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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1 no.2, 2017년, pp.129 - 136
천영철 (군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원철 (군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진지원 (군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태진 (군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강기원 (군산대학교 기계공학과)
This study aims to assess the damage tolerance of the wing structure of aged aircraft with long-term service through the fatigue crack growth analysis and tests. For the fatigue-critical locations (FCL) W2 and W4 in the wing structure, the fatigue stress spectrum was derived based on a previous st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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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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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 내 장기적 주익 구조물과 신규 주익 구조물 시료의 피로균열진전거동 분석을 통해 내린 결론은? | 이와 같이 약 30년 이상의 운영 기간을 갖는 항공기 주익 구조물에서 채취한 Type #2 시험편의 결과와 신규로 생산된 재료에서 가공한 Type #1 시험편의 실험결과를 비교했을 때 일부 차이가 발생하지만 전반적으로 거의 동일한 피로균열진전거동을 보인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항공기 주익 구조물의 피로임계부위 FCL W2 및 W4은 항공기 운영 기간에 따른 열화 현상은 없으며 신규 생산 재료와 동일한 손상허용성을 가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손상허용성 즉 피로균열진전거동의 열화 현상은 부식(corrosion) 및 취화(brittleness) 현상 등에서 발생하므로 본 항공기의 운영환경이 열화현상을 발생시킬 수 있을 정도의 환경이 아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 |
장기 운영항공기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무엇을 하는 것이 좋은가? | 군용 항공기는 민간 항공기에 비하여 매우 다양한 하중조건하에서 운용되는 관계로 비행시간의 경과에 따라 피로 균열의 발생 및 진전은 불가피하다. (1,2) 특히 장기 운영항공기의 경우, 운영 시간에 따른 구조물의 열화(degradation)로 인하여 균열의 발생 또는 진전속도가 항공기 설계 또는 운영 초기에 비하여 증가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항공기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일정 비행시간 경과 후 손상허용평가(damage tolerance assessment)(3~5) 재실시가 바람직하다. | |
주익 구조물은 무엇인가? | 주익 구조물은 항공기의 가장 핵심적인 구조물로서 각종 임무 형태(mission profile)에 따른 비행하중 배수(load factor)를 직접적으로 받는 구조물이다. 또한 주익 구조물에는 스파(spar) 및 스킨(skin) 등의 결합을 위한 리벳 및 노치 부위가 존재하며 이들에는 응력집중이 발생하므로 집중적인 손상허용평가가 수행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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