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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독예방에 대한 중학교 교과서 내용 분석
Contents Analysis of Addiction Prevention in Middle School Textbooks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3 no.1, 2017년, pp.19 - 27  

박향진 (초당대학교 간호학과) ,  조해련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addiction prevention related content shown in middle school text books. Methods: Using a combination of the terms "addiction", "drug", "medicine", "personal preference", "smoking", "drinking", "sex", "misuse" or "abuse" as key words, the researcher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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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뿐만 아니라 학급과 같은 집단 단위로 접근하는 중재는 중독에 이환된 중학생과 비중독 중학생을 포함하여 중독예방 중재를 제공할 수 있어서 중학생 중독예방 중재의 필수적인 방법이다[17]. 따라서 중학교에서 현재 사용하는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한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기반의 중독예방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어떠한 내용을 어떠한 방법으로 다루어야 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중학교 교과서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교과서를 분석하지 못하여 청소년의 중독 예방에 대한 교육의 연속성을 파악하지 못한 것이 본 연구의 제한점이다.
  • 중학생은 고등학생이나 성인보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독률이 높아 중독예방에 관심을 가져야할 시기이고, 중학생이 또래집단을 중요시하는 청소년기임을 고려했을 때 학교에서 중독예방에 대한 중재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단기간의 일회성의 중재가 아니라 반복적인 중재를 위해 중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중독예방을 위한 중재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중학교 교과서를 바탕으로 중독예방에 대한 내용을 분석한 본 연구는 의의가 있다.
  • 그리고 또래친구를 중요시하는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또래 압력에 대처하기, 친구의 약물 권유를 거절하는 요령, 흡연 거절 방법, 음주 유혹 거절, 성적 자기결정권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중학생이 자기주장적 거절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유해물질 피하기, 스트레스 관리, 바람직한 여가활동의 내용을 통해 중독의 위험상황에서 벗어나기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 본 연구는 중학교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중독예방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의 중독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상에 따라 실제 교육 현장에서 중학생의 중독예방에 대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교과서의 내용 분석을 통해 파악함으로써 향후 효과적인 중학생 중독예방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중학교 교과서 13권을 바탕으로 Krippendorff의[25] 지침에 따라 중독예방에 대한 내용 분석을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 중독예방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중학교 교과서에서 나타난 중독예방과 관련된 내용을 분석한 연구이다. 중학생은 고등학생이나 성인보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독률이 높아 중독예방에 관심을 가져야할 시기이고, 중학생이 또래집단을 중요시하는 청소년기임을 고려했을 때 학교에서 중독예방에 대한 중재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중독예방 관련 내용을 분석하여 중학생을 대상으로 중독예방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향후 효과적인 중학생 중독예방을 위한 학교기반의 체계적인 중독예방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중학교 교과서에서 나타난 중독예방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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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에게 적극적인 중독예방 개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은 다른 연령층에 비해 충동적 행동을 조절하는 통제력이 부족하여 중독에 취약하다. 청소년의 중독은 정서적 황폐화, 정체성 확립 방해, 자기통제력 감소, 학교 부적응 등 개인의 신체적·정신적 건강뿐만 아니라 폭력, 범죄, 자살 등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며 더 나아가 성인기의 중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2,4]. 또한 흡연을 하는 청소년이 인터넷 중독으로 쉽게 이환되고[5] 인터넷 중독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이 다른 행위 중독인 게임, 음란물에 쉽게 중독된다[6]. 따라서 청소년은 음주, 흡연, 인터넷과 같은 특정 중독에 노출이 되면 다른 중독으로 쉽게 이환되기 때문에 적극적인 중독예방 개입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청소년은 중학생 시기에 어떠한 중독에 노출되기 쉬운가? 우리나라 청소년은 중학생 시기에 주로 흡연, 음주, 성, 인터넷, 게임 등 다양한 중독에 노출된다[7]. 중학생은 심리적 갈등, 학업 스트레스와 같은 어려움을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음주, 흡연, 인터넷, 게임 등에 몰입하는 경향이 있어 중독에 빠질 위험이 크다[8,9].
중학생이 중독에 빠질 위험이 큰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청소년은 중학생 시기에 주로 흡연, 음주, 성, 인터넷, 게임 등 다양한 중독에 노출된다[7]. 중학생은 심리적 갈등, 학업 스트레스와 같은 어려움을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음주, 흡연, 인터넷, 게임 등에 몰입하는 경향이 있어 중독에 빠질 위험이 크다[8,9]. 최근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률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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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Kim HW. Addiction is not a will but a disease [Internet]. Seoul: The Segye Times. 2015 [cited 2016 December 1]. Available from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5/09/14/20150914001124.html 

  2.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nd ed. United States: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2013. p. 481-590. 

  3.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5-2019 Child Policy Basic Plan. Seoul: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5. p. 16. 

  4. Hicks BM, Iacono WG, McGue M. Consequences of an adolescent onset and persistent course of alcohol dependence in men: adolescent risk factors and adult outcomes. Alcoholism Clin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 2010;34(5):819-833. http://dx.doi.org/10.1111/j.1530-0277.2010.01154.x 

  5. Kim DS, Kim YS, Kim SH, Jang YH, Jang MS, Park J. Relationship between smoking experience and internet addiction in adolescence.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2012;7(4):937-944. 

  6. Nam YO, Lee SJ. Relationship among Adolescents' Cyber-sex Addiction, Exposure to Cyber Obscenities and Cyber Sexual Activiti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02;9(3):185-212. 

  7.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The 11th (2015) online survey statistics of adolescents health behavior. Health Evaluation Report. Cheingju-si: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5 December. Report No.:11-1460736-000038-10. 

  8. Ah YA, Jeong WC. The Influence of Academic Stress and Family Conflicts on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with Moderating Effect of Stress Coping Strategie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2010;12(4):257-277. 

  9. Shek DL, Hing KM, Rachel CS. A brief overview of adolescent developmental problems in Hong Kong. The Scientific World Journal. 2011;11:2243-2256. htp://dx.doi.org/10.1100/2011/896835 

  10. Statistics Korea. 2016 adolescent statistics. Health Evaluation Report. Daejeon: Statistics Korea; 2016 May. 

  11. Kim KS, Kim KH. A prediction model for internet game addiction in adolescents: using a decision tree analys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0;40(3):378-388. http://dx.doi.org/10.4040/jkan.2010.40.3.378 

  12. Koo HY.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prevention program for cell phone addic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11;17(2):9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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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Faggiano F, Vigna-Taglianti F, Burkhart G, Bohrn K, Cuomo L, Gregori D, et al. The effectiveness of a school-based substance abuse prevention program: 18-month follow-up of the EU-Dap cluster randomized controlled trial. Drug and Alcohol Dependence. 2010;108(1):56-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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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Paik NJ. An examination of the construction of contents in textbook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2008:39(1):239-267. 

  21. de Irala J, Urdiain IG, Lopez Del Burgo C. Analysis of content about sexuality and human reproduction in school textbooks in Spain. Public Health. 2008;122(10):1093-1103. http://dx.doi.org/10.1016/j.puhe.2008.01.005 

  22. Jung MS, Choi HW, Lee DM. Analysis of nursing-related content portrayed in middle and high school textbooks under the national common basic curriculum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0;40(1):33-42. http://dx.doi.org/10.4040/jkan.2010.4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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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Kim SJ, Lee JE, Kang KA, Song MK, Chang EY, Kim SH. Contents analysis of first aid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testbook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08;14(2):163-175. 

  25. Krippendorff K. Content analysis: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2nd ed. Beverly Hills: Sage; 2004. p. 81-89. 

  26. Im HJ, Baek HJ, Kim HJ, Hwang YJ, Ahn JS. Comprehensive survey on adolescents' exposure to harmful environment in 2014. Health Hazard Evaluation Report. Seoul: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4 December. Report No.: 11-1383000-000607-11. 

  27. Kim MN. A study on understanding of adolescents sex offences and pornography addiction. Korean Association of Addiction Crime Review. 2012;2(1):47-71. 

  28. Ministry of Science. 2014 Internet addiction survey. Health Hazard Evaluation Report. Gwacheon: Ministry of Science; 2014 April. 

  29. Rosenbaum M, Ronen T. Emotional well-being and self-control skill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The Israeli perspective. New York: Springer;2013. p. 209-229. 

  30. Park HS, Jung SY. Construction of the addiction prevention core competency model preventing addictive behavior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3;43(6):714-725. http://dx.doi.org/10.4040/jkan.2013.43.6.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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