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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교육 환경에서 동적 프로파일 기반 학습 콘텐츠 재구성 모델의 제안
Content Restructure Model for Learning Contents using Dynamic Profil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1, 2018년, pp.279 - 284  

최자령 (숙명여자대학교 ICT융합연구소) ,  신은주 (숙명여자대학교 ICT융합연구소) ,  임순범 (숙명여자대학교 IT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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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개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교육에서도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하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온라인 교육이 대중화되면서 기존 오프라인 교육에서의 획일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의 개인 학습 성취도에 따라 학생 수준에 맞는 콘텐츠로 재구성하여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동적 프로파일 기반으로 학생 로그 정보를 분석하여 순서 변경, 구성 확장, 구성 축소가 가능한 학습 콘텐츠를 재구성하는 서비스를 제안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학생 정보와 콘텐츠 정보를 메타데이터로 기록하여 동적으로 프로파일을 생성, 반영하여 학생 상황인지를 통해 학습 콘텐츠를 재구성하는 엔진을 설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vailability of real-time student behavioral data, personalization on education is gaining a huge traction. Data collected from massively open online courses (MOOC) has shifted the content delivery method from fixed, static to user-adopted form. Such educational content can be personaliz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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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교육 환경에서 동적 프로파일 기반으로 학생들의 학습 활동 로그 분석을 통해 학습 콘텐츠를 재구성하는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의 낮은 참여율을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토대로 동적으로 학생 프로파일을 구성하여 학생 상황인지를 통해 순서 변경, 구성 확장, 구성 축소가 되어 학습 콘텐츠를 재구성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안한다.
  • 학생의 학습 상황을 인지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기본 정보와 학습 활동을 기록하는 학생 프로파일 정보와 학습 콘텐츠 메타데이터를 설계하였다. 이를 토대로 학습 콘텐츠 재구성 엔진에서 저장된 메타데이터 정보를 추출하여 동적으로 프로파일을 반영하여 학생에게 재구성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학습 콘텐츠의 구성이나 내용이 변경될 수 있는 학습 콘텐츠 재구성 엔진을 설계하였다. 제안하는 학습 콘텐츠 재구성 엔진은 저장된 학생 프로파일과 학습 콘텐츠 프로파일을 정보를 분석하여 학습 콘텐츠를 재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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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자 프로파일이란 무엇인가? 사용자 프로파일은 사용자의 기본 정보 및 개인 활동, 선호도와 같은 데이터를 기록해 정형화한 파일을 의미한다. 개인화를 위해서는 이러한 프로파일 정보는 콘텐츠를 추천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온라인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온라인 교육의 장점은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 패턴 및 이해도에 따라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단점으로는 학생들의 낮은 참여율을 들 수 있다.
녹화된 비디오를 이용한 온라인 강의의 한계는 무엇인가? 이러한 온라인 강의는 주로 녹화된 비디오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제공되는 강좌가 60분 분량의 긴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으며 교수자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없다보니 끝까지 수료하는 수강자가 적다는 한계가 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Udacity. https://www.udacity.com/ 

  2. Coursera. https://www.coursera.org/ 

  3. Khan Academy. https://ko.khanacademy.org/ 

  4. Yun-Jeong Kim, Eui-Young Cho, Eun-mi Jeon, "A Study on Flipped Learning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ol. 3, No. 4, pp.159-163, 2017 

  5. Soowoong Seo, "Approach to Visualizing Experience Data of Online Education Service - Focused on Learning Experience of MOOC Video Course -,"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4, No.4, pp.167-178, 2015. 

  6. Suin Kim, Jae Won Kim, Jungkook Park, Alice Oh, "Elivate: A Real-Time Assistant for Students and Lecturers as Part of an Online CS Education Platform," Proceedings of the Third ACM Conference on Learning@Scale. ACM, 2016. 

  7. Sung-Eun Kim, Man-Gon Park,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ustomized Learning System for Reusable Learning Objects,"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f the Korea Multimedia Society, pp. 311-314, 2006. 

  8. Tae-Kyung Cho, "Intelligent learning system based on the profile of learne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2, pp.227-233, 2016 

  9. Jung-Sook Kim, "Design of Evolutionary u-Learning Using Intelligent Agent with Machine Learning,"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f the Korea Multimedia Society, pp. 302-306, 2007. 

  10. Yang-Won Lim, Hankyu Lim, "Reconstruction of e-Learning Contents based on Web 2.0 and the Level Diagnosi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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