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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Rayleigh Wave를 이용한 KTX 제동 디스크의 균열 검측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Nondestructive System for Detecting the Cracks in KTX Brake Disk Using Rayleigh Wave 원문보기

비파괴검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37 no.1, 2017년, pp.29 - 36  

김민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염윤택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진현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과) ,  송성진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학준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과) ,  권성덕 (안동대학교 물리학과) ,  이호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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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KTX (Korean Train Express) 열차의 사고의 대부분은 기기의 오작동, 차량 부품의 노후와에 따른 고장 및 장애발생, 신호장치에 대한 인적오류 등이 주된 원인이였다. 특히, 차량부품 중 제동 디스크의 파손은 하부 차축 및 차륜에 충격을 가해 탈선의 우려와 고속 충돌 등 대형 인명 피해를 낳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KTX의 제동 디스크(Solid Type, Ventilation Type)를 형상화하고, 이를 동작시켜 균열을 측정하여 DB화 할 수 있는 균열검측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제동 디스크의 표면균열을 검사하기 위하여 Rayleigh wave를 이용하였으며 수침기법으로는 제동디스크 장착상태에서 탐상의 어려움이 인하여 국부수침 탐상기법을 활용하여 제동디스크의 초음파 검사모듈을 개발하였다. 또한 제동디스크의 회전에 따라 측정된 균열을 저장할 수 있는 균열검측 자동화장치와 제동 디스크의 초음파 검사모듈을 이용하여 제동 디스크의 표면결함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KTX (Korean Train Express) train stoppage accidents were mainly caused by malfunctioning equipment, aging and cracking of railway vehicles, crack breakages of brake disks, and breakages of brake disks. Breakage of brake disk can cause large-scale casualties such as high-speed collision and...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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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TX 제동 디스크의 표면균열을 검출하기 위하여, 열피로균열을 형상화한 표준시험편을 제작하였고, 균열 검측 시스템을 개발하여, 결함 깊이와 초음파간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균열 성장의 추이를 분석할 수 있는 관계식을 도출하였다
  • 13은 실제 제동디스크에 대한 균열시험을 수행할 다이나모메타의 시험부에 장착된 제동디스크 및 캘리퍼이며, 실제 KTX의 주행모드를 통한 제동 디스크의 제동 실험을 수행하는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제동 디스크 균열 검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 다이나모메타 시스템을 모사한 모사 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Rayleigh wave를 이용하여 제동 디스크의 표면결함을 검사하기 위한 초음파검사 모듈을 개발하였으며, 제동디스크 표면균열의 진전을 시험할 제동다이나모메타의 시험부를 모사한 모사 시스템을 제작하고, 이를 검사할 수 있는 스캐너 모듈을 개발하였다
  • 하지만 깊이 방향 및 검사 방향에 대해 경사진 결함은 검사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결함의 형상 및 경사진 각도에 따른 추가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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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동 디스크의 파손의 원인은 무엇인가? 최근 KTX 및 KTX-산천의 열차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대부분 차량의 오작동으로 인한 열차의 멈춤 사고지만, 제동 디스크의 파손 및 레일의 손상은 차량의 탈선 및 대형 인명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 이 중 제동 디스크의 파손은 표면에 발생하는 열 피로균열이 성장함으로써 제동 디스크의 파손이 발생하게 된다[3,4].
KTX의 특징은 무엇인가? 국내 고속철도 KTX (Korea Train Express)는 2004년 4월에 개통과 더불어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여 전국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만들었고, 항공기나 버스와 달리 안개, 폭설, 폭우와 같은 기후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며 탄소 배출량이 적고 소음도 상대적으로 적어 차세대 운송 수단으로 각광 받고 있다. 이는 지역 간의 이동성 및 접근성을 향상시켜 인적 자원 및 물적 자원을 원활이 교류하는 결과를 가져다주었다.
KTX 제동 디스크 균열 검측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KTX 제동 디스크의 균열 검측을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각각 다이나모메타 시스템, 스캐너 모듈, 초음파검사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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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M. N. Zheng and J. H. Rho, "Empirical analysis for the effect of the inter-regional express rail system (KTX) on the change of the relative dependency between regions in Korea,"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 50, No. 7, pp. 141-153 (2015) 

  2. J. U. Jo and M. J. Woo, "The impacts of high speed rail on regional economy and balanced development,"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 49, No. 5, pp. 263-278 (2014) 

  3. C. W. Lee, "High-speed railway vehicle collision and derailment safety evaluation research," Autumn Conference on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33-38 (2006) 

  4. S. G. Kim, H. C. Park, S. J. Hwang and S. I. Kim, "Improvement of processing way of brake disk and a wheel axle boss seat in Busan Metro Line 3," Spring Conference on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79-85 (2016) 

  5. Y. T. Yeom, H. J. Kim, S. J. Song, S. S. Kang and S. D. Kwon, "Study on an ultrasonic method for detecting micro-defect by using the leaky Rayleigh wave," New Physics: Sae Mulli, Vol. 65, No. 2, pp. 199-204 (2015) 

  6. Y. T. Yeom, H. G. Lee, H. J. Kim, S. J. Song and S. D. Kwon, "A Study on the behavior characteristics of leaky Rayleigh waves for the detection of crack-like defect," New Physics: Sae Mulli, Vol. 66, No. 2, pp. 1-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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