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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mergence of E-book have allowed readers to interact with other readers and to actively participate (e.g. social reading). Furthermore, there is a growing demand in writer's community to take the advantage of the feedback from their readers to update the content of E-book. To do that, they requ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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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독자 참여형 전자책 서비스를 위하여 사용자의 피드백을 취합하여 전자책 안에서 동적으로 갱신되는 전자책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기존의 웹페이지와는 달리 전자책은 한번 출판되고 나면 수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전자책에서 독자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전자책을 갱신하는 것이 어려웠다.
  • 그렇기 때문에 피드백 블록 모델을 통해 전자책을 구현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코딩을 할 줄 모르는 일반인도 피드백 처리가 가능한 전자책을 구현할 수 있도록 피드백 블록 에디터를 개발하였다. 피드백 블록 에디터는 프로그래밍 능력이 없는 사람들이 손쉽게 동적 갱신이 가능한 전자책을 저작할 수 있도록 위즈윅(WY- SIWYG) 방식으로 전자책을 저작할 수 있게 하였으며 앞서 설명한 피드백 클루 모델 기반으로 설계하였다.
  • 또한, 전자책은 책의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책의 구조를 깨뜨리지 않고 사용자 피드백을 활용해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저자가 원하는 위치에서 사용자 피드백을 자동 취합하여 전자책 콘텐츠로 활용, 갱신하기 위한 피드백 클루 모델을 제안하였다. 피드백 클루 모델은 저자가 전자책을 저작할 당시에 사용자 피드백을 입출력 받을 위치에 어떤 피드백 데이터를 받을지 또 어떻게 출력할지 미리 정의하도록 하였다.
  • 피드백 클루 모델을 통해 저자는 원하는 위치에 사용자 피드백을 입력 받아 전자책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는 전자책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피드백 처리 엔진을 통해 사용자 피드백의 저장 및 갱신하는데 용이하도록 하였다. 뿐만 아니라 피드백 클루 모델에 기반하여 피드백 블록 에디터를 구현하여 프로그래밍을 할 줄 모르는 일반 저자도 손쉽게 사용자 피드백을 적용하여 동적 갱신이 가능한 전자책을 저작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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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드백 클루 기법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피드백을 활용하여 전자책 콘텐츠가 자동으로 갱신되는 출판 서비스를 할 수 있는 피드백 클루기법은 제안한다. 피드백 클루 기법은 출판 이후에도 작가의 의도를 반영하여 콘텐츠가 갱신될 수 있도록 저작 시점에 미리 저자가 원하는 사용자 피드백을 전자책의 콘텐츠로 취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피드백 구조를 정의하는 모델이다. 이를 통해 출판 후에도 전자책이 동적으로 갱신될 수 있다.
초보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수 있도록 하는 비주얼 프로그래밍 에디터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또한, 사용자 피드백을 처리하기 위한 전자책을 제작하기 위해서 는 기존의 웹 기술을 통한 구현이 필요한데 이는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일반인은 출판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를 대 상으로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Scratch[2,3], App Inventor[4], Blockly[5, 6]과 같은 비주얼 프로그래밍 에디터가 제공되고 있다. 비주얼 프로그래밍 에디터는 간단하게 블록 조합을 통해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어 기존의 텍스트 기반으로 명령어를 입력하여 코딩하는 방법보다 간편하게 코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 피드백 블록 에디터를 개발한 이유는 무엇인가? 앞서 설명한 피드백 블록 모델을 통해 전자책을 구현하려면 적어도 HTML을 알아야 전자책을 저작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저자는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피드백 블록 모델을 통해 전자책을 구현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코딩을 할 줄 모르는 일반인도 피드백 처리가 가능한 전자책을 구현할 수 있도록 피드백 블록 에디터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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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R. Choi and S.B. Lim, "Analysis of Technology Trends for Digital Publishing Service Model in Smart Media Environment," The Korea Digital Publishing Society, Vol. 1, pp. 25-36, 2012. 

  2. Scratch, https://scratch.mit.edu/ (aceessed Jan., 10, 2017). 

  3. J. Maloney, M. Resnick, N. Rusk, B. Silverman, and E. Eastmond, "The Scratch Programming Language and Environment," ACM Transactions on Computing Education, Vol 10. No. 16, 2010. 

  4. App Inventor, http://appinventor.mit.edu/explore/ (accessed Jan., 10, 2017). 

  5. Blockly, https://developers.google.com/blockly/ (accessed Jan., 10, 2017). 

  6. D. Bau, "Droplet, a Blocks-Based Editor for Text Code," Journal of Computing Sciences in Colleges, Vol. 30, pp. 138-144, 2015. 

  7. J.K. Kim and W.S. Sohn, "Social Annotation and Navigation Support for Electronic Textbook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2, No. 10, pp. 1486-1498, 2009. 

  8. E. Kataoka, T. Amagasa, and H. Kitagawa, "A System for Social Reading Based on EPUB3.0,"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Integration and Webbased Applications and Services,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pp.72-76, 2013. 

  9. L. Lucia, G. Elena, T. Alessandra, B. Maurizio, and A.G. Rossana, "Society@School : Towards an E-Inclusion App for Social Reading,"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earning and Collaboration Technologies, pp. 155-164, 2014. 

  10. Amazon Write on, https://writeon.amazon.com/ (accessed Jan., 10, 2017). 

  11. O'Reilly Atlas Reader, http://chimera.labs.oreilly.com/ (accessed Jan., 10, 2017). 

  12. J.S. Hwang, J.R. Choi, and S.B. Lim, "Requirement Analysis on Utilizing User Feedback in E-book for Social Reading," Proceedings of the Fall Conference of the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8, No .2, pp. 706, 2015. 

  13. J.R. Choi, J.S. Hwang, and S.B. Lim, "Design of User Feedback Interface for Dynamic Updating of E-Book Content," Proceeding of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Vol. 10, No. 11, pp. 359-368,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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