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경험하는 삶의 의미: 의미요법의 주요개념에 따른 내용분석 Experiences of Meaning in Life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tent Analysis Based on Major Concepts of Logotherapy원문보기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xperience of the meaning in lif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s: The conceptual framework was based on the five main concepts (meaning in life, creativity, experiences, attitudes, choice and responsibility) of logotherapy. Data from 1,6...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xperience of the meaning in lif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s: The conceptual framework was based on the five main concepts (meaning in life, creativity, experiences, attitudes, choice and responsibility) of logotherapy. Data from 1,600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re analyzed for content of meaning in life. Results: The experiences of meaning in life were identified as follows: Important things in my life (people close to me, things that brings me happiness, to live in earnest, surrounding environment), Activities I like to do (relaxing, achievements, family relationships), Experiences that made me feel like I am loved (taken care of by family, material recompense, being respected), Times when I feel grateful (receive love and care, health), Importance of choices (consequences of bad choices, result of good life choices). Conclusion: These results suggest that elementary school students can understand meaning-centered health education and this kind of education is necessary to promote their wholistic health.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xperience of the meaning in lif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s: The conceptual framework was based on the five main concepts (meaning in life, creativity, experiences, attitudes, choice and responsibility) of logotherapy. Data from 1,600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re analyzed for content of meaning in life. Results: The experiences of meaning in life were identified as follows: Important things in my life (people close to me, things that brings me happiness, to live in earnest, surrounding environment), Activities I like to do (relaxing, achievements, family relationships), Experiences that made me feel like I am loved (taken care of by family, material recompense, being respected), Times when I feel grateful (receive love and care, health), Importance of choices (consequences of bad choices, result of good life choices). Conclusion: These results suggest that elementary school students can understand meaning-centered health education and this kind of education is necessary to promote their wholistic heal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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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경험하는 삶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연구(descriptive study)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의미요법의 주요 개념(삶의 의미, 창조성, 경험, 태도, 선택과 책임) 5가지에 근거하여 초등학생이 경험하는 삶의 의미 경험을 확인하기 위함이며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개념적 기틀은 오스트리아 정신의학자인 Frankl에 의해 제시된 의미요법(logotherapy)을 적용하였다[6,7,9]. 의미요법은 물질만을 추구하며 진정한 삶의 의미가 결여된 채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자신의 실존에 대한 책임감과 자유를 깨닫도록 돕고 그들의 삶에서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Frankl은 모든 상황은 그 자체의 고유한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삶은 무조건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하였고(meaning in life), 삶의 의미는 창조성(creativity), 경험(experiences), 태도(attitudes)를 통해 찾을 수 있다고 하였다.
개인적 삶의 만족과 의미추구를 초등학생 개인의 선택에 맡기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 사회적 지지를 통해 자신의 삶의 존귀성과 의미와 가치를 알게 하여 보다 긍정적이고 생산적이며 능동적인 삶을 살아가게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아개념이 형성되고 자아정체성이 발달하기 시작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고 있는 자신의 구체적인 삶의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최근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삶의 의미경험이 어떠한지 분석함으로서 보다 건강하고 가치로운 삶의 방향성을 정립하기 위한 초등학교 보건교육내용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고 본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들은 삶의 근본 동기가 되는 자신의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고 삶의 주인으로서 책임있는 선택을 하도록 하는 의미중심교육이 가능한 대상임이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되었다. 최근 학교폭력, 우울, 자살, 학업에 대한 경쟁적 분위기 등 생명경시현상이 급증하고 있는 현 상황을 고려할 때 보건교과에서 초등학생의 총체적 건강유지 증진을 위해 삶의 의미중심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과 그 근거자료를 제시하였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초등학생의 삶의 의미중심 교육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제안 방법
그런 후, 아동이 미성년자라는 점을 고려하여 아동의 각 가정에 연구에 대한 설명과 연구 참여에 대한 허락을 받는 을 발송하였으며 허락을 받은 학생에 한하여 각 학급의 학생들에게 연구 목적, 자료 비밀보장 및 자료 관리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 뒤 대상자가 연구에 동의한 경우만 설문지를 제공하여 작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범주의 분석: 의미요법의 주요개념에 근거한 다섯 가지 각 질문내용(theoretical code)에 해당되는 원자료에서 연구목적을 반영하는 내용을 표시하고 그 내용을 연구자들이 반복해서 읽으면서 검토와 의논을 통해 의미있는 진술문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의미있는 진술문들은 같은 의미와 비슷한 표현끼리 범주화하였다.
본 논의에서 초등학생들이 경험하는 삶의 의미를 분석한 본 연구결과는 의미요법의 5가지 주요 기본 개념에 근거하여 기술하였다.
신뢰도와 타당도: 내용분석에서 신뢰도를 평가하는 것은 필수사항으로서, 내용을 범주화할 때 코드들 간의 일치도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는 내용분석방법에서 연구자들이 연구내용을 동일 주제로 집계하고 분석자들 간의 일치도를 측정하는 Holsti 방법[14]에 의해 2인의 연구자가 계산하였고, 5개의 질문에 대해서 모두 신뢰도를 구하였다(신뢰도 계수= 2M/(N1+N2), N1+N2 =연구자가 코딩한 전체 수, M =연구자 간의 일치한 코딩 수). 내용분석에서 Holsti 공식을 이용할경우, 신뢰도 계수는 약 90%면 적당하다고 보는데[15], 본 연구에서 5개 문항에 대한 신뢰도는 평균 96%로 높은 일치도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초등학생의 삶의 의미경험을 파악하기 위해 근거가 된 개념적 기틀은 자신의 실존에 대한 책임감과 자유를 깨닫도록 돕고 그들의 삶에서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는 의미요법의 주요 다섯 가지 개념(삶의 의미, 창조성, 경험, 태도, 선택과 책임)에 근거하였다. 이 5개의 주요 개념에 기초하여 초등학생의 이해수준에 맞게 그들이 경험하는 삶의 의미경험을 ‘내 삶에서 소중한 것’, ‘내가 좋아하는 일’, ‘내가 사랑받고 있다고 느꼈던 경험’, ‘감사함을 느낄 때’, ‘선택의 중요성’을 주제로 하여 파악하였다.
그런 후, 아동이 미성년자라는 점을 고려하여 아동의 각 가정에 연구에 대한 설명과 연구 참여에 대한 허락을 받는 <가정통신문>을 발송하였으며 허락을 받은 학생에 한하여 각 학급의 학생들에게 연구 목적, 자료 비밀보장 및 자료 관리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 뒤 대상자가 연구에 동의한 경우만 설문지를 제공하여 작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설문조사는 대상자의 의사를 존중하고 강요하지 않았으며 대상자에게는 질문지를 배포하여 스스로 응답하게 하여 회수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익명으로 처리하였다. 대상자들이 질문지를 응답하는 데는 평균 10-15분 이내가 소요되었다.
이 5개의 주요 개념에 기초하여 초등학생의 이해수준에 맞게 그들이 경험하는 삶의 의미경험을 ‘내 삶에서 소중한 것’, ‘내가 좋아하는 일’, ‘내가 사랑받고 있다고 느꼈던 경험’, ‘감사함을 느낄 때’, ‘선택의 중요성’을 주제로 하여 파악하였다.
자료의 코딩: 모든 범주들은 각 연구자들 간의 신뢰도가 90% 이상 일치할 때까지 개별 연구자가 자료를 반복해서 읽으면서 코딩을 진행하였다. 코딩과정에서 모호하거나 문제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토의를 통해 의견을 좁혔고 이 과정을 통해 추출된 의미있는 진술문들은 하위주제, 주제로 범주화되었고 범주화에 대한 코딩작업이 수행되었다.
질문구성과 질문내용이 초등학생의 이해력 수준에 맞는지에 대한 타당성 검토는 아동간호학 교수 3인과 초등학교 보건교사 3인을 통해 검증받았다. 질문내용은 의미요법의 5개 주요개념(삶의 의미, 창조성, 경험, 태도, 선택과 책임)을 근거로 하여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내용분석법은 인간의 상징적 기호로 표시된 의사소통 기록물의 내용을 조사하기 위해 고안된 체계적, 객관적인 방법이다[14]. 초등학교 학생이 기록한 내용을 분석하는 본 연구방법으로 내용분석법을 사용하였다.
초등학생이 경험하는 삶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의미요법의 주요 5가지 개념에 근거하여 초등학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5개의 개방형질문을 사용하였다. 질문구성과 질문내용이 초등학생의 이해력 수준에 맞는지에 대한 타당성 검토는 아동간호학 교수 3인과 초등학교 보건교사 3인을 통해 검증받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임의 표본추출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서울시, 강원도, 경기도 소재 3개 초등학교에 재학하는 4-6학년 학생 1,6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초등학교 고학년에 해당되는 4-6학년을대상으로 한 이유는 의미요법의 기본 개념(내 삶에서 소중한 것, 내가 좋아하는 일, 내가 사랑받고 있다고 느꼈던 경험, 감사함을 느낄 때, 선택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가 가능한 인지적 발달특성을 보이는 시기이기 때문이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3년 10월 25일부터 11월 20일까지였으며, 연구대상자 보호를 위하여 연구 시작 전 ‘S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후 자료를 수집하였다(SYUIRB2013-028).
자료수집 기간은 2013년 10월 25일부터 11월 20일까지였으며, 연구대상자 보호를 위하여 연구 시작 전 ‘S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후 자료를 수집하였다(SYUIRB2013-028). 자료수집은 대도시와 중소도시의 특성을 고려하여 대, 중소도시에 있고 자료수집이 가능한 3개 학교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자가 각 학교를 방문하여 학교장 및 4-6학년 학급담임과 보건교사에게 연구목적 및 설문내용을 설명하고 연구수행에 대한 허락을 받았다.
초등학생이 경험하는 삶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의미요법의 주요 5가지 개념에 근거하여 초등학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5개의 개방형질문을 사용하였다. 질문구성과 질문내용이 초등학생의 이해력 수준에 맞는지에 대한 타당성 검토는 아동간호학 교수 3인과 초등학교 보건교사 3인을 통해 검증받았다. 질문내용은 의미요법의 5개 주요개념(삶의 의미, 창조성, 경험, 태도, 선택과 책임)을 근거로 하여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데이터처리
추출된 의미있는 진술문들은 같은 의미와 비슷한 표현끼리 범주화하였다. 각 범주는 내용분석방법의 수량적 분석기법으로 제시되는 빈도수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결과 분석을 위해 내용분석법(content analysis)을 사용하였다. 내용분석법은 인간의 상징적 기호로 표시된 의사소통 기록물의 내용을 조사하기 위해 고안된 체계적, 객관적인 방법이다[14].
본 연구의 개념적 기틀은 오스트리아 정신의학자인 Frankl에 의해 제시된 의미요법(logotherapy)을 적용하였다[6,7,9]. 의미요법은 물질만을 추구하며 진정한 삶의 의미가 결여된 채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자신의 실존에 대한 책임감과 자유를 깨닫도록 돕고 그들의 삶에서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성능/효과
「긍정적 선택의 결과」는 44.3% (70개)로 나타났는데, 여기에는 ‘훌륭한 사람이 된다’, ‘결과가 좋아진다’,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희망을 잃지 않고 살 수 있다’, ‘긍정적으로 살 것이다’, ‘행복해 질것이다’ 등이 포함되어 있어 이를 「성공적인 삶」(21.5%), 「노력함」(15.8%), 「긍정적으로 살아감」(7.0%)으로 부 주제화 하였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는 내용분석방법에서 연구자들이 연구내용을 동일 주제로 집계하고 분석자들 간의 일치도를 측정하는 Holsti 방법[14]에 의해 2인의 연구자가 계산하였고, 5개의 질문에 대해서 모두 신뢰도를 구하였다(신뢰도 계수= 2M/(N1+N2), N1+N2 =연구자가 코딩한 전체 수, M =연구자 간의 일치한 코딩 수). 내용분석에서 Holsti 공식을 이용할경우, 신뢰도 계수는 약 90%면 적당하다고 보는데[15], 본 연구에서 5개 문항에 대한 신뢰도는 평균 96%로 높은 일치도를 보였다.
대상자가 경험하는 삶의 의미에서 감사함을 느낄 때는 「사랑과 인정을 받음」과 「건강함」의 2개 주제로 나타났다(Table 1).
대상자가 경험하는 삶의 의미에서 내가 사랑받고 있다고 느꼈던 경험은 「가족의 돌봄」「, 물질적 보상」, 「존중 받음」의 3개 주제로 나타났다(Table 1).
대상자가 경험하는 삶의 의미에서 선택의 중요성은 「부정적 선택의 결과」와 「긍정적 선택의 결과」의 2개 주제로 나타났다(Table 1).
대상자가 경험하는 삶의 의미에서 자신의 삶에서 소중한 것으로는 「나와 밀접한 사람」, 「나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 「열심히 살아감」, 「주변 환경」의 4개 주제로 나타났다(Table 1).
대상자가 경험하는 삶의 의미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일로는 「여유로움」, 「성취적 활동」, 「가족과 함께 하기」의 3개 주제로 나타났다(Table 1).
삶의 의미’ 개념을 초등학생들의 이해수준에 적합하게 ‘내 삶에서 소중한 것’ 으로 구체화하여 질문한 내용을 분석한 결과, ‘나와 밀접한 사람’, ‘나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 ‘열심히 살아감’, ‘주변 환경’의 4개 주제로 범주화되었다. 본 연구결과 초등학생이 느끼는 삶의 의미는 안전한 환경에서 나와 중요한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으며 즐거운 활동을 하면서 성실하게 열심히 살아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와 유사하게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자신이 살아가는 이유를 생명존중의 개념에 근거한 면담내용을 분석한 연구결과에 따르면[10],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삶의 의미는 ‘이루기 위함(꿈을 이루기 위해, 훌륭한 사람이 되기 위해, 행복하기 위해, 건강하게 살기위해 등)’, ‘하기 위함(효도하기 위해, 공부하기 위해, 봉사하기 위해, 돈 벌기 위해 등)’으로 제시되어, 초등학생의 삶의 의미는 자신의 꿈을 이루고 훌륭한 사람이 되기 위함이 주요 내용을 이루고 있었다.
경험은 인간관계, 자연, 문화 또는 종교 등을 통해 체험되는 의미있는 경험을 의미한다[6,7,9]. 본 연구결과, 초등학생들에게 가족의 사랑이 매우 중요한 삶의 의미경험의 요소가 됨을 알 수 있으며 소속감을 느끼는 것은 그들이 존중받고 있다는 가치로운 경험을 하게 하였다. 또래와의 관계형성을 통해 자신의 정체감과 사회성 발달이 촉진되는 초등학교 시기에 친구와의 원만한 관계는 삶의 의미 경험을 하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었다[17].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들은 삶의 근본 동기가 되는 자신의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고 삶의 주인으로서 책임있는 선택을 하도록 하는 의미중심교육이 가능한 대상임이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되었다. 최근 학교폭력, 우울, 자살, 학업에 대한 경쟁적 분위기 등 생명경시현상이 급증하고 있는 현 상황을 고려할 때 보건교과에서 초등학생의 총체적 건강유지 증진을 위해 삶의 의미중심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과 그 근거자료를 제시하였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선택과 책임’ 개념을 초등학생들의 이해수준에 적합하게 ‘선택의 중요성’으로 구체화하여 질문한 내용을 분석한 결과, ‘부정적 선택의 결과’, ‘긍정적 선택의 결과’의 2개 주제로 범주화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들은 자신에게 직면한 어떤 중요한 선택의 순간에서 부정적 선택을 했을 경우 실패함, 삶의 포기, 사회적 부적응, 불건강 등으로 그 선택에 대한 결과를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 긍정적 선택의 결과에 대해서는 성공적인 삶, 노력, 긍정적 적응 등으로 그 선택에 대한 결과를 자각하였다.
삶의 의미’ 개념을 초등학생들의 이해수준에 적합하게 ‘내 삶에서 소중한 것’ 으로 구체화하여 질문한 내용을 분석한 결과, ‘나와 밀접한 사람’, ‘나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 ‘열심히 살아감’, ‘주변 환경’의 4개 주제로 범주화되었다.
이러한 주제 중 「부정적 선택의 결과」는 55.7% (88개)로 나타났는데, 여기에는 ‘다 실패하게 된다’, ‘삶의 의미가 없어서 자살했을 것이다’, ‘친구에게 따돌림을 당하는 것’, ‘스트레스가 계속 쌓여 병이 난다’등이 포함되어 있어 이를 「실패함」(22.1%), 「삶을 포기함」(20.9%),「사회적 부적응」(7.0%), 「불건강」(5.7%)으로 부 주제화 하였다.
전체 1,650명의 대상자 중에서 누락된 자료를 제외하고 총 1,600명의 자료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는데, 이는 신뢰도 95%, 오차한계 ±2.32%p로 할 때 필요한 표본의 수에 해당되므로[13] 충분한표본 수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최근 학교폭력, 우울, 자살, 학업에 대한 경쟁적 분위기 등 생명경시현상이 급증하고 있는 현 상황을 고려할 때 보건교과에서 초등학생의 총체적 건강유지 증진을 위해 삶의 의미중심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과 그 근거자료를 제시하였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초등학생의 삶의 의미중심 교육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 대상자들은‘내가 좋아하는 일’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능력과 가치가 가족의 지지를 받으며 압박받는 상황이 아닌 즐겁고 진취적인 분위기 속에서 최대한 발현될 수 있을 때로 인식하고 있었다. 미래 한국사회의 주인인 아동들이 자신의 동기와 재능에 근거한 꿈을 추구하는 삶보다는 치열한 경쟁의식으로 학업에 대한 과도한 압박감과 성공만을 위해 노력하며, 자기중심적인 사고가 확산되고 있는 현 상황을 고려할 때[16], 본 연구결과는 초등학생들에게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생명존중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을 제시하는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겠다[12]. 또한 초등학생들의 재능에 근거해서 창조성이 발휘되도록 돕는 학교보건교육의 방향과 부모교육내용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본다
Pan 등[21]의 연구결과에서 삶의 의미는 학생들이 자신의 삶에 만족하고 누적된 스트레스를 극복하도록 하는데 유의한 영향요인이 된다고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미래 한국의 주인이 될 초등학생들에게 삶의 근본 동기가 되는 자신의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고 삶의 주인으로서 책임있는 선택을 하도록 하는 교육방법 개발을 위한 개념적 기초로 활용될 수 있겠다.
Chung[20]은 개인의 행복한 삶과 안녕감을 위해서는 힘든 순간에도 긍정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학교 보건교사가 아동의 신체적 건강 뿐 아니라 심리적으로 긍정성을 포함한 감사 경험을 더욱 강화시키고 이를 지지할 수 있는 보건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유용한 근거자료가 될 수 있다고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생의 건강한 삶에 대한 국가차원의 대책마련이 시급한 이유는 무엇인가?
미래의 꿈을 향해 희망적인 삶을 살아가야 할 한국의 초등학생들이 성공만을 위한 과도한 경쟁, 개인주의적인 사고, 사회 전반에 만연된 폭력성, 충동적 행위, 중독, 우울 및 자살위험성,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불감증이 확산되는 사회적 세태로 인해 초등학생의 건강한 삶에 대한 국가차원의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또한 인간은 자신의 존재 가치를 인식하고 신뢰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스스로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주체로서 갖는 ‘정체성’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하였다[6].
학령기란 무엇인가?
학령기는 자아개념과 자존감이 형성되는 구체적 조작기로서 또래와의 관계를 통해 사회성이 발달하고 자신의 능력을 인지해가게 되는 기간이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에는 자신의 존재와 인생의 목적과 방향에 대한 생각을 하기 시작하는 때로서 인간의 성장·발달 단계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로 고려된다[1].
초등학생들이 자신의 동기와 재능에 근거한 미래의 꿈을 계획하기보다는 쓸모없다는 느낌, 욕구 좌절, 열등감을 경험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학교폭력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학생 중 30%는 ‘피해 후 죽음을 생각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고 어린 학생들의 자살 혹은 사망이라는 극단적인 결과까지 나타나고 있어 학교폭력 또한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3,4]. 더욱이 현대의 급속한 사회변화, 부모의 맞벌이로 인한 자녀와 원활한 의사소통의 결여, 소자녀로 인한 높은 교육열과 부모의 과잉기대 등으로 학업에 대한 과도한 압박감과 성공만을 향한 치열한 경쟁적 분위기에 노출되어 있다. 그 결과 근면성과 자아존중감 그리고 자아정체성이 형성되어가는 민감기인 초등학생들이 자신의 동기와 재능에 근거한 미래의 꿈을 계획하기보다는 쓸모없다는 느낌, 욕구 좌절, 열등감을 경험하게 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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