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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21 no.1, 2017년, pp.45 - 63
조혜진 (인천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 서지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mphasize the household financial education as a part of family life education, especially when provided at local community level; it also examines diverse measures by which to deliver such education. To this end, the current study focuses on the education programs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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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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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3분기말 가계부채 규모와 가계부채 증가추세는? | 가계부채 증가추세로 인한 재무건전성 약화도 중요한 사회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2016년 3분기말 현재 가계부채의 규모는 약 1295.8조원에 이르러 전분기말 대비 36.2조원이 증가하고 있으며(한국은행, 2016.11.24), 가계부채 증가율은 OECD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향후 과잉대출에 따른 파산 우려도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다. | |
재무교육의 목표는? | 재무교육의 목표는 효율적인 재무관리를 통하여 더 나은 재무적 기회와 선택, 그리고 그에 따른 결과를 산출하며, 궁극적으로는 경제복지(economic well-being)를 실현하는 데 있다(Clancy GrinsteinWeiss & Schreiner, 2001; 계선자 2000; 안창희정순희 2006). 재무교육은 재무문제를 미리 예방하고 재무문제 해결을 위한 잠재적 역량을 계발하고자 하는 목표를 추구한다. | |
재무교육의 기대효과는? | 재무교육은 재무문제를 미리 예방하고 재무문제 해결을 위한 잠재적 역량을 계발하고자 하는 목표를 추구한다. 재무교육이 적절하게 제공되면 중장년기는 물론, 청소년기와 노년기에기걸쳐 긍정적인 재무적 성과를 산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즉, 일시적이거나 단기적인 문제해결이 아니라 장기적으로도 재무상황의 변화를 고려하여 재무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문제를 예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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