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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이 경험하는 삶의 의미: 의미요법의 주요개념에 따른 내용분석
Experiences of Meaning in Life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tent Analysis Based on Major Concepts of Logotherapy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3 no.1, 2017년, pp.37 - 47  

강경아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xperience of the meaning in lif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s: The conceptual framework was based on the five main concepts (meaning in life, creativity, experiences, attitudes, choice and responsibility) of logotherapy. Data from 1,6...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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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경험하는 삶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연구(descriptive study)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의미요법의 주요 개념(삶의 의미, 창조성, 경험, 태도, 선택과 책임) 5가지에 근거하여 초등학생이 경험하는 삶의 의미 경험을 확인하기 위함이며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개념적 기틀은 오스트리아 정신의학자인 Frankl에 의해 제시된 의미요법(logotherapy)을 적용하였다[6,7,9]. 의미요법은 물질만을 추구하며 진정한 삶의 의미가 결여된 채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자신의 실존에 대한 책임감과 자유를 깨닫도록 돕고 그들의 삶에서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Frankl은 모든 상황은 그 자체의 고유한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삶은 무조건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하였고(meaning in life), 삶의 의미는 창조성(creativity), 경험(experiences), 태도(attitudes)를 통해 찾을 수 있다고 하였다.
  • 개인적 삶의 만족과 의미추구를 초등학생 개인의 선택에 맡기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 사회적 지지를 통해 자신의 삶의 존귀성과 의미와 가치를 알게 하여 보다 긍정적이고 생산적이며 능동적인 삶을 살아가게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아개념이 형성되고 자아정체성이 발달하기 시작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고 있는 자신의 구체적인 삶의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최근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삶의 의미경험이 어떠한지 분석함으로서 보다 건강하고 가치로운 삶의 방향성을 정립하기 위한 초등학교 보건교육내용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고 본다.
  •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들은 삶의 근본 동기가 되는 자신의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고 삶의 주인으로서 책임있는 선택을 하도록 하는 의미중심교육이 가능한 대상임이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되었다. 최근 학교폭력, 우울, 자살, 학업에 대한 경쟁적 분위기 등 생명경시현상이 급증하고 있는 현 상황을 고려할 때 보건교과에서 초등학생의 총체적 건강유지 증진을 위해 삶의 의미중심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과 그 근거자료를 제시하였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초등학생의 삶의 의미중심 교육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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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생의 건강한 삶에 대한 국가차원의 대책마련이 시급한 이유는 무엇인가? 미래의 꿈을 향해 희망적인 삶을 살아가야 할 한국의 초등학생들이 성공만을 위한 과도한 경쟁, 개인주의적인 사고, 사회 전반에 만연된 폭력성, 충동적 행위, 중독, 우울 및 자살위험성,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불감증이 확산되는 사회적 세태로 인해 초등학생의 건강한 삶에 대한 국가차원의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또한 인간은 자신의 존재 가치를 인식하고 신뢰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스스로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주체로서 갖는 ‘정체성’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하였다[6].
학령기란 무엇인가? 학령기는 자아개념과 자존감이 형성되는 구체적 조작기로서 또래와의 관계를 통해 사회성이 발달하고 자신의 능력을 인지해가게 되는 기간이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에는 자신의 존재와 인생의 목적과 방향에 대한 생각을 하기 시작하는 때로서 인간의 성장·발달 단계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로 고려된다[1].
초등학생들이 자신의 동기와 재능에 근거한 미래의 꿈을 계획하기보다는 쓸모없다는 느낌, 욕구 좌절, 열등감을 경험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학교폭력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학생 중 30%는 ‘피해 후 죽음을 생각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고 어린 학생들의 자살 혹은 사망이라는 극단적인 결과까지 나타나고 있어 학교폭력 또한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3,4]. 더욱이 현대의 급속한 사회변화, 부모의 맞벌이로 인한 자녀와 원활한 의사소통의 결여, 소자녀로 인한 높은 교육열과 부모의 과잉기대 등으로 학업에 대한 과도한 압박감과 성공만을 향한 치열한 경쟁적 분위기에 노출되어 있다. 그 결과 근면성과 자아존중감 그리고 자아정체성이 형성되어가는 민감기인 초등학생들이 자신의 동기와 재능에 근거한 미래의 꿈을 계획하기보다는 쓸모없다는 느낌, 욕구 좌절, 열등감을 경험하게 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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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Kim HS, Kang KA, Kim SJ, Kim HO, Moon SY, Park SN, et al. Child adolescence health nursing. Seoul: Koonja; 2013. p. 290-316. 

  2.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The 5th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KYRBWS) in 2009 [Internet]. Seoul: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2 [cited 2012 November 1]. Available from: http://yhs.cdc.go.kr/ 

  3. Kim YS, Ahn HK. Analysis of factors related to suicidal idea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decision tre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0;12(3):1379-1399. 

  4. Cho JT. Efficient bullying prevention policy. Justice. 2013;134(3):141-160. 

  5. Kang KA, Kim SJ, Song MK.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meaning of life in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09;20(3):269-276. 

  6. Frankl VE. The will to meaning: Foundations and applications of logotherapy. New York: Penguin; 1988. p. 10-15. 

  7. Frankl VE. Man's search for meaning. Boston, MA: Beacon Press; 2006. p. 20-35. 

  8. Seo LS. Elementary moral educational to cultivate life respect. Moral Education Research. 2003;4:57-74. 

  9. Dezelic MS. Meaning-centered therapy workbook: Based on Viktor Frankl's logotherapy & existential analysis. CA: Dezelic & Associates Inc; 2014. p. 13-24. 

  10. Kim SJ, Kang KA, Bang KM. Contents analysis of meaning in life of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0;16(4):286-296. 

  11. Kang KA, Kim SJ, Song MK, An JY. Validity and reliability test of a life respect instrument for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1;17(1):120-128. 

  12. Kang KA, Kim SJ, Song MK, Kim MJ. Effects of logotherapy on life respect, meaning of life and depression of older school-age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3;43(1):91-101. http://dx.doi.org/10.4040/jkan.2013.43.1.91 

  13. Cochran WG. Sampling techniques. 3rd ed. New York: John Wiley & Sons; 1977. p. 10-20. 

  14. Krippendorff K. Content analysis: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2nd ed. Beverly Hills: Sage; 2004. p. 5-20. 

  15. Kim DK, Yu JC. Mass media research. Seoul: Nanam; 2005. p. 25-35. 

  16. Cho HI.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of social support, hope, and depression on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10;24(1):161-181. 

  17. Kim YH, Han SY. Discriminant analysis of bullying participant roles amo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11;32(3):19-41. 

  18. Kim SJ, Park YA, Kim SH, Kim HY, Yoo SY, Baek SS, et al. The degree of life-respect and peer bullying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5;21(1):28-36. http://dx.doi.org/10.4094/chnr.2015.21.1.28 

  19. Cho ES. Life from the perspective of life-long education-with focus on life-cycle. Journal of Human Studies. 2011;20:43-68. 

  20. Chung MR. A comparative study of respect education for living things reflected in the kindergarten curriculum and elementary curriculum between Korea and Japa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02;20(4):159-185. 

  21. Pan JY, Wong DFK, Joubert L, Chan CLW. The protective function of meaning of life on life satisfaction among Chinese students in Australia and Hong Kong: A cross-cultural comparative study.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2008;57(2):22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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