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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도차량 안전성을 위한 주행 차축의 비파괴 검사주기 평가
Evaluation of Non Destructive Inspection Interval for Running Safety of Railway Axl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1 no.9, 2014년, pp.777 - 782  

권석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이동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서정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김재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ually, railway axles are designed for infinite life based on endurance limit of the material and the axle is not fractured immediately when a surface crack initiated. The railway axles have been inspected regularly by NDT such as ultrasonic testing, magnetic testing and eddy current testing and 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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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의 핵심 주행장치인 차축의 주행 안전성을 위하여 파괴역학적 접근 방법에 근거한 검사주기 평가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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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축은 무엇인가? 차축은 장기간 운행을 위해 설계된 안전한 철도차량의 핵심 주행 장치이며 회전 굽힘 하중 작용 조건하에서 운행된다. 차축의 피로균열성장의 계산은 주로 유한요소해석에 의한 응력상태, 응력 확대계수와 실험적으로 결정된 피로균열 성장속도에 의하여 계산될 수 있다.
차축의 피로균열성장의 계산은 어떻게 할 수 있는가? 차축은 장기간 운행을 위해 설계된 안전한 철도차량의 핵심 주행 장치이며 회전 굽힘 하중 작용 조건하에서 운행된다. 차축의 피로균열성장의 계산은 주로 유한요소해석에 의한 응력상태, 응력 확대계수와 실험적으로 결정된 피로균열 성장속도에 의하여 계산될 수 있다. 변동하중을 받는 철도 차량 차축은 외측 단부 근처에 탑재된 베어링을 통해 차축에 중량이 전달되며 주행하는 동안 회전 굽힘 하중으로 작용하게 된다.
유럽은 철도차축설계 표준을 어떻게 관리하는가? 1861년에 ‘The Constructor: A Hand-Book of Machine Design’을 근간으로 이후 계속적으로 차축 설계기준에 대하여 확대 발간하였다. 최근에 차축 설계지침을 통합하기 시작했으며 유럽은 구동차축과 객차차축에 대하여 공통 표준규격인 EN13103(2001년)와 EN13104(2001년)으로 적용하여 관리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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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shizuka, H., "Probability of Improvement in Routine Inspection Work of Shinkansen Vehicle Axles," Quarterly Report of RTRI, Vol. 40, No. 2, pp. 70-73, 1999. 

  2. Zerbst, U., Madler, K., and Hintze, H., "Fracture Mechanics in Railway Applications- An Overview,"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 72, No. 2, pp. 163-194, 2005. 

  3. Zerbst, U., Beretta, S., Kohler, G., Lawton, A., Vormwald, M., et al., "Safe Life and Damage Tolerance Aspects of Railway Axles-A Review,"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 98, pp. 214-271, 2013. 

  4. Procedure, S. I. A., "Final Revision, EU-Project BE 95-1462," Brite-Euram Programme, 1999. 

  5. Farahamd, B., Bockrath, G., and Glassco, J., "Fatigue and Fracture Mechanics of High Risk Parts," Springer, 1997. 

  6. Energy, B., "Assessment of the Integrity of Structures Containing Defects," 6th Ed., Vol. 4, pp. 155-169, 2001. 

  7. British Standard Institution, "BS 7910: 1999, Guide on Methods for Assessing the Acceptability of Flaws in Metallic Structures," 1999. 

  8. Forman, R., Shivakumar, V., Mettu, S., and Newman, J., "Fatigue Crack Growth Computer Program NASGRO Version 3.0," Reference Manual, NASA JSC-22267B, 2000. 

  9. Newman Jr, J. C., "A Crack-Closure Model for Predicting Fatigue Crack Growth under Aircraft Spectrum Loading," ASTM STP, Vol. 748, pp. 53-84, 1981. 

  10. Newman Jr, J. C., "Fastran-II: A Fatigue Crack Growth Structural Analysis Program," NASA STI/Recon Technical Report N, Vol. 92, Paper No. 30964,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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