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기관의 학급규모 고찰을 통한 정책적 함의
Policy Implications by Studying the Class Siz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1, 2017년, pp.19 - 41  

안혜정 (연성대학교) ,  유한나 (경인여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provide policy implications by studying the class siz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s. Methods: By looking through researches, the educational influence of class size was examined. By using the latest statistical data, class size standard and status were comp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 반에 영아들이 많아 보육의 질이 낮아질 수 있으므로 이를 막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한반에 지나치게 많은 영아들이 있을 경우 효율적인 보육이 이뤄질 수 없어 보육의 질이 낮아질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 1인이 담당하는 유아의 수(교사 대 유아 비율)와 더불어 1학급에 수용할 수 있는 최대 유아 수, 즉 학급크기를 함께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급크기와 교사 대 유아의 비율 개념을 모두 포함하는 ‘학급규모’ 라는 용어를 사용하고자 한다.
영유아기는 어떤 시기인가? 영유아기는 전 생애 발달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로 인적자원투자 대비 회수율과 교육적 효과가 높은 시기라는 점에서 많은 국가들이 영유아교육에 대한 정책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하나로 최근 OECD 국가들은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향상을 국가의 중요과제로 선정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정책을 제안하였다(OECD, 2012).
유아교육의 질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질 높은 유아교육은 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더 나은 발달적 결과에 기여한다(Vandell & Wolfe, 2000)는 점에서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한 질적 변인과 그 수준을 탐구하는 연구들이 많이 수행되었다. 유아교육의 질은 교사 대 유아 비율, 학급 크기, 교사의 자격기준 및 이직률, 급여 등 수량화와 법적 규제화가 가능한 변인을 포함하는 구조적 질(structure quality)과 교사와 유아 상호작용, 교사의 민감성 및 반응성, 발달적으로 적합한 경험의 제공과 같은 전문가의 해석과 판단이 요구되는 규제하기 어려운 변인을 포함하는 과정적 질(process quality)로 나눌 수 있다(이기숙, 강수경, 2012). 구조적 질 중 특히, 학급크기와 교사대 유아의 비율은 유아교육기관의 질을 측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다(이기숙, 강수경,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7)

  1. 권기욱 (2011). 유치원 학급규모가 유아의 자아개념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교육행정학연구, 29(4), 23-45. 

  2. 권연희 (2001).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권혜진, 이순형 (2001). 보육시설의 집단크기에 따른 영아의 또래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 아동학회지, 22(4), 1-12. 

  4. 김경숙 (2008).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대처전략.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민정 (2013). 유아교육기관의 질이 5세 유아의 누리과정 성취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 김보들맘, 신혜영 (2000).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탐색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0(3), 253-276. 

  7. 김양희 (1988). 유치원에서의 집단크기가 유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현미 (2010). 유아교육기관의 조직규모 및 학급규모가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박은혜 (2007, 11). 유아교육의 관점에서 본 생애초기 기본학습능력. 한국육아지원학회 2007 추계학술대회 주제발표 논문, 서울. 

  10. 법제처 (2016). 유아교육법시행령. 세종: 법제처. 

  11. 보건복지부 (2015). 보육통계. 세종: 보건복지부 

  12. 보건복지부 (2016). 2016 보육사업 안내. http://central.childcare.go.kr/ccef/community/data/DataSl.jsp?BBSGB385&BID55466&flagSl에서 10월 14일 인출 

  13. 서울특별시교육청 (2014, 11). 서울유아교육발전종합계획. 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10965&step13&step21에서 2016년 10월 7일 인출 

  14. 석윤복 (2008). 학부모의 유아교육기관 선택 요인과 만족도 조사.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송주연, 황해익 (2010). 좋은 수업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이야기. 열린유아교육연구, 15(3), 399-423. 

  16. 신은수, 전홍주, 유영의 (2008). 유아교육의 질적 지표향상을 위한 유치원 적정학급 규모 정책 수립의 방향. 유아교육연구, 28(2), 193-217. 

  17. 심숙영, 김점연 (2005). 유아의 놀이행동과 놀이성에 대한 보육프로그램의 질 평가 변인 예측.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1), 361-383. 

  18. 양미선, 임지희 (2012). 국공립어린이집 설치.운영 현황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연구보고 2012-21).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19. 이건희, 김정숙 (2013). 북유럽 국가의 유아교육제도 비교: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7(1), 455-481. 

  20. 이기숙, 강수경 (2012). 유아교육기관평가. 서울: 창지사. 

  21. 이미화, 민정원, 엄지원, 윤지연 (2013). 영유아보육 실태 및 질 제고 방안(연구보고 2013-11).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22. 이미화, 장명림, 문무경, 서문희, 김은영, 김은설 등 (2013). 한국형 유아교육.보육 발전 로드맵 연구(연구보고 2013-17).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23. 이미화, 최윤경, 이정원, 도남희, 권미경, 박진아 등 (2016). 2015년 전국보육실태 조사: 어린이집 조사보고. 서울: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24. 이선희, 이승연 (2011). 만 1세반 자유놀이시간에서의 영아-교사 상호작용과 교사 민감성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8(1), 163-189. 

  25. 이정림, 이미화, 구자연 (2013). 어린이집 반편성 기준 개선방안 연구: 유아반을 중심으로(연구보고 2013-23).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26. 이정숙 (2012). 유아교육기관의 학급규모와 원장의 변혁적리더십이 교사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7. 이현진 (2001). 유아교육기관 신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임우영, 안선희 (2011). 유아교사-부모협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4), 323-350. 

  29. 정계영 (2008). 유치원 학급규모의 적정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0. 정계영, 박은혜 (2008). 유치원 학급규모의 적정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2(2), 357-380. 

  31. 최은영, 황성온, 황우상 (2012). 공립유치원 설치.운영 현황 및 개선방안(연구보고 2012-20).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32.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2016). 2016 교육통계 주요지표. http://kess.kedi.re.kr/index에서 2016년 10월 7일 인출 

  33. 홍계옥 (2003). 유아교사의 훈육행동과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유아의 성, 연령, 학급의 크기, 교사의 교육경력을 중심으로. 영유아교육연구, 6, 50-74. 

  34. 황혁 (2014). 어린이집 유아반 하루일과 유형과 물리적 보육환경과의 관계.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Allais, S. (2013). A critical perspective on large class teaching: The political economy of massification and the sociology of knowledge. Higher Education, 67(6), 721-734. 

  36. Blatchford, P. (2003). A systematic observational study of teachers' and pupils' behaviour in large and small classes. Learning and Instruction, 13(6), 569-596. 

  37. Blatchford, P., Bassett, P., & Brown, P. (2011). Examining the effect of class size on classroom engagement and teacher-pupil interaction: Differences in relation to prior pupil attainment and primary vs. secondary schools. Learning and Instruction, 21(6), 715-730. 

  38. Bressoux, P., Kramarz, F., & Prost, C. (2009). Teachers' training, class size, and students' outcomes: Learning from administrative forecasting mistakes. The Economic Journal, 119(536), 540-561. 

  39. Chetty, R., Friedman, J. N., Hilger, N., Saez, E., Schanzenbach, D. W., & Yagan, D. (2010). How does your kindergarten classroom affect your earnings? Evidence from project STAR (NBER Working Paper No. 16381). MA: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40. DeSchipper, E. J., Riksen-Walraven, M., & Geurts, S. A. E. (2006). Effects of child-caregiver ratio on interactions between caregivers and children in child-care centers: An experimental study. Child Development, 77(4), 861-874. 

  41. Doolaard, S., Mascareno, M., & Bosker, R. J. (2010). Class size effects on the number and types of student-teacher interactions in primary classrooms. Journal of Classroom Interaction, 45(2), 30-38. 

  42. Edwards, C., Gandini, L., & Forman, G. (1998). The hundred languages of children: The reggio emilia approach-advanced reflections. NJ: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43. European Commission (2014). Key data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in Europe (2014 ed.): Eurydice and eurostat report. Luxembourg: Publications Office of the European Union. 

  44. Finn, D. J., Gerber, S. B., & Boyd-Zaharias, J. (2005). Small classes in the early grades, academic achievement, and graduating from high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7(2), 214-223. 

  45. Geber, E. B., Whitebook, M., & Weinstein, R. S. (2007). At the heart of child care: Predictors of teacher sensitivity in center-based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2(3), 327-346. 

  46. Harfitt, G. (2012). An examination of teachers' perceptions and practice when teaching large and reduced-size classes: Do teachers really teach them in the same wa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8(1), 132-140. 

  47. Heather, S. (2012). The characteristics and quality of pre-school education in Spain.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Years Education, 20(2), 130-158. 

  48. Hughes, J. N., Zhang, D., & Hill, C. R. (2006). Peer assessments of normative and individual teacher-student support predict social acceptance and engaement among low-achieving childr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3(6), 447-463. 

  49. Ishimine, K., Talyer, C., & Bennett, J. (2010). Qualit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A policy initiative for the 21st century.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4(2), 67-80. 

  50. Jepsen, C., & Rivikin, S. (2009). Class size reduction and student achievement: The potential tradeoff between teacher quality and class size. The Journal of Human Resources, 44(1), 223-250. 

  51. Lally, J. R. (2013). For our babies: Ending the invisible neglect of America's infants. NY: Teachers College Press. 

  52. Meghan, L. (2014). Ontario kindergarten teachers' social media discussions about full day kindergarten. McGill Journal of Education, 49(2), 329-347. 

  53. Milesi, C., & Gamoran, A. (2006). Effects of class size and instruction on kindergarten achievement.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28(4), 287-313. 

  54. NAEYC (2016). NAEYC Early childhood program standards and accreditation criteria & guidance for assessment. Retrieved October 27, 2016 from http://www.naeyc.org/academy/files/academy/NAEYC%20Early%20Learning%20Standards%20and%20Criteria_10_2016.pdf 

  55. Kiurua, N., Poikkeusb, A-M., Lerkkanenb, M-K., Pakarinena, E., Siekkinenc, M., & Ahonena, T., et al. (2012). Teacher-perceived supportive classroom climate protects against detrimental impact of reading disability risk on peer rejection. Learning and Instruction, 22(5), 331-339. 

  56. Konstantopoulos, S. (2011). How consistent are class size effects? Evaluation Review, 35(1), 71-92. 

  57. Konstantopoulos, S., & Chung, V. (2009). What are the long-term effects of small classes on the achievement gap? Evidence from the lasting benefits study. American Journal of Education, 116(1), 125-154. 

  58. Korjenevitch, M., & Dunifon, R. (2010). Child care center quality and child development. NY: Cornell university college of human ecology. 

  59. OECD. (2012). Starting strong III: A quality toolbox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Paris: OECD Publishing. 

  60. OECD. (2016). Education at a glance 2016: OECD indicators. Paris: OECD Publishing. 

  61. Palmerus, K. (1996). Children-caregiver ratios in day care centre groups: Impact on verbal interaction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18(1), 45-57. 

  62. Pedder, D. (2006). Are small classes better? Understanding relationships between class size, classroom processes and pupils' learning. Oxford Review of Education, 32(2), 213-234. 

  63. Pennsylvania Department of Education and Public Welfare (2010). Pennsylvania before-k counts for a brighter future: End of year report 2009-2010. Harrisburg, PA: Office of Child Development and Early Learning. 

  64. Prosser, M., & Trigwell, K. (2014). Qualitative variation in approaches to university teaching and learning in large first year classes. Higher Education, 67(6), 783-795. 

  65. Susan, D., Joshua, H., & Whitmore, S. D. (2013). Experimental evidence on the effect of childhood investments on postsecondary attainment and degree completion. Journal of Policy Analysis and Management, 32(4), 692-717. 

  66. Vandell, D. L., & Wolfe, B. (2000). Child care quality: Does it matter and does it need to be improved? (Full Report). Washington, D. C.: Office of the Assistant Secretary for Planning and Evaluation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67. Wilson, V. (2002). Does small really make a difference? A review of the literature on the effects of class size on teaching practice and pupils'behaviour and attainment. Scotland: University of Glasgow, Scottish Council for Research in Education (SCRE) Centre.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