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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 패션디자인 발상법 연구 -NM법(T형)과 시네틱스를 중심으로-
A Study on Idea Conception Method of Creative Fashion Design -Focused on NM Method (T type) & Synetic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1 no.1, 2017년, pp.71 - 83  

임미지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패션디자인전공) ,  박주희 (국민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uggests a new idea conception method for creative thinking to develop a creative fashion design. The common characteristics of the design area,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the fashion design, and idea conception method for creative thinking were analyzed and reviewed to develop a c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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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패션디자인 특성 다섯 가지에 모두 해당되는 발상법으로서 NM법은, 패션디자인 특성 네 가지에 해당되는 고든법, 시네틱스와 마찬가지로 유추 발상법 중 하나이다. 본 연구는 NM법의 4가지 유형 중 소프트한 주제에 적합하고 전개과정이 간편한 NM법 T형을 우선 정하고, NM법 T형의 유추 발상 단계에서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방법으로서 시네틱스를 적용함으로써 NM법이 가지는 유추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크리에이티브 패션디자인 개발을 위한 발상법 개발을 위해, 패션디자인 특성과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NM법과 시네틱스, 그리고 고든법 중 NM법의 유추발상을극대화시키는 과정에서 유추를 이용하는 창조적인 발상법인 시네틱스를 결합하여 새로운 연구모델을 설정하고자 한다. 따라서 NM법과 시네틱스를 각각 고찰하고, 연구모델을 설정한다.
  • 본 연구는 패션디자인 특성에 적합한 디자인 발상법 연구를 위해, 전개과정에서 개인이 쉽게 발상할 수 있으며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는 NM법-T형과 시네틱스를 결합한 새로운 발상법을 연구모델로 개발하고, 이를 실험하여 새로운 발상법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크리에이티브 패션디자인 개발을 위해 기존의 발상법을 새롭게 접목시킨 시도로, 디자인 발상법 개발의 가능성을 발견한 점, 향후 디자인 발상법의 활용도를 확장하고 다양한 발상법 개발의 단초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패션디자인 특성에 적합한 디자인 발상법 연구를 위해, 전개과정에서 개인이 쉽게 발상할 수 있으며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는 NM법-T형과 시네틱스를 결합한 새로운 발상법을 연구모델로 개발하고, 이를 실험하여 새로운 발상법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크리에이티브 패션디자인 개발을 위해 기존의 발상법을 새롭게 접목시킨 시도로, 디자인 발상법 개발의 가능성을 발견한 점, 향후 디자인 발상법의 활용도를 확장하고 다양한 발상법 개발의 단초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장에서는 크리에이티브 패션디자인 개발을 위한 연구방법으로서, 대표적인 디자인 발상법을 고찰하고 그 중 패션디자인 특성에 맞는 발상법을 도출하여, 연구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개발된 연구모델의 실험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국제공모전을 모색한다.
  • 연구는 크리에이티브 패션디자인을 위해 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창의적 사고를 위한 발상법 활용에 대해 연구하였다. 우선 패션디자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크리에이티브 패션디자인을 위한 발상에 필요한 요소를 찾아 내어 기존의 발상법을 새롭게 접목시킨 시도로서 디자인 발상법의 실험 및 개발의 가능성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 우선 패션디자인 특성에 적합한 발상법을 도출하기 위해 발상법에 대한 고찰을 하였다. 2000년대 초반부터 최근까지 발상법에 관한 학위논문과 전문서적을 고찰한 결과, 디자인 발상법과 방법론에 관한 학위논문은 50여 개가 있었으며, 이 중 발상법을 분석 및 개발한 연구들을 기준으로 디자인 분야 학위논문 4편, 패션디자인 분야 학위논문 5편, 발상법에 관한 서적 2권을 연구대상으로 정하였다.
  • 연구는 크리에이티브 패션디자인을 위해 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창의적 사고를 위한 발상법 활용에 대해 연구하였다. 우선 패션디자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크리에이티브 패션디자인을 위한 발상에 필요한 요소를 찾아 내어 기존의 발상법을 새롭게 접목시킨 시도로서 디자인 발상법의 실험 및 개발의 가능성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 표현된 유추의 구조나 요소를 알아본다. 유추 속에 포함되어있는 요소를 카드에 문장으로 기입하여 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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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리에이티브 패션디자인이란? 크리에이티브 패션디자인은 디자인의 여러 원리와 발상법을 활용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재창출하는 전 과정을 의미한다. 다른 디자인 분야에 비해 패션디자인은 시즌마다 개발해야 할 신제품의 가짓수가 많은 편이며, 감각적이고 주관적인 감성이 중요시된다는 특성을 지닌다.
다른 디자인 분야에 비교할 떄 패션디자인이 가진 특성은 무엇인가? 크리에이티브 패션디자인은 디자인의 여러 원리와 발상법을 활용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재창출하는 전 과정을 의미한다. 다른 디자인 분야에 비해 패션디자인은 시즌마다 개발해야 할 신제품의 가짓수가 많은 편이며, 감각적이고 주관적인 감성이 중요시된다는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패션디자이너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유행 주기에 맞춰 짧은 기간 동안 많은 디자인 종류를 개발해야 하며, 모든 디자인은 소비자에게 선택되기 위해 가격에 상응하는 새로움과 독창성을 지녀야 한다.
패션디자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독창적인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는 발상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패션디자인 영역에서 발상법을 연구한 선행연구들은 기존의 디자인 발상법을 분석하거나, 사례를 연구한 것에 집중되어 있으며, 패션디자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존 발상법을 재조합하거나 새로운 발상법을 개발한 사례, 또 이를 패션디자인 개발에 활용하여 검증한 사례는 없다. 따라서 패션디자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독창적인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는 발상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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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o, J. H. (2013). A study on the types of creative thinking methods and the utilization of left-right hemisphe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Yongin. 

  2. Choi, G. Y. (2000). 디자인발상연구 [A study on design ideas]. Seoul: Designnews. 

  3. Choi, Y. (2001). Generating creative idea and developing model in fashion desig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4. Han, A. R. (2011). A study on the idea generation of product design based on TRIZ concep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5. Han, S. J., & Kim, L. Y. (2014). Fashion design. Seoul: Gyohakyeongusa. 

  6. Kim, M. J. (2016). A study on the fashion design development method by the heterotopia spacial concep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7. Kim, S. H. (2014). Fashion design ideation educational model by converging divergent and analytical method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8. Kong, M. S. (2003). A study on the expansion methodology of creative fashion desig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9. Kwon, J. H., & Kim, Y. I. (2013). Development of a synaesthesia-based ideation technique for creative fashion design. Proceedings of Asia Digital Art and Design Association & Society of Design Convergence &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Korea, 2013(12), 314-317. 

  10. Nagata, T. (2011). Creative ideas techniques and creative thinking (J. H. Kim, Trans.). Seoul: Spectrumbooks. (Original work published 2009) 

  11. Oh, N. R. (2009). A study on fashion design process that utilized creativity techniqu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12. Park, E. B. (2009). A study of the brain mapping method, the idea developing technique for creative desig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13. Park, S. J. (2010). A study on sensibility and method of creative idea techniques in exhibition desig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14. Takahashi, M. (2003). The bible of creativity (K. D. Cho, Trans.). Seoul: Maeil Business Newspaper. (Original work published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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