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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0 no.4, 2017년, pp.423 - 443
박영용 (목포대학교 수학교육과) , 이헌수 (목포대학교 수학교육과)
본 연구는 고등학교 인문계 수학과 대학 경상계열 전공학문 내용과의 연계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M대학교 경영대학 경제학과, 경영학과와 금융보험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과 교수들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인문계 수학 학습 내용과 대학 경상계열 전공학문과의 연계성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고등학교 인문계 수학과 대학 경상계열 전공학문의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학생들이 수학적 개념과 원리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수학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경상계열로 진학하고자 하는 인문계 고등학생들에게 수학이 전공학문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교과목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필요가 있다.
In this paper, In this paper, we study the recogni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and professors about the relation between mathematics learning contents of high school liberal arts course and major fields of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We chose 155 undergraduate students and 6 professors a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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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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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수학능력이 저하된 원인은 무엇인가? | 대부분의 공과대학이 공학인증제를 시행하고 있고, 공학인증에 필요한 MSC과목 중 수학 과목에 대한 비중이 증가되면서 각 대학들은 이공계 학생들의 기초수학능력 및 대학 수학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다. 기초수학능력이 저하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선택형 교육과정으로 인한 수학 과목 축소 및 기피 현상이나 교차지원 등 입학전형이 원인을 수 있다(박형빈․정인철․이헌수, 2010; 이경희․이정례, 2015; 임연휘․표용수, 2015). | |
제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 2016년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된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의 화두는 제4차 산업혁명이었다. 인공지능 시장 확대로 촉발된 제4차 산업혁명은 지금까지 산업혁명을 주도했던 IT와 전자기술 등의 디지털 혁명을 기반으로 바이오산업, 물리학, 생물공학의 경계가 희석되며 기술융합에 이르는 시대를 의미한다(WEF, 2016). 제4차 산업혁명은 미래 산업분야별 고용 변화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WEF(2016)의 2015~2020년 직군별 고용 증감규모 추정 결과에 의하면 2020년까지 사무, 행정, 제조업 등에서 많은 일자리가 사라지고, 비즈니스, 금융, 경영, 컴퓨터, 수학 등에서 수많은 일자리가 창출되며, 특히 데이터 분석가, 컴퓨터, 수학 관련 직업들이 부상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 |
인공지능 시장 확대로 촉발된 제4차 산업혁명에는 어떤 직업들이 부상할 것으로 전망되는가? | 인공지능 시장 확대로 촉발된 제4차 산업혁명은 지금까지 산업혁명을 주도했던 IT와 전자기술 등의 디지털 혁명을 기반으로 바이오산업, 물리학, 생물공학의 경계가 희석되며 기술융합에 이르는 시대를 의미한다(WEF, 2016). 제4차 산업혁명은 미래 산업분야별 고용 변화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WEF(2016)의 2015~2020년 직군별 고용 증감규모 추정 결과에 의하면 2020년까지 사무, 행정, 제조업 등에서 많은 일자리가 사라지고, 비즈니스, 금융, 경영, 컴퓨터, 수학 등에서 수많은 일자리가 창출되며, 특히 데이터 분석가, 컴퓨터, 수학 관련 직업들이 부상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또한, 2020년에는 사고의 유연성과 창의성, 논리・수학적 사고를 발휘할 수 있는 인지적 역량과 복합적 문제 해결 능력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 8].
교육부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 질의.응답 자료.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2016.1.).
박지향 (2008). 경상계열 학생들을 위한 기초수학 교수-학습지도 방안.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현숙 (2012).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미적분과 통계 기본 교과서 비교.분석 연구 및 상경계열 진학 학생에 대한 선수학습으로서의 역할.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
박형빈.정인철.이헌수 (2010). 이공계 신입생의 수학 기초학력과 학업 성취도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9(3), 329-341.
이영신(2010). 제7차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 대학수학의 연계성.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연휘.표용수 (2015). 수학 기초학력 평가틀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교양수학 교과목 학습지도 방안.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8(3), 335-352.
WEF (2016). The Future of Jobs Emp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Global Challenge Insight Report. World Economic For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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