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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2, 2017년, pp.313 - 321
최자령 (Dept. of Information Technology Engineer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황정수 (Research Institute of ICT Convergenc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신은주 (Research Institute of ICT Convergenc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임순범 (Dept. of Information Technology Engineer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The emergence of E-book have allowed readers to interact with other readers and to actively participate (e.g. social reading). Furthermore, there is a growing demand in writer's community to take the advantage of the feedback from their readers to update the content of E-book. To do that, they req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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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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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클루 기법은 무엇인가?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피드백을 활용하여 전자책 콘텐츠가 자동으로 갱신되는 출판 서비스를 할 수 있는 피드백 클루기법은 제안한다. 피드백 클루 기법은 출판 이후에도 작가의 의도를 반영하여 콘텐츠가 갱신될 수 있도록 저작 시점에 미리 저자가 원하는 사용자 피드백을 전자책의 콘텐츠로 취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피드백 구조를 정의하는 모델이다. 이를 통해 출판 후에도 전자책이 동적으로 갱신될 수 있다. | |
초보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수 있도록 하는 비주얼 프로그래밍 에디터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또한, 사용자 피드백을 처리하기 위한 전자책을 제작하기 위해서 는 기존의 웹 기술을 통한 구현이 필요한데 이는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일반인은 출판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를 대 상으로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Scratch[2,3], App Inventor[4], Blockly[5, 6]과 같은 비주얼 프로그래밍 에디터가 제공되고 있다. 비주얼 프로그래밍 에디터는 간단하게 블록 조합을 통해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어 기존의 텍스트 기반으로 명령어를 입력하여 코딩하는 방법보다 간편하게 코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
본 논문에서 피드백 블록 에디터를 개발한 이유는 무엇인가? | 앞서 설명한 피드백 블록 모델을 통해 전자책을 구현하려면 적어도 HTML을 알아야 전자책을 저작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저자는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피드백 블록 모델을 통해 전자책을 구현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코딩을 할 줄 모르는 일반인도 피드백 처리가 가능한 전자책을 구현할 수 있도록 피드백 블록 에디터를 개발하였다. |
J.R. Choi and S.B. Lim, "Analysis of Technology Trends for Digital Publishing Service Model in Smart Media Environment," The Korea Digital Publishing Society, Vol. 1, pp. 25-3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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