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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무비렌즈 데이터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추천 시스템에 대한 실증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Hybrid Recommendation System Using Movie Lens Data 원문보기

The journal of Bigdata = 한국빅데이터학회지, v.2 no.1, 2017년, pp.41 - 48  

김동욱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과) ,  김성근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  강주영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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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추천 시스템의 인기와 함께 추천 시스템의 알고리즘의 성능에 대한 평가가 중요해 졌다. 본 연구는 영화 데이터에서 다양한 알고리즘 중 어떤 알고리즘의 효과적인지 판단하기 위하여 모델링과 RMSE를 통한 모델 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의 데이터는 무비렌즈의 평가 데이터 10만건을 활용하여 피어슨 상관계수를 활용한 사용자 기반 협업 필터링, 코사인 상관계수를 활용한 아이템 기반 협업 필터링 그리고 특이 값분해를 활용한 아이템 기반 협업 필터링 모델을 만들었다. 세가지 추천 모델로 평점을 예측한 결과 사용자 기반 협업 필터링보다 아이템 기반 협업 필터링의 정확도가 월등히 높은 것을 확인했고, 행렬 분해를 사용했을 때 더 정확한 추천을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popularity of the recommendation system and the evaluation of the performance of the algorithm of the recommendation system have become important. In this study, we used modeling and RMSE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various algorithms in movie data. The data of this study is based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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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추천 시스템에서 중요한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추천시스템을 만들고 모델의 RMSE 값을 통해 정확도와 관련된 요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 모델은 다음과 같다.
  • 미국의 비디오 대여 업체 넷플릭스(Netflix)는 2006년 10월 넷플릭스 프라이즈(Netflix Prize)라는 알고리즘 대회를 개최했다[4]. 이 대회의 목적은 기존 넷플릭스 알고리즘인 cinematch의 RMSE(평균 제곱근 오차, Root Mean Square Error)값을 10%를 개선시키는 것이었다. 이 대회를 위해 넷플릭스는 1995년부터 2005년 동안의 비디오 대여 평점 데이터를 제공했다.
  • 앞서 살펴본 다양한 알고리즘은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존재한다. 이러한 한계를 하이브리드 추천 시스템을 통해 극복하고자 했다. 넷플릭스 프라이즈의 우승 팀의 경우 약 100여 개의 알고리즘을 앙상블 했다고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지금까지 개발된 다양한 추천 알고리즘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를 활용한 모델링 및 평가, 비교를 통해 효과적인 추천 알고리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제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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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넷플릭스에서 넷플릭스 프라이즈 대회를 위해 어떠한 자료를 제공하였는가? 이 대회의 목적은 기존 넷플릭스 알고리즘인 cinematch의 RMSE(평균 제곱근 오차, Root Mean Square Error)값을 10%를 개선시키는 것이었다. 이 대회를 위해 넷플릭스는 1995년부터 2005년 동안의 비디오 대여 평점 데이터를 제공했다. 이 대회의 상금은 약 10억 원 정도로 당시의 많은 통계학자, 물리학자들이 도전했다.
아마존은 어떠한 추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가? 이미 해외의 다양한 기업들은 추천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미국 최대의 온라인서점인 아마존(Amazon)의 경우, A9라는 고유의 추천 시스템을 갖고 있다. 아마존의 약 35%의매출이 추천 상품에서 발생할 정도로 추천 시스템을 통해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10].
넷플릭스 프라이즈 대회의 목적은? 미국의 비디오 대여 업체 넷플릭스(Netflix)는 2006년 10월 넷플릭스 프라이즈(Netflix Prize)라는 알고리즘 대회를 개최했다[4]. 이 대회의 목적은 기존 넷플릭스 알고리즘인 cinematch의 RMSE(평균 제곱근 오차, Root Mean Square Error)값을 10%를 개선시키는 것이었다. 이 대회를 위해 넷플릭스는 1995년부터 2005년 동안의 비디오 대여 평점 데이터를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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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안현철, 한인구, 김경재, "연관규칙기법과 분류모형을 결합한 상품 추천 시스템: G 인터넷 쇼핑몰의 사례",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8권, 제1호, pp.181-201, 2006. 

  2. 이재식, 박석두, "장르별 협업 필터링을 이용한 영화추천 시스템의 성능 향상",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65-78, 2007. 

  3. Bell, R.M., Y. Koren, and C. Volinsky, The BellKor solution to the Netflix prize, 2007. 

  4. Bennett, J. and L. Stan, "The netflix prize", Proceedings of KDD cup and workshop. 2007. 

  5. Breese, J.S., D. Heckerman, and C. Kadie, "Empirical analysis of predictive algorithms for collaborative filtering", In Proceedings of the Fourteenth conference on Uncertainty in artificial intelligence (pp.43-52). Morgan Kaufmann Publishers Inc., 1998. 

  6. Cho, Y.S. and R.K. Ho, "Personalized Recommendation System using FP-tree Mining based on RF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17, No.2, pp.197-206, 2012. 

  7. Davidson, J., B. Liebald, J. Liu, P. Nandy, T. Van Vleet, U. Gargi, and D. Sampath, "The YouTube video recommendation system", In Proceedings of the fourth ACM Conference on Recommender Systems (pp.293-296), ACM, 2010. 

  8. Ekstrand, M.D., J.T. Riedl, and J.A. Konstan,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er systems", Foundations and Trends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4, No.2, pp.81-173, 2011. 

  9. Koren, Y., R. Bell, and C. Volinsky, "Matrix factorization techniques for recommender systems", Computer, Vol.42, No.8, pp.30-37, 2009. 

  10. Linden, G., B. Smith, and J. York, "Amazon. com recommendations: Item-to-item collaborative filtering", IEEE Internet Computing, Vol.7, No.1, pp.76-80, 2003. 

  11. Resnick et al., "GroupLens: an open architecture for collaborative filtering of netnews", Proceedings of the 1994 ACM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ACM, 1994. 

  12. Funk, S., "Netflix update: Try this at home", http://sifter.org/-simon/journal/20061211.html, Archived by WebCite at http://www.webcitation.org/5pVQphxrD, December 2006. 

  13. Sarwar, B., G. Karypis, J. Konstan, and J. Riedl, "Item-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algorithms", In Proceedings of th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pp.285-295). ACM, 2001. 

  14. Schafer, J.B., D. Frankowski, J. Herlocker, and S. Sen,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er systems", In The adaptive web (pp.291-324). Springer Berlin Heidelberg, 2007. 

  15. Sill, J., G. Takacs, L. Mackey, and D. Lin, Featureweighted linear stacking. arXiv preprint arXiv:0911.0460, 2009. 

  16. Shardanand, U. and P. Maes, "Social information filtering: Algorithms for automating "word of mouth", in ACM CHI '95, pp.210-217, ACM Press/Addison-Wesley Publishing Co., 1995. 

  17. Hill, W., L. Stead, M. Rosenstein, and G. Furnas, "Recommending and evaluating choices in a virtual community of use", in ACM CHI '95, pp.194-201, ACM Press/Addison-Wesley Publishing Co.,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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