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항공 테러리즘 양상 및 국내 항공테러 대응체계 발전방향
The Trend of Aviation Terrorism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Period and the Development Direction for Domestic Counter Terrorism of Aviation 원문보기

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air & space law and policy, v.32 no.2, 2017년, pp.155 - 188  

황호원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법학과) ,  김승우 (한국항공대학교 일반대학원 항공우주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제4차 산업혁명은 한편으로는 인류에게 새로운 문명 패러다임을 구축할 수 있는 긍정적인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구글 알파고(Google Alpha Go)'와 같은 인공지능(AI)이 혁명적으로 진보하면서 인간의 고유한 능력마저도 '실리콘칩(silicon chip)'으로 대체되고, 물리적 공간에서 사람의 온기를 느끼면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축소됨에 따라 인간의 존재감이 약화되었으며, 사이코패스(psychopath)와 같이 인간을 게임하듯이 사냥하는 강력범죄가 증가하는 등 사회적 병리현상이 더욱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감도 확산되고 있다. 더구나 최근의 국제 테러리즘은 무고한 사람들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하는 '반사회적 강력범죄'와 유사한 형태로 전개되고 있고, 이에 따라 테러단체가 제4차 산업혁명이 제공하는 문명의 이기를 테러의 수단으로 악용하고,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나타나는 사회적 병리현상을 전략적으로 이용할 개연성은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향후 항공 테러리즘의 패러다임 또한 항공기보다는 공항시설 및 이용객들을 공격하는 방식으로 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왜냐하면 공항시설은 갈수록 지능화 무인화되고, 많은 사람들이 밀집해 있는 '다중이용시설'이며, 사이코 패스적(psychopathic) 테러리스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우리의 항공테러 대응체계는 (1) 테러방지법상 대테러센터의 한계 (2) 항공테러와 일반테러의 초동조치 관할권 충돌 개연성 상존 (3) 효율적인 현장 지휘통제 제한 (4) 항공보안과 대테러 사무의 협의기구 이원화 (5) 정부부처별 대테러 정보수집 기능 분산 (6) 공항 일반구역(Land side)의 보안체계 취약 (7) 공항운영 시스템상의 사이버 보안태세 미흡 (8) 항공 테러리즘에 대한 국제협력 네트워크 구축 미흡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취약한 부분이 많이 있다. 따라서 국내 '항공테러' 대응체계를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국제 테러리즘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개선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한 대안으로 (1) 항공특별사법경찰대 창설(조직편성 측면) (2) 공항 일반구역(Land side)의 보안태세 강화 및 현장 지휘체계의 실효성 보장을 위한 항공보안법 및 테러방지법 정비(법령정비 측면) (3) 사이버 공간에서의 '테러 대응' 역량 강화(보안태세 측면) (4) 항공 테러리즘에 대한 국제협력 네트워크 구축(국제협력 측면) 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the one hand,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provides a positive opportunity to build a new civilization paradigm for mankind. However, on the other hand, due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rtificial intelligence such as 'Goggle Alpha Go' revolutionized and even the human ability was replac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적대세력 및 테러단체가 제4차 산업혁명이 제공하는 문명의 이기를 테러6)의 수단으로 악용하고,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나타나는 사회적 병리현상을 전략적으로 이용할 개연성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는 문제인식에서 비롯되었다.
  • 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의 부정적인 모티브가 국제 테러리즘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고, 항공 테러리즘 또한 항공기보다는 공항시설 및 이용객들에 대한 반사회적 강력범죄의 형태로 변화될 수 있다는 점을 논증하며, 우리의 ‘항공테러’ 대응체계가 제4차 산업혁명기 새로운 유형의 테러리즘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여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한 대안으로 ① ‘항공보안’과 ‘항공 대테러’ 활동의 주체를 일원화하거나, 2개의 활동이 효율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고(항공특별사법경찰대 창설 등) ② 공항시설 및 이용객들에 대한 신종 테러리즘에 선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을 정비하며 ③ 항공 테러리즘에 대한 형사법상의 처벌 법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논증하였다.
  • 연구 목적상 우리의 항공보안법과 테러방지법이 공항시설 및 이용객들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하는 ‘반사회적 강력범죄’의형태로 진화되고 있는 신종 테러리즘에 실질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두고 국내 항공테러 대응체계상의 취약점을 진단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향후 항공 테러리즘의 패러다임이 공항시설 및 이용객들을 공격하는 방식으로 변화될 것이라고 예상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따라서 향후 항공 테러리즘의 패러다임 또한 항공기보다는 공항시설 및 이용객들을 공격하는 방식으로 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왜냐하면 공항시설은 갈수록 지능화 무인화되고, 많은 사람들이 밀집해 있는 '다중이용시설'이며, 사이코 패스적(psychopathic) 테러리스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우리의 항공테러 대응체계는 (1) 테러방지법상 대테러센터의 한계 (2) 항공테러와 일반테러의 초동조치 관할권 충돌 개연성 상존 (3) 효율적인 현장 지휘통제 제한 (4) 항공보안과 대테러 사무의 협의기구 이원화 (5) 정부부처별 대테러 정보수집 기능 분산 (6) 공항 일반구역(Land side)의 보안체계 취약 (7) 공항운영 시스템상의 사이버 보안태세 미흡 (8) 항공 테러리즘에 대한 국제협력 네트워크 구축 미흡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취약한 부분이 많이 있다.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어떤 우려감이 확산되고 있는가? 제4차 산업혁명은 한편으로는 인류에게 새로운 문명 패러다임을 구축할 수 있는 긍정적인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구글 알파고(Google Alpha Go)'와 같은 인공지능(AI)이 혁명적으로 진보하면서 인간의 고유한 능력마저도 '실리콘칩(silicon chip)'으로 대체되고, 물리적 공간에서 사람의 온기를 느끼면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축소됨에 따라 인간의 존재감이 약화되었으며, 사이코패스(psychopath)와 같이 인간을 게임하듯이 사냥하는 강력범죄가 증가하는 등 사회적 병리현상이 더욱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감도 확산되고 있다. 더구나 최근의 국제 테러리즘은 무고한 사람들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하는 '반사회적 강력범죄'와 유사한 형태로 전개되고 있고, 이에 따라 테러단체가 제4차 산업혁명이 제공하는 문명의 이기를 테러의 수단으로 악용하고,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나타나는 사회적 병리현상을 전략적으로 이용할 개연성은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최근 국제 테러리즘이 전개되는 형태는 어떠한가?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구글 알파고(Google Alpha Go)'와 같은 인공지능(AI)이 혁명적으로 진보하면서 인간의 고유한 능력마저도 '실리콘칩(silicon chip)'으로 대체되고, 물리적 공간에서 사람의 온기를 느끼면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축소됨에 따라 인간의 존재감이 약화되었으며, 사이코패스(psychopath)와 같이 인간을 게임하듯이 사냥하는 강력범죄가 증가하는 등 사회적 병리현상이 더욱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감도 확산되고 있다. 더구나 최근의 국제 테러리즘은 무고한 사람들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하는 '반사회적 강력범죄'와 유사한 형태로 전개되고 있고, 이에 따라 테러단체가 제4차 산업혁명이 제공하는 문명의 이기를 테러의 수단으로 악용하고,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나타나는 사회적 병리현상을 전략적으로 이용할 개연성은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향후 항공 테러리즘의 패러다임 또한 항공기보다는 공항시설 및 이용객들을 공격하는 방식으로 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대한민국 국토교통부 예규 제136호, 항공보안협의회 운영규정, 2016. 

  2. 대한민국 국토교통부령 제414호, 항공보안법 시행규칙, 2017. 

  3. 대한민국대통령령제28211호, 국민보호와공공안전을위한테러방지법시행령, 2017. 

  4. 대한민국 대통령령 제28211호, 항공보안법 시행령, 2017. 

  5. 대한민국 법률 제14071호,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 2016. 

  6. 대한민국 법률 제14183호, 군형법, 2016. 

  7. 대한민국 법률 제14839호, 통합방위법, 2017. 

  8. 대한민국 법률 제14116호, 항공보안법, 2017. 

  9. 대한민국 법률 제14415호, 형법, 2016. 

  10. 대한민국 총리령 제1281호,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 시행규칙, 2017. 

  11. 송경진 譯, 클라우드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SCHWARMDUMM SO BLOD WIR NUR GEMEINSAM written by Klaus schwab), 메가스타디, 2016. 

  12. 송성룡.김동욱, "항공안전 관련 형사특별법에 관한 연구", 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제26권 제2호, 항공우주정책.법학회, 2011. 

  13. 윤해성, "대테러 활동을 위한 테러방지법과 시행령의 비교 분석", 한국경호경비학회 제48권 48호, 한국경호경비학회, 2016. 

  14. 이치영, "한국과 미국의 대테러 조직 비교분석", 용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2017. 

  15. 전보경, "미성년자와 심신장애자 대상 범죄에 대한 형법과 특별법 규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법학논문집 제39권 제1호, 중앙대학교 법학연구원, 2015. 

  16. 최진태, 대테러학 원론, 대영문화사, 2011. 

  17. 한국정보화진흥원, "미래 사회의 新학습모델, 소셜 러닝의 부상", IT & Future Strategy, 2011. 

  18. 황호원, "테러방지법상 항공테러 대응조직 개선방안", 2017 춘계 한국항공보안학회 세미나, 한국항공보안학회, 2017. 

  19. 황호원.이주형, "미국 민간항공보안 법규정에 대한 고찰", 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제29권 제2호, 항공우주정책.법학회, 2014. 

  20. 황호원, "공항보안요원의 법적 지위에 관한 연구", 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제21권 제2호, 항공우주정책.법학회, 2006. 

  21. European Union Agency For Network and Information Security, Securing Smart Airport, 2016. 

  22. Frank G. Hoffman, JFQ/issue 52, Hybrid Warfare and Challenges, 2009. 

  23.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2017 Annual Review, 2017. 

  24. Paul Reynolds quoting David Hannay Former UK ambassador, UN staggers on road to reform, BBC News Retrieved, 2010. 

  25.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Criminal Acts against Civil Aviation, 2012. 

  26. 네이버 지식백과(두산백과) . 

  27. 노컷뉴스 . 

  28. 뉴스투데이 . 

  29. 위키백과 . 

  30. 이데일리 . 

  31. 전자뉴스 . 

  32. SBS 뉴스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