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자료를 이용한 우리나라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과 초기동해 위험일 산정 Determination of the Cold Weather Concreting Period and Early Frost Damage Risk Using Climate Data of Korea원문보기
본 연구는 기상자료를 토대로 우리나라 각 지역별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을 KCI 및 AIJ 규정에 의한 방법으로 각각 산정하고 초기동해 위험일을 각 지역 및 온도 단계별로 제안하고자 하였다.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의 경우 최근 5년간의 기상자료를 토대로 조사한 결과와 종전의 연구결과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국내 91개 지역의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은 평균 98일로 조사되었고, 고위도 지역일수록, 산악 및 내륙지역일수록 적용기간은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전 연구 대비 본 연구의 적용기간이 1~2일 정도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구온난화, 도시화 등의 영향으로 판단된다. 초기동해 위험일의 경우 $-5^{\circ}C$, $-2^{\circ}C$ 및 $0^{\circ}C$ 단계별로 시작일 및 종료일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0^{\circ}C$ 이하 출현일 수, 출현일 및 평균 추위도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 범위에서 제시된 초기동해 위험일은 KCI에 의한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보다 길게 나타난 지역이 다수 존재하여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 이외에도 초기동해 위험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기상자료를 토대로 우리나라 각 지역별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을 KCI 및 AIJ 규정에 의한 방법으로 각각 산정하고 초기동해 위험일을 각 지역 및 온도 단계별로 제안하고자 하였다.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의 경우 최근 5년간의 기상자료를 토대로 조사한 결과와 종전의 연구결과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국내 91개 지역의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은 평균 98일로 조사되었고, 고위도 지역일수록, 산악 및 내륙지역일수록 적용기간은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전 연구 대비 본 연구의 적용기간이 1~2일 정도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구온난화, 도시화 등의 영향으로 판단된다. 초기동해 위험일의 경우 $-5^{\circ}C$, $-2^{\circ}C$ 및 $0^{\circ}C$ 단계별로 시작일 및 종료일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0^{\circ}C$ 이하 출현일 수, 출현일 및 평균 추위도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 범위에서 제시된 초기동해 위험일은 KCI에 의한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보다 길게 나타난 지역이 다수 존재하여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 이외에도 초기동해 위험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In this paper, the periods of cold weather concrete and early frost damage depending on each region in South Korea were studied using the climate data from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The specifications of Korea Concrete Institute(KCI) and Architectural Institute of Japan(AIJ) were applied ...
In this paper, the periods of cold weather concrete and early frost damage depending on each region in South Korea were studied using the climate data from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The specifications of Korea Concrete Institute(KCI) and Architectural Institute of Japan(AIJ) were applied to provide the periods of cold weather concrete. The periods of early frost damage risk(EFD) were calculated by Hasegawa's suggestion depending on 91 cities in Korea. Climate data for 5 years (2008~2012) were used to obtain both of the periods. Existing data from 1971 to 2000 were also used to compare differences in the periods between past and present study. The periods of cold weather concrete by KCI were calculated about 98 days on average. As the latitude goes up and close to mountain areas, the periods tend to be increased. The periods by present study was shown to be reduced compared to that of previous study by 1~2days. The period of EFD was provided with the level of daily lowest temperature from $-5^{\circ}C$, $-2^{\circ}C$ and $0^{\circ}C$. The beginning day of the period of EFD was earlier than the period of cold weather concrete and the finishing day of the period of EFD was later than the period of cold weather concrete.
In this paper, the periods of cold weather concrete and early frost damage depending on each region in South Korea were studied using the climate data from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The specifications of Korea Concrete Institute(KCI) and Architectural Institute of Japan(AIJ) were applied to provide the periods of cold weather concrete. The periods of early frost damage risk(EFD) were calculated by Hasegawa's suggestion depending on 91 cities in Korea. Climate data for 5 years (2008~2012) were used to obtain both of the periods. Existing data from 1971 to 2000 were also used to compare differences in the periods between past and present study. The periods of cold weather concrete by KCI were calculated about 98 days on average. As the latitude goes up and close to mountain areas, the periods tend to be increased. The periods by present study was shown to be reduced compared to that of previous study by 1~2days. The period of EFD was provided with the level of daily lowest temperature from $-5^{\circ}C$, $-2^{\circ}C$ and $0^{\circ}C$. The beginning day of the period of EFD was earlier than the period of cold weather concrete and the finishing day of the period of EFD was later than the period of cold weather concre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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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 관련 규정이 존재하지 않아, 전술한 방법을 근간으로 초기동해 위험을 판단하는 지표로서 최근 5년간의 기상청 자료를 토대로 우리나라 91개 지역의 일 최저 온도가 0℃, -2℃, -5℃ 이하가 되는 날의 기간을 산정하고, 일 최저 온도가 0℃ 이하가 되는 날의 출현일수, 출현율 및 평균 추위도를 산정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중 콘크리트의 효율적인 시공관리를 위하여 국내의 최신 기상자료를 반영한 각 지역별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을 국내·외 규정을 토대로 산정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중 콘크리트의 효율적인 시공관리를 위하여 국내의 최신 기상자료를 반영한 각 지역별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을 국내·외 규정을 토대로 산정하고자 한다. 또한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에 포함되지 않더라도 기상조건에 의해 초기동해가 발생할 수 있는 초기동해의 위험도 개념을 도입하여 초기동해 위험도와 연관한 초기동해 위험일을 각 지역별로 제시함으로써 국내 동절기 한중콘크리트 공사의 효율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초기동해 위험일은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뿐만 아니라 적용기간 이외의 기간에도 저온에 노출되어 콘크리트의 초기동해가 발생할 가능성 및 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각 지역별 기상 데이터를 이용하여 이 기간을 별도로 산정하여 관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상자료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각 지역별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을 산정하고 경년변화에 따른 적용기간의 변동을 분석하였고, 각 지역별 초기동해 위험일을 산정·제시하고자 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91개 지역의 한중 콘크리트 적용 기간을 전술한 KCI 규정과 AIJ 규정에 의거하여 산정하는 것으로 하였다.
제안 방법
4) 일 최저 기온에 의한 초기동해 위험일을 온도 단계별로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0℃ 이하 출현일 수, 발현율 및 평균 추위도를 제시하였다.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의 경우 대부분의 지역이 초기동해 위험 일이 포함이 되기에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KCI 규정을 따르는 우리나라의 경우 일부 지역은 한중 콘크리트 기간 이전 및 종료 이후에도 초기동해를 받을 위험성이 있음에 이에 대한 대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은 기상자료를 통해 일 최저기온 0℃, -10℃ 이하로 저하하는 날의 최초일과 최종일을 산정하고, 콘크리트의 동결 온도가 약–5∼-2℃인 점을 감안하여 일 최저온도가 0℃, -2℃ 및 -5℃가 되는 시작·종료일의 5년 평균 일을 구하였다.
이중 KCI 규정에 의한 적용기간은 종전 연구결과를[1] 함께 제시하여 경년변화에 따른 적용기간 변화를 비교·검토하였고, AIJ 규정에 의한 적용기간은 KCI 규정에 의한 적용기간과의 차이점을 비교하기 위하여 제시하였다.
전술한 바와 같이 초기동해 위험일의 경우 일 최저 기온을 토대로 0℃, -2℃, –5℃ 및 –10℃ 단계별로 구분하여 5년 평균치를 시작일과 종료일로 구분하였고, 이를 근간으로 0℃ 이하로 되는 출현일 수와 출현율 그리고 평균 추위도를 산정하였다.
즉 2008년부터 2012년까지의 5년간 기상청 자료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91개 지역의 각 지역별 일 최저 온도가 –10℃, -5℃, -2℃ 및 0℃ 이하가 되는 날을 단계별로 산정하고 이를 토대로 0℃ 이하 출현일 수, 출현율 및 평균 추위도를 분석·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방법으로 우선 본 연구의 분석 대상 지역은 한국 기상청 자료를 토대로 국내 남한지역 91개 지역을 선정하였고, 이중 종전의 연구와 비교 가능한 64개 지역을 선정한 후 비교·분석하였다[4]. 본 연구에서 수행한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의 분석 대상 기간은 Figure 1에 제시된 바와 같이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간 기상청 일평균 자료를 이용하였고, 종전 연구와 상호 비교하기 위하여 필자 등이 수행한 바 있는 1971년부터 2000년까지 30년간의 기상청 자료를 이용하였다[4].
본 연구의 방법으로 우선 본 연구의 분석 대상 지역은 한국 기상청 자료를 토대로 국내 남한지역 91개 지역을 선정하였고, 이중 종전의 연구와 비교 가능한 64개 지역을 선정한 후 비교·분석하였다[4].
이론/모형
또한, 초기동해 위험일 산정의 경우 국내 시방서에서는 관련 규정이 존재하지 않는 관계로 Hasegawa의 제안 방법을 적용하였다. 즉 2008년부터 2012년까지의 5년간 기상청 자료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91개 지역의 각 지역별 일 최저 온도가 –10℃, -5℃, -2℃ 및 0℃ 이하가 되는 날을 단계별로 산정하고 이를 토대로 0℃ 이하 출현일 수, 출현율 및 평균 추위도를 분석·제시하였다.
상기에 제시된 기간의 일평균 기온 자료를 이용하여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을 한국콘크리트학회 (KCI) 규정에 의한 방법과 AIJ의 규정에 의한 방법으로 각각 산정한 후 이를 비교·분석하였다[5,8].
성능/효과
1)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은 지역에 관계없이 산술평균한 결과 98일 정도로 나타났으며, 고위도, 산악 및 내륙지역으로 갈수록 적용기간은 증가하여 강원도 일부 지역의 경우 140일 정도로 나타났다.
2) 경년변화에 따른 한중콘크리트 적용 기간은 본 연구에서 조사한 적용기간은 종전 연구에 비해 약 0.1순 정도 짧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의할 만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반면, 대도시 지역의 경우 기존보다 평균 0.
3) KCI 규정에 의한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은 AIJ 규정에 의한 적용기간보다 평균 1.4순 정도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KCI 규정이 초기동해 방지 차원에서 적용기간을 규정하고 있으나, AIJ 규정의 경우 초기동해와 강도 발현 지연 측면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나타난 결과로 판단되어 AIJ 규정이 더 보수적임을 알 수 있었다.
KCI 규정에 의한 적용기간의 평균값은 9.2순(92일)으로 조사되었고, AIJ 규정에 의한 평균은 10.6순(106일)으로나타나 AIJ 규정에 의한 적용기간이 평균 1.4순 정도 길게 나타났다. 이는 AIJ 규정의 경우 초기동해 방지 관점에서 산정된 적용기간과 강도 발현 지연 관점에서 산정된 적용기간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보수적으로 적용기간을 산정함에 따라 초기동해 관점에서 적용기간을 결정하는 KCI 규정에 의한 적용기간보다 증가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단, 지역별로는 다소 상반된 경향을 보였는데, 대부분의 지역은 전반적으로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인해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의 시작일이 다소 늦어지고, 종료일 역시 대부분의 지역에서 앞당겨 짐에 따라 적용기간이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상북도 일부 지역, 지리산 부근 일부 지역, 태백산맥 지역 및 제주도의 도시들의 경우 반대로 적용기간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단, 초기동해 위험일의 시작일과 종료일의 관점에서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의 시작일과 종료일을 비교하여보면, 초기동해 위험일의 시작일은 모든 지역에서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의 시작일보다 빠르게 시작되며 종료일도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의 종료일보다 늦게 종료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 시작일 이전이나 종료일 이후라도 초기동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기간이 존재함을 시사하며, 이와 연관하여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과 초기동해 위험일 결정 방법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고찰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0℃정도로 나타났다. 따라서 0℃ 이하로 저하되는 초기동해 위험일에 해당되는 기간 중에는 빙점 이하의 온도로 인한 초기동해 발생의 우려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0℃ 이하로 저하되는 날의 시작일은 지역별로 차이는 있지만 11월 초순에 시작되며 종료일은 이듬해 4월 중순까지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별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과 유사하게 고위도, 내륙 및 산악지역으로 갈수록 시작일은 빨라지고 종료일은 늦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먼저, KCI 규정에 의한 적용기간은 Table 1 및 Figure 2에 나타난 바와 같이 전반적으로 위도가 높아질수록, 내륙 및 산악지역으로 갈수록 적용기간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위도 및 산악지역은 11월 중순부터 시작되어 3월 중순까지 지속되어 110일 이상으로 길게 나타난 반면, 해안 지역이나 남부 지방의 경우 12월 중순부터 시작되어 2월 중순까지 지속되어 80일 이하로 나타났다.
단, 지역별로는 다소 상반된 경향을 보였는데, 대부분의 지역은 전반적으로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인해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의 시작일이 다소 늦어지고, 종료일 역시 대부분의 지역에서 앞당겨 짐에 따라 적용기간이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상북도 일부 지역, 지리산 부근 일부 지역, 태백산맥 지역 및 제주도의 도시들의 경우 반대로 적용기간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이는 해당 일부 지역이 본 연구에서 조사된 최근 5년간 기상한파로 인한 겨울철 혹한의 영향으로 일시적으로 일평균기온이상대적으로 크게 저하하여 나타난 결과로 사료된다.
1순 정도 짧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의할 만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반면, 대도시 지역의 경우 기존보다 평균 0.3순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지리적 위치, 온난화 및 도시화의 영향으로 사료되며 일부 산악 및 내륙지역은 종전 연구보다 적용기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일본 AIJ 규정에 의한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은 초기동해 위험일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초기동해 방지 측면에서 보다 안전한 규정임을 알 수 있었다. 한편, 0℃ 이하 출현율의 경우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40∼80% 정도로 나타나고 있고, 평균 추위도의 경우도 대부분의 지역에서 –1.
4순 정도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KCI 규정이 초기동해 방지 차원에서 적용기간을 규정하고 있으나, AIJ 규정의 경우 초기동해와 강도 발현 지연 측면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나타난 결과로 판단되어 AIJ 규정이 더 보수적임을 알 수 있었다.
고위도 및 산악지역은 11월 중순부터 시작되어 3월 중순까지 지속되어 110일 이상으로 길게 나타난 반면, 해안 지역이나 남부 지방의 경우 12월 중순부터 시작되어 2월 중순까지 지속되어 80일 이하로 나타났다. 이는 지역별 기후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강원도 태백 및 철원 지역의 경우 130일 이상의 적용기간을 보이나, 제주도 서귀포의 경우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이 존재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gure 4는 우리나라에서 건설공사가 비교적 활발하게 대규모로 이루어지고 있는 7대 대도시의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을 종전 연구 결과와 본 연구 결과를 상호 비교하여 나타낸 것이다. 전반적으로 종전의 연구결과보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한 적용기간이 평균 3일 정도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서울 5일, 광주 4일, 대구 2일, 대전 3일, 울산 9일, 인천 8일 정도 적용기간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부산은 적용기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종전 연구결과(1971∼2000)에 의한 적용기간과 본 연구 결과에 의한 적용기간을 비교한 것을 Table 1과 Figure 2에 제시하였다. 종전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은 지역에 관계없이 산술평균한 결과 98일 정도로 나타났고, 본 연구에서 조사한 결과는 평균 97일 정도로 나타나 1일 정도 단축되어 주목할 만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Figure 3은 Table 1 및 Figure 2를 또 다른 각도에서 분석 한 것으로 본 연구에 의한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과 종전 연구에 의한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을 상호 비교하기 위하여 산점도로 나타낸 것이다.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 100일 이상인 산악 및 고위도 지역 그리고 적용기간이 50일 이하의 남해안 일부 지역은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한 적용기간이 종전 연구에 의한 적용기간보다 증가하였다. 그 외의 기간에 해당되는 대부분의 지역은 예상대로 경년변화에 따라 지구온난화 등의 영향으로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이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금후의 연구로서 보다 장기적인 기상자료를 토대로 한 국내 각 지역별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에 대한 분석과 초기동해위험일과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 사이의 일부 부합되지 않는 부분에 대한 고찰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금후의 연구로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5년간의 기상자료를 토대로 고찰하였는데, 장기간의 기상변화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을 수 있음에 장기간 기상자료를 이용한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에 대한 검토가 요구된다. 또한 한중콘크리트 적용 기간 이외의 기간에도 초기동해 위험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과 초기동해 방지기간의 산정 방법에 대한 타당성 및 상호 연계 등에 대한 추가적인 고찰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금후의 연구로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5년간의 기상자료를 토대로 고찰하였는데, 장기간의 기상변화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을 수 있음에 장기간 기상자료를 이용한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에 대한 검토가 요구된다. 또한 한중콘크리트 적용 기간 이외의 기간에도 초기동해 위험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과 초기동해 방지기간의 산정 방법에 대한 타당성 및 상호 연계 등에 대한 추가적인 고찰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단, 초기동해 위험일의 시작일과 종료일의 관점에서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의 시작일과 종료일을 비교하여보면, 초기동해 위험일의 시작일은 모든 지역에서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의 시작일보다 빠르게 시작되며 종료일도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의 종료일보다 늦게 종료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 시작일 이전이나 종료일 이후라도 초기동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기간이 존재함을 시사하며, 이와 연관하여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과 초기동해 위험일 결정 방법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고찰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을 종합하면, 본 연구 범위에서 기상자료를 토대로 조사된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은 종전 연구 결과와 비교하여 지구온난화 등의 영향으로 단축되었고, 지역별 초기동해 위험일을 산정한 결과 한중 콘크리트 적용기간 이외의 기간에도 초기동해 발생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향후 동절기 공사 시공 계획 수립시 이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은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특히, 건설공사에 있어, 이러한 겨울철 한중콘크리트 공사는 저온의 영향이 지배적으로 관여하고 있는데, 현재 국내의 한중콘크리트 적용과 연관하여 건축공사 표준시방서, 콘크리트 표준시방서 등의 표준시방서와 LH 시방서 등의 전문시방서 등에 일평균 기온을 토대로 한 적용기간이 규정되어 있다. 이러한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에는 공사현장에서 저온에 의한 초기동해 및 강도 발현 저하 등에 대비하기 위하여 보양 시설 및 배합 조정 계획을 미리 수립하기 위해 필요한 기간으로서 지역별로 기상조건에 따라 적용기간이 결정된다.
KCI의 콘크리트 표준 시방서에서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은 어떻게 규정되는가?
KCI의 콘크리트 표준시방서에서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은 “하루의 평균기온이 4℃ 이하로 예상될 때에는 한중콘크리트로 시공하여야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대한건축학회의 건축공사표준시방서도 동일한 규정이 제시되어 있다[9].
초기동해 발생의 위험도를 예측하고 판단할 필요성이 제기된 이유는?
즉,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 이전 혹은 이후의 기간에도 콘크리트 빙점 이하의 저온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타설 초기 콘크리트가 이러한 저온에 노출될 경우, 공사현장에서는 통상적으로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에 해당되지 않음에 따라 별다른 보양 대책을 준비하지 않기 때문에 초기동해 발생의 위험성이 더욱 크게 존재한다. 따라서 이러한 한중콘크리트 적용기간 이외의 기간이라도 기상조건에 따라 초기동해 발생의 위험도를 예측하고 판단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참고문헌 (10)
Kim MH. A study on the regional conditions to winter concreting in Korea part 1 the regions and terms of winter concreting.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979 Aug;23(89):77-84.
Kim MH. A study on the regional conditions to winter concreting in Korea part 2 comparative analysis of the regions and terms of winter concreting).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980 Apr;24(93):64-71.
Han CG, Han MC, Kim MH. A study on the determination of the period of cold weather concreting on architectural execution in Korea.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998 Nov;14(11).:71-8.
Han MC. Variation of application period of cold weather concret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2005 Apr;17(2):237-45.
Architectural Institute of Japan, Recommendation for practice of cold weather concreting. 5th ed. Tokyo :Architectural Institute of Japan; 2010. 20 p.
Hasegawa T, Hama Y, Hasegawa T, Katsura O, Taniguchi M, Fukase T. Effects of normal air temperature change on applicable period of cold weather concreting and maturity. AIJ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2012 Feb;18(38):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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