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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4, 2017년, pp.5 - 8
이희웅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박재현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김정환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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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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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연료추진선박의 특징은 무엇인가? | 즉, 선박을 대형화하고 선형을 개선해 기름을 종전보다 20~30%가량 덜 쓰고도 같은 효율을 내면서 새로운 국제 환경규제를 충족하는 선박, 선박 연료로 석유화 액화천연가스를 동시에 사용하여 효율을 높이고 동시에 환경규제까지 만족시키는‘LNG연료추진선박’이 친환경 선박의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친환경 선박이라 함은 CO2 규제, NOx 규제, SOx규제 및 Ballast Water 배출 규제 등 환경 규제에 적합한 기술을 적용한 선박으로, | |
친환경 선박이란? | 기존 선박에 비해 연비(燃比)가 좋고 대기 및 해양 오염 물질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인 선박을“친환경 선박”이라 하며, 에코십(ECO-Ship) 또는 그린십(Green ship)이라고도 한다. 현재“친환경 선박”이라 함은 IMO에서 논의되고 있는 신조선 에너지효율지수(EEDI,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관련 요건을 만족할 수 있는 선박을 통칭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정의하였을 경우 선박으로부터 기인하는 모든 오염원으로부터 자유로운 선박을“친환경 선박”이라고 정의한다. | |
어떠한 환경변화가 친환경 선박의 건조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는가? | 조선·해운업계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유해물질·평형수 등의 환경 관련 규제가 2015년 말부터 순차적으로 시행되는 만큼, 비용 경쟁에서 밀리고 환경기준도 충족하지 못하는 기존 선박들이 에코십으로 완전히 대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환경변화로 인해 조선사들은 친환경선박 건조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반면, 해운사들은 친환경선박 확보를 위한 비용 부담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Clarksons Research [World Shipyard Monitor] (2016)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http://www.koshipa.or.kr/
DNV-GL [Towards 2020 - Green shipping] (2015)
SEA Europe [Shipbuilding Market Monitoring Report] (2016)
산업연구원, [2016년 경제, 산업 전망] (2015)
한국무역협회 상해지부 [최근 중국 조선 산업 현황 및 특징]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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