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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으로서의 재무교육의 현황 및 과제 -지역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Developing Financial Education Programs for Better Family Life Education in the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s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21 no.1, 2017년, pp.45 - 63  

조혜진 (인천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  서지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mphasize the household financial education as a part of family life education, especially when provided at local community level; it also examines diverse measures by which to deliver such education. To this end, the current study focuses on the education programs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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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재무교육프로그램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시행을 위하여 다양한 교육방법과 도구를 적용하되, 강의실 교육 위주의 운영에서 온라인 교육을 접목하여 강의실 교육에 참여할 수 없는 교육대상을 확보할필요가 있다.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지금까지 지역밀착형 오프라인 교육에 주력하여 왔으나, 향후시공간을 초월한 교육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닌온라인 방식을 연계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무엇보다 IT 기반을 이용한 이러닝(e-learning) 금융교육프로그램의 시행을 통해 차별화된 교수-학습 전략을 적용하되, 현장밀착형 오프라인 교육의 장점도 살릴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교육의 연계를 고려하여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금융감독원의 생애주기별 금융교육 기준에서 너무 지엽적이고, 경제적 측면에 집중된 내용을 제외하고, 건강가정지원센터의생애주기별 가족교육프로그램의 단계에 맞추어 재정립한 생애주기별 가계재무교육 기준(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참조).
  • 본 연구에서는 우리사회에서 재무교육 전달체계의 다양화가 모색될 필요성이 있음에 주목하여 지역사회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가족생활교육에서 재무교육이 더욱 강화되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고재무교육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지난 2005년 건강가정기본법의 시행 이래 지역사회의 가족생활교육의 대표적인 전달체계로 실천 현장에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지역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운영되는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하여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교육프로그램 중 재무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실천적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때, 재무역량을 실천할 수 있도록 가까운 미래를 예측하여 가능한 지출을 조정하고 작은 재무목표를 하나씩 달성하게 함으로써 심리적 불안을 경감시키고 가계의 경제적 안정감을 얻는 성취를 얻게 할 수 있다. 이는 과도한 채무 또는 파산과 같은 재무위기 상황에 직면하였을 경우에 필요한 법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으며, 나아가 네트워크를 포함한 사회자본을 활용하여 동원 가능한 자원을 원활하게 확보하여 가족 간 신뢰와 유대를 통해 신속하게 재무적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잠재적 역량을 발휘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즉, 재무교육과 심리적 지원을 연계함으로써 재무위기가 가족갈등이나 가족해체로 이어지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 지난 10여 년간의 건강 가정사업의 시행 추이를 통해 교육프로그램의 성과평가를 토대로 하여 살펴본 결과, 지금까지 간과된 재무교육의 비중을 보다 확대하고 재무교육을 다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영역과 통합 연계하여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교육의 관점,교육의 대상, 교육의 주체, 교수진, 교수법 등의 측면에서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재무교육이 뿌리내릴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지난 2005년 건강가정기본법의 시행 이래 지역사회의 가족생활교육의 대표적인 전달체계로 실천 현장에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지역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운영되는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하여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교육프로그램 중 재무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실천적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선행연구 고찰을 중심으로 하여 가족생활교육으로서 재무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황을 살펴보고, 가족생활교육으로서의 재무교육의 의의를 이해하고 지금까지 이루어진 재무교육의 한계를 검토하여, 궁극적으로 건강가정의 이념을 충분히 반영한 재무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이루어지는 가족생활교육에 있어서 재무교육프로그램의 기획 및 개발단계와 운영단계 전반에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이와 관련하여 금융감독원의 생애주기별 교육기준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 볼 수 있다. 금융감독원은 성인을 대상으로 한 재무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생애주기별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여 금융교육의 기준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금융감독원, 2015).
  • 재무교육은 재무자원을 관리하는 데 있어서 주어진 상황에 따라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재무문제를 예방하고 이미 발생한 재무문제를 적절하게 해결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재무교육의 목표는 중장기적 재무목표의 달성과 단기적 재무문제의 해결능력 향상을 모두 포괄하고 있다.
  • 재무교육이 적절하게 제공되면 중장년기는 물론, 청소년기와 노년기에기걸쳐 긍정적인 재무적 성과를 산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즉, 일시적이거나 단기적인 문제해결이 아니라 장기적으로도 재무상황의 변화를 고려하여 재무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문제를 예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 지금까지 여러 측면에서 향후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지역사회의 개인과 가계를 위한 재무교육프로그램을 확대 실시할 수 있는 기본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토대로 하여 지역사회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생애 재무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건강가정지원센터 내에 설치하여 예산과 인력을 확보하는 등 정책적 과제가 제대로 실현될 수 있는 인프라를 조성함과 더불어 건강가정사 재교육과 워크숍, 세미나 등 훈련프로그램 등을 통해 실무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 지난 2005년 건강가정기본법의 시행 이래 지역사회의 가족생활교육의 대표적인 전달체계로 실천 현장에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지역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운영되는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하여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교육프로그램 중 재무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실천적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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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6년 3분기말 가계부채 규모와 가계부채 증가추세는? 가계부채 증가추세로 인한 재무건전성 약화도 중요한 사회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2016년 3분기말 현재 가계부채의 규모는 약 1295.8조원에 이르러 전분기말 대비 36.2조원이 증가하고 있으며(한국은행, 2016.11.24), 가계부채 증가율은 OECD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향후 과잉대출에 따른 파산 우려도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다.
재무교육의 목표는? 재무교육의 목표는 효율적인 재무관리를 통하여 더 나은 재무적 기회와 선택, 그리고 그에 따른 결과를 산출하며, 궁극적으로는 경제복지(economic well-being)를 실현하는 데 있다(Clancy GrinsteinWeiss & Schreiner, 2001; 계선자 2000; 안창희정순희 2006). 재무교육은 재무문제를 미리 예방하고 재무문제 해결을 위한 잠재적 역량을 계발하고자 하는 목표를 추구한다.
재무교육의 기대효과는? 재무교육은 재무문제를 미리 예방하고 재무문제 해결을 위한 잠재적 역량을 계발하고자 하는 목표를 추구한다. 재무교육이 적절하게 제공되면 중장년기는 물론, 청소년기와 노년기에기걸쳐 긍정적인 재무적 성과를 산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즉, 일시적이거나 단기적인 문제해결이 아니라 장기적으로도 재무상황의 변화를 고려하여 재무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문제를 예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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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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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Rand. D. (2004). Financial education and asset-building programs for welfare recipients and low-income workers: The Illinois 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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