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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함량과 NCO Index 변화가 자동차용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정적 안락감에 미치는 영향 고찰
Effect of Change in Water Content and NCO Index on the Static Comfort of Polyurethane Seat Foam Pad for Automobiles 원문보기

공업화학 =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28 no.1, 2017년, pp.57 - 63  

이병준 (경기대학교 화학공학과) ,  이성훈 (현대자동차 감성재료연구팀) ,  최권용 (현대자동차 감성재료연구팀) ,  김상범 (경기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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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NCO index에서 물 함량 변화가 자동차용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정적 안락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정적 안락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UTM을 사용한 정하중 특성 시험을 통하여 히스테리시스 곡선을 나타냈으며, 이를 통해 25% 변형 시 경도와 65% 변형 시 경도, hysteresis loop area, hysteresis loss (%), 그리고 Sag factor를 구하였다. 동일한 NCO index에서 물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우레아 결합의 증가로 경도가 증가하고, 가교밀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swelling ratio 측정으로 확인하였으며, 이에 따라 복원력은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또한 표면 경도의 증가로 인해 Sag factor가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동일한 물 함량에서 NCO index가 증가함에 따라 우레탄과 우레아 결합이 이소시아네이트와 추가 반응하여 가교도와 경도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복원력이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dentified how the water content change in various NCO index affects the static comfort of polyurethane seat foam pad for automobiles. In order to identify factors that affect the static comfort, a static load test was performed using UTM to plot a hysteresis curve. The hardnes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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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NCO index에서 물 함량 변화가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정적 안락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UTM (Universal Testing Machine)을 사용하여 히스테리시스 곡선을 구하였다. 압축 응력과 압축 변형에 의한 25% 변형 시 경도와 65% 변형 시 경도, hysteresis loop area, hysteresis loss(%), 그리고 Sag factor를 구할 수 있는 히스테리시스 곡선과 swelling ratio를 통해 다양한 NCO index에서 물 함량 변화가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정적 안락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 합성 시 다양한 NCO index에서 물의 함량이 정적 안락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폴리우레탄 시트 폼 패드의 정하중 특성 시험을 통하여 히스테리시스 곡선을 나타냈으며, 이에 대한 정적 안락감 특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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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시트의 안락감을 향상시키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시트의 안락감은 자동차 시트 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에 하나로 고려되어지며, 자동차 시트의 안락감을 향상시키는 방법에는 자동차 시트의 모양, 크기 등을 변화시키는 기계적인 방법과 원료의 종류 및 함량 변화를 통해 안락감을 향상 시키는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12-13]. 일반적으로 자동차 시트의 안락감은 탑승자가 느끼는 착좌감인 정적 안락감과 주행 시 탑승자에게 전달되는 진동에 의한 동적 안락감으로 나누어진다[14].
폴리우레탄 폼의 합성 방식은 어떻게 되는가? 폴리우레탄 폼은 폴리올과 이소시아네이트의 반응으로 합성되며, hard segment와 soft segment로 구성된다. 폴리우레탄 폼은 탄성을 가지는 블록 공중합체로써, hard segment는 고분자의 형태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고, soft segment는 고분자의 탄성력에 영향을 주게 된다 [1-2].
폴리우레탄 폼 합성시 화학적 발포제인 물을 사용할 경우 이소시아네이트와 반응하여 생기는 이산화탄소의 영향은? 폴리우레탄 폼 합성시 화학적 발포제인 물을 사용하게 되면 물과 이소시아네이트와의 반응을 통해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게 되고, 우레아 결합이 생성된다. 이산화탄소는 폼을 팽창시키는 역할을 하며, 우레아 결합은 저탄 성 폼의 특성을 저하하는 원인이 된다[4]. 폴리우레탄 합성시 이소시아네이트와 하이드록실기를 가지는 물과 폴리올의 당량비를 NCO index라고 하며 이를 식 (1)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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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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