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검도수련에 따른 라이프스킬의 특성
Effects of Life Skill of Elementary Students through the Training of "Kumdo"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219 - 229  

강태성 (국립인천대학교 운동건강학부) ,  성창훈 (국립인천대학교 운동건강학부) ,  김태형 (국립인천대학교 운동건강학부) ,  장동수 (국립인천대학교 운동건강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 검도수련생의 라이프스킬의 변화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579명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검증 및 확인적 요인분석 과정을 거쳐 초등학교 검도수련생의 라이프스킬을 개념화 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라이프스킬의 차이를 성별과 경력에 따라 분석하기 위해 One-way MANOVA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이 검도수련을 통해 발달하는 라이프스킬은 성품, 사회기술, 문제해결기술, 건강관리 4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검도수련에 따른 라이프스킬의 성차는 없었으며, 검도수련 경력에 따라서는 사회기술, 건강관리에서 차이를 보였다. 또한, 검도수련 초등학생의 일상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 라이프스킬요인은 사회기술, 문제해결기술, 성품 순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changes of life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practice kumdo. For this, 579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re studied, and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test,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were conducted. After that, we conceptualiz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생 검도수련자를 대상으로 라이프스킬의 개념을 탐색하고 구조를 확인하여, 성별과 경력에 따라 인식하는 라이프스킬의 차이와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검증하므로 써 검도수련을 통해 체득되는 라이프스킬의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목적달성을 위해 분석된 결과를 근거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 검도수련생이 인식하는 라이프스킬의 개념 탐색 및 구조를 확인하여 요인들 간의 차이와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국 초등학교검도대회에 참가한 초등학생 1학년부터 6학년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다음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 검도수련자를 대상으로 라이프스킬의 개념을 탐색하고 구조를 확인하여, 성별과 경력에 따라 인식하는 라이프스킬의 차이와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검증하므로 써 검도수련을 통해 체득되는 라이프스킬의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목적달성을 위해 분석된 결과를 근거로 논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다양한 스포츠 종목을 대상으로 한 반복적 연구노력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첫째, 초등학생의 검도수련에 따라 변화될 수 있는 라이프스킬의 구성 요인을 탐색하고, 둘째, 검도수련생의 성별과 경력(1년미만, 1년이상, 2년이상, 3년이상)에 따라 라이프스킬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며, 셋째, 라이프스킬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집단의 스포츠참여로 초등학생들은 어떤 기회를 갖는가? 따라서 초등학생은 집단의 스포츠참여로 소속감 및 타인과 협동하는 태도를 발달시키고 이기적인 행동을 자제하여, 인내심, 배려, 공정, 정의 등 시대문화에 맞는 올바른 품성과 삶의 기술을 교육받고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할 것이다. 서구의 선행연구 결과 유소년에게 라이프스킬(life skills)을 체득시키기 위해서는 전문적 스포츠지식을 바탕으로 교육에 참여할 때 스포츠체험을 통해 라이프 스킬을 발달시키는데 있어 스포츠가 그 역할을 담당할 수 있고[9-12], Demoulin(1997)[13]는 무도수련이 자신감 향상, 학습태도와 자아개념에 긍정적 변화를 주어 신체적, 정신적 발달에 효과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바, 이는 전통적인 무도의 속성이 근대 스포츠의 속성과 결합되어 나타난 “무도스포츠” 또한, 라이프스킬을 발달시키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무도에 따라 체득되는 라이프스킬의 차이를 비교해 볼 수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근일 등(2005)[21]은 태권도 수련결과 정서적, 사회적 측면의 인격형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김상규(2005)[22]는 초등학생의 태권도 수련은 학년, 교육기간, 수련목적, 수련경험 등에 따라 인성의 수련효과에 영향을 준다고 밝히고 있으며, 박민석(2011)[23] 역시 태권도 수련결과 문제해결기술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다는 결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와는 상반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검도와 태권도가 가지는 무도라는 형태적인 측면은 같으나, 외형적으로 나타나는 종목의 차이와 각각의 무도를 교육하는 도장의 교육이념을 다르게 인식하는 연구대상의 인식의 차이에서 나타난 결과로써 같은 무도라도 지도자의 교육이념과 도장의 여건에 따라서 체득되는 라이프스킬은 다르다고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무도에 따라 체득되는 라이프스킬의 차이를 비교해 볼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했다고 생각된다.
현재의 입시위주 교육제도는 초등학생을 어떻게 몰아가고 있는가? 이처럼 물질적 풍요 속에서 아동을 건강하고, 바르게 교육시켜, 올바른 인성을 키워주는 역할은 교육이 담당해야 할 몫으로써 학교교육은 신체․정신․정서적으로 전인적인 인간을 육성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현재의 입시위주 교육제도는 초등학생에게도 조기교육과 사교육의 현장으로 몰고 가면서도 정작 신체활동의 시간을 허용하지 않는 편중된 지식 습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김형철,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3. 

  2. 통계청, www.kostat.go.kr/ 

  3. 조성길, 초등학생 검도수련에 따른 학습태도 및 주의집중력에 관한 연구, 국제문화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8. 

  4. 박경애, 초등학생의 스포츠 활동 참여에 따른 자기효능감 및 교유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7. 

  5. 이소영, 게임의 중독적 사용이 아동의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0. 

  6. 남경남, 박동철, "검도수련이 초등학생들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검도학회지, 제21권, 제2호, pp.90-101, 2005. 

  7. 김경희, 아동심리학자, 서울 : 박영사, 1992. 

  8. 원영근, 초등학교에서의 스포츠 활동이 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3. 

  9. K. P. Hodge, "Character building in sport: fact or fiction?," New Zealand Journal of Sports Medicine, Vol.17, No.2, pp.23-25, 1989. 

  10. S. G. McCallister, E. M. Blinde, and W. M. Weiss, "Teaching values and implementing philosophies: dilemmas of the youth sport coach," The Physical Educator, Vol.57, No.1, pp.35-45, 2000. 

  11. S. Danish, T. Taylor, K. Hodge, and I. Heke, "Enhancing youth development through sport," World Leisure Journal, Vol.46, No.3, pp.38-49, 2004. 

  12. N. Holt, L. Tink, J. Mandigo, and K. Fox, "Do youth lean life skills through their involvement in high school sport?: A case study," Canadian Journal of Education, Vol.31, No.2, pp.281-304, 2008. 

  13. D. Demoulin, Juvenile Delinquents, the Martial Arts, and Behavior Modification: An Experimental Study for Social Interven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ED291854, 1997. 

  14. 김의영, 무도수련이 청소년의 가치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대학원 체육학과,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00. 

  15. 양진방, "무술, 무예, 무도개념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틀," 용인대학교 무도연구소지, Vol.9, No.1, pp.19-29, 1998. 

  16. 서병윤, 월간검도, 서울 : 월간 검도, 2004. 

  17. 김재일, 검도총서, 서울 : 서민사, 1993. 

  18. 이철우, 나를 위한 심리학, 서울 : 더난출판사, 2007. 

  19. D. Gould and S. Carson, "Life skills development through sport: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International Review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Vol.1, No.1, pp.58-78, 2008. 

  20. 정예수, 태권도 라이프 스킬의 개념화 및 척도개발, 고려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10. 

  21. 이근일, 이보선, 양승철, "초등학생의 태권도 수련에 따른 인격형성 및 학교생활 만족의 관계," 용인대학교 무도연구소지, 제16권, 제1호, pp.159-172, 2005. 

  22. 김상규,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체육과학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5. 

  23. 박민석, 초등학생의 태권도 수련이 사회성숙도와 리더십 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11. 

  24. D. Gould and S. Carson, Personal development through sport: In O. Bar-Or & H. Hebestreit(Eds.) The encyclopedia of sport medicine the child and adolescent athlete(pp.287-301), Oxford : Blackwell Science, 2008. 

  25. 박진환, 신승호, "대학검도선수들의 자기관리가 선수생활만족 및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대한검도학회지, 제26권, 제1호, pp.23-38, 2015. 

  26. 임선미, 초등학교 학부모의 자녀 검도수련에 대한 태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6. 

  27. 송호영, 초등학생 체육교실에 대한 학부모 인식도 조사연구,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3. 

  28. 송희근, 초등학생의 태권도 수련참여가 성취동기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체육과학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5. 

  29. 전상희, 초등학생의 귀인양식과 우울 및 학교생활만족도, 서강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1997. 

  30. 안영복, 적응 및 부적응의 행동특성과 관계 변인,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1984. 

  31. 강신우, 중학생의 스포츠 활동 참여가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9. 

  32. 김대수, 중학생의 스포츠 활동 참여와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10. 

  33. 김백수, 초등학생 검도 수련참여가 성취동기 및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8. 

  34. 배영필, 중.고학생들의 검도운동 참여정도가 학교생활 적응 및 도덕성의 관계,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13. 

  35. 정예수, "삶의 기술로써의 태권도 교육 방향성 제고," 한국체육철학회지, 제18권, 제2호, pp.19-30, 2010. 

  36. 공경희, 라이프스킬 개발의 관점에서 본 청소년 승마 교육의 현황파악 및 대안 탐색, 서울대학교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14. 

  37. 최기훈, 테니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라이프스킬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1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