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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53 no.4, 2017년, pp.430 - 436
김수형 (부경대학교 글로벌 수산대학원) , 김형석 (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 강일권 (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 김욱성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운항교육팀)
The most frequent occurring and the serious marine casualties in fishing vessels are the collision in statistics from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2008-2015). Collisions are is given a great deal of weight in all marine casualties, and the main cause of collisions is the negligence of watching.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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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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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선 해양 사고에 관한 국내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 이제까지 어선 해양 사고에 관한 국내 연구로는 다변량 분석법을 이용하여 사고 요인의 상관성을 분석한 것(Kim and Jung, 1994), 비어선과 어선의 해양 사고를 비교한 것 (Kang et al., 2007), 어선에서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충돌사고와 기관손상사고 대한 심층적 연구(Kang et al., 2013), 해양 사고 평가에 대한 표준 매뉴얼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 (Kim et al., 2013), 어선원의 재해 사고 당시의 상황 조건과 물적 위험 요소들에 대한 평가 (Kim et al., 2013), 재해 보험급여를 이용한 트롤선 어선원의 안전 위험 요소 분석에 관한 연구 (Lee et al., 2016), 사고 다발 어선의 업종별 해양 사고에 관한 연구(Park et al., 2014),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양안전심판원의 재결을 마친 해양 사고에 대해 주성분을 분석한 것 (Kim, 2016) 등이 있다. | |
어선 해양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 어선 해양 사고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인적 또는 물적 원인, 그리고 예측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 원인까지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서 일어난다. 따라서 예방 및 대책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그 사고가 어떠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였는지에 대한 조사가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어선 해양 사고는 인적 원인에 의해서 발생한다는 인식 때문에 사고 예방을 자연스럽게 선원의 교육·훈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
어선 해양 사고는 어떤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가? | 어선 해양 사고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인적 또는 물적 원인, 그리고 예측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 원인까지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서 일어난다. 따라서 예방 및 대책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그 사고가 어떠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였는지에 대한 조사가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IMO. 4 Feb.2000. Res A.884(21) Appendix 2 (Guidelines for the Investigation of human Factors in Marine Casualties and Incidents).
Kang IK, Kim HS, Shin HI, Lee YW, Kim JC and Kim HJ. 2007. Safety countermeasures for the marine casualties of fishing vessels in Korea. J Korean Soc Fish Technol 43(2), 149-159.
Kim SG and Yang SK. 1998. A Study on the Analysis of Construction Accident Causes with F.T.A. Method. J AIK 14(1), 417-423.
Kim YS and Kim JC. 1994. Multivariate data analysis on marine casualties. J Fish Mar Sci Edu 6(2), 190-197.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KMST). 2008-2015. Investigation report of Maritime Safety Judgement.
Lee HK and Chang SR. 2004. Cause analysis and prevention of fishing vessels accidents. Journal of the korean of safety 20(1), 153-157.
NTSB Marine Accident Report: Grounding of the U.S. Tanker ship EXXON VALDEZ on Reef, prince William Sound Near Valdez, ALASKA March 24. 1989. Trans. Hisashi Miyukyu. Japan:Sankaido. 1992.
Seo MS and Bae SJ. 2002. The study on the analysis of marine accidents and preventive measures. J Fish Mar Sci Edu 14(2), 149-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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