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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속 2행정 디젤엔진과 직결된 축발전기의 비틀림 진동 특성
Torsional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Shaft Generating System Direct-coupled with Low-speed Two Stroke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7 no.1, 2017년, pp.14 - 19  

로날드 디 바로 (Training ship, Mokpo Maritime University) ,  김홍렬 (Training ship, Mokpo Maritime University) ,  트릉헝 남 (Graduate school, Mokpo Maritime University) ,  이돈출 (Division of Marine Engineering, Mokpo Maritime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uel oil consumption cost varies depending on every ship operation and this roughly amounts to 70 % of shipping companies' total revenue. As such, efforts towards improved fuel economy are being pursued. An annual 1 % reduction in fuel consumption is perceived to result in saving tens million US do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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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18600 TEU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주 기관인 10S90ME-C 엔진에 적용된 축발전기를 모델로 발전기 축의 비틀림진동의 동적 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특히 발전기 축에서 발생하는 진동토크와 각속도 변동은 발전 품질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이론적인 해석과 실험을 통해서 이를 확인하여 선박용 축 발전기 설계에 이용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주 기관인 10S90MC엔진의 후미에 설치된 축발전기를 사례 연구 모델로 선정하여 비틀림진동의 동적 특성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정리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18600 TEU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주 기관인 10S90ME-C 엔진에 적용된 축발전기를 모델로 발전기 축의 비틀림진동의 동적 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특히 발전기 축에서 발생하는 진동토크와 각속도 변동은 발전 품질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이론적인 해석과 실험을 통해서 이를 확인하여 선박용 축 발전기 설계에 이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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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운항에서 연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일반적으로 얼마인가? 선박 운항에서 연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선사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선사의 전체 매출의 70%에 달한다. 국내 해운회사 입장에서 보면 전체 매출액에 따라 다르지만 연비 1%만 향상하더라도 연간 수백억 원이 절약된다.
저속 2행정 디젤엔진의 동력을 이용한 축 발전시스템은 어떠한 선박에 적합한가? 국내 해운회사 입장에서 보면 전체 매출액에 따라 다르지만 연비 1%만 향상하더라도 연간 수백억 원이 절약된다. 여기서 연비를 줄이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주 기관인 저속 2행정 디젤엔진의 동력을 이용한 축 발전시스템으로, 선박 내에서 냉동 컨테이너 화물 때문에 전력이 많이 소요되는 대형 컨테이너선에 적합하다. 디젤엔진을 이용한 발전 시스템은 디젤엔진이 개발된 초기부터 최근에까지 다양하게 적용되었고, 비틀림진동에 관한 연구들도 디젤엔진제작사들을 중심으로 많이 수행되어 왔다(1~3).
주 기관의 동력을 이용한 발전시스템의 장점은? 1은 MDT(MAN Diesel & Turbo)사의 대표적인 시스템 중의 하나다(5,6). 이시스템은 최근까지 적용되어 왔으며 최대정격회전수의 70% 이상 회전수에서 축발전기가 작동하며 유압모터에 의해서 주 기관 회전수와 관계없이 일정한 주파수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복잡하고 사후 유지관리가 쉽지 않았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한 발전기는 주 기관의 동력선에 직접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중간축 또는 크랭크축 선단에 설치할수 있으며 주파수를 일정하게 할 수 있는 추가적인 장치가 별도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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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AN B&W, 1993,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Two-stroke Low Speed Diesel Engine, P.9301-268. 

  2. Jenzer, J. and Schaad, E., 1991, Electric Controls Versus High Inertia Generators for Diesel Power Plants with Two Stroke Low-speed Engines, 19th International Congress on Combustion Engines, pp. 1-18. 

  3. Jenser, J., 1999, Dynamics Aspects in Diesel Power Plants Engines, Wartsila NSD Corporation. 

  4. Jeon, H. J. and Lee, D. C., 2012, Marine Diesel Engine and Gas Turbine, 9th Korean Translation Edition, DongMeoung Published Ldt., Co. 

  5. MAN Diesel & Turbo, 2014, Shaft Generator for Low Speed Main Engines, MAN Diesel & Turbo. 

  6. MAN Diesel & Turbo, 2014, MAN B&W S90ME-C10.5 Project Guide Electronically Controlled Two-stroke Engines, MAN Diesel & Turbo. 

  7. Nestorides, E. J., 1958, A Handbook on Torsional Vibration, Cambridge at the University Press. 

  8. Jeon, H. J. and Lee, D. C., 2003, Vibration of Propulsion Shafting, Dasom Published Ldt., Co. 

  9. Lee, D. C., Joo, K. S., Nam, T. K., Kim, E. S. and Kim, S. H., 2009, Development of Engine Vibration Analysis and Monitoring System(EVAMOS) for Marine Vessels, Transactions of the Korea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9, No. 2, pp. 155-162. 

  10. Lloyd's Register, 2016, Rules and Regulations for the Classification of Ship(Part 5, Chapter 8), Lloyd's Regi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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