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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기반 개발
MBD: Model Based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CDE학회지 = CDE review, v.23 no.1, 2017년, pp.22 - 25  

민승재 (한양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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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ADAS 센서와 탑재 차량 등의 하드웨어가 완성되지 않은 단계에서 SILS 및 HILS를 이용하여 ADAS의 제어 로직을 검증하고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논리를 마무리한다.
  • 다양한 시뮬레이션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검증을 진행하면서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여 간다.
  • 왼쪽이 시스템의 설계, 중간 구현, 우측이 검증 단계이다. 먼저 시스템 사양을 정의한 후 사양에 기반한 시스템 전체의 제어 및 기능 단위(모듈)의 제어를 설계한다. 이 공정에서는 일반적으로 미국 MathWorks사의 「MATLAB/Simulink」 을 사용하여 수학적으로 모델링된 제어 요소의 블록을 컴퓨터에 연결하여 맞추어 나가면서 제어 소프트웨어 로직 (제어 로직)을 설계한다.
  • 이전에는 C 코드 소프트웨어를 수동으로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MATLAB/Simulink의 자동 코드 생성 기능과 독일 dSPACE사의 자동 코드 생성 도구 TargetLink 등을 사용하여 이 공정을 자동화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모듈마다 소프트의 타당성을 검증 한 후 각 모듈의 소프트웨어가 설계된 대로 상호연계 여부를 검증한다. 결합 검증이라 불리는 이 테스트는 앞서 설명한 SILS나 시작 부분에서 소개한 HILS를 사용한다.

이론/모형

  • 모듈마다 소프트의 타당성을 검증 한 후 각 모듈의 소프트웨어가 설계된 대로 상호연계 여부를 검증한다. 결합 검증이라 불리는 이 테스트는 앞서 설명한 SILS나 시작 부분에서 소개한 HILS를 사용한다. HILS는 플랜트 모델의 행동을 실시간으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전용 하드웨어에서 액추에이터 및 제어 소프트웨어를 구현한 ECU를 연결하여 테스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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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BD란? 자동차 업계에서는 대규모의 복잡한 자동차 제어 시스템의 개발 효율 향상을 위한 모델 기반 개발(MBD: Model Based Development)의 적용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MBD는 개발하는 시스템으로 실현하고 싶은 기능을 추상적인 「모델」 로 표시하고 해당 모델을 사용하여 개발 프로세스를 진행시켜 나가는 방법이다. 1990년대에 엔진 ECU(전자 제어 장치)에서 도입이 시작되어, 현재는 변속기와 스티어링, 서스펜션, 브레이크는 물론 계기판이나 전동 슬라이딩 도어 등 다양한 제어 시스템의 ECU에 적용되고 있다.
MBD의 도입 시점은? MBD는 개발하는 시스템으로 실현하고 싶은 기능을 추상적인 「모델」 로 표시하고 해당 모델을 사용하여 개발 프로세스를 진행시켜 나가는 방법이다. 1990년대에 엔진 ECU(전자 제어 장치)에서 도입이 시작되어, 현재는 변속기와 스티어링, 서스펜션, 브레이크는 물론 계기판이나 전동 슬라이딩 도어 등 다양한 제어 시스템의 ECU에 적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유럽을 중심으로 개별 제어 시스템뿐만 아니라 차량 전체의 개발에 MBD을 적용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MBD는 어디를 중심으로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가? 1990년대에 엔진 ECU(전자 제어 장치)에서 도입이 시작되어, 현재는 변속기와 스티어링, 서스펜션, 브레이크는 물론 계기판이나 전동 슬라이딩 도어 등 다양한 제어 시스템의 ECU에 적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유럽을 중심으로 개별 제어 시스템뿐만 아니라 차량 전체의 개발에 MBD을 적용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MBD는 실제 차량이 없는 상태에서 제어 시스템의 동작 테스트에 「HILS(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 라는 실시간 시뮬레이터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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