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외 패션협회의 역할 비교를 통한 제언
Suggestions based a Comparison of the Roles for Domestic and Foreign Fashion Association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1 no.1, 2017년, pp.153 - 169  

전재훈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growth of the Korean fashion industry has contributed greatly to the establishment of various fashion associations that have appeared since the 1960s. Seoul Fashion Week celebrated its 20th anniversary; there is now a crucial opportunity for the role of Korean fashion associations to the w...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사례연구의 대상으로 국내 · 외 패션협회 모두 컬렉션을 주관 및 주최하는 대표적인 기관들로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국내 · 외 패션협회들의 설립과 발전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관련 서적 및 논문, 인터넷 자료 등을 중심으로 문헌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국내 · 외 패션협회들의 현황을 상세히 파악하기 위해 각 패션협회의 홈페이지들을 중심으로 사례연구를 하였다. 사례연구의 대상은 국내 · 외 패션협회 모두 컬렉션을 주관 및 주최하는 대표적인 기관들로 선정하였는데, 그 이유는 각 패션협회가 진행하는 업무들은 매우 다양하지만, 컬렉션 관련 업무가 가장 핵심적인 업무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국외의 경우에는 20세기 후반에 설립된 패션협회들이 현재에도 변함없이 일관성 있게 컬렉션을 이끌어 나가고 있는데, 이들은 바로 프랑스쿠튀르조합(La Fédération Française de la Couture du Prêt à Porter des Couturiers et des Créateurs de Mode), 이탈리아국립패션협회(Camera Nazionale della Moda Italiana; CNMI), 미국패션디자이너 협회(Council of Fashion Designers of America; CFDA), 영국패션협회(British Fashion Council; BFC)이다.
1973년에 설립된 프랑스쿠튀르조합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1973년에 설립된 프랑스쿠튀르조합은 크게 오트쿠튀 르조합(The Chambre Syndicale de la Haute Couture), 프레타포르테조합(The Chambre Syndicale du Prêt à Porter des Couturiers et des Créateurs de Mode), 남성복조합 (The Chambre Syndicale de la Mode Masculine)으로 구성되어 있다(“Missions, actions, goals”, n.d.
프랑스쿠튀르조합의 주요 활동 5가지는 무엇인가? 프랑스쿠튀르조합의 주요 활동은 5가지로 요약될 수 있는데, 특히 철저한 시스템 관리를 통한 파리패션위크의 안정적인 운영이 가장 돋보인다. 첫째, 세계 패션계의 수도로서 파리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파리패션위크(Paris Fashion Week)의 패션쇼 일정을 수립하고, 패션위크 동안 언론 리스트를 관리하며 언론 및 바이어를 위한 정보센터를 운영한다. 패션쇼에 참여하는 패션회사및 다양한 참여자들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한 ‘인증 시스템(Accreditation System)’을 관리 및 감독하는 한편, 800여명의 바이어, 2,000여명의 저널리스트, 400여명의 사진작가 및 패션전문가들이 행사와 관련된 모든정보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도록 도와준다. 둘째, 패션위크 일정 속에 신생 브랜드를 지속해서 포함하는 등 신생브랜드의 성장을 촉진한다. 신생 브랜드를 조합 웹사이트의 ‘앙 아방 프르미에(En Avant Première)’ 코너에 홍보해 주고 해외 시장 진출을 도우며 또한 신생 브랜드의 사업 성장에 필요한 금융지원을 위해 ‘모드 드 피낭스(Mode de Finance)’라는 투자펀드를 신설하여 발전가능성이 있는 신생 기업이 적은 투자만으로도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Missions, actions, goals”, n.d.). 또한 신진디 자이너들이 파리의 중심부에 위치한 쇼룸에 자신의 컬렉션을 전시하고, 바이어 및 저널리스트와의 특별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다(“The showroom”, n.d.). 셋째, 조합은 저임금 시장 생산자들과의 경쟁에 직면하고 있는 서구 회사들의 혁신적인 디자인 및 제품에 대한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관공서 및 관련 행정기관과 협력하여 프랑스, 유럽연합 더 나아가 전 세계에서 모든 형태의 복제 활동을 근절시킬 수 있도록 주요 시장에 일관성 있게 통용될 수 있는 법률을 만들어 적용하고 있다. 넷째, 프랑스 회사들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927년에 설립된 파리의상조합학교(The Ecole de la Chambre Syndicale de la Couture Parisienne)는 조합의 주요한 역할 중 하나인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에 관여하고 있는 학교로, 창의성 계발 및 제품 제작기술 습득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2004년에 신설된 ‘새클 생-호크(Cercle Saint-Roch)’는 조합의 회원사에 소속된 인사담당자들이 참여하고 있는데, 파리의상조합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프로그램과 회원사에서 실제적으로 요구되는 기술 사이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섯째, 회원 사들이 당면하는 문제들에 대하여 서로 대화하고 토론 하며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조합은 한편으로는 정부와 공공기관들에게 다른 한편으로는 노조와 피고용자들에게 산업의 대변인으로 활동한다. 회원들에게 주로 고용, 세금 및 무역 관련 입법 활동이나 법규 문제에 대한 정보 및 조언을 제공한다. 조합은 법률위원회와 고용위원회 2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위원회의 목표는 인가, 분배, 판매조건, 무역 관련 공인등급 등 조합에 가입된 회원사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규정을 만들고, 노조와의 협상을 준비하며, 프랑스와 외국 정부가 이익 관련 문제로 대치할 때 전면에 나서서 해결하는 것이다(“Missions, actions, goals”, n.d.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9)

  1. About Designer Fact File. (n.d.). British Fashion Council Designer Fact File. Retrieved May 13, 2016, from http://www.designerfactfile.com/About 

  2. About Fashion KODE. (n.d.). Fashion KODE. Retrieved September 26, 2016, from http://fashionkode.com/en/fashionkode/about.php 

  3. About the BFC. (2014, September 2). British Fashion Council. Retrieved December 3, 2015, from http://www.britishfashioncouncil.co.uk/About/About-the-BFC 

  4. About the BFC Fashion Forum. (n.d.). British Fashion Council Fashion Forum. Retrieved May 13, 2016, from http://www.bfcfashionforum.com/About 

  5. Asia Fashion Federation (AFF) Korea Office. (n.d.). Korea Fashion Association. Retrieved June 30, 2016, from http://www.koreafashion.org/english/buintro/buintro_business_02.asp 

  6. Awards History. (n.d.). The Fashion Award. Retrieved September 30, 2016, from http://www.fashionawards.com/About/History 

  7. BFC Colleges Council. (2008, August 19). British Fashion Council. Retrieved May 13, 2016, from http://www.britishfashioncouncil.co.uk/Education/BFC-Colleges-Council 

  8. BFC Policy. (2014, September 10). British Fashion Council. Retrieved December 3, 2015, from http://www.britishfashioncouncil.co.uk/About/About-the-BFC/BFC-Policy 

  9. BFC/Vogue Designer Fashion Fund. (2016, March 30). British Fashion Council. Retrieved May 13, 2016, from http://www.britishfashioncouncil.com/business-support-awards/BFCVogue-Designer-Fashion-Fund 

  10. Camera Nazionale della Moda Italiana Statute of the Association [The National Chamber for Italian Fashion Statute of the Association]. (2014, April 15). Camera Nazionale della Moda Italiana. Retrieved December 9, 2015, from http://www.cameramoda.it/en/associazione/cosa-e-la-cnmi/ 

  11. CFDA Fashion Awards. (n.d.). CFDA. Retrieved May 13, 2016, from https://cfda.com/cfda-fashion-awards#about-the-awards 

  12. CFDA Fashion Incubator. (n.d.). CFDA. Retrieved May 9, 2015, from https://cfda.com/programs/cfda-fashion-incubator 

  13. CFDA Foundation. (n.d.). CFDA. Retrieved May 13, 2016, from https://cfda.com/programs/cfda-foundation 

  14. CFDA Health Initiative. (n.d.). CFDA. Retrieved May 13, 2016, from https://cfda.com/programs/cfda-health-initiative 

  15. CFDA/Vogue Fashion Fund. (n.d.). CFDA. Retrieved May 13, 2016, from https://cfda.com/programs/the-cfdavogue-fashion-fund 

  16. Cho, S. Y. (2015). The role of association as a platform for the global market - Focusing on KFDA project -.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12, 10-19. 

  17. Conduct Professional Fashion Trainings. (n.d.). Korea Fashion Association. Retrieved June 30, 2016, from http://www.koreafashion.org/english/buintro/buintro_business_06.asp 

  18. Dantz, G. (2012). A reference guide to haute couture including a list of members of the Chambre Syndicale de la Haute Couture, and a list of fashion designers from all over the world. Berlin: Webster's Digital Services. 

  19. EDUCATION. (n.d.). British Fashion Council. Retrieved May 13, 2016, from http://www.britishfashioncouncil.co.uk/About#RL?rl_playlistplaylistPillars&rl_id1 

  20. Education + Professional Development. (n.d.). CFDA. Retrieved May 13, 2016, from https://cfda.com/programs/education-professional-development 

  21. Fashion Film. (2016, May 11). British Fashion Council. Retrieved May 13, 2016, from http://www.britishfashioncouncil.co.uk/business-support-awards/Fashion-Film 

  22. Fashion Manufacturing Initiative. (n.d.). CFDA. Retrieved May 13, 2016, from https://cfda.com/programs/the-fashion-manufacturing-initiative 

  23. Fashion Trust. (2016, May 3). British Fashion Council. Retrieved May 13, 2016, from http://www.britishfashioncouncil.co.uk/business-support-awards/Fashion-Trust 

  24. Han, C. Y., & Lee, S. J. (2008). An exploratory study for the market of Seoul Collection-From the collection participants' perspecti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2(4), 562-572. 

  25. Historical background and composition. (n.d.). Mode a Paris. Retrieved May 16, 2016, from http://www.modeaparis.com/2/federation/Historical-background-and 

  26. History. (n.d.). CFDA. Retrieved May 9, 2015, from https://cfda.com/about/history 

  27. Ji. J. W. (2014, June 16). 서울패션위크, 민간주도 첫 걸음 [Seoul Fashion Week, the first step led by the private sector]. CFDK. Retrieved September 26, 2016, from http://www.cfdk.org/news/news_view.asp?idx32 

  28. Joo, B. R. (2009). Research on "Korean" collection as high added value fashion industry - By comparison of status and characteristic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colle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5(4), 520-531. 

  29. Jung, J. (2009). Research on the designer fashion industry policy-Focusing on new designer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Kookmin University, Seoul. 

  30. Kim, S. M.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strategies of SFAA.Seoul Collection. Unpublished masters'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31. Korea Federation of Textile Industries. (1996). Fashion brand annual. Seoul: Author. 

  32. Korea Fashion Association. (2015). 30 years history Korea Fashion Association. Seoul: Author. 

  33. Lee, C. J. (2014). A study on forming strategies for new brands to make inroads into the global market-Focused on WHO'S NEXT PRET-A-PORT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34. Lee, Y. H. (2016, August 19). 신진 육성.디자이너 권익보호 전력할 것 [Trying to nurture new designers. to protect the rights and interests of them]. Korea Fashion+Tex News. Retrieved September 26, 2016, from http://www.ktnews.com/sub/view.php?cd_news100204&cd_cateA010 

  35. London Fashion Showcasing Fund. (2008, August 12). British Fashion Council. Retrieved May 13, 2016, from http://www.britishfashioncouncil.co.uk/Business-Support/London-Fashion-Showcasing-Fund 

  36. LONDON show ROOMS. (2016, March 7). British Fashion C ouncil. Retrieved May 13, 2016, from http://www.britishfashioncouncil.co.uk/business-support-awards/LONDONshow-ROOMS 

  37. Mears, P. (2012). IMPACT: 50 years of the Council of Fashion Designers of America. New York, NY: Abrams. 

  38. Mission Statement. (n.d.). CFDA. Retrieved May 9, 2015, from https://cfda.com/about 

  39. Missions, actions, goals. (n.d.). Mode a Paris. Retrieved May 16, 2016, from http://www.modeaparis.com/2/federation/Missions-actions-goals 

  40. NEWGEN. (2016, April 25). British Fashion Council. Retrieved May 13, 2016, from http://www.britishfashioncouncil.co.uk/business-support-awards/NEWGEN 

  41. NEWGEN MEN. (2016, March 30). British Fashion Council. Retrieved May 13, 2016, from http://www.britishfashioncouncil.co.uk/business-support-awards/NEWGEN-MEN 

  42. Oh, S., & Nah, K. (2015). Analysis of domestic and foreign policy for the startup of rising fashion designer-Focused on the fashion policy between U.K and South Korea-.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34, 63-73. doi:10.17246/jkdk.2015.34.006 

  43. Park, S. (2000). Comparative study on fashion trends between Korean and foreign fashion collections in the 1990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44. Protect Member Company's Rights and Conduct Joint Business. (n.d.). Korea Fashion Association. Retrieved June 30, 2016, from http://www.koreafashion.org/english/buintro/buintro_business_01.asp 

  45. Protecting Design. (n.d.). CFDA. Retrieved May 9, 2015, from https://cfda.com/programs/protecting-intellectual-property 

  46. Provide and Exchange Fashion Information. (n.d.). Korea Fashion Association. Retrieved June 30, 2016, from http://www.koreafashion.org/english/buintro/buintro_business_05.asp 

  47. Ryu, S. J. (2014, November 18). CFDK, 14人디자이너컬렉션 주목! [CFDK, pay attention to the collection of 14 designers!]. Fashionbiz. Retrieved November 19, 2015, from http://www.fashionbiz.co.kr/TN/print.asp?cate2&recom2&idx143347&uidx0 

  48. Stanfill, S. (2014). The glamour of Italian fashion since 1945. London: V&A Publishing. 

  49. Support Fashion PR and Marketing. (n.d.). Korea Fashion Association. Retrieved June 30, 2016, from http://www.kore afashion.org/english/buintro/buintro_business_08.asp 

  50. Support Global Market Expansion. (n.d.). Korea Fashion Association. Retrieved June 30, 2016, from http://www.koreafashion.org/english/buintro/buintro_business_03.asp 

  51. The Dong-A Ilbo. (1991). 한국패션산업연감: '월간 멋' 1991년 5월호 별책부록 [Korea Fashion Industry Yearbook: Supplementary Supplement of 'Monthly Meot', May, 1991]. Seoul: Author. 

  52. The showroom. (n.d.). Designers apartment. Retrieved May 16, 2016, from http://designersapartment.modeaparis.com/en/the-showroom/ 

  53. The Ultimate Fashion Festival. (n.d.). London Fashion WeekFestival. Retrieved May 16, 2016, from http://londonfashionweekfestival.com/about/ 

  54. VISION. (n.d.). Korea Fashion Designer Association. Retrieved November 2, 2016, from http://www.koreafda.com/?page_id4692 

  55. Yi, J. Y. (2013). Mapping fashion: The global, the local, and the in-between - A case study of the London International Fashion Showcase 2012, organized by the British Fashion Council -. Journal of Asian Ethno-Forms, 12, 102-130. 

  56. (사)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 '2016 S/S 서울패션위크 참가 거부' 긴급 기자회견 [Council of Fashion Designers of Korea, Emergency press conference for 'Refusal to participate in 2016 S/S Seoul Fashion Week']. (2015, June 30). CFDK. Retrieved September 26, 2016, from http://www.cfdk.org/news/notice_view.asp?idx57 

  57. 설립목적 [Purpose of Establishment]. (n.d.). Seoul Design Foundation. Retrieved February 6, 2015, from http://www.seouldesign.or.kr/page/1/detail?menuId2 

  58. 패션봉제사업 [Fashion & Sewing]. (n.d.). Seoul Design Foundation. Retrieved September 26, 2016, from http://www.seouldesign.or.kr/page/22/detail?menuId82 

  59. 회원사 리스트 [Member List]. (n.d.). Korea Fashion Association. Retrieved June 30, 2016, from http://www.koreafashion.org/officer/officer_li_all.asp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