 가치 등 측면으로 나누어 인지된 가치가 프라이버시 계산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실증하고, 인지된 가치가 프라이버시 위험과 프라이버시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위치기반서비스를 바탕으로 하는 맛집 앱을 이용할 경우 인지된 가치와 그 밖의 요인들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해 연구 하였다. 이에 따라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 및 프라이버시 계산의 프라이버시 위험과 이익에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요인을 도출하고 이들 요인이 인지된 가치와 프라이버시 위험 그리고 프라이버시 이익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으며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와 프라이버시 계산의 관계를 실증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정보통제능력은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정보의 유용성은 위치기반서비스의 인지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위치기반 앱의 활용능력이 프라이버시 이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인지된 취약성은 프라이버시 위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는 프라이버시 이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는 프라이버시 위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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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에 대해 어떤 것을 검증하였는가? 셋째,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는 프라이버시 이익과 위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기존 연구에서 프라이버시 이익이 인지된 가치에 정 영향을 주며, 프라이버시 위험이 인지된 가치에 부 영향을 주는 결과 달리, 본 연구에서 인지된 가치는 프라이버시 위험과 이익에 모두 정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다.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가치를 높게 인지할수록 사용자는 개인정보 노출에 대한 프라이버시 염려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위치기반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여러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정보화 시대에서 정보의 유용성이란 무엇인가? 정보화 시대에서 정보의 유용성은 소비자가 알맞은 정보를 검색하는 중요한 요인으로[24], 정보가 사용자에게 도움을 주는지에 대한 여부를 말한다. 정보의 품질인 정보 유용성과 정보의 수용성이 소비자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도출하였다[10].
프라이버시 계산은 무엇인가? 프라이버시 계산은 위험-이익 분석을 사용 하여 소비자행동을 분석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개인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익과, 위험을 비교하고 분석하여 결정하는 것이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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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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