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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나리오 기반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북한지역 반격 시 물자수송 능력 분석방법 연구
A Study on Material Transportation Capability Analysis Method in NK using Scenario-based Simulation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0 no.2, 2017년, pp.279 - 288  

최병권 (국방과학연구소 공용기술센터) ,  정석재 (광운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terial Transportation Capability Analysis Method in North Korea includes adversary's activities such as destruction of bridge which is one kind of choke points in the road network and surprise attack against resupply march unit. Also, the amount of damage on choke points in the road network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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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군사작전에서 전쟁지속물자를 요구되는 시간과 장소에 요구되는 물량만큼 전투부대에 재보급하는 것은 전쟁의 승리에 결정적이고 필수적이다. 야전제대로부터 최고급사령부까지 각종 전쟁 연습(war game)시 군수 재보급 수송과정에서 물동량의 피해나 수송지연이 나타나도록 모델화하여 지속지원 계획 입안자와 지휘관이 전장실상에 맞는 조치를 강구토록 본 연구가 진행되었다.

가설 설정

  • (2011)[10]은 다중 터미널 최대흐름 네트워크 차단문제를 고려하였다. 그들 연구에서 네트워크 사용자는 지정된 노드를 이동하면서 네트워크의 흐름을 최대화하려고 시도하는 한편, 차단자(interdictor)는 이러한 최대 흐름을 최소화하기 위해 네트워크의 아크를 차단할 목적으로 제한된 자원을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있다. 그들은 제안된 문제가 NP-hard임을 증명하고, 2단계 최소-최대 흐름 문제로 모형화하여 혼합 정수계획법을 통해 근사해를 찾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시뮬레이션 실행 시간은 아군 지원기간인 20일로 하였으며, 이는 특정계획의 특정부대 군수지원시설이 위치 변경 없이 지원한 기간을 근거로 하였다. 기간 중 적이 임무수행을 위한 폭약과 탄약은 지원이 가능하다고 가정한다.
  • 시뮬레이션 가동을 위한 가정은 재보급수송을 저지 및 방해하는 적 규모는 적경보병 1개 중대규모이다. 도로망 내에 파괴예상지점(choke point)[1] 종류는 교량, 낙석, 도로대화구로 제한한다.
  • 앞서 언급한 피해 제원의 확률적 사용은 범위내에서 발생할 확률이 동일하다고 가정하여 일양분포(Uniform Distribution)를 활용하였다.
  • 왜냐하면 Table 2에서와 같이 부대별 이동시간은 적재, 수요지까지 출발 및 도착, 하화, 출발지점까지 복귀로 이루어져 있다. 적이 임무수행을 위한 폭약과 탄약은 지원이 가능하다고 아군에게 불리하게 가정했지만 시나리오상 복귀간에 적의 공격은 없는 것으로 하였다. 귀로수송중인 공차에 대해 한정된 자원을 투입하지 않는 것이 실전에 부합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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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군의 지속지원계획 입안자에게 요구되는 것은? 현재 군의 지속지원계획 입안자는 전투부대소요 산출, 수송자산과 도로능력을 확인 후 가용 시 각종 제원과 공식을 이용하여 수치적 계산을 통해 재보급 수송계획을 수립한다. 그러나 전장실상에 맞는 재보급 수송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적이 있는 상황을 염두에 두어야하고[1], 적에 의해 주보급로상의 주요표적인 교량 등이 거부되거나 게릴라화된 적에 의한 피습 등도 고려되어야 하며, 도로망상의 주요 표적의 폭파 정도와 복구부대 투입에 따른 복구시간 등도 반영하여야 한다[2]. 이와 같이 북한지역으로 반격 시 재보급 수송활동간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상황을 포함한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이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 모델을 수립할 것이다.
전투부대에 재보급하는 것을 위해 본 연구에서 어떤 것이 진행되었는가? 군사작전에서 전쟁지속물자를 요구되는 시간과 장소에 요구되는 물량만큼 전투부대에 재보급하는 것은 전쟁의 승리에 결정적이고 필수적이다. 야전제대로부터 최고급사령부까지 각종 전쟁 연습(war game)시 군수 재보급 수송과정에서 물동량의 피해나 수송지연이 나타나도록 모델화하여 지속지원 계획 입안자와 지휘관이 전장실상에 맞는 조치를 강구토록 본 연구가 진행되었다.
현재 군의 지속지원계획 입안자의 역할은? 현재 군의 지속지원계획 입안자는 전투부대소요 산출, 수송자산과 도로능력을 확인 후 가용 시 각종 제원과 공식을 이용하여 수치적 계산을 통해 재보급 수송계획을 수립한다. 그러나 전장실상에 맞는 재보급 수송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적이 있는 상황을 염두에 두어야하고[1], 적에 의해 주보급로상의 주요표적인 교량 등이 거부되거나 게릴라화된 적에 의한 피습 등도 고려되어야 하며, 도로망상의 주요 표적의 폭파 정도와 복구부대 투입에 따른 복구시간 등도 반영하여야 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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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 Choi and M. P. Bailey, "Why Stochastic Modeling is Essential in Analyzing Interdicted Transportation Network Performance," US Naval Postgraduate School Thesis, 1989. 

  2. S. Ahn, "A Study in Overcoming LOC limitations in NK", National Defence University Joint Staff College Thesis, 2013. 

  3. A. Memari, M. R. Galankashi, A. Anjomshoae, and & A. R. B. A. Rahim, "Scenario-based Simulation in Production-distribution Network under Demand Uncertainty using ARENA" In Computing and Convergence Technology(ICCCT),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pp. 1443-1448, 2012. 

  4. G. Schmidt, and W. E. ilhelm, "Strategic, Tactical and Operational Decisions in Multi-national Logistics Networks : A Review and Discussion of Modelling Issue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Vol. 38, No. 7, pp. 1501-1523, 2000. 

  5. G. J. Gutierrez, and P. Kouvelis, "A Robustness Approach to International Sourcing," Annals of Operations Research, Vol. 59, No. 1, pp. 165-193, 1995. 

  6. B. Groothedde, C. Ruijgrok, and L. Tavasszy, "Towards Collaborative, Intermodal Hub Networks: A Case Study in the Fast Moving Consumer Goods Market,"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Vol. 41, No. 6, pp. 567-583, 2005. 

  7. S. Jeong, J. Han, "A Case Study on Logistics Process Improvement through the Reconfiguration of Network", Korean Journal of Logistics, Vol. 21, No. 2, pp. 17-30, 2013. 

  8. Y. Kim, H. Sung, D. Hwang, J. Kim, H. Lee, and K. Kang, "Optimization for Transportation Routing on Logistics Network by Simulation Analysis," Journal of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 14, No. 4, pp. 177-184, 2012. 

  9. M. D. Bailey, S. M. Shechter, and A. J. Schaefer, "SPAR: Stochastic Programming with Adversarial Recourse," Operations Research Letters, Vol. 34, No. 3, pp. 307-315, 2006. 

  10. ?. Akgun, B. C. Tansel, and R. K. Wood, "The Multi-terminal Maximum-flow Network Interdiction Problem,"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211, No. 2, pp. 241-251, 2011. 

  11. Y. Lee, K. Jung, S. Moon, S. Min, and D. Kang, "A Study on Topoloy of Supply Chain Network: Focusing on a case of Military Supply Chain Networ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pply Chain Management, Vol. 14, No. 1, pp. 19-26, 2014. 

  12. "FM 43-3 Highway Transportation Operation," HQ, ROKA, pp. 3-1-3-24, 2013. 

  13. "FM 34-0-2 Engineer Field Data," HQ, ROKA, pp. 2-42-2-13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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