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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속 WIM 시스템용 과적검지 패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Overload Detecting Pad for Low Speed WIM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4 no.3, 2017년, pp.179 - 184  

이춘만 (창원대학교 기계공학부) ,  최영호 (창원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은중 (창원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raffic accidents and damage on the highway have increased because of overloaded vehicles. The existing overload-detecting system has a low accuracy rate. An overload-detecting system using a weigh-in-motion (WIM) system has been developed to solve this problem. The WIM system can be us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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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WIM 센서를 이용한 과적검지 패드의 구조 안정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균일한 속도로 브릿지(Bridge)를 압출하기 위한 금형을 제작하기 위해 성형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정적 하중 시험을 통해 정적 하중 오차 5% 이내의 검증된 과적검지 패드를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WIM 센서를 이용한 과적검지 패드의 구조 안정성 검증과 압출금형 제작을 위해 구조해석 및 성형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제작된 과적검지패드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적 하중 시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WIM 센서를 이용한 과적검지 패드의 구조 안정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균일한 속도로 브릿지(Bridge)를 압출하기 위한 금형을 제작하기 위해 성형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정적 하중 시험을 통해 정적 하중 오차 5% 이내의 검증된 과적검지 패드를 개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해석을 위한 각각의 경계 조건으로, 구속조건은 하판의 바닥면으로 설정하였다. 하중조건은 폭 0.65 m의 화물차량 바퀴가 과적검지 패드의 상면에 하중을 가하고 있다는 조건으로 가정하여 Fig. 3과 같이 16.5 ton (= 161,700 N)의 하중을 상판의 중앙에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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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IM시스템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세계적으로 과적차량의 단속을 위해 Weigh-in-Motion (WIM)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주요 간선도로 및 교량에 서는 과적검문소를 운영 중이다.
과적검지 패드의 정확도 부재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국내의 경우, 주요 간선도로 및 교량에 서는 과적검문소를 운영 중이다. 과적검지 패드의 정확도 부재는 정부의 단속의지를 약화시키고, 교량이나 선박에 이차적인 위험 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과적 차량의 사고 시 인명피해를 높인다. 현행 과적검문소의 축 하중 센서 정확도는 법적인 요건 10%를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무인단속 시스템이 지연되고 있다.
과적검지 패드의 구조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1은 과적검지 패드의 구조를 나타낸다. 과적검지 패드는 상판(Upper Pad) 및 하판(Lower Pad)과 브리지로 구성되어 있다. 상·하판은 SUS304 소재로 이루어져 있으며, 판의 두께는 각각 4 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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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Han, D. S., Kim, S. H., Do, M. S., and Hwang, S. W., “Introduction of WIM System and Reform Measure of Korea WIM Specif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56, No. 1, pp. 58-68, 2008. 

  2. Gil, H. B. and Kang, S. G., “Characteristics of Heavy Vehicles Using Expressway Networks Based on Weigh-in-motion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3, No. 5, pp. 1731-1740, 2013. 

  3. Karim, M. R., Ibrahim, N. I., Saifizul, A. A., and Yamanaka, H., “Effectiveness of Vehicle Weight Enforcement in a Developing Country using Weigh-in-Motion Sorting System Considering Vehicle By-Pass and Enforcement Capability,”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Traffic and Safety Sciences, Vol. 37, No. 2, pp. 124-129, 2014. 

  4. Lee, D. S. and Oh, J. S., “Development of Truck Axle Load Distribution Model Using WIM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6, No. 5, pp. 821-829, 2006. 

  5. Jo, B. W., Yoon, K. W., Park, J. H., and Choi, J. S., “A Study for Smart Overload Vehicle Regulation System,” The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Vol. 24, No. 4, pp. 399-404, 2011. 

  6. Han, L. D., Ko, S. S., Gu, Z., and Jeong, M. K., “Adaptive Weigh-in-Motion Algorithms for Truck Weight Enforcement,”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 24, No. 8, pp. 256-269, 2012. 

  7. Hernandez, V. S., Tok, A., and Ritchie, S. G., “Integration of Weigh-in-Motion (WIM) and Inductive Signature Data for Truck Body Classific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 68, No. 7, pp. 1-21, 2016. 

  8. Faruk, A. N., Liu, W., Lee, S. I., Naik, B., Chen, D. H., et al., “Traffic Volume and Load Data Measurement Using a Portable Weigh-in-Motion System: A Cas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Pavement Research and Technology, Vol. 9, No. 3, pp. 202-213, 2016. 

  9. Jo, B. W., Yoon, K. W., Park, J. H., and Kim, H., “A Basic Study on Vehicle Load Analyzing System for Embedded Roa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1, No. 1, pp. 127-132, 2011. 

  10. Kwon, S. M. and Suh, Y. C.,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High Speed Weigh-in-Motion for Overweight Enforc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1, No. 4, pp. 69-7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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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Park, J. U., Kim, Y. B., Chung, K. H., and Ahn, K. S., “A Research for Improvement of WIM System by Abnormal Driving Patterns Analysis,”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Vol. 11, No. 4, pp. 59-72, 2010. 

  13. Jo, H. H., Lee, S. K., Jung, C. S., and Kim, B. M., “A Non-Steady State FE Analysis of Al Tubes Hot Extrusion by a Porthole Die,”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73, No. 2, pp. 223-231, 2006. 

  14. Lee, J. M., Kim, B. M., Kang, C. G., and Jo, H. H., “Development of Direct Extrusion Process on Al1050 Condenser Tube by Using Porthole Die,” J. Korean Soc. Precis. Eng., Vol. 21, No. 7, pp. 53-61, 2004. 

  15. Zhang, Z. H., Hou, W. R., Huang, D. N., and Xie, J. X., "Mesh Reconstruction Technology of Welding Process in 3D FEM Simulation of Porthole Extrusion and Its Application," Procedia Engineering, Vol. 36, pp. 253-260, 2012. 

  16. Joe, Y. J., Lee, S. K., Oh, K. H., Park, S. W., Lee, W. S., et al., “Development of Porthole Die on Aluminum Extrusion for the Automobile Control Arm,” J. Korean Soc. Precis. Eng., Vol. 24, No. 4, pp. 102-108, 2007. 

  17. Liu, G., Zhou, J., and Duszczyk, J., “FE Analysis of Metal Flow and Weld Seam Formation in a Porthole Die During the Extrusion of a Magnesium Alloy into a Square Tube and the Effect of Ram Speed on Weld Strength,”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200, No. 1, pp. 185-198, 2008. 

  18. Bae, J. H., Lee, J. M., and Kim, B. M., “Extrusion Process Analysis for Al Condenser Tube with Multi Hole,”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 13, No. 8, pp. 723-73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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