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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6 no.1, 2017년, pp.5 - 10
서창희 () , 권태하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전효원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오상균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박춘달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최현열 ((주)화신정공) , 문원식 ((주)화신정공)
Fluid cooling is one of the manufacturing processes used to control mechanical properties, and is recently used for hot stamping of automobile parts. The formed part at room temperature is heated and then cooled rapidly using various fluids in order to obtain better mechanical properties. The form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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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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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간판재성형이 무엇인가? | 열간판재성형(hot stamping)은 경화능이 우수한 소재인 보론강 판재를 사용하여 약 900℃ 내외의 온도로 가열한 뒤 가열된 소재를 급냉시켜서 고강도 특성을 얻는 기술이다[1,2]. 소재를 급냉시키는 방법에 따라서 열간판재성형은 금형냉각방식(die quenching method)과 유체냉각방식(fluid quenching method)으로 크게 나뉘어진다[2~5]. | |
열간판재성형은 소재를 급냉시키는 방법에 따라 어떻게 나누어지나? | 열간판재성형(hot stamping)은 경화능이 우수한 소재인 보론강 판재를 사용하여 약 900℃ 내외의 온도로 가열한 뒤 가열된 소재를 급냉시켜서 고강도 특성을 얻는 기술이다[1,2]. 소재를 급냉시키는 방법에 따라서 열간판재성형은 금형냉각방식(die quenching method)과 유체냉각방식(fluid quenching method)으로 크게 나뉘어진다[2~5]. 금형냉각방식은 일반적인 열간성형방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의 자동차용 차체 부품은 금형냉각방식을 사용해서 제조되고 있다. | |
열간판재성형 중 금형냉각방식에 대해 설명하라 | 소재를 급냉시키는 방법에 따라서 열간판재성형은 금형냉각방식(die quenching method)과 유체냉각방식(fluid quenching method)으로 크게 나뉘어진다[2~5]. 금형냉각방식은 일반적인 열간성형방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의 자동차용 차체 부품은 금형냉각방식을 사용해서 제조되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용 서스펜션 부품과 같이 일부의 부품에서는 유체냉각방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
H. Karbasian, A. E. Tekkaya, 2010, A Review on Hot Stamping, J. Mater. Process. Technol., Vol. 210, No. 15, pp. 2103-2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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