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573 - 594
The present study interviewed Eight novice supervisors (i.e., counselling psychologists with fewer than 5 years of experience) to investigate the need for formal supervision training. A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method was used to analyze data, and the result found four main domains, 12 sub-d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퍼비전의 목적은 무엇인가? | 수퍼비전은 상담에서 분리 된 전문적인 분야로[12], 수퍼바이저가 된다는 것은 새롭고 더 복잡한 영역으로 기술을 확장하여[3] 발달에 있어서 한 단계 더 나아가는 것이다. Bernard[68]는 수퍼바이저에 대해 교사(Teacher), 상담자(Counselor), 자문 (Consultant)의 세 가지 역할로 구분하였고[19], 수퍼비전의 목적은 규범적(normative), 발달형성(formative), 회복기능(restorative functions)으로 요약할 수 있다 [50][74]. | |
경험이 많은 숙련된 수퍼바이저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접근법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그들은 수퍼비전 발달에 대한 연구(CQR)를 실시하였는데 수퍼비전을 수행하면서 겪는 주요 어려움으로, 부족한 수퍼바이지의 역량, 광범위한 윤리적 문제, 수퍼바이저의 특성, 수퍼바이저의 역전이, 수퍼비전 내 관계의 어려움을 토로하였다. 그들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법으로 관계맺기(relational-명명하기, 조율하기, 실수인정하기, 예측하기, 병렬적 프로세스 탐색), 숙고하기(reflective-주의깊게 모니터링하기, 수퍼비전하기, 사례개념화하기, 역전이 인식하기), 대면하기(confrontative-직면하기),회피하기(avoidant interventions- 철회하기)의 4가지 요인으로 설명하였다. | |
수퍼비전이란 무엇인가? | 수퍼비전은 “뚜렷하게 구분되는 전문적인 활동”[8], “개입”[4] 그리고 경험이 적은 수퍼바이지가 현장의 경험이 “풍부한” 수퍼바이저를 참고하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9-11]. 수퍼비전은 일생동안 계속되는 활동[61] 으로 상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경험을 통합시키고, 상담자 훈련을 위해 가장 많이 활용되는 교육방 법이므로 상담 분야의 전문성을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64]. 수퍼비전은 상담에서 분리 된 전문적인 분야로[12], 수퍼바이저가 된다는 것은 새롭고 더 복잡한 영역으로 기술을 확장하여[3] 발달에 있어서 한 단계 더 나아가는 것이다. |
L. D. Borders, C. S. Cashwell, and J. P. Rotter, "Supervision of counselor licensure applicants: A comparative study," Counselor Education and Supervision, Vol.35, pp.54-69, 1995.
M. H. Ronnestad, D. E. Orlinsky, B. K. Parks, and J. D. Davis, "Supervisors of psychotherapy: Mapping experience level and supervisory confidence," European Psychologist, Vol.2, pp.191-201, 1997.
R. Goodyear, J. W. Lichtenberg, K. Bang, and J. B. Gragg, "Ten changes psychotherapists typically make as they mature into the role of supervisor,"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70, No.11, pp.1042-1050, 2014.
J. M. Bernard and R. K. Goodyear, Fundamentals of clinical supervision (5th ed.),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 2014.
www.krcpa.or.kr/default.asp
http://www.counselors.or.kr/
이홍숙, 최한나, "수퍼바이저의 수퍼비전 경력 수준에 따른 수퍼비전 수행과 성과의 차이," 상담학연구, 제14권, 제3호, pp.1679-1698, 2013.
C. A. Falender and E. Shafranske, Clinical supervision: A competency-based approach,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4.
M. Gilbert and K. Evans, Psychotherapy supervision, McGraw-Hill International, 2000.
Carlo Perris "Supervising Cognitive Psychotherapy and Training Supervisors," Journal of Cognitive Psychotherapy: An International Quarterly, Vol.8, No.2, pp.83-103, 2000.
M. Townend, L. Iannetta, and M. H. Freeston, "Clinical supervision in practice: A survey of UK cognitive behavioural psychotherapists accredited by the BABCP," Behavioural and Cognitive Psychotherapy, Vol.30, No.04, pp.485-500, 2002.
H. A. Dye and L. D. Borders, "Counseling supervisors: Standards for preparation and practice,"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Vol.69, No.1, pp.27-29, 1990.
Jason Thomas Duffy, Douglas A. Guiffrida "The Heroic Supervisor: Using the Hero's Journey to Facilitate Development in Supervisors-in-Training," The Clinical Supervisor, Vol.33, pp.144-162, 2014.
J. M. Bernard and R. K. Goodyear, Fundamentals of clinical supervision(4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2009.
Counsel for Accreditation of Counseling and Related Educational Programs (CACREP). 2009 standards for accreditation. Retrieved from http://www.cacrep.org/wp-content/uploads/2013/12/2009-Standards.pdf
M. H. Ronnestad and T. M. Skovholt, "En modell for utvikling og stagnasjon hos terapeuter/rdgivere(A model for the development and stagnation of therapist/ counselors)," Journal of the Norwegi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idsskrift for Norsk Psykologforening, Vol.28, pp.555-567, 1991.
M. H. Ronnestad and T. M. Skovholt, "Supervision of beginning and advanced graduate students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Vol.71, No.4, pp.396-405, 1993.
AAMFT: American Association of Mmrriage and Family Therapy.
김계현, "상담교육방법으로서의 개인 슈퍼비젼 모델에 관한 복수 사례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4권, 제1호, pp.19-53, 1992.
소수연, 장성숙, "숙련된 수퍼바이저의 수퍼비전 수행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6권, 제2호, pp.222-253, 2014.
라수현, 이유정, 최명식, "수퍼바이저들의 수퍼바이지 평가 항목에 대한 개념도 분석 연구," 인간이해, 제33권, 제1호, pp.103-122, 2012.
방기연, "상담심리사의 수퍼비전 경험에 대한 질적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8권, 제2호, pp.233-254, 2006.
강민지, 근거이론에 의한 아동상담자의 전문성 발달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권경인, 김창대, "집단상담: 한국 집단상담가의 특성 분석," 상담학연구, 제8권, 제3호, pp.979-1010, 2007.
http://www.snue.ac.kr/education
http://nursing.snu.ac.kr/academics/undergraduate/curriculum
http://www.youthcounselor.or.kr/file/
전정운, 초심 수퍼바이저의 전문성 발달 연구,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심흥섭, "상담슈퍼비젼에 대한 소고," 人間理解, 제17권, pp.1-14, 1996.
지승희, 회피형 내담자가 지각하는 상담과정 및 변화요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01.
박승민, "상담학 분야의 질적 연구 경향 분석. 국내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제13권, 제2호, pp.953-977, 2012.
C. E. Hill, "Introduction to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In C. E. Hill (Ed.),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A practical resource for investigating social science phenomena (pp.3-20),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12.
C. E. Hill, S. Knox, B. J. Thompson, E. N. Williams, S. A. Hess, and N. Ladany,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An updat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52, No.2, pp.196-205, 2005.
전정운, 한재희, "초심 수퍼바이저의 전문성 발달과정 연구," 상담학연구, 제13권, 제6호, pp.2607-2624, 2012.
D. M. Kivlighan, and S. T. Quigley, "Dimensions used by experienced and novice group therapists to conceptualize group process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38, pp.415-423, 1991.
Len Jennings, Michael Goh, Thomas M. Skovholt, Matthew Hanson, and Devjani Banerjee-Stevens, "Multiple Factors in the Development of the Expert Counselor and Therapist,"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Vol.30, No.1, pp.59-72, 2003.
Thomas M. Skovholt and Michael H. Ronnestad, "Struggles of the Novice Counselor and Therapist,"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Vol.30, No.1, pp.45-58, 2003.
지승희, 주영아, 김영혜, "수퍼비전 경험과 되고 싶은 수퍼바이저 상에 관한 탐색적 연구," 상담학연구, Vol.15, No.5, pp.1671-1693, 2014.
유성경, 두경희, 김은하, 정여주, "수퍼비전 형식, 방법 및 내용에 대한 수퍼바이지 인식," 상담학연구, 제10권, 제4호, pp.1907-1927, 2009.
허재경, 김지현, "성찰 중심 수퍼비전을 통한 상담자 발달의 변화과정 탐색연구," 상담학연구, 제10권, 제2호, pp.719-740, 2009.
Yogev Sara; Pion, Georgine M "Do supervisors modify psychotherapy supervision according to supervisees' levels of experience?," American Psychotherapy Association, Vol.21, No.2, pp.206-208, 1984.
L. DiAnne Borders, "The Good Supervisor," ERIC Digest, EDO-CG-94-18. April. 1994.
KrisUn L. Barnes, "Applying Self-Efficacy Theory to Counselor Training and Supervision: A Comparison of Two Approaches," Counselor Education and Supervision; ProQuest Psychology Journals, Vol.44, No.1, pp.56-69, 2004.
Allen K. Hess, Kathnyn D. Hess, and Tanya H. Hass, ".PSYCHOTHERAPY SUPERVIS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2008.
Sangganjanavanich, Varunee Faii; Black, Linda L. "Clinical supervision for international counselors-in-training: implications for supervisors," Journal of Professional Counseling; Practice, Theory and Research, Vol.37, pp.52-65, 2009.
Thomas M. Skovholt and Michael Helge Ronnestad, "Themes in Therapist and Counselor Development,"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Vol.70, pp.505-515, 1992.
M. King, O. Davidson, F. Taylor, A. Haines, D. Sharp, and R. Turner, "Effectiveness of teaching general practitioners skills in brief cognitive behaviour therapy to treat patients with depression: randomised controlled trial," British Medical Journal, Vol.324, pp.947-950, 2002.
S. T. Walters, S. A. Matson, J. S. Baer, and D. M. Ziedonis, "Effectiveness of workshop training for psychosocial addiction treatments: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Substance Abuse Treatment, Vol.29, No.4, pp.283-293, 2005.
D. Westbrook, A. Sedgwick-Taylor, J. Bennett-Levy, G. Butler, and F. McManus, "A pilot evaluation of a brief CBT training course: Impact on trainees' satisfaction, clinical skills and patient outcomes," Behavioural and Cognitive Psychotherapy, Vol.36, No.05, pp.569-579, 2008.
P. K. Gordon, "Ten steps to cognitive behavioural supervision," The Cognitive Behaviour Therapist, Vol.5, No.04, pp.71-82, 2012.
이숙영, 김창대, "상담 전공 대학원 교육과정 표준화 연구," 敎育學硏究, 제40권, 제2호, pp.231-250, 2002.
이윤주, "상담 사례개념화 요소목록 개발 및 수퍼비전에서 중요하게 지각되는 사례개념화요소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3권, 제1호, pp.79-93, 2001.
소수연, 장성숙, "효과적인 수퍼비전 요소에 관한 수퍼바이저의 지각 연구," 상담학연구, 제12권, 제3호, pp.1051-1067, 2011.
송은화, 정남운, "수퍼비전 교육내용 요구도와 실태, 만족도 연구-숙련과정에 있는 상담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7권, 제2호, pp.317-334, 2005.
이동혁, 유성경, "상담연구의 주제 및 연구 대상 분석: 학위논문 및 학회지 논문을 중심으로," 청소년상담연구, 제8권, 제1호, pp.37-58, 2000.
조성호, "상담심리학 연구 동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5권, 제4호, pp.811-832, 2003.
김지연, 김광웅, "국내의 상담 수퍼비전 연구 고찰," 한국놀이치료학회지, 제11권, 제4호, pp.1-22, 2008.
홍지영, 수퍼바이저 스타일이 수퍼비전 과정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홍지영, "수퍼바이저 스타일이 수퍼비전 작업동맹과 수퍼비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제9권, 제4호, pp.1489-1504, 2008.
오효정, 최한나, "초보 수퍼바이저가 겪는 어려움과 대처방법," 상담학연구, 제16권, 제5호, pp.75-94, 2015.
William Farrell, "Training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Handbook of Counseling Psychology, Ray Woolfe & Windy Dryden, ed. London:Sage, 1996.
최해림, 김영혜, "한국의 상담자 교육과 훈련에 관한 연구-상담심리 석, 박사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8권, 제4호, pp.713-729, 2006.
손진희, "수퍼바이지 행동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수퍼비전 요소 연구," 상담학연구, 제5권, 제2호, pp.243-261, 2004.
심수명, "상담자 발달수준에 따른 수퍼비전의 통합 모델에 관한 연구," 국제신학, 제10권, pp.187-233, 2008.
방기연, "상담 수퍼바이저 교육에 대한 고찰," 연세교육연구, 제15권, 제11호, pp.119-131, 2002.
방기연, "상담 수퍼비전에서 제기되는 윤리적인 문제들," 가족과 상담, 제2권, 제1호, pp.1-16, 2012.
문수정, 김계현, "상담수퍼비전 교육내용 요구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2권, 제1호, pp.1-18, 2000.
Jennifer S. Ripley, Latrelle D. Jackson, and Rhonda L. Tatum Edwrd, "A Developmental Model of Supervisee Religious and Spiritual Development," Journal of Psychology and Christianity, Vol.26, No.4, pp.298-306.
Shim, S. Sangkwon, "Cultural landscapes of pastoral counseling in Asia: The case of Korea with a supervisory perspective," American Journal of Pastoral Counseling, Vol.5, pp.77-97, 2008.
이소연, 최바울, 이정선, 서영석, "수퍼바이저가 경험한 상담수련생의 전문적 역량의 문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6권, 제2호, pp.245-270, 2014.
김진숙, "성찰적 수퍼비전 접근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8권, 제4호, pp.673-694, 2006.
N. Ladany, S. Morotta, and J. L. Muse-Burke, "Counselor experience related to complexity of case conceptualization and supervision preference," Counselor Education & Supervision, Vol.40, pp.203-219, 2001.
전정운, 초심 수퍼바이저의 전문성 발달과정 연구,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F. Inskipp and B. Proctor, The Art, Craft and Tasks of Counselling Supervision Part 1: Making the Most of Supervision, Twickenham. UK:Cascade.
L. DIANNE BORDERS, "A Systematic Approach to Peer Group Supervision,"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Vol.69, pp.248-252, 1991.
G. M. Hart, The process of clinical supervision. Baltimore, MD: University Park Press, 1982.
S. A. Roth, "Peer supervision in the community mental health center. An analysis and critique. The Clinical supervisor, Vol.4, pp.159-168, 1986.
M. D. Paul Rodenhaljser, "Toward a Multidimensional Model for Psychotherapy Supervision Based on Developmental Stages," The Journal of Psychotherapy Practice and Research, Vol.3, pp.1-15, 1994.
소수연, 수퍼바이저의 효과적인 수퍼비전 요소 탐색과 수퍼비전 수행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Clara E. Hill, Catherine Sullivan, Sarah Knox, Lewis Z. Schlosser, "Becoming Psychotherapists: Experiences of Novice Trainees in a Beginning Graduate Class," Education Faculty Research and Publications, Vol.12, No.1, pp.1-34, 2007.
S. M. Kilminster and B. C. Jolly, "Effective supervision in clinical practice settings: a literature review," MEDICAL EDUCATION, Vol.34, pp.827-840, 2000.
Marna S. Barrett and Jacques P. Barber, "A Developmental Approach to the Supervision of Therapists in Training," Journal of Contemporary Psychotherapy, Vol.35, No.2, pp.169-183, 2005.
Nicola Gazzola, Anne Theriault, "Relational Themes in Counselling Supervision: Broadening and Narrowing Processes," Canadian Journal of Counselling, Vol.41, No.4, pp.228-243, 2007.
A. K. Hess, The interpersonal approach to supervision. In C. E. Watkins, Handbook of psychotherapy supervision, New York: Wiley, pp.63-83, 1997.
Nadine Pelling, "The Relationship of Supervisory Experience, Counseling Experience, and Training in Supervision to Supervisory Identity Development," Int J Adv Counselling, Vol.30, pp.235-248, 2008.
L. D. Borders, L. M. Raincy, L. B. Crutchficld, and D. W. Martin, "Impact of counseling supervision course on doctoral students' cognitions," Counselor Education and Supervision, Vol.35, pp.204-217, 199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