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addiction prevention related content shown in middle school text books. Methods: Using a combination of the terms "addiction", "drug", "medicine", "personal preference", "smoking", "drinking", "sex", "misuse" or "abuse" as key words, the researchers ...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addiction prevention related content shown in middle school text books. Methods: Using a combination of the terms "addiction", "drug", "medicine", "personal preference", "smoking", "drinking", "sex", "misuse" or "abuse" as key words, the researchers screened the table of contents of 23 randomly selected middle school textbooks from the 2009 curriculum. Finally 13 textbooks (physical education=10, health=3) were selected for this study, and analyzed using Krippendorff's contents analysis. Results: Through indepth discussion and investigation of the relevant textbooks, content related to addiction prevention included material addiction (77.8%) and behavioral addiction (22.2%). The construction of addiction prevention in middle school textbooks included understanding addiction, rejection of peer temptation, and empowerment of self-control. Conclusion: When developing an intervention for addiction prevention that targets middle school students, education with accurate addiction information must be considered so that the students have the correct knowledge about addiction and addiction prevention. Additionally, the ability to reject peer temptation when invited to act upon related addiction behaviors should be treated seriously. The empowerment of self-control is also important, and can be promoted through strengthening self-regulation competence.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addiction prevention related content shown in middle school text books. Methods: Using a combination of the terms "addiction", "drug", "medicine", "personal preference", "smoking", "drinking", "sex", "misuse" or "abuse" as key words, the researchers screened the table of contents of 23 randomly selected middle school textbooks from the 2009 curriculum. Finally 13 textbooks (physical education=10, health=3) were selected for this study, and analyzed using Krippendorff's contents analysis. Results: Through indepth discussion and investigation of the relevant textbooks, content related to addiction prevention included material addiction (77.8%) and behavioral addiction (22.2%). The construction of addiction prevention in middle school textbooks included understanding addiction, rejection of peer temptation, and empowerment of self-control. Conclusion: When developing an intervention for addiction prevention that targets middle school students, education with accurate addiction information must be considered so that the students have the correct knowledge about addiction and addiction prevention. Additionally, the ability to reject peer temptation when invited to act upon related addiction behaviors should be treated seriously. The empowerment of self-control is also important, and can be promoted through strengthening self-regulation competen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뿐만 아니라 학급과 같은 집단 단위로 접근하는 중재는 중독에 이환된 중학생과 비중독 중학생을 포함하여 중독예방 중재를 제공할 수 있어서 중학생 중독예방 중재의 필수적인 방법이다[17]. 따라서 중학교에서 현재 사용하는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한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기반의 중독예방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어떠한 내용을 어떠한 방법으로 다루어야 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중학교 교과서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교과서를 분석하지 못하여 청소년의 중독 예방에 대한 교육의 연속성을 파악하지 못한 것이 본 연구의 제한점이다.
중학생은 고등학생이나 성인보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독률이 높아 중독예방에 관심을 가져야할 시기이고, 중학생이 또래집단을 중요시하는 청소년기임을 고려했을 때 학교에서 중독예방에 대한 중재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단기간의 일회성의 중재가 아니라 반복적인 중재를 위해 중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중독예방을 위한 중재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중학교 교과서를 바탕으로 중독예방에 대한 내용을 분석한 본 연구는 의의가 있다.
그리고 또래친구를 중요시하는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또래 압력에 대처하기, 친구의 약물 권유를 거절하는 요령, 흡연 거절 방법, 음주 유혹 거절, 성적 자기결정권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중학생이 자기주장적 거절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유해물질 피하기, 스트레스 관리, 바람직한 여가활동의 내용을 통해 중독의 위험상황에서 벗어나기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본 연구는 중학교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중독예방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중독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상에 따라 실제 교육 현장에서 중학생의 중독예방에 대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교과서의 내용 분석을 통해 파악함으로써 향후 효과적인 중학생 중독예방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중학교 교과서 13권을 바탕으로 Krippendorff의[25] 지침에 따라 중독예방에 대한 내용 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 중독예방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중학교 교과서에서 나타난 중독예방과 관련된 내용을 분석한 연구이다. 중학생은 고등학생이나 성인보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독률이 높아 중독예방에 관심을 가져야할 시기이고, 중학생이 또래집단을 중요시하는 청소년기임을 고려했을 때 학교에서 중독예방에 대한 중재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중독예방 관련 내용을 분석하여 중학생을 대상으로 중독예방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향후 효과적인 중학생 중독예방을 위한 학교기반의 체계적인 중독예방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중학교 교과서에서 나타난 중독예방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두 번째 단계는 의미 있는 진술을 찾아내는 것으로 각 연구자가 수집된 자료를 2회 정독하여 중독예방과 관련하여 의미가 있다고 판단한 내용을 코딩하면서 분석 내용을 기록하였다. 그리고 두 차례 회의를 통해 코딩한 자료를 취합하였다. 동일한 코딩은 유지하고, 동일하지 않은 코딩은 연구자들 간의 의견이 합치할 때까지 반복적으로 비교하고 검토하였다.
물질중독(약물중독, 니코틴 중독, 알코올 중독 등) 예방과 관련된 내용이 있는가?, 행위중독(성 중독, 인터넷 중독, 스마트폰중독 등) 예방과 관련된 내용이 있는가? 이 기준을 바탕으로 각 연구자 별로 13권의 교과서를 저자, 교과목명, 출판지역, 출판사, 출판연도, 교육과정, 교과서 검인정 기관, 중독 관련 내용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매트릭스를 작성하였다(Table 1). 그리고 두 차례의 회의를 통해 각자가 작성한 매트릭스를 비교 분석하여 하나의 매트릭스로 통합하는 과정을 거쳐 자료의 질을 평가하였다. 수집된 13권의 자료는 모두 적절하다고 판단하였고, 최종적으로 본 연구의 대상으로 확정하였다.
중학교 교과서에서는 중독예방과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설명하고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례와 낮은 사례를 비교하였다. 그리고 또래친구를 중요시하는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또래 압력에 대처하기, 친구의 약물 권유를 거절하는 요령, 흡연 거절 방법, 음주 유혹 거절, 성적 자기결정권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중학생이 자기주장적 거절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유해물질 피하기, 스트레스 관리, 바람직한 여가활동의 내용을 통해 중독의 위험상황에서 벗어나기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그리고 올바른 스트레스 관리 방법과 물질에 대한 자기절제를 통해 중학생이 자기조절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그리고 생활습관 자가 진단, 약물 오남용 자가 평가, 흡연관련 자가 평가, 음주관련 자가 평가, 문제음주 청소년 자가 진단, 게임중독 자가 진단, 인터넷 중독 자가 진단, 휴대전화 중독 자가 진단 방법을 소개하여 중학생 스스로 자신의 상태를 평가하여 자기를 통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약물 오남용 대처방법, 올바른 의약품 사용법, 금연 실천 방법, 음주 예방법, 음란물 노출 예방법, 인터넷 중독 예방법 등과 같은 올바른 실천방법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올바른 스트레스 관리 방법과 물질에 대한 자기절제를 통해 중학생이 자기조절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그리고 생활습관 자가 진단, 약물 오남용 자가 평가, 흡연관련 자가 평가, 음주관련 자가 평가, 문제음주 청소년 자가 진단, 게임중독 자가 진단, 인터넷 중독 자가 진단, 휴대전화 중독 자가 진단 방법을 소개하여 중학생 스스로 자신의 상태를 평가하여 자기를 통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중학생의 중독예방을 위해 중독의 유형과 정의를 설명하여 중독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청소년 흡입제 사용 경험, 청소년 약물남용 경험률, 흡입제 사용 이유, 학년별 평생 흡연 경험률, 청소년 흡연 경험률, 흡연 시작 연령과 폐암 사망률, 청소년 음주 경험률, 음란물 이용률, 청소년 성매매 경로 및 동기, 청소년 여가활동 실태, 스마트폰 앱 다운로드 현황 등의 다양한 통계치를 인용하여 중학생의 중독 현황을 소개하였다. 또한 대상 아동의 발달단계가 청소년임을 고려하여 중독이 청소년기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기 약물 오남용의 유해성, 청소년기 니코틴 중독의 위험, 청소년기 음주의 해로움, 음란물의 영향과 같은 중학생 중독의 폐해를 다루었다.
그리고 두 차례 회의를 통해 코딩한 자료를 취합하였다. 동일한 코딩은 유지하고, 동일하지 않은 코딩은 연구자들 간의 의견이 합치할 때까지 반복적으로 비교하고 검토하였다. 세 번째 단계는 범주화 단계로 연구자들은 중학교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중독예방 내용을 분석하기 위해 의미 있는 내용을 개념화 하였고, 이 개념들 중 서로 관계있거나 유사한 것을 결집하여 범주화하였다.
본 연구자들은 중학교 교과서를 이해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가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타당한지 평가하는 자료의 질 평가 단계에서 매트릭스를 작성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의미 있는 진술을 찾아내는 것으로 각 연구자가 수집된 자료를 2회 정독하여 중독예방과 관련하여 의미가 있다고 판단한 내용을 코딩하면서 분석 내용을 기록하였다. 그리고 두 차례 회의를 통해 코딩한 자료를 취합하였다.
그리고 청소년 흡입제 사용 경험, 청소년 약물남용 경험률, 흡입제 사용 이유, 학년별 평생 흡연 경험률, 청소년 흡연 경험률, 흡연 시작 연령과 폐암 사망률, 청소년 음주 경험률, 음란물 이용률, 청소년 성매매 경로 및 동기, 청소년 여가활동 실태, 스마트폰 앱 다운로드 현황 등의 다양한 통계치를 인용하여 중학생의 중독 현황을 소개하였다. 또한 대상 아동의 발달단계가 청소년임을 고려하여 중독이 청소년기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기 약물 오남용의 유해성, 청소년기 니코틴 중독의 위험, 청소년기 음주의 해로움, 음란물의 영향과 같은 중학생 중독의 폐해를 다루었다.
세 번째 단계는 범주화 단계로 연구자들은 중학교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중독예방 내용을 분석하기 위해 의미 있는 내용을 개념화 하였고, 이 개념들 중 서로 관계있거나 유사한 것을 결집하여 범주화하였다. 마지막으로 Krippendorff의[25] 내용분석 지침에는 없는 단계이지만 중학교 교과서에서 나타난 중독예방의 내용 구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각 연구자가 코딩을 하면서 기록한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중독예방 내용의 구성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약물 오남용 대처방법, 올바른 의약품 사용법, 금연 실천 방법, 음주 예방법, 음란물 노출 예방법, 인터넷 중독 예방법 등과 같은 올바른 실천방법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올바른 스트레스 관리 방법과 물질에 대한 자기절제를 통해 중학생이 자기조절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목차에서 ‘중독’, ‘약물’, ‘의약품’, ‘기호품’, ‘흡연’, ‘음주’, ‘성’, ‘오용’,‘남용’ 중 하나라도 겹치는 단어가 있는 교과목을 선별하였다.
본 연구자들은 문헌고찰과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수집된 자료의 질 평가를 위한 선정기준을 정하였다.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Krippendorff에[25] 따르면 첫 번째 단계는 연구자가 자료를 심도 있게 이해하는 단계이다. 본 연구자들은 중학교 교과서를 이해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가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타당한지 평가하는 자료의 질 평가 단계에서 매트릭스를 작성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의미 있는 진술을 찾아내는 것으로 각 연구자가 수집된 자료를 2회 정독하여 중독예방과 관련하여 의미가 있다고 판단한 내용을 코딩하면서 분석 내용을 기록하였다.
동일한 코딩은 유지하고, 동일하지 않은 코딩은 연구자들 간의 의견이 합치할 때까지 반복적으로 비교하고 검토하였다. 세 번째 단계는 범주화 단계로 연구자들은 중학교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중독예방 내용을 분석하기 위해 의미 있는 내용을 개념화 하였고, 이 개념들 중 서로 관계있거나 유사한 것을 결집하여 범주화하였다. 마지막으로 Krippendorff의[25] 내용분석 지침에는 없는 단계이지만 중학교 교과서에서 나타난 중독예방의 내용 구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각 연구자가 코딩을 하면서 기록한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중독예방 내용의 구성을 도출하였다.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물질중독(약물중독, 니코틴 중독, 알코올 중독 등) 예방과 관련된 내용이 있는가?, 행위중독(성 중독, 인터넷 중독, 스마트폰중독 등) 예방과 관련된 내용이 있는가? 이 기준을 바탕으로 각 연구자 별로 13권의 교과서를 저자, 교과목명, 출판지역, 출판사, 출판연도, 교육과정, 교과서 검인정 기관, 중독 관련 내용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매트릭스를 작성하였다(Table 1). 그리고 두 차례의 회의를 통해 각자가 작성한 매트릭스를 비교 분석하여 하나의 매트릭스로 통합하는 과정을 거쳐 자료의 질을 평가하였다.
중학생의 중독예방을 위해 중독의 유형과 정의를 설명하여 중독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청소년 흡입제 사용 경험, 청소년 약물남용 경험률, 흡입제 사용 이유, 학년별 평생 흡연 경험률, 청소년 흡연 경험률, 흡연 시작 연령과 폐암 사망률, 청소년 음주 경험률, 음란물 이용률, 청소년 성매매 경로 및 동기, 청소년 여가활동 실태, 스마트폰 앱 다운로드 현황 등의 다양한 통계치를 인용하여 중학생의 중독 현황을 소개하였다.
첫째, 중학교 교과서에서의 중독예방 내용을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연구자들이 각자 23권의 목차를 확인하였고, 회의를 통해 각자 확인한 내용을 비교하고 재확인하여 선정한 최종 교과목은 체육(2권)과 보건(2권)으로 총 4권이었다. 2016년 8월 1일부터 5일까지 서점 방문과 온라인주문을 통해 체육 8권과 보건 교과서 1권, 총 9권을 추가로 수집하였다(Figure 1)
국어 2권, 수학 2권, 과학 2권, 사회 2권, 도덕 2권, 기술·가정 2권, 체육 2권, 음악 1권, 미술 1권, 영어 2권, 한문 1권, 정보 1권, 보건 2권, 진로와 직업 1권, 총 23권 교과서를 선정하여 각 교과서의 목차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대상은 중학교 교과서이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 교과서의 구체적인 포함기준과 제외기준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진은 자료 수집을 위해 먼저 현재 중학교에서 사용하는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를 교과목별로 1-2권씩 무작위로 선정하였다. 국어 2권, 수학 2권, 과학 2권, 사회 2권, 도덕 2권, 기술·가정 2권, 체육 2권, 음악 1권, 미술 1권, 영어 2권, 한문 1권, 정보 1권, 보건 2권, 진로와 직업 1권, 총 23권 교과서를 선정하여 각 교과서의 목차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두 차례의 회의를 통해 각자가 작성한 매트릭스를 비교 분석하여 하나의 매트릭스로 통합하는 과정을 거쳐 자료의 질을 평가하였다. 수집된 13권의 자료는 모두 적절하다고 판단하였고, 최종적으로 본 연구의 대상으로 확정하였다.
목차에서 ‘중독’, ‘약물’, ‘의약품’, ‘기호품’, ‘흡연’, ‘음주’, ‘성’, ‘오용’,‘남용’ 중 하나라도 겹치는 단어가 있는 교과목을 선별하였다. 연구자들이 각자 23권의 목차를 확인하였고, 회의를 통해 각자 확인한 내용을 비교하고 재확인하여 선정한 최종 교과목은 체육(2권)과 보건(2권)으로 총 4권이었다. 2016년 8월 1일부터 5일까지 서점 방문과 온라인주문을 통해 체육 8권과 보건 교과서 1권, 총 9권을 추가로 수집하였다(Figure 1)
이론/모형
본 연구는 Krippendorff가[25] 제시한 내용분석의 지침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중독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상에 따라 실제 교육 현장에서 중학생의 중독예방에 대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교과서의 내용 분석을 통해 파악함으로써 향후 효과적인 중학생 중독예방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중학교 교과서 13권을 바탕으로 Krippendorff의[25] 지침에 따라 중독예방에 대한 내용 분석을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1%) 순이었다. 각 유형별로 개념, 중독의 폐해, 중독 예방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독예방 방법이나 대처방법과 같은 구체적인 실천 방법에 대해 토론하기, 중독과 관련된 실제 사례 분석하기, 중독의 위험에 노출되어있는 국내 문화 분석하기, 중독과 중독예방에 대한 자기인식 분석하기, 중독예방에 대한 홍보물·포스터·다짐문 만들기와 같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중학생이 스스로 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제한점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중학교 교과서를 개정할 때 행위 중독예방에 대한 내용을 보강하여야 한다. 특히 스마트폰 중독예방에 대한 내용을 풍부하게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인터넷 중독과 스마트폰 중독예방에 대한 중재를 제공하는 대상으로서 중학생은 청소년의 어느 집단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본 연구의 결과, 중학교 교과서에서 인터넷 중독과 관련된 내용은 6.2%, 스마트폰 중독과 관련된 내용은 1.1%만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중학생 중독예방에 대한 현실적인 교육을 제공하기에 역부족인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스마트폰은 컴퓨터에 비해 접근성이 높고 즉각적으로 인터넷 검색, 게임, SNS 등 사용이 가능한 편리한 매체이기 때문에 중독의 위험이 인터넷 보다 높다[28].
후속연구
특히 스마트폰 중독예방에 대한 내용을 풍부하게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중학생을 대상으로 중독예방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행위중독 예방에 초점을 맞추고 중독에 대한 설명, 또래 유혹 거절, 자기통제력 향상을 고려할 것을 제언한다. 셋째,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고등학교 교과서의 중독예방 관련 내용을 분석하는 확장연구를 제언한다.
이러한 자료를 근거로 하여 중학교에서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다루는 것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추후 중학교 교과서를 개정할 때에는 스마트폰 중독의 폐해와 예방방법 등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예방을 위해 교과서 외의 다양한 교육 자료를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중학생을 대상으로 중독예방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행위중독 예방에 초점을 맞추고 중독에 대한 설명, 또래 유혹 거절, 자기통제력 향상을 고려할 것을 제언한다. 셋째,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고등학교 교과서의 중독예방 관련 내용을 분석하는 확장연구를 제언한다.
따라서 중학교에서 현재 사용하는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한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기반의 중독예방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어떠한 내용을 어떠한 방법으로 다루어야 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중학교 교과서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교과서를 분석하지 못하여 청소년의 중독 예방에 대한 교육의 연속성을 파악하지 못한 것이 본 연구의 제한점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에게 적극적인 중독예방 개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은 다른 연령층에 비해 충동적 행동을 조절하는 통제력이 부족하여 중독에 취약하다. 청소년의 중독은 정서적 황폐화, 정체성 확립 방해, 자기통제력 감소, 학교 부적응 등 개인의 신체적·정신적 건강뿐만 아니라 폭력, 범죄, 자살 등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며 더 나아가 성인기의 중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2,4]. 또한 흡연을 하는 청소년이 인터넷 중독으로 쉽게 이환되고[5] 인터넷 중독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이 다른 행위 중독인 게임, 음란물에 쉽게 중독된다[6]. 따라서 청소년은 음주, 흡연, 인터넷과 같은 특정 중독에 노출이 되면 다른 중독으로 쉽게 이환되기 때문에 적극적인 중독예방 개입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청소년은 중학생 시기에 어떠한 중독에 노출되기 쉬운가?
우리나라 청소년은 중학생 시기에 주로 흡연, 음주, 성, 인터넷, 게임 등 다양한 중독에 노출된다[7]. 중학생은 심리적 갈등, 학업 스트레스와 같은 어려움을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음주, 흡연, 인터넷, 게임 등에 몰입하는 경향이 있어 중독에 빠질 위험이 크다[8,9].
중학생이 중독에 빠질 위험이 큰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청소년은 중학생 시기에 주로 흡연, 음주, 성, 인터넷, 게임 등 다양한 중독에 노출된다[7]. 중학생은 심리적 갈등, 학업 스트레스와 같은 어려움을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음주, 흡연, 인터넷, 게임 등에 몰입하는 경향이 있어 중독에 빠질 위험이 크다[8,9]. 최근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률은 9.
참고문헌 (30)
Kim HW. Addiction is not a will but a disease [Internet]. Seoul: The Segye Times. 2015 [cited 2016 December 1]. Available from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5/09/14/20150914001124.html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nd ed. United States: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2013. p. 481-590.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5-2019 Child Policy Basic Plan. Seoul: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5. p. 16.
Hicks BM, Iacono WG, McGue M. Consequences of an adolescent onset and persistent course of alcohol dependence in men: adolescent risk factors and adult outcomes. Alcoholism Clin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 2010;34(5):819-833. http://dx.doi.org/10.1111/j.1530-0277.2010.01154.x
Kim DS, Kim YS, Kim SH, Jang YH, Jang MS, Park J. Relationship between smoking experience and internet addiction in adolescence.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2012;7(4):937-944.
Nam YO, Lee SJ. Relationship among Adolescents' Cyber-sex Addiction, Exposure to Cyber Obscenities and Cyber Sexual Activiti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02;9(3):185-212.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The 11th (2015) online survey statistics of adolescents health behavior. Health Evaluation Report. Cheingju-si: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5 December. Report No.:11-1460736-000038-10.
Ah YA, Jeong WC. The Influence of Academic Stress and Family Conflicts on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with Moderating Effect of Stress Coping Strategie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2010;12(4):257-277.
Shek DL, Hing KM, Rachel CS. A brief overview of adolescent developmental problems in Hong Kong. The Scientific World Journal. 2011;11:2243-2256. htp://dx.doi.org/10.1100/2011/896835
Statistics Korea. 2016 adolescent statistics. Health Evaluation Report. Daejeon: Statistics Korea; 2016 May.
Kim KS, Kim KH. A prediction model for internet game addiction in adolescents: using a decision tree analys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0;40(3):378-388. http://dx.doi.org/10.4040/jkan.2010.40.3.378
Koo HY.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prevention program for cell phone addic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11;17(2):91-99.
Jeon YC. A study on the risk factors of adolescents' drinking and smoking behavior. Journal of Future Social Work Research. 2010;1(1):89-109.
Kim KH. A way to overcome addiction, to modern dungeon.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07;12(4):667-693. http://dx.doi.org/10.17315/kjhp.2007.12.4.001
Hong KJ. Pediatric nursing for infants and children. 9th ed. Paju:Soomoonsa; 2012. p. 848-849.
Park HS, Jung SY. Predictors of addictive behavior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13;27(3):592-607. http://dx.doi.org/10.5932/JKPHN.2013.27.3.592
Park HS. The study on predictors of addictive personality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12;21(4):263-271.
Faggiano F, Vigna-Taglianti F, Burkhart G, Bohrn K, Cuomo L, Gregori D, et al. The effectiveness of a school-based substance abuse prevention program: 18-month follow-up of the EU-Dap cluster randomized controlled trial. Drug and Alcohol Dependence. 2010;108(1):56-64.
Statistics Korea. 2014 Life Time Survey. Health Evaluation Report. Seoul: Statistics Korea; 2015 June.
Paik NJ. An examination of the construction of contents in textbook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2008:39(1):239-267.
de Irala J, Urdiain IG, Lopez Del Burgo C. Analysis of content about sexuality and human reproduction in school textbooks in Spain. Public Health. 2008;122(10):1093-1103. http://dx.doi.org/10.1016/j.puhe.2008.01.005
Jung MS, Choi HW, Lee DM. Analysis of nursing-related content portrayed in middle and high school textbooks under the national common basic curriculum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0;40(1):33-42. http://dx.doi.org/10.4040/jkan.2010.40.1.33
Kang KA, Kim YH, Lee JJ, Lee MN. Analysis of life respect-related content portrayed in the 7th to 10th grade textbooks in middle and high school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3;19(4):282-290. http://dx.doi.org/10.4094/chnr.2013.19.4.282
Kim SJ, Lee JE, Kang KA, Song MK, Chang EY, Kim SH. Contents analysis of first aid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testbook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08;14(2):163-175.
Krippendorff K. Content analysis: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2nd ed. Beverly Hills: Sage; 2004. p. 81-89.
Im HJ, Baek HJ, Kim HJ, Hwang YJ, Ahn JS. Comprehensive survey on adolescents' exposure to harmful environment in 2014. Health Hazard Evaluation Report. Seoul: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4 December. Report No.: 11-1383000-000607-11.
Kim MN. A study on understanding of adolescents sex offences and pornography addiction. Korean Association of Addiction Crime Review. 2012;2(1):47-71.
Ministry of Science. 2014 Internet addiction survey. Health Hazard Evaluation Report. Gwacheon: Ministry of Science; 2014 April.
Rosenbaum M, Ronen T. Emotional well-being and self-control skill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The Israeli perspective. New York: Springer;2013. p. 209-229.
Park HS, Jung SY. Construction of the addiction prevention core competency model preventing addictive behavior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3;43(6):714-725. http://dx.doi.org/10.4040/jkan.2013.43.6.71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