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계측 유형별 풍속 데이터 분석을 통한 도로표지의 안정성 확보 방안에 관한 연구
An Study on Securing the Stability of Road Sign through Analysis of wind data according to types of measure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2, 2017년, pp.77 - 84  

성홍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정규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안전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으며, 도로 교통 분야에서도 안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로 교통 분야의 안전성 제고를 위하여 도로 시설물의 객관적인 안정성 평가가 필요하며, 자연재해 대비를 목적으로 도로 시설물의 피해 저감이 가능한 기술 적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계측 유형별 풍속 데이터와 이를 적용한 도로표지의 구조 안전성을 비교 분석하여 기상 계측 유형의 시설물 안전성 평가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더불어 도로표지의 안정성 확보 방안을 도출하였으며, 도출한 안정성 확보 방안 중 풍하중 저감 기술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였다. 계측 유형별 풍속 데이터 분석 결과, 기상관측차량시스템의 풍속 데이터는 기상청과 도로기상정보시스템의 풍속 데이터에 비하여 약 2.43배로 크게 나타났다. 또한 기상관측차량시스템의 풍속 데이터를 적용한 도로표지의 안정성 검토를 통하여 돌풍으로 인한 도로표지의 파괴 및 전도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안정성 확보 방안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도로 선형 단위의 기상 데이터를 활용하여 도로 시설물의 객관적인 안정성 분석과 모니터링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풍하중 저감 기술 적용을 통하여 도로 안전도의 제고가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terest in safety has been increasing in every area, especially in the field of transportation. The accurate evaluation of the stability of road facilities is needed to improve the level of safety in the field of transportation and the application of new technologies is required to redu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절에서는 국내 기상 데이터 관측 기술, 도로 시설물 안전성 평가 동향과 도로 시설물의 피해 저감 기술에 대한 동향 분석을 수행하였다. 더불어 관련 연구 동향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의 계측 유형별 기상 데이터 및 도로표지의 풍해 저감 기술의 적용 방향 등의 차별성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계측 유형별 풍속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각 계측 유형별 풍속 데이터를 적용한 도로표지의 구조 안전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더불어 도로표지의 안정성 확보 방안을 도출하였으며, 도출한 안정성 확보 방안 중 풍하중 저감 기술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표지의 안정성 확보 방안 중 풍하중 저감 기술의 적용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였다. 도로표지의 풍하중 저감 기술 중 판독성을 유지하며 일정한 간격의 천공을 갖는 유공형 도로표지에 대한 구조 안정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표지의 안정성 확보 방안으로 지역적 환경 및 돌풍을 반영한 설계풍속의 규정 개정과 풍하중 저감 기술의 적용을 제시하였으며, 이 중 풍하중 저감 기술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 이에 따라 이상기후 등의 자연재해에 대비하고 도로 교통 분야의 안전성 제고를 위하여 도로 시설물의 객관적인 안정성 평가와 도로 시설물의 안정성 확보 방안 도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보다 객관적인 도로 시설물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계측 유형별 풍속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각 계측 유형별 풍속 데이터를 적용한 도로 표지의 구조 안정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계측 유형별 기상 데이터의 도로표지 안정성 평가에 대한 차이점과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절에서는 계측 유형별 풍속 데이터 분석 및 도로표지의 안정성 분석 결과를 토대로 도로표지의 안정성 확 보 방안을 도출하였다. 도출한 도로표지의 안정성 확보 방안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 기존 연구에서는 일률적으로 40m/s의 설계풍속 혹은 기상청의 고정 관측 자료를 적용하여 도로시설물의 안정성을 분석하였다. 이에 반해 본 연구에서는 고정관측 자료가 아닌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도로 선형별 기상 데이터를 활용하여 도로시설물의 실질적인 안정성을 검토 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는 도로시설물의 풍하중 저감 기술을 제안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그쳤으나, 본 연구에서는 ‘유공형 도로표지’ 풍하중 저감 기술을 제안하고, 기상 조건별 풍하중 저감 효과를 분석하여 효율적으로 제안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상관측차량장비는 무엇인가? 국립기상연구소 재해기상센터에서는 기온, 기압, 풍향, 풍속, 습도 등의 측정이 가능한 이동식 기상관측차량 시스템(MAOS : Mobile Atmospheric Observing System)을 개발하였으며, 관측 장비의 최적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기상관측차량장비는 노면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온도, 습도, 대기압, 풍향, 풍속, 강수량 등 기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6]. 기상 관측차량시스템을 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구간의 실시 간 기상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며, 이를 활용한 교통상황 예측 및 도로시설물 안정성 평가 등의 효율적인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도로기상정보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국내 일부 지방국토관리청에서는 도로 선형 단위의 기상 데이터 계측을 위하여 도로기상정보시스템(RWIS : Road Weather Information System)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도로기상정보시스템은 도로변에서 설치된 검지기로 부터 기상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으로 도로노면 및 대기상태의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를 이용한 도로 기상 분석 및 교통상황 예측 연구는 이미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도로표지의 안정성 확보 방안 중 지역적 환경을 고려하고 돌풍 및 강풍의 반영이 가능한 설계풍속에 대한 규정 개선 방안이 가지는 단점은 무엇인가? 첫 번째 도로표지의 안정성 확보 방안으로는 도로표지의 설계 시 적용되는 일률적인 설계풍속을 대신하여 지역적 환경을 고려하고 돌풍 및 강풍의 반영이 가능한 설계풍속에 대한 규정 개선 방안이다. 이 방안은 도로표지의 직접적인 구조 안정성 확보는 개선 가능하나, 도로표지의 과대설치 및 이로 인한 비경제적인 단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두 번째 도로표지의 안정성 확보 방안으로는 풍하중 저감 효과가 있는 도로표지 기술을 적용하는 방안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J. K. Kim., Y. J. Son. "Introduction Methods of Road Safety Analysis for National living Safety",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Brief, pp. 1-8, 2013. 

  2. S. S. Lee., H. N. Kwon., K. Y. Kim., J. H. Kim, K. C. Jung. "Development of Regional Wind Risk Index", Conference on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211-212, 2014.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tudy on structure and production method of road sign", 2014. 

  4. National Institute of Meteorological Sciences, "Establishment and Operation of High Impact Weather Research Center(II)", 2012. 

  5. E. B. Jung., C. Oh., S. M. Hong. "Prediction of Speed by Rain Intensity using Road Weather Information System and Vehicle Detection System data",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2, no. 4, pp. 45-55, 2013. 

  6. National Institute of Meteorological Sciences, "Establishment and Operation of High Impact Weather Research Center(IV)", 2014. 

  7. Y. S. An. "Real-time Natural Disaster Failure Analysis Information System Development using GIS Environment",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0, no. 4, pp. 639-648, 2009. 

  8. T. H. Kim., M. B. Seo., S. J. Kim. "A Study on the Facilities Maintenance Information Composition and Practical Use of Advanced Technology", Conference on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p. 25-27, 2015. 

  9.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Development and Commercialization of Lightweight Road Sign", 2015. 

  10. S. M. Lim., D. Y. Song., K. W. Park., J. S. Park. "A Study for Aerodynamic Drag Reduction on Variable Message Sign using Flow Analysi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0, no. 6, pp. 140-146, 2011. 

  11. A. Giannoulis., T. Stathopoulos., D. Briassoulis., A. Mistriotis. "Wind Loading on Vertical Panels with Different Permeabilities", Jou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107-108, pp. 1-16, 2012. DOI: https://doi.org/10.1016/j.jweia.2012.02.014 

  12. C.W. Letchford. "Wind Loads on Rectangular Signboards and Hoardings", Jou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89, no. 2, pp. 135-151, 2001. DOI: https://doi.org/10.1016/S0167-6105(00)00068-4 

  13. Y. C. Son., J. G. Lim., K. A. Yu. "A study on improvement of wind-resistance characteristics of the structure supporting for variable message sign board", Conference on The Wind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pp. 199-204, 2008. 

  14. D. H. Kim., I. K. Lee., B. W. Jo. "Wind Induced Risk Analysis of Highway Facilities", Jou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21, no. 6, pp. 553-561,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