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1, 2017년, pp.19 - 41
안혜정 (연성대학교) , 유한나 (경인여자대학교)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provide policy implications by studying the class siz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s. Methods: By looking through researches, the educational influence of class size was examined. By using the latest statistical data, class size standard and status were comp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 반에 영아들이 많아 보육의 질이 낮아질 수 있으므로 이를 막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 한반에 지나치게 많은 영아들이 있을 경우 효율적인 보육이 이뤄질 수 없어 보육의 질이 낮아질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 1인이 담당하는 유아의 수(교사 대 유아 비율)와 더불어 1학급에 수용할 수 있는 최대 유아 수, 즉 학급크기를 함께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급크기와 교사 대 유아의 비율 개념을 모두 포함하는 ‘학급규모’ 라는 용어를 사용하고자 한다. | |
영유아기는 어떤 시기인가? | 영유아기는 전 생애 발달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로 인적자원투자 대비 회수율과 교육적 효과가 높은 시기라는 점에서 많은 국가들이 영유아교육에 대한 정책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하나로 최근 OECD 국가들은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향상을 국가의 중요과제로 선정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정책을 제안하였다(OECD, 2012). | |
유아교육의 질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질 높은 유아교육은 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더 나은 발달적 결과에 기여한다(Vandell & Wolfe, 2000)는 점에서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한 질적 변인과 그 수준을 탐구하는 연구들이 많이 수행되었다. 유아교육의 질은 교사 대 유아 비율, 학급 크기, 교사의 자격기준 및 이직률, 급여 등 수량화와 법적 규제화가 가능한 변인을 포함하는 구조적 질(structure quality)과 교사와 유아 상호작용, 교사의 민감성 및 반응성, 발달적으로 적합한 경험의 제공과 같은 전문가의 해석과 판단이 요구되는 규제하기 어려운 변인을 포함하는 과정적 질(process quality)로 나눌 수 있다(이기숙, 강수경, 2012). 구조적 질 중 특히, 학급크기와 교사대 유아의 비율은 유아교육기관의 질을 측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다(이기숙, 강수경, 2012). |
권기욱 (2011). 유치원 학급규모가 유아의 자아개념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교육행정학연구, 29(4), 23-45.
권연희 (2001).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혜진, 이순형 (2001). 보육시설의 집단크기에 따른 영아의 또래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 아동학회지, 22(4), 1-12.
김경숙 (2008).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대처전략.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민정 (2013). 유아교육기관의 질이 5세 유아의 누리과정 성취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보들맘, 신혜영 (2000).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탐색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0(3), 253-276.
김양희 (1988). 유치원에서의 집단크기가 유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미 (2010). 유아교육기관의 조직규모 및 학급규모가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은혜 (2007, 11). 유아교육의 관점에서 본 생애초기 기본학습능력. 한국육아지원학회 2007 추계학술대회 주제발표 논문, 서울.
법제처 (2016). 유아교육법시행령. 세종: 법제처.
보건복지부 (2015). 보육통계. 세종: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 (2016). 2016 보육사업 안내. http://central.childcare.go.kr/ccef/community/data/DataSl.jsp?BBSGB385&BID55466&flagSl에서 10월 14일 인출
서울특별시교육청 (2014, 11). 서울유아교육발전종합계획. 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10965&step13&step21에서 2016년 10월 7일 인출
석윤복 (2008). 학부모의 유아교육기관 선택 요인과 만족도 조사.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주연, 황해익 (2010). 좋은 수업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이야기. 열린유아교육연구, 15(3), 399-423.
신은수, 전홍주, 유영의 (2008). 유아교육의 질적 지표향상을 위한 유치원 적정학급 규모 정책 수립의 방향. 유아교육연구, 28(2), 193-217.
심숙영, 김점연 (2005). 유아의 놀이행동과 놀이성에 대한 보육프로그램의 질 평가 변인 예측.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1), 361-383.
양미선, 임지희 (2012). 국공립어린이집 설치.운영 현황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연구보고 2012-21).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이건희, 김정숙 (2013). 북유럽 국가의 유아교육제도 비교: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7(1), 455-481.
이기숙, 강수경 (2012). 유아교육기관평가. 서울: 창지사.
이미화, 민정원, 엄지원, 윤지연 (2013). 영유아보육 실태 및 질 제고 방안(연구보고 2013-11).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이미화, 장명림, 문무경, 서문희, 김은영, 김은설 등 (2013). 한국형 유아교육.보육 발전 로드맵 연구(연구보고 2013-17).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이미화, 최윤경, 이정원, 도남희, 권미경, 박진아 등 (2016). 2015년 전국보육실태 조사: 어린이집 조사보고. 서울: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이선희, 이승연 (2011). 만 1세반 자유놀이시간에서의 영아-교사 상호작용과 교사 민감성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8(1), 163-189.
이정림, 이미화, 구자연 (2013). 어린이집 반편성 기준 개선방안 연구: 유아반을 중심으로(연구보고 2013-23).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이정숙 (2012). 유아교육기관의 학급규모와 원장의 변혁적리더십이 교사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현진 (2001). 유아교육기관 신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우영, 안선희 (2011). 유아교사-부모협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4), 323-350.
정계영 (2008). 유치원 학급규모의 적정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계영, 박은혜 (2008). 유치원 학급규모의 적정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2(2), 357-380.
최은영, 황성온, 황우상 (2012). 공립유치원 설치.운영 현황 및 개선방안(연구보고 2012-20).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2016). 2016 교육통계 주요지표. http://kess.kedi.re.kr/index에서 2016년 10월 7일 인출
홍계옥 (2003). 유아교사의 훈육행동과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유아의 성, 연령, 학급의 크기, 교사의 교육경력을 중심으로. 영유아교육연구, 6, 50-74.
황혁 (2014). 어린이집 유아반 하루일과 유형과 물리적 보육환경과의 관계.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llais, S. (2013). A critical perspective on large class teaching: The political economy of massification and the sociology of knowledge. Higher Education, 67(6), 721-734.
Blatchford, P. (2003). A systematic observational study of teachers' and pupils' behaviour in large and small classes. Learning and Instruction, 13(6), 569-596.
Blatchford, P., Bassett, P., & Brown, P. (2011). Examining the effect of class size on classroom engagement and teacher-pupil interaction: Differences in relation to prior pupil attainment and primary vs. secondary schools. Learning and Instruction, 21(6), 715-730.
Bressoux, P., Kramarz, F., & Prost, C. (2009). Teachers' training, class size, and students' outcomes: Learning from administrative forecasting mistakes. The Economic Journal, 119(536), 540-561.
Chetty, R., Friedman, J. N., Hilger, N., Saez, E., Schanzenbach, D. W., & Yagan, D. (2010). How does your kindergarten classroom affect your earnings? Evidence from project STAR (NBER Working Paper No. 16381). MA: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DeSchipper, E. J., Riksen-Walraven, M., & Geurts, S. A. E. (2006). Effects of child-caregiver ratio on interactions between caregivers and children in child-care centers: An experimental study. Child Development, 77(4), 861-874.
Doolaard, S., Mascareno, M., & Bosker, R. J. (2010). Class size effects on the number and types of student-teacher interactions in primary classrooms. Journal of Classroom Interaction, 45(2), 30-38.
Edwards, C., Gandini, L., & Forman, G. (1998). The hundred languages of children: The reggio emilia approach-advanced reflections. NJ: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European Commission (2014). Key data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in Europe (2014 ed.): Eurydice and eurostat report. Luxembourg: Publications Office of the European Union.
Finn, D. J., Gerber, S. B., & Boyd-Zaharias, J. (2005). Small classes in the early grades, academic achievement, and graduating from high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7(2), 214-223.
Geber, E. B., Whitebook, M., & Weinstein, R. S. (2007). At the heart of child care: Predictors of teacher sensitivity in center-based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2(3), 327-346.
Harfitt, G. (2012). An examination of teachers' perceptions and practice when teaching large and reduced-size classes: Do teachers really teach them in the same wa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8(1), 132-140.
Heather, S. (2012). The characteristics and quality of pre-school education in Spain.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Years Education, 20(2), 130-158.
Hughes, J. N., Zhang, D., & Hill, C. R. (2006). Peer assessments of normative and individual teacher-student support predict social acceptance and engaement among low-achieving childr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3(6), 447-463.
Ishimine, K., Talyer, C., & Bennett, J. (2010). Qualit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A policy initiative for the 21st century.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4(2), 67-80.
Jepsen, C., & Rivikin, S. (2009). Class size reduction and student achievement: The potential tradeoff between teacher quality and class size. The Journal of Human Resources, 44(1), 223-250.
Lally, J. R. (2013). For our babies: Ending the invisible neglect of America's infants. NY: Teachers College Press.
Meghan, L. (2014). Ontario kindergarten teachers' social media discussions about full day kindergarten. McGill Journal of Education, 49(2), 329-347.
Milesi, C., & Gamoran, A. (2006). Effects of class size and instruction on kindergarten achievement.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28(4), 287-313.
NAEYC (2016). NAEYC Early childhood program standards and accreditation criteria & guidance for assessment. Retrieved October 27, 2016 from http://www.naeyc.org/academy/files/academy/NAEYC%20Early%20Learning%20Standards%20and%20Criteria_10_2016.pdf
Kiurua, N., Poikkeusb, A-M., Lerkkanenb, M-K., Pakarinena, E., Siekkinenc, M., & Ahonena, T., et al. (2012). Teacher-perceived supportive classroom climate protects against detrimental impact of reading disability risk on peer rejection. Learning and Instruction, 22(5), 331-339.
Konstantopoulos, S. (2011). How consistent are class size effects? Evaluation Review, 35(1), 71-92.
Konstantopoulos, S., & Chung, V. (2009). What are the long-term effects of small classes on the achievement gap? Evidence from the lasting benefits study. American Journal of Education, 116(1), 125-154.
Korjenevitch, M., & Dunifon, R. (2010). Child care center quality and child development. NY: Cornell university college of human ecology.
OECD. (2012). Starting strong III: A quality toolbox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Paris: OECD Publishing.
OECD. (2016). Education at a glance 2016: OECD indicators. Paris: OECD Publishing.
Palmerus, K. (1996). Children-caregiver ratios in day care centre groups: Impact on verbal interaction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18(1), 45-57.
Pedder, D. (2006). Are small classes better? Understanding relationships between class size, classroom processes and pupils' learning. Oxford Review of Education, 32(2), 213-234.
Pennsylvania Department of Education and Public Welfare (2010). Pennsylvania before-k counts for a brighter future: End of year report 2009-2010. Harrisburg, PA: Office of Child Development and Early Learning.
Prosser, M., & Trigwell, K. (2014). Qualitative variation in approaches to university teaching and learning in large first year classes. Higher Education, 67(6), 783-795.
Susan, D., Joshua, H., & Whitmore, S. D. (2013). Experimental evidence on the effect of childhood investments on postsecondary attainment and degree completion. Journal of Policy Analysis and Management, 32(4), 692-717.
Vandell, D. L., & Wolfe, B. (2000). Child care quality: Does it matter and does it need to be improved? (Full Report). Washington, D. C.: Office of the Assistant Secretary for Planning and Evaluation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Wilson, V. (2002). Does small really make a difference? A review of the literature on the effects of class size on teaching practice and pupils'behaviour and attainment. Scotland: University of Glasgow, Scottish Council for Research in Education (SCRE) Centr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