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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電磁波技術 : 韓國電磁波學會誌 =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8 no.1, 2017년, pp.19 - 25
전강희 (충북대학교) , 최도민 (충북대학교) , 정민주 (충북대학교) , 이승우 (한국전력공사) , 김남 (충북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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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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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전력전송 방식의 장점은? | 특히, 무선전력전송 기술은 소출력의 휴대전화 무선충전 장치에서 부터 고출력의 무선충전 자동차 등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무선전력전송 방식은 정보 전달 능력이 유한적인 유선 전력 방식에 비해 시간 및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간편하게 전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1],[2]. | |
본 연구에서 고속철도에 대한 새로운 표준마련을 위해 현행 표준의 내용을 검토하고 기술하고자 하는 이유는? | 하지만 기존 국내 철도의 표준을 무선선력전송 고속철도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전력공급 형태나 전자파 노출량, 사용 주파수 등의 차이가 있어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무선선력전송 고속철도의 EMC 표준 마련을 위한 연구와 적합한 표준이 정립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표준마련을 위해 현행 표준의 내용을 검토하고 기술하고자 한다. | |
시험 중인 철도 시스템과 차량의 영향을 완전히 분리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규정해야 하는 것은? | 저속으로 운행하거나 정차되어 있는 철도 차량의 방사 시험 및 한계값은 차량 주변의 일반 설비에 장해를 발생시키지 않아야 한다. 시험 중인 철도 시스템과 차량의 영향을 완전히 분리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운영자 및 설계자는 통신 시스템과의 호환성 및 통신 선로 간섭에 대한 시험 조건을 규정해야 한다. |
명성호, 이재복, "고속철도의 EMC 표준동향", 한국전자파학회지 전자파기술, 14(1), pp. 15-27, 2003년 1월.
김윤명, 주영준, "고속전철 시스템의 EMI 측정",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 1157-1162, 2008년 11월.
IEC 62236-1, "철도용 전기자기적합성 - 제1부: 일반사항", 2016년 12월.
IEC 62236-2, "철도용 전기자기적합성 - 제2부: 전체 철도 시스템에서 외부로 나가는 방사", 2016년 12월.
KN50, "전기철도기기류의 장해방지 시험방법", 2010년 12월.
IEC 62236-3-1, "철도용 전기자기적합성 - 제3-1부: 철도 차량 - 열차 및 공차", 2016년 12월.
IEC 62236-3-2, "철도용 전기자기적합성 - 제3-2부: 철도 차량 - 장치", 2016년 12월.
IEC 62236-4, "철도용 전기자기적합성 - 제4부: 신호처리 및 통신장치의 방사 및 내성", 2016년 12월.
IEC 62236-5, "철도용 전기자기적합성 - 제5부: 고정 전력공급 설비와 장치의 방사 및 내성",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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