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함량과 NCO Index 변화가 자동차용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정적 안락감에 미치는 영향 고찰 Effect of Change in Water Content and NCO Index on the Static Comfort of Polyurethane Seat Foam Pad for Automobile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NCO index에서 물 함량 변화가 자동차용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정적 안락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정적 안락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UTM을 사용한 정하중 특성 시험을 통하여 히스테리시스 곡선을 나타냈으며, 이를 통해 25% 변형 시 경도와 65% 변형 시 경도, hysteresis loop area, hysteresis loss (%), 그리고 Sag factor를 구하였다. 동일한 NCO index에서 물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우레아 결합의 증가로 경도가 증가하고, 가교밀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swelling ratio 측정으로 확인하였으며, 이에 따라 복원력은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또한 표면 경도의 증가로 인해 Sag factor가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동일한 물 함량에서 NCO index가 증가함에 따라 우레탄과 우레아 결합이 이소시아네이트와 추가 반응하여 가교도와 경도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복원력이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NCO index에서 물 함량 변화가 자동차용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정적 안락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정적 안락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UTM을 사용한 정하중 특성 시험을 통하여 히스테리시스 곡선을 나타냈으며, 이를 통해 25% 변형 시 경도와 65% 변형 시 경도, hysteresis loop area, hysteresis loss (%), 그리고 Sag factor를 구하였다. 동일한 NCO index에서 물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우레아 결합의 증가로 경도가 증가하고, 가교밀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swelling ratio 측정으로 확인하였으며, 이에 따라 복원력은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또한 표면 경도의 증가로 인해 Sag factor가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동일한 물 함량에서 NCO index가 증가함에 따라 우레탄과 우레아 결합이 이소시아네이트와 추가 반응하여 가교도와 경도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복원력이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In this study, we identified how the water content change in various NCO index affects the static comfort of polyurethane seat foam pad for automobiles. In order to identify factors that affect the static comfort, a static load test was performed using UTM to plot a hysteresis curve. The hardness of...
In this study, we identified how the water content change in various NCO index affects the static comfort of polyurethane seat foam pad for automobiles. In order to identify factors that affect the static comfort, a static load test was performed using UTM to plot a hysteresis curve. The hardness of the foam when it was modified by 25, 65%, hysteresis loop area, hysteresis loss (%), and Sag factor were also obtained. By measuring the swelling ratio, it was confirmed that, as the water content increased in a fixed NCO index, the hardness and crosslinking density increased while the restoring force decreased due to the increase of urea bond. Also the Sag factor decreased due to the increase of surface hardness. As the NCO index increased in a fixed water content, the urethane and urea bond reacted more with isocyanate, leading to an increase in hardness and decrease in restoring force.
In this study, we identified how the water content change in various NCO index affects the static comfort of polyurethane seat foam pad for automobiles. In order to identify factors that affect the static comfort, a static load test was performed using UTM to plot a hysteresis curve. The hardness of the foam when it was modified by 25, 65%, hysteresis loop area, hysteresis loss (%), and Sag factor were also obtained. By measuring the swelling ratio, it was confirmed that, as the water content increased in a fixed NCO index, the hardness and crosslinking density increased while the restoring force decreased due to the increase of urea bond. Also the Sag factor decreased due to the increase of surface hardness. As the NCO index increased in a fixed water content, the urethane and urea bond reacted more with isocyanate, leading to an increase in hardness and decrease in restoring fo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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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NCO index에서 물 함량 변화가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정적 안락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UTM (Universal Testing Machine)을 사용하여 히스테리시스 곡선을 구하였다. 압축 응력과 압축 변형에 의한 25% 변형 시 경도와 65% 변형 시 경도, hysteresis loop area, hysteresis loss(%), 그리고 Sag factor를 구할 수 있는 히스테리시스 곡선과 swelling ratio를 통해 다양한 NCO index에서 물 함량 변화가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정적 안락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 합성 시 다양한 NCO index에서 물의 함량이 정적 안락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정하중 특성 시험을 통하여 히스테리시스 곡선을 나타냈으며, 이에 대한 정적 안락감 특성을 확인하였다.
제안 방법
3.5 L PE 발포컵에 물의 함량을 각각 2.3 pphp에서 2.4, 2.5, 2.6, 그리고 2.7 pphp로 변화시켜 MDI를 제외한 첨가제들과 5 min간 3000 RPM으로 프리믹싱을 하였다. 오븐 온도를 25 ℃로 조절하여 프리믹싱 혼합액과 이소시아네이트를 24 h 동안 conditioning 하였다.
금형의 온도는 60 ℃로 설정하고, 실리콘 이형제를 균일하게 도포하였다. NCO index는 95, 100, 105, 그리고 110까지 변화시켰으며, two component method를 사용하여 프리믹싱 혼합액에 MDI를 첨가 후, 8 s 동안 교반하고 금형에 부어 닫힌 금형에서 10 min간 경화시켰다. 합성된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를 10 min간 경화시킨 후, 탈형하여 크러싱 작업을 진행하였다.
NCO index에 따른 물 함량 변화가 정적 안락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NCO index 95, 100, 105, 110에서 물의 함량을 각각 2.3 pphp, 2.4, 2.5, 2.6, 그리고 2.7 pphp로 변화시키면서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를 합성하였다.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밀도는 겉보기 밀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합성된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정적 안락감 특성은 정하중 특성 시험을 통해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NCO index에서 물 함량 변화가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정적 안락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UTM (Universal Testing Machine)을 사용하여 히스테리시스 곡선을 구하였다. 압축 응력과 압축 변형에 의한 25% 변형 시 경도와 65% 변형 시 경도, hysteresis loop area, hysteresis loss(%), 그리고 Sag factor를 구할 수 있는 히스테리시스 곡선과 swelling ratio를 통해 다양한 NCO index에서 물 함량 변화가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정적 안락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가압판의 직경은 200 mm이며, 100 mm/min의 하중 속도와 하중 제거 속도로 처음 두께의 75%까지 3회 압축을 진행하고, 4회 압축 시험 때의 히스테리시스 곡선을 나타내었다. 이를 이용하여 초기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 두께에 대한 변형이 25, 65%일 때의 경도와 Sag factor, hysteresis loop area, hysteresis loss (%)를 구하였다.
합성된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를 10 min간 경화시킨 후, 탈형하여 크러싱 작업을 진행하였다. 이후,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는 상온에서 3일간 후경화를 진행시킨 후 물성을 측정하였다.
7 pphp로 변화시키면서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를 합성하였다.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밀도는 겉보기 밀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합성된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정적 안락감 특성은 정하중 특성 시험을 통해 측정하였다. 정적 안락감을 분석하기 위한 히스테리시스 곡선은 예비 압축을 3회 진행한 후에 4회째의 정하중 특성 시험 결과로 Figure 1에 나타내었다.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정적 안락감을 평가하기 위하여 65 kg/m3 밀도를 가지는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400 mm × 400 mm × 100 mm)를 닫힌 몰드에서 cold cure method로 제조하였다.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정적 안락감을 평가하기 위하여 UTM을 이용하여 정하중 특성 시험을 진행하였다. 가압판의 직경은 200 mm이며, 100 mm/min의 하중 속도와 하중 제거 속도로 처음 두께의 75%까지 3회 압축을 진행하고, 4회 압축 시험 때의 히스테리시스 곡선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 합성 시 다양한 NCO index에서 물의 함량이 정적 안락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정하중 특성 시험을 통하여 히스테리시스 곡선을 나타냈으며, 이에 대한 정적 안락감 특성을 확인하였다.
NCO index는 95, 100, 105, 그리고 110까지 변화시켰으며, two component method를 사용하여 프리믹싱 혼합액에 MDI를 첨가 후, 8 s 동안 교반하고 금형에 부어 닫힌 금형에서 10 min간 경화시켰다. 합성된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를 10 min간 경화시킨 후, 탈형하여 크러싱 작업을 진행하였다. 이후,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는 상온에서 3일간 후경화를 진행시킨 후 물성을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소시아네이트는 MDI와 폴리올을 중합하여 만든 modified MDI prepolymer를 금호미쓰이화학에서 제공받았다. 계면활성제로는 Dabco사의 실리콘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였고, 촉매는 Air products사의 아민계 촉매를 사용하였으며, 발포제로는 증류수를 사용하였다.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 합성을 위한 원료 정보는 Table 1에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glycerine을 개시제로 한 폴리에테르계 폴리올과 copolymer polyol은 금호석유화학에서 제공받아 사용하였다. 이소시아네이트는 MDI와 폴리올을 중합하여 만든 modified MDI prepolymer를 금호미쓰이화학에서 제공받았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glycerine을 개시제로 한 폴리에테르계 폴리올과 copolymer polyol은 금호석유화학에서 제공받아 사용하였다. 이소시아네이트는 MDI와 폴리올을 중합하여 만든 modified MDI prepolymer를 금호미쓰이화학에서 제공받았다. 계면활성제로는 Dabco사의 실리콘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였고, 촉매는 Air products사의 아민계 촉매를 사용하였으며, 발포제로는 증류수를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적절한 용매에 담궈진 가교된 고분자는 평형에 도달할 때까지 용매를 흡수하게 되어 swelling 된다. 본 연구에서는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가교밀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swelling ratio 측정법을 사용하였다[23].
성능/효과
즉, 폴리우레탄 폼의 압축 하중이나 점성이 특정 범위를 벗어날 경우 복원력은 감소하게 된다[27]. Figure 1과 Table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NCO index가 95인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는 물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25, 65% 경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으며, 복원력은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우레탄 결합과 우레아 결합은 폴리우레탄을 형성하는 hard segment로써 강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며, 우레아-우레아 결합과 우레아-우레탄 결합간의 수소결합이 분자간 인력으로 작용하여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경도가 증가한 것으로 사료된다[28-29].
Figure 2에서는 물 함량 증가에 따라 NCO index가 95, 100, 105, 그리고 110인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25%와 65%에서의 경도 변화를 나타내었다. NCO index 100, 105, 그리고 110인 폴리우레탄 시트폼 패드는 물 함량 증가에 따라 두께 변형에 대한 25, 65% 경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확인하였으며, 복원력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 합성 시 이소시아네이트가 과량으로 첨가되어 우레탄 결합과 우레아 결합이 이소시아네이트와 추가 반응하여 allophanate와 biuret이 생성되며 이에 대한 반응식을 Figure 3에 나타내었다.
NCO index가 100, 105, 110인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에서는 우레탄 결합과 우레아 결합이 이소시아네이트와 추가 반응하여 경도가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가교밀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swelling ratio 측정을 통해 확인하였으며, 이에 따라 복원력이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또한 물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Sag factor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 동일한 NCO index를 가지는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경우, 물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우레아 결합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초기 변형에 대한 표면의 경도가 증가하여 Sag factor 값이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동일한 물 함량을 첨가할 경우, NCO index 증가에 따라 hard segment의 증가로 인해 경도가 증가하여 합성한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Sag factor 값이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물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우레아 결합 생성 증가로 인해 경도가 증가하였다. 또한 가교밀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swelling ratio 측정으로 확인하였으며, 이에 따라 복원력은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또한 표면 경도의 증가로 인해 Sag factor는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7 pphp로 변화시키고, 동일한 NCO index를 가지는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경우에는 우레아 결합이 증가하여 우레아-우레아 결합과 우레아-우레탄 결합간의 수소결합이 증가하여 swelling ratio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또한 동일한 물 함량을 첨가하고, NCO index를 증가시킴에 따라 swelling ratio가 감소하고, 가교밀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이는 NCO index가 증가함에 따라 폴리우레탄 시트 폼에 과량의 이소시아네이트가 첨가되어 hard segment가 증가하였기 때문이라고 사료된다.
가교밀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swelling ratio 측정을 통해 확인하였으며, 이에 따라 복원력이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또한 물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Sag factor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또한 가교밀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swelling ratio 측정으로 확인하였으며, 이에 따라 복원력은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또한 표면 경도의 증가로 인해 Sag factor는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물 함량을 2.3 pphp에서 2.7 pphp로 변화시키고, 동일한 NCO index를 가지는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경우에는 우레아 결합이 증가하여 우레아-우레아 결합과 우레아-우레탄 결합간의 수소결합이 증가하여 swelling ratio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또한 동일한 물 함량을 첨가하고, NCO index를 증가시킴에 따라 swelling ratio가 감소하고, 가교밀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0 이하의 값을 가지는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는 지지성이 떨어지며, 배합비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2]. 본 연구에서 동일한 NCO index를 가지는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경우, 물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우레아 결합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초기 변형에 대한 표면의 경도가 증가하여 Sag factor 값이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동일한 물 함량을 첨가할 경우, NCO index 증가에 따라 hard segment의 증가로 인해 경도가 증가하여 합성한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Sag factor 값이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 합성시 동일한 물의 함량을 첨가하고 NCO index를 증가시킬 경우, NCO index가 95인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이소시아네이트 양이 NCO index가 100, 105, 110인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첨가된 이소시아네이트 함량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이소시아네이트 함량이 첨가되었기 때문에 hard segment가 감소하여 상대적으로 복원력이 우수하고 경도가 낮은 시트 폼 패드가 합성됨을 확인하였다[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시트의 안락감을 향상시키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시트의 안락감은 자동차 시트 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에 하나로 고려되어지며, 자동차 시트의 안락감을 향상시키는 방법에는 자동차 시트의 모양, 크기 등을 변화시키는 기계적인 방법과 원료의 종류 및 함량 변화를 통해 안락감을 향상 시키는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12-13]. 일반적으로 자동차 시트의 안락감은 탑승자가 느끼는 착좌감인 정적 안락감과 주행 시 탑승자에게 전달되는 진동에 의한 동적 안락감으로 나누어진다[14].
폴리우레탄 폼의 합성 방식은 어떻게 되는가?
폴리우레탄 폼은 폴리올과 이소시아네이트의 반응으로 합성되며, hard segment와 soft segment로 구성된다. 폴리우레탄 폼은 탄성을 가지는 블록 공중합체로써, hard segment는 고분자의 형태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고, soft segment는 고분자의 탄성력에 영향을 주게 된다 [1-2].
폴리우레탄 폼 합성시 화학적 발포제인 물을 사용할 경우 이소시아네이트와 반응하여 생기는 이산화탄소의 영향은?
폴리우레탄 폼 합성시 화학적 발포제인 물을 사용하게 되면 물과 이소시아네이트와의 반응을 통해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게 되고, 우레아 결합이 생성된다. 이산화탄소는 폼을 팽창시키는 역할을 하며, 우레아 결합은 저탄 성 폼의 특성을 저하하는 원인이 된다[4]. 폴리우레탄 합성시 이소시아네이트와 하이드록실기를 가지는 물과 폴리올의 당량비를 NCO index라고 하며 이를 식 (1)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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