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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6 no.6, 2017년, pp.35 - 40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The aerodynamic performance of airplane is different according to the configuration of landing gear. As the drag becomes different according to this configuration, the flow stream of air must be smooth at taking off and landing. In this study, the configuration of landing gear was designed each in 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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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효율 증가 보다 쉽게 항공기의 효율을 올리는 방법은? | 전 세계적으로 석유 매장량이 적어지고 이에 따른 고유가 현상이 진행됨에 따라 각 항공기 제조 회사들은 항공기의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로 끌어올리고 보다 좋은 효율의 항공기를 제작하기 위해 많은 연구들이 진행이 되고 있다 그중의 항공기의 효율을 끌어 올리는 방법으로는 엔진의 효율을 증대시키는 방법이 있지만 많은 시간과 예산이 든다. [1-4] 엔진 효율을 올리는 것 보다 쉬운 방법으로는 항공기가 이착륙 할 때의 공기흐름을 원활히 하여 공기저항을 줄이는 방법이 있다, 이와 같은 많은 연구가 각 제작 회사마다 활발히 진행되고 그에 따른 해석으로 여러 랜딩기어들이 적용되어 생산이 되고 있다. 최근에는 공기저항을 최소로 하기 위에 항공기랜딩기어 형상을 항공기의 이, 착륙 속도, 무게 등에 따라 공기저항을 줄여 연비와 효율을 증대 시키고 있다. | |
랜딩기어에 유동박리가 일어나며 발생하는 현상은? | 항공기가 이착륙하기 시작하면 공기는 랜딩기어의 형상을 가로질러 흐르게 되고 랜딩기어의 후면부의 끝일 지나게 되면서 유동박리가 일어난다. 이에 따라 랜딩기어의 정면의 앞쪽은 압력이 높아지게 되고, 뒤쪽은 압력이 낮아지게 되어 공기의 와류현상이 발생하고 앞쪽의 압력이 항력을 발생시킨다. | |
유한요소법의 장점은? |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고유의 항공기 랜딩기어 형상에 따른 저항을 줄이기 위한 실험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5-7] 항공기 회사별 공기저항을 연구하기 위하여 유한요소법을 사용하였는데, 유한요소법은 경계조건을 정확하게 하고 쉽게 처리하며 복잡한 형상을 가진 모델의 유동을 해석하기에도 적합하고 공간 차분을 자연적으로 얻어내는 이점이 있다. 이에 따라 항공기 랜딩기어 형상 주위에 유동을 전산유체역학으로 시뮬레이션 해석을 해오고 있다. |
Cho, J. U., Han, M. S., "A Study on Flow Analysis at Ball Valve according to Opening and Shutting Ang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0, No. 2, pp. 46-51, 2011.
Cho, J. U., Han, M. S., "Flow Analysis on the Outside of Automotive Bod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9, No. 1, pp. 55-60, 2010.
Cho, J. U., Han, M. S., "Analysis of Gas Flow and Thermal Deformation in a Muffl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9, No. 1, pp. 14-18, 2010.
Kam, H. D., Kim, J. S., "Assessment and Validation of Turbulence Models for the Optimal Computation of Supersonic Nozzle Flo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7, No. 1, pp. 18-25, 2013.
Cho, J. U., Han, M. S., "Study on Thermal Stress and Flow Analysis at Exhaust Manifold of Car,"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2, No. 2, pp. 23-28, 2014.
Lee, G. H., Bang, Y. S., Woo, S. W., Cheng, A. J., "Numerical Analysis of Turbulent Flow around Tube Bundle by Applying CFD Best Practice Guidelin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Vol. 37, No. 10, pp. 961-969, 2013.
Joo, H. J., Jung, I. Y., Yun, S. K., Kwak, H. Y., "CFD Analysis on the Flow Characteristics of Ejector According to the Position Changes of Driving Nozzle for F.W.G," Journal of the Korean Solar Energy Society, Vol. 31, No. 3, pp. 23-2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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