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는 미래 가정과교육 분야의 평생교육 내용 제안: 가족생활교육으로서의 내용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Proposal of lifelong education contents in future Home Economics Education field reflecting social needs: Focus on the contents proposal as family life education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6 no.3, 2018년, pp.233 - 246  

강남주 (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가정교육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society is experiencing an increase in multicultural families and single households. The incidence of the MERS, epidemic in 2015, and the subsequent cases of child abuse have been major shocks to Korean society. In addition, there has been a steady increase in household debt, that is in dang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과 가정과교육의 개념적 특성과 관련성을 고찰해 본 뒤, 다양한 분야의 학자들이 주장하고 있는 사회 환경 변화의 내용들을 살펴보고, 한국 가정과교육 분야에서 앞으로 다루어져야 할 평생교육 내용 선정에 반영되는 추가적 사회 변화 요인들을 제시해 보았다. 그리고 난 뒤, 가정과교육의 성격적 측면과 궁극적 목표 개념의 맥락 안에서 새롭게 제시되어야 할 가정과교육 분야의 평생 교육 내용은 어떠한 주제를 설정하고 나아가야 할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가정과교육에서의 평생교육의 의미 이해와 현황 검토를 토대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가정과교육에서의 평생교육 내용을 제안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 이러한 근거를 통해 가정교육은 평생교육의 차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게 되는, 가정과교육 분야의 평생교육 내용이 사회의 상황과 변화에 발맞추어 어떠한 교육내용의 주제를 설정하고 교육적 역할을 감당해야 할 것인지 문헌자료 분석을 통해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 그리고 인간의 학습은 가르침과 배움이라는 생명줄로 맺어진 특별한 유형의 사회적 관계를 만들어 가는 관계적 특성을 가지는데, 인간은 그 생명줄을 사용하여 자기 자신과 조직공동체를 연결하는 거미줄 망(web)을 만들어 감으로써 생존과 발전을 동시에 가능하게 할 수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관계로서의 학습 현상을 평생 교육에 있어서의 중요한 의미로서 설정하고, 가정과교육 분야에서 다루어져야 할 미래사회의 평생교육 내용에 대하여 제안해 보겠다.
  • 본 연구자는 위에서 언급한 사회, 경제, 정치, 기술, 생태 환경 분야별 원인 이외에도 최근 한국 사회 환경에서 제기되고 있는 변화의 추가적 원인들을 Table 1과 같이 제시하여 보았다. 이를 중심으로 한국 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미래 가정과교육 분야의 평생 교육 내용에 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 가정과교육 분야는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의 모든 영역과 관계 하는 범위의 교육내용을 다루고 있으므로, 이러한 학문적 범위의 특성을 잘 활용하여 사회의 실제적인 상황을 연계하고 미래사회의 변화를 고려하여 활용될 수 있는 가정과교육 분야만의 평생교육 내용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과 가정과교육의 개념적 특성과 관련성을 고찰해 본 뒤, 다양한 분야의 학자들이 주장하고 있는 사회 환경 변화의 내용들을 살펴보고, 한국 가정과교육 분야에서 앞으로 다루어져야 할 평생교육 내용 선정에 반영되는 추가적 사회 변화 요인들을 제시해 보았다. 그리고 난 뒤, 가정과교육의 성격적 측면과 궁극적 목표 개념의 맥락 안에서 새롭게 제시되어야 할 가정과교육 분야의 평생 교육 내용은 어떠한 주제를 설정하고 나아가야 할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 최근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현황과 가정과교육 관련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이에 관한 문헌 자료를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과교육을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연구된 선행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가정과교육을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연구된 선행연구에는, 가정과교육에서의 평생 교육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Ban, 2003), 학교를 이용한 평생교육관점에서의 가정생활교육의 역할과 과제에 대한 연구(J. P. Lee, 2003; Lee, 2003), 가정과 교사가 인식한 학교 평생교육을 위한 가정과 자원의 활용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Kim & Chae, 2006), 평생교육을 고찰하고 가정교육을 분석한 연구(Kim, 2003) 등이 있었다. 그러나 선행 연구의 내용들은 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가정과교육에서의 평생 교육 현황이나 실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Ban, 2003; Kim & Chae, 2006; J.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가정과교육에서의 평생교육 내용을 제안하는 본 연구의 내용은 무엇인가? 첫째, 가정과교육과 평생교육의 학문적 특성과 관련성은 무엇인가? 둘째, 최근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현황과 가정과교육 관련 평생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은 어떠한가? 셋째, 한국 사회 환경에서 나타나고 있는 변화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넷째,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는 미래 가정과교육 분야의 평생교육 내용은 무엇인가?
Brown & Paolucci는 가정학의 사명이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Brown & Paolucci (1978)에 의하면, 가정학의 사명은 개인적 단위로서, 일반적 사회적 기관으로서의 가족이 개인의 자아를 성숙 시키고 계몽되어지도록 이끌며, 그것을 성취하기 위한 사회적 목표와 수단의 형성과 비판에 협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기술적 체계와 의사소통적 체계, 해방적 행동 체계의 세 가지 행동 체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때 가정학은 가족들의 실천적인 문제들을 실질적인 문제로서 대면하며 이에 대한 해결책이 미래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는데, 가정학의 서비스는 개인의 생각과 느낌, 그리고 행동 방식의 변화 또는 그들의 신념과 동기의 사회적 기원들에서 변화의 결과를 나타내야 하기 때문에, 가정학 분야의 전문 종사자들은 사람들이 자기결정에서 자유로울 수 있도록 하며, 단지 그 사람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것이 아님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하였다(Brown & Paolucci, 197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Anderson, K., Kruse, M., Persson, H., Mogensen, K., & Eriksen, T. (2006). 10 megatrends toward 2020. Copenhagen, Denmark: Copenhagen Institute of Future Studies. 

  2. Ban, S. U. (2003, July). Discussions on the current status and promotion of lifelong education in home economics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Seoul, Korea. 

  3. Brown, M. & Paolucci, B. (1978). Home economics: A definition. Washington D.C.: Americ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 Chae, J. H., Lee, S. H., & Yoo, T. M. (2010). Social contribution and future direc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4), 139-154. 

  5. Chunjae E-learning Encyclopedia. (2018). Rertrieved March 5, 2018, from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24XXXXX43481 

  6. Choi, J. S., & Park, Y. H. (2000). Educational Sociology. Seoul: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7. Daum Encyclopedia. (2018). Retrieved March 5, 2018, from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47XXXXXXXXj8 

  8. Encyclopedia of Korean Culture. (2018). Retrieved March 5, 2018, from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14XXE0000333 

  9. Han, S. H. (2009). Lifelong education. Seoul: Hakjisa publisher. 

  10. Han, S. H. & Park, M. S. (2015). An analysis of the AHP of the lifelong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six classification schem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2), 995-1005. http://dx.doi.org/10.5762/KAIS.2015.16.2.995 

  11. Hong, A. J., Lee, J. H. & Park, G. M. (2016). Provision patterns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s : Analysis of 2011-2015 lifelong education statistics data.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4(3), 249-281. 

  12. Jang, J. H. (2014, November). 2030 Change of future society and occupational life and educational approach.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Seoul, Korea. 

  13. Jeon, S. G., & Jang, M. H. (2003). Lifelong education in home economics education and activation Plan.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Seoul, Korea. 

  14. Kang, J. W. (2015). FTA economic territory powerful country Korea. effect of concluding FTA return to the people? Kang Jin Won column. Retrieved March 5, 2018, from http://blog.naver.com/kjw5310k/220507980652 

  15. Kwak B. S. (2014). Future society's talent and direction of new curriculum.,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Seoul, Korea, 13-30. 

  16. Kim, B. M., & Chung, H. S. (2007). An analysis on the current features of family life education in Seoul area.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2(3), 285-312. 

  17. Kim, H. S. (2007). A prospect on the ethics education in Korea in view of futurology. Ethics Education Research, 12, 157-178. 

  18. Kim, J. H. (2001). Social education and lifelong education., Seoul: Haein Publishing Company. 

  19. Kim, J. H. (2003). The importance of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1(9), 121-135. 

  20. Kim, N. E. (2016).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in safety education for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 28(3), 47-63. http://dx.doi.org/10.19031/jkheea.2016.09.28.3.47 

  21. Kim, S. H. (2005). The current practices and teacher's perceptions of highschool home economics education: Focusing on Busan, Ulsan and Kyungnam area.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 17(2), 61-77. 

  22. Kim, S. H. & Chae, J. H. (2006).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the use of them and the moves to strengthen home economics resources for school lifelong education in home economics teachers' view.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 18(4), 127-141. 

  23. Kwon, H. Y. (2016). International discussion on disaster management and implications for Korea's disaster response. Dong-a Law Review, 71, 115-146. 

  24. Lee, C. W. (2016). Gyeongju and Ulsan earthquakes: For strengthening earthquake preparedness of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64(11), 58-59. 

  25. Lee, J. P. (2003, July). Discussion on "The role and tasks of family life education from the viewpoint of lifelong education using school".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Seoul, Korea. 

  26. Lee, K. W., Baek, K. S., & Lee, S. M. (2013). Direction of national curriculum of future society: The direction and tasks of Korean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curriculum, teaching-Learning, evaluation of education.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Seoul: Academician. 

  27. Lee, Y. S. (2003, July). The role and tasks of home life education from the viewpoint of lifelong education using school.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Seoul, Korea. 

  28. Lim, K. S. (2006). Measures for vitalization of regional economy and regional innovation through territorial assets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Economics, 4(2), 3-36. 

  29.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Practical Arts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Separate volume(10).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30.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5). Practical Arts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Separate volume(10).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31. Ministry of Health, Disease Management Headquarters site. (2018). Retrieved March 5, 2018, from http://www.mers.go.kr/mers/html/jsp/Menu_A/content_A5_1.jsp 

  32. 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4). Lifelong education white paper. Seoul: 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33. Park, M. H. (2006). A study on the content innova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a reflected in social change & need.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 18(1), 77-93. 

  34. Park, T. T. (2016, August 25). Household debt surpasses 1,250 trillion ... Now, let's go to the next regime' disaster '. Views and News. Retrieved March 5, 2018, from link href"static/noscript.css?17"rel"stylesheet" 

  35. Rhee, J. W., Lee, S. C., Lee, G. H., Yoo, J. A., Jang, Y. J., & Kim, H. S. (2007). Learning ‘public speaking and debate' and its impacts on communicative competence, efficacy and civility: A filed experiment.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1(1), 144-171. 

  36. Statistics Korea. (2015). Population and housing census : Based on complete enumeration: Result of registration census method aggregation. Daejeon: Statistics Korea. 

  37. Sue L. T. McGregor(2012). Creating home economics future: The next 100 years. chapter 3. Australia: Australian Academic Press. 

  38. Yoo, T. M. (2001, October). The role of home economics and education in building and maintaining future women, families, and social support systems. Paper presented at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Seoul, Korea. 

  39. Yoo, Y. J., & Lee, J. Y. (1994). Principles of home economics, Seoul: Shin Kwang Publishing Co. 

  40. Wang, S. S. (2003). Document research to identify the goals of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 15(2), 79-99 

  41. Wang, S. S. (2016).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irec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ed with the future social change : Focusing on the new recognition of the characteristic as the subjects for life and happines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 28(3), 17-32. http://dx.doi.org/10.19031/jkheea.2016.09.28.3.17 

  42. Wikipedia. (2018). Retrieved March 5, 2018, from https://ko.wikipedia.org/wiki/%EA%B0%80%EC%A0%95%EA%B5%90%EC%9C%A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