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기반 지식정보를 활용한 맛집 추천 앱의 효과: 프라이버시 계산을 중심으로 The Effectiveness of Apps Recommending Best Restaurant through Location-based Knowledge Information: Privacy Calculus Perspective원문보기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의 모바일 기기의 확산으로 세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이하 앱) 시장 규모가 확대되면서, 위치기반서비스(Location-Based Service: LBS)가 새로운 서비스로 주목 받고 있다. 하지만 LBS 앱 관련 제도와 법규가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에서 LBS 앱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개인 사생활 침해 가능성 및 개인 정보유출과 같은 프라이버시 염려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과 한국 사용자가 사용하는 맛집 앱을 대상으로 LBS 앱 사용자의 인지된 가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맛집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 개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얻게 되는 인지된 가치와 그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비자가 정보의 유용성을 인지하며 정보에 대한 통제능력이 높을수록 정보에 대한 인지된 가치가 증가하는 것을 증명하였다. 또한 위치기반서비스 앱 활용능력이 프라이버시 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정보에 지각된 취약성이 프라이버시 위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증명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와 달리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는 프라이버시 계산에 구성되는 프라이버시 이익과 위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의 모바일 기기의 확산으로 세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이하 앱) 시장 규모가 확대되면서, 위치기반서비스(Location-Based Service: LBS)가 새로운 서비스로 주목 받고 있다. 하지만 LBS 앱 관련 제도와 법규가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에서 LBS 앱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개인 사생활 침해 가능성 및 개인 정보유출과 같은 프라이버시 염려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과 한국 사용자가 사용하는 맛집 앱을 대상으로 LBS 앱 사용자의 인지된 가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맛집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 개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얻게 되는 인지된 가치와 그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비자가 정보의 유용성을 인지하며 정보에 대한 통제능력이 높을수록 정보에 대한 인지된 가치가 증가하는 것을 증명하였다. 또한 위치기반서비스 앱 활용능력이 프라이버시 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정보에 지각된 취약성이 프라이버시 위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증명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와 달리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는 프라이버시 계산에 구성되는 프라이버시 이익과 위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In advanced mobile devices environment, the market share of mobile application has been increased. Among various mobile services, Location-based Service (LBS) is an important feature to increase user motivation related to purchase intention on mobile. However, individual privacy has also increased a...
In advanced mobile devices environment, the market share of mobile application has been increased. Among various mobile services, Location-based Service (LBS) is an important feature to increase user motivation related to purchase intention on mobile. However, individual privacy has also increased as an important problem for invasion of privacy and information leakage while too many LBS based applications (App) rapidly launched in the App market. In this study, we focused on perceived values of LBS App users who use Apps related to recommending best restaurants in China and South Kore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important factors for perceived value when users provide personal information for LBS service provider. The result of this study is follows: perceived value can increase while LBS customers can more control self-information and information useability. Also information ability of users affected perceived values for LBS Apps. Also users' app user ability and perceived value were effects on privacy revenue. In addtion, perceived weakness of users and perceived value increased privacy threat.
In advanced mobile devices environment, the market share of mobile application has been increased. Among various mobile services, Location-based Service (LBS) is an important feature to increase user motivation related to purchase intention on mobile. However, individual privacy has also increased as an important problem for invasion of privacy and information leakage while too many LBS based applications (App) rapidly launched in the App market. In this study, we focused on perceived values of LBS App users who use Apps related to recommending best restaurants in China and South Kore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important factors for perceived value when users provide personal information for LBS service provider. The result of this study is follows: perceived value can increase while LBS customers can more control self-information and information useability. Also information ability of users affected perceived values for LBS Apps. Also users' app user ability and perceived value were effects on privacy revenue. In addtion, perceived weakness of users and perceived value increased privacy thre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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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사회적 실재감, 명성, 그리고 정보통제능력 등의 요인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프라이버시 염려 감소는 위치기반서비스의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따라서 본연구는 위치기반서비스를 지원하는 맛집 앱을 사례로 프라이버시 문제가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프라이버시 계산 이론의 변인을 중심으로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된 가치를 살펴보고, 이에 따라 인지된 가치와 정보 통제능력, 정보유용성 사이의 관계를 연구 하였다.
본 연구는 위치기반서비스 맛집 앱 이용에 있어서 정보 프라이버시와 프라이버시 계산 및 프라이버시 염려에 관련하여 인지된 가치가 프라이버시 계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Figure 1]과 같은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프라이버시 계산 개념에서는 프라이버시 이익과 위험, 인지된 가치와 선행연구를 통한 연구변수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위치기반서비스 맛집앱 한국과 중국 사용자를 중심으로 위치기반서비스와 사용자의 프라이버시의 영향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첫째, 기존 연구에서 인지된 가치는 프라이버시 위험과 프라이버시 이익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지 않았고, 위치기반서비스와 프라이버시의 결합 분야에서는 더욱 드물다. 본 연구는 위치기반서비스를 기반으로 인지된 가치와 프라이버시 이익과 위험에 각각 미치는 요인을 실증함으로써, 인지된 가치가 프라이버시 이익과 위험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는 나중에 다른 연구자에게 관련 연구 영역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위치기반서비스를 바탕으로 하는 맛집 앱을 이용할 경우 인지된 가치와 그 밖의 요인들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해 연구 하였다. 이에 따라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 및 프라이버시 계산의 프라이버시 위험과 이익에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정보통제능력과 정보 유용성이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과 위치기반 앱 활용능력과 지각된 취약성이 프라이버시 계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연구변수들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각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는 [Table 1]과 같다.
본 연구는 정보통제능력과 정보 유용성이 위치기반서비스의 인지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과 위치기반서비스 앱 활용능력과 지각된 취약성이 프라이버시 계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통한 분석을 수행하 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프라이버시 계산 개념에서는 프라이버시 이익과 위험, 인지된 가치와 선행연구를 통한 연구변수를 도출하였다.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프라이버시 위험, 프라이버시 이익, 그리고 인지된 가치 등 측면으로 나누어 인지된 가치가 프라이버시 계산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실증하고, 인지된 가치가 프라이버시 위험과 프라이버시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위치기반서비스를 바탕으로 하는 맛집 앱을 이용할 경우 인지된 가치와 그 밖의 요인들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해 연구 하였다. 이에 따라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 및 프라이버시 계산의 프라이버시 위험과 이익에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요인을 도출하고 이들 요인이 인지된 가치와 프라이버시 위험 그리고 프라이버시 이익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으며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와 프라이버시 계산의 관계를 실증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정보통제능력은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정보의 유용성은 위치기반서비스의 인지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위치기반 앱의 활용능력이 프라이버시 이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인지된 취약성은 프라이버시 위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는 프라이버시 이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6: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는 프라이버시 위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둘째, 프라이버시 계산을 통해 정보 프라이버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일 수 있고 프라이버시가 위치기반 앱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보여준다. 기존연구에서 프라이버시계산 이론으로 프라이버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프라이버시 계산은 정보 프라이버시의 분야에서 프라이버시의 영향력이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기존 연구는 이를 바탕으로 첫째, 개인 사용자를 대상 으로 프라이버시 염려의 요인이 위치기반서비스에 영향을 미친 것을 연구하였다[20]. 둘째, 위치기반서비스와 프라이버시 위험 요소를 분석하여 보안 대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26].
즉, 각 구성개념의 AVE를 제곱한 값이 각 구성개념들의 상관계수 보다 값이 더 커질 때 판별타 당성이 통과 되며 [Table 4]는 모두 기준에 충족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모형에 기반을 두어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에 따라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 및 프라이버시 계산의 프라이버시 위험과 이익에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요인을 도출하고 이들 요인이 인지된 가치와 프라이버시 위험 그리고 프라이버시 이익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으며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와 프라이버시 계산의 관계를 실증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설계에서 한국, 중국과의 차이점을 조절변수로 고려하려 하였으나 한국, 중국의 연구대상 수가 적어 중국과 한국의 소비자의 차이가 보이지 않았다. 향후 문화 관련 변수를 활용함으로서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가 사용하는 동일한 맛집 앱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 조사를 한다면 명확한 비교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프라이버시 행동에 대한 의사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프라이버시 염려가 사용자의 개인정보 제공 여부를 설명하기 위해 프라이버시 계산이론을 도출하였다[1]. 프라이버시 계산이론은 조직행위의 기대이론과 비슷하며, 기대이론에서 인간은 자신의 행동형성과정의 여러 가지 행동 대안이나 행동전략을 평가하여 자기가 원하는 결과를 가져올 행동전략을 선택한다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36].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통해서 프라이버시 계산은 정보 프라이버시의 분야에서 프라이버시의 영향력이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는 프라이버시가 스마트폰과 위치기반서비스 등의 분야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했지만 본 연구는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위치기반서비스 앱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 분석을 위하여 총 268개의 응답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 모형에서 제시된 7개의 변수에 대한 요인들의 타당성 검정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FA: 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설문 대상은 최근 한국과 중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맛집 사이트(중국: meituan, 한국: 다이닝코드)를 각각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한국과 중국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표본은 스마트 폰 앱 수용도가 높은 20~40대 중국과 한국인 대학생 및 직장인 남, 여 총 282 명을 중심으로 실시하였다. 총 282부의 응답중 비정상적인 응답을 제외한 268개의 자료로 실제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의 설문 대상은 최근 한국과 중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맛집 사이트(중국: meituan, 한국: 다이닝코드)를 각각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한국과 중국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표본은 스마트 폰 앱 수용도가 높은 20~40대 중국과 한국인 대학생 및 직장인 남, 여 총 282 명을 중심으로 실시하였다.
분석 표본은 스마트 폰 앱 수용도가 높은 20~40대 중국과 한국인 대학생 및 직장인 남, 여 총 282 명을 중심으로 실시하였다. 총 282부의 응답중 비정상적인 응답을 제외한 268개의 자료로 실제 분석을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실증 분석을 위하여 총 268개의 응답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 모형에서 제시된 7개의 변수에 대한 요인들의 타당성 검정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FA: 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Table 3]과 같이 사용된 설문 항목의 신뢰도 계수(Cronbach’s Alpha) 는 모두 0.
연구의 측정 항목들에 대한 타당성 확인을 위해서 확인적 요인분석(CF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사용자가 많지 않은 맛집의 사용자만을 대상으로 수집하여 PLS(Partial Least Square) 의 구조방정식 활용이 가능하다[3].
이론/모형
위치기반서비스를 이용한 맛집앱의 프라이버시 염려와 프라이버시 계산에 대한 변인들과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인과관계를 규명하기에 높은 타당성을 가지면서 측정된 응답 개수가 부족하여도 유효한 검증이 가능한 PLS(Partial Least Square) 구조모형을 선택하였다. 구조모형은 구성 개념에 설명력을 측정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가설검정을 위하여 구조모형의 구조 방정식이 적절한 데이터 분석 방법으로 차용되었다.
정보화 시대에서 정보의 유용성은 소비자가 알맞은 정보를 검색하는 중요한 요인으로[24], 정보가 사용자에게 도움을 주는지에 대한 여부를 말한다. 정보의 품질인 정보 유용성과 정보의 수용성이 소비자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도출하였다[10]. 기술수용모형은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 두 변수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용과정에 대해 설명한다.
성능/효과
각 개념의 수렴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은 평균 분산추출지수(AVE: Average Variance Extracted) 값이 0.5 이상, 개념 신뢰도(Construct Reliability)가 0.8 이상일 때 측정 모형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Table 4]와 같이 본 연구의 구성개념들에 대한 AVE값이 0.
첫째, 위치기반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자신의 정보를 통제할 수 있는 정보통제능력과 정보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은 인지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연구에서 정보통제능력은 프라이버시 염려의 감소에 적극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는데 본 연구에서 정보통제능력이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실증하였다. 인터넷 환경에서 개인정보가 노출되는 경우, 위치기반 앱의 사용자들은 자기의 정보 노출 등을 잘 통제 할 수있다는 느낌이 강할수록 사용자가 위치기반서비스의 프라이버시 염려를 감소시키며, 더 나아가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가치를 인지한다.
셋째,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는 프라이버시 이익과 위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기존 연구에서 프라이버시 이익이 인지된 가치에 정 영향을 주며, 프라이버시 위험이 인지된 가치에 부 영향을 주는 결과 달리, 본 연구에서 인지된 가치는 프라이버시 위험과 이익에 모두 정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다.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가치를 높게 인지할수록 사용자는 개인정보 노출에 대한 프라이버시 염려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위치기반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여러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기초 설문 분석을 실시한 결과, [Table 2]와 같이 수집한 분석의 인구통계학적인 분포를 보면 중국인이 130명(48.5%), 한국인이 138명 (51.5%)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는 남성이 127 명(47.
둘째, 사용자의 위치기반서비스 앱의 활용능력은 위치기반서비스의 프라이버시 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났으며, 개인정보 노출에 대한 취약성을 지각할 때 프라이버시 위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사용자가 앱의 활용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앱을 사용함으로써 초래한 여러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앱을 사용함으로써 초래한 프라이버시 염려를 감소시키며, 프라이버시 이익을 더욱 크게 인지하게 된다.
이는 나중에 다른 연구자에게 관련 연구 영역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 프라이버시 계산을 통해 정보 프라이버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일 수 있고 프라이버시가 위치기반 앱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보여준다. 기존연구에서 프라이버시계산 이론으로 프라이버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는 프라이버시 계산의 관점에서 프라이버시 이익과 프라이버시 위험에 대하여 인지된 가치와 프라이버시 이익의 관계는 경로계수가 0.217(p < 0.05)로 나타나 가설 5는 채택되었다.
6 이상을 획득하여 측정항목의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다[28]. 본 연구는 불필요한 요인을 제외한 모든 요인이 0.537~0.893 내에 분포 하고 있어 0.5 이상이므로 모두 적재량에 적정하게 분포 하였다. 연구 모형의 신뢰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크론바하 알파의 계수를 측정한 결과 0.
기존연구에서 프라이버시계산 이론으로 프라이버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프라이버시 계산은 정보 프라이버시의 분야에서 프라이버시의 영향력이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는 프라이버시가 스마트폰과 위치기반서비스 등의 분야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했지만 본 연구는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위치기반서비스 앱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더불어 위치기반서비스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프라이버시 염려 감소 선행요인을 제시하였다[20]. 사회적 실재감, 명성, 그리고 정보통제능력 등의 요인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프라이버시 염려 감소는 위치기반서비스의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따라서 본연구는 위치기반서비스를 지원하는 맛집 앱을 사례로 프라이버시 문제가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는 프라이버시 이익과 위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기존 연구에서 프라이버시 이익이 인지된 가치에 정 영향을 주며, 프라이버시 위험이 인지된 가치에 부 영향을 주는 결과 달리, 본 연구에서 인지된 가치는 프라이버시 위험과 이익에 모두 정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다.
연구 모형에 대한 가설 측정 결과를 기반으로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정보통제능력과 정보의 유용성은 인지된 가치에 영향변수로서 나타났으며 위치기반 앱의 활용능력과 지각된 취약성은 프라이버시 계산에 영향을 미친다. 기존 연구에서 나타나는 프라이버시 계산은 인지된 가치에 영향을 주는 반면에 인지된 가치는 프라이버시 계산의 관점에서의 프라이버시 이익과 위험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하였다.
5 이상이므로 모두 적재량에 적정하게 분포 하였다. 연구 모형의 신뢰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크론바하 알파의 계수를 측정한 결과 0.745~0.843에 분포하고 있어서 본 연구의 신뢰성이 확보되었음을 알 수 있다.
구조모형은 구성 개념에 설명력을 측정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가설검정을 위하여 구조모형의 구조 방정식이 적절한 데이터 분석 방법으로 차용되었다. 연구가설로 설정한 요인과 변수들을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개념 신뢰도 및 AVE 값, 신뢰성 분석을 한 결과 모두 적정하게 분석되었다. 가설 검정의 결과는 [Figure 2] 와 같다.
연구모형에 대한 개별 경로를 살펴보면, 정보의 통제능력과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의 관계는 경로계수가 0.316(p < 0.05) 로 나타났다.
판별타당성은 분산추출지수의 제곱근이 각 구성개념들 사이의 상관계수 보다 클 때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다[12]. 즉, 각 구성개념의 AVE를 제곱한 값이 각 구성개념들의 상관계수 보다 값이 더 커질 때 판별타 당성이 통과 되며 [Table 4]는 모두 기준에 충족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모형에 기반을 두어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학술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연구에서 인지된 가치는 프라이버시 위험과 프라이버시 이익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지 않았고, 위치기반서비스와 프라이버시의 결합 분야에서는 더욱 드물다. 본 연구는 위치기반서비스를 기반으로 인지된 가치와 프라이버시 이익과 위험에 각각 미치는 요인을 실증함으로써, 인지된 가치가 프라이버시 이익과 위험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치기반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자신의 정보를 통제할 수 있는 정보통제능력과 정보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은 인지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연구에서 정보통제능력은 프라이버시 염려의 감소에 적극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는데 본 연구에서 정보통제능력이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실증하였다.
후속연구
셋째, 본 연구에서는 인지된 가치와 프라이버시 계산에 미치는 요인을 각각 하나만을 제시하였으나 각 요인의 특성에 따라 보다 다양한 선행요인을 제시하여 프라이버시 계산 관점의 선행 요인들을 도출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프라이버시 계산을 활용하여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프라이버시 위험과 가치에 대한 형성 과정에 대한 측면을 확인함으로서 위치기반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인 정보보호 관점에서 인지적 가치의 개발을 위한 사용자의 관점을 도출하였다는 것에서 향후 관련 연구 분야 중 소비적 가치에대한 측면을 연구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둘수 있으며 관련 분야에서 더 다양한 차원의 관련 요소들에 대한 규명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프라이버시에 대한 영향력이 확인되고 있으나 소비자가 위치기반서비스를 사용하여 실제 구매 행동을 발생시키는 관점은 향후 중요 변인으로 채택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 서는 맛집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구매의도 및 관련 태도 요인을 추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인지된 가치와 프라이버시 계산에 미치는 요인을 각각 하나만을 제시하였으나 각 요인의 특성에 따라 보다 다양한 선행요인을 제시하여 프라이버시 계산 관점의 선행 요인들을 도출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 서는 맛집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구매의도 및 관련 태도 요인을 추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인지된 가치와 프라이버시 계산에 미치는 요인을 각각 하나만을 제시하였으나 각 요인의 특성에 따라 보다 다양한 선행요인을 제시하여 프라이버시 계산 관점의 선행 요인들을 도출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프라이버시 계산을 활용하여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프라이버시 위험과 가치에 대한 형성 과정에 대한 측면을 확인함으로서 위치기반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인 정보보호 관점에서 인지적 가치의 개발을 위한 사용자의 관점을 도출하였다는 것에서 향후 관련 연구 분야 중 소비적 가치에대한 측면을 연구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둘수 있으며 관련 분야에서 더 다양한 차원의 관련 요소들에 대한 규명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첫째, 연구 설계에서 한국, 중국과의 차이점을 조절변수로 고려하려 하였으나 한국, 중국의 연구대상 수가 적어 중국과 한국의 소비자의 차이가 보이지 않았다. 향후 문화 관련 변수를 활용함으로서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가 사용하는 동일한 맛집 앱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 조사를 한다면 명확한 비교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실제 구매와 관련된 행동의도의 관점이 본 연구에서는 집중되어 있지 않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에 대해 어떤 것을 검증하였는가?
셋째,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는 프라이버시 이익과 위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기존 연구에서 프라이버시 이익이 인지된 가치에 정 영향을 주며, 프라이버시 위험이 인지된 가치에 부 영향을 주는 결과 달리, 본 연구에서 인지된 가치는 프라이버시 위험과 이익에 모두 정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다.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한 가치를 높게 인지할수록 사용자는 개인정보 노출에 대한 프라이버시 염려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위치기반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여러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정보화 시대에서 정보의 유용성이란 무엇인가?
정보화 시대에서 정보의 유용성은 소비자가 알맞은 정보를 검색하는 중요한 요인으로[24], 정보가 사용자에게 도움을 주는지에 대한 여부를 말한다. 정보의 품질인 정보 유용성과 정보의 수용성이 소비자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도출하였다[10].
프라이버시 계산은 무엇인가?
프라이버시 계산은 위험-이익 분석을 사용 하여 소비자행동을 분석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개인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익과, 위험을 비교하고 분석하여 결정하는 것이다[35].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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