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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장비 Telematics 기술 동향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 학회지 =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8 no.1, 2017년, pp.18 - 19  

김성철 (현대중공업 건설장비전기제어개발팀) ,  최계현 (현대중공업 건설장비전기제어개발팀) ,  김판영 (현대중공업 건설장비사업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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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연구

  • 건설장비의 전장품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제어기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기 위한 현장 방문횟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속에서 FOTA 기술은 제조업체와 고객을 만족시키는 좋은 대안이 되고 있다. 또한 향후 장비의 연결성과 접근성이 더욱 향상되는 Connected 환경 속에서 다양한 제어기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하고자 하는 니즈가 확대되어 FOTA 기술의 필요성은 더욱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 고마쯔의 ECO Guidance 기능은 사용자 별 비효율적 운전 요소를 분석하여 사용자가 웹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경우 이미 장비 내에서 분석된 비효율적 요소를 장비가 직접 서버로 전송한 것이지만, 앞으로는 수집된 데이터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미리 정의된 요소 외의 연비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제시하는 기능이 예상된다.
  • 이러한 변화는 장비의 판매를 통한 수익 이외에 판매 후에도 가동되는 장비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수익이 창출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향후 건설장비에서 Telematics 관련 기술은 빠른 속도로 진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 장비 내에서 운전자의 눈 움직임과 운전 습관을 추적하는 Driver Safety System은 운전자의 졸음운전을 즉각적으로 경고할 뿐만 아니라, 서버로 데이터를 전송하여 운전자의 피로 정도 및 운전 리스크의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추가로 장비 운전자가 CAT Smartband를 착용할 경우, 장비 운전자의 운전 외의 각종 활동 및 수면시간 등을 측정하여 생산성을 고려한 작업 일정을 최적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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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elematics이란 무엇인가? Telematics는 통신(Telecommunication)과 정보과학(Informatics)의 합성어로 건설장비업계에서는 원거리장비관리서비스(Remote Management Service)를 의미한다. 2000년초 일본 건설장비회사인 고마쯔는 업계 최초로 Komtrax를 출시하였고 이어 캐터필러가 ProductLink를 출시하면서 지금은 거의 모든 건설장비 회사가 Telematic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건설장비 Telematics의 활용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이와 같이 Telematics로 수집되는 정보의 양과 종류가 증가하면서 개별 운전자의 습관을 지도하고 관리를 자문하는 역할로 그 용도가 확대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Telematics에서 수집한 정보와 추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운전습관과 작업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작업자에게 장비의 운전모드를 추천하거나 자동으로 장비의 운전모드를 변경하는 기술 개발이 예상되고 있으며, 운전자 단위부터 Fleet 수준까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추천 시스템이 도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장비에 FOTA 기술 적용시 장점은? FOTA 기술은 건설장비에서 펌웨어 업데이트로 해결 가능한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현장에 방문하여 펌웨어를 설치하는데 소요된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건설장비의 전장품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제어기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기 위한 현장 방문횟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속에서 FOTA 기술은 제조업체와 고객을 만족시키는 좋은 대안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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