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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운영 항공기 주익 구조물 피로임계부위의 손상허용평가
Damage Tolerance Assessment for Fatigue-Critical Locations of Wing Structure of Aged Aircraf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1 no.2, 2017년, pp.129 - 136  

천영철 (군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원철 (군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진지원 (군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태진 (군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강기원 (군산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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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기 주익 구조물에 대한 피로균열진전 해석 및 실험을 통하여 운영 기간에 따른 장기 운영 항공기의 손상허용성을 평가하는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주익 구조물의 피로임계부위 2 곳을 대상으로, 선행 연구에서 개발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산출된 피로응력 스펙트럼 및 상용 코드인 NASGRO 를 이용한 피로균열진전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참고문헌의 결과와 비교하여 피로응력 스펙트럼 및 균열진전해석방법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실제 주익 구조물에서 채취한 시험편 및 이와 동일 재료로 가공된 시험편을 대상으로 위의 피로응력 스펙트럼을 적용한 피로균열진전시험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운영 기간에 따른 주익 구조물의 손상허용성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ssess the damage tolerance of the wing structure of aged aircraft with long-term service through the fatigue crack growth analysis and tests. For the fatigue-critical locations (FCL) W2 and W4 in the wing structure, the fatigue stress spectrum was derived based on a previous stu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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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와 같으며 이들의 초기균열은 해당 체결 구멍의 가장자리에서 시작되는 코너 균열(corner crack)로 가정하였다.(11) 이에 따라 NASGRO를 이용한 피로균열 진전해석에서 FCL W2 및 W4의 초기균열은 평판에서의 타원형 코너균열(quarter elliptical corner crack in plate, CC16-qe)로 설정하였으며 균열이 성장함에 따라 관통균열(through crack at edge of plate, TC03-te)로 천이 거동을 한다고 가정하였다. (13) 초기 균열의 크기는 구조물 검사에 사용되는 비파괴 검사법의 종류에 따라 좌우되며 SwRI 보고서에 제시되어 있는 0.
  • 1 참조). FCL W2 및 W4의 자세한 형상은 Fig. 2와 같으며 이들의 초기균열은 해당 체결 구멍의 가장자리에서 시작되는 코너 균열(corner crack)로 가정하였다.(11) 이에 따라 NASGRO를 이용한 피로균열 진전해석에서 FCL W2 및 W4의 초기균열은 평판에서의 타원형 코너균열(quarter elliptical corner crack in plate, CC16-qe)로 설정하였으며 균열이 성장함에 따라 관통균열(through crack at edge of plate, TC03-te)로 천이 거동을 한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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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 내 장기적 주익 구조물과 신규 주익 구조물 시료의 피로균열진전거동 분석을 통해 내린 결론은? 이와 같이 약 30년 이상의 운영 기간을 갖는 항공기 주익 구조물에서 채취한 Type #2 시험편의 결과와 신규로 생산된 재료에서 가공한 Type #1 시험편의 실험결과를 비교했을 때 일부 차이가 발생하지만 전반적으로 거의 동일한 피로균열진전거동을 보인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항공기 주익 구조물의 피로임계부위 FCL W2 및 W4은 항공기 운영 기간에 따른 열화 현상은 없으며 신규 생산 재료와 동일한 손상허용성을 가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손상허용성 즉 피로균열진전거동의 열화 현상은 부식(corrosion) 및 취화(brittleness) 현상 등에서 발생하므로 본 항공기의 운영환경이 열화현상을 발생시킬 수 있을 정도의 환경이 아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장기 운영항공기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무엇을 하는 것이 좋은가? 군용 항공기는 민간 항공기에 비하여 매우 다양한 하중조건하에서 운용되는 관계로 비행시간의 경과에 따라 피로 균열의 발생 및 진전은 불가피하다. (1,2) 특히 장기 운영항공기의 경우, 운영 시간에 따른 구조물의 열화(degradation)로 인하여 균열의 발생 또는 진전속도가 항공기 설계 또는 운영 초기에 비하여 증가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항공기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일정 비행시간 경과 후 손상허용평가(damage tolerance assessment)(3~5) 재실시가 바람직하다.
주익 구조물은 무엇인가? 주익 구조물은 항공기의 가장 핵심적인 구조물로서 각종 임무 형태(mission profile)에 따른 비행하중 배수(load factor)를 직접적으로 받는 구조물이다. 또한 주익 구조물에는 스파(spar) 및 스킨(skin) 등의 결합을 위한 리벳 및 노치 부위가 존재하며 이들에는 응력집중이 발생하므로 집중적인 손상허용평가가 수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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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Kim, Y. J., Kim, H. G., Kim, C. Y., Chang, J. J. and Lee, M. Y., 2013, " Fatigue Analysis to Determine the Repair Limit for the Damaged Fastener Hole of Aging Aircraft(P-3CK)," Proceeding of JKSAS, pp. 959-966. 

  2. Kang, K. W., Koh, S. K., Choi, D. S. and Kim, T. S., 2010, "Fatigue Life and Stress Spectrum of Wing Structure of Aircraft,"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4, No. 9, pp. 1185-1191. 

  3. Kim, W. D., 2007, "Fatigue Life Prediction of Composite Patch for Edge Cracked Aluminum Plate," Trans. of the KSAS, Vol. 35, No. 1, pp. 51-57. 

  4. Lee, D. H., Kwon, A. J., You, W. H., Choi, J. B. and Kim, Y. J., 2009, "Evaluation of Fatigue Crack Initiation Life in a Press-Fitted Shaft Considering the Fretting Wear,"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3, No. 10, pp. 1091-1098. 

  5. Hur, J. W., 2010, "Study on Fatigue Life Estimation for Aircraft Engine Support Structure,"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4, No.11, pp. 1667-1674. 

  6. Hu, D., Wang, R., Fan, J and Shen, X., 2012, "Probabilistic Damage Tolerance Analysis on Turbine Disk Through Experimental Data,"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 87, pp.73-82. 

  7. Lee, H. C., Lee, B. W and Goo, B. U., 2011, "Extending Service Life of Military Aging Aircraft," Trans. of the KSAS, pp. 907-911. 

  8. Baker, A., 1999, "Bonded Composite Repair of Fatigue-cracked Primary Aircraft Structure," Composite Structures, Vol. 47, pp. 431-443. 

  9. Ferreira V. Mattos, D., Mello Junior, Alberto, W.S., Ribeiro, F. N. and Jun, J., 2009, "F-5M DTA Program," Journal of Aerospace Technology and Management, Vol. 1, No. 1, pp. 113-120. 

  10. NASGRO, 2014, "Fracture Mechanics and Fatigue Crack Growth Analysis Software," Reference Manual, Version 7.1. 

  11. Chun, Y.C., Jang, Y.J., Chung, T.J. and Kang, K.W., 2015, "Stress Spectrum Algorithm Development for Fatigue Crack Growth Analysis and Experiment for Aircraft Wing Structure,"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9, No. 12, pp. 1281-1286. 

  12. SwRI Report, 1996, "F-5 FMS Durability and Damage Tolerance Update Revised Final DADTA Report - F-5E/F Republic of Korea Air Force," SwRI 06-4222. 

  13. Shim, D. J., Rudland, D. and Harris, D., 2011, "Modeling of Subcritical Crack Growth due to Stress Corrosion Cracking: Transition from Surface Crack to Through-wall Crack," PVP2011-57267, ASME Pressure Vessels and Piping Conference, Baltimore, Maryland, USA. 

  14. ASTM E466-15, 2015, "Standard Practice for Conducting Force Controlled Constant Amplitude Axial Fatigue Tests of Metallic Materials," ASTM International. 

  15. ABAQUS Version 6.14, Dassault Systems Simulia, Inc. 

  16. ASTM E8M-15a, 2015, Standard Test Methods for Tension Testing of Metallic Materials, ASTM International. 

  17. Chun, Y. C., Jang, Y. J., Chung, T. J. and Kang, K. W., 2015, "Stress Spectrum Algorithm Development for Fatigue Crack Growth Analysis and Experiment of Aircraft Wing Structure," KSME 15MF FR02A02, pp. 81-92. 

  18. Willenborg, J., Engle, R.M. and Wood, H.A., 1971, "A Crack Growth Retardation Model Using an Effective Stress Concept," AFFDL-TM-71-1- FBR. 

  19. Kim, J.K. and Shim, D.S., 2000, "Variation in Fatigue Crack Growth due to the Thickness Effect,"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 22, No. 7, pp. 61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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